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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96편 & 성경주석 본문

성경주석/시편

시편 96편 & 성경주석

Timberners-Lee 2016. 11. 14. 06:37

<시편 96편 서론>

시 96편에서 시인은 땅의 모든 민족을 향해서 여호와의 우주 통치권을 인정하라고 요구한다. 이것은 각 시대를 위한 선교 시라고 일컬어져 왔다. 이 시는 여호와를 창조주와 옛적에 기이한 일을 행하신 분으로 찬양하며(1~6절), 지금도 세계의 통치자며(7~9절), 만물을 회복하실 때 신원하는 심판자로(10~13절) 찬양한다. 이 시는 핵심 구절의 잦은 반복으로 두드러진다. 이 시의 13절은 대상 16:8~36에 기록된 시의 23~33절과 대부분 같은데, 그 시는 예루살렘에 법궤를 안치하는 의식을 위해서 다윗이 지은 것이다. 이 시의 형식이 원작과 다른 이유는 아마도 예배용으로 쓰기 위해서 개사했기 때문일 것이다.


<시편 96편 개역한글>

1. 새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라 온 땅이여 여호와께 노래할찌어다    

2. 여호와께 노래하여 그 이름을 송축하며 그 구원을 날마다 선파할찌어다    

3. 그 영광을 열방 중에, 그 기이한 행적을 만민 중에 선포할찌어다    

4. 여호와는 광대하시니 극진히 찬양할 것이요 모든 신보다 경외할 것임이여    

5. 만방의 모든 신은 헛 것이요 여호와께서는 하늘을 지으셨음이로다      

6. 존귀와 위엄이 그 앞에 있으며 능력과 아름다움이 그 성소에 있도다      

7. 만방의 족속들아 영광과 권능을 여호와께 돌릴찌어다 여호와께 돌릴찌어다    

8. 여호와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을 그에게 돌릴찌어다 예물을 가지고 그 궁정에 들어갈찌어다    

9.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여호와께 경배할찌어다 온 땅이여 그 앞에서 떨찌어다      

10. 열방 중에서는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통치하시니 세계가 굳게 서고 흔들리지 못할찌라 저가 만민을 공평히 판단하시리라 할찌로다    

11. 하늘은 기뻐하고 땅은 즐거워하며 바다와 거기 충만한 것은 외치며    

12. 밭과 그 가운데 모든 것은 즐거워할찌로다 그리할 때에 삼림의 나무들이 여호와 앞에서 즐거이 노래하리니    

13. 저가 임하시되 땅을 판단하려 임하실 것임이라 저가 의로 세계를 판단하시며 그의 진실하심으로 백성을 판단하시리로다


<시편 96편 성경주석>

96:1 여호와께 노래하라.

 참조 시 33:3; 98:1; 사 42:10. 이 표현은 1, 2절에서 3번이나 반복된다. 이러한 반복이 이 시의 특징이다(참조 7, 8, 13절).

96:1 온 땅이여.

 시인은 자신의 동족 히브리인들뿐 아니라 땅의 모든 민족을 향해서 여호와를 송축하자고 초청한다.

96:2 이름.

 참조 시 5:11; 7:17 주석; 시 100:4; 145:1, 10, 11.

96:2 선파할지어다.

 곧 “선언할지어다”, “알릴지어다”(참조 사 52:7).

96:3 열방 중에.

 이스라엘 백성들 가운데서는 물론 땅의 모든 민족 가운데서.

96:3 만민 중에.

 문자적으로 땅의 “모든 백성 가운데서”(참조 7절; 선지자와 왕, 313).

96:4 광대하시니.

 하나님의 위대하심은 장엄한 찬양을 요한다(참조 시 95:3).

96:4 모든 신보다.

 참조 사 40, 41, 44장.

96:5 헛것.

 (「제임스왕역」에는 “idol”[우상]으로 되어 있음-역자 주). 히브리어 엘릴림(’elilim), “하찮은 것.” 엘로힘(’elohim), “열국의 신들”과 엘릴림, “헛것” 사이에는 말놀이가 있는 것이 분명하다(참조 고전 8:4).

96:5 하늘을 지으셨음이로다.

 하나님이 홀로 창조하셨으므로 그만이 찬양을 받아야 한다(참조 창 1:1; 시 95:5; 사 42:5; 44:24; 렘 10:11; 각 시대의 대쟁투 436~437).

96:6 능력과 아름다움.

 참조 대상 16:27. 대상 16:27에는 “즐거움”이라는 단어가 “아름다움”이라는 단어로, “처소”라는 단어가 “성소”라는 단어를 대신해서 나온다.

96:7 돌릴지어다.

 7, 8절에서 이 단어가 3번이나 반복된 점에 주목하라(1, 2절에서 “노래하라”는 말이 이와 유사하게 반복된 것을 참조하라). 우리는 무엇을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무엇인가 드리기 위해서 하나님의 집으로 올라가야 한다. 진정한 기도는 요구사항을 담는 것 이상이다. 그것은 “돌리는 것”이다.

96:8 이름.

 참조 시 5:11; 7:17 주석.

96:8 예물.

 히브리어 민하(minh.ah), 곡물이나 “소제”(참조 레 2:1; 시 40:6 주석).

96:9 아름답고 거룩한 것.

 참조 대상 16:29; 시 29:2 주석.

96:9 떨지어다.

 참조 대상 16:30 주석; 시 97:4.

96:10 여호와께서 통치하시니.

 참조 대상 16:31 주석; 시 93:1; 97:1.

96:10 공평히.

 참조 시 67:4; 시 9:8; 96:13.

96:11 기뻐하고.

 그리스도께서 영원한 의의 통치를 알리기 위해서 올 때(참조 각 시대의 대쟁투, 300; 시 148:7~10; 시 98:7~9), 모든 만물은 함께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초청을 받는다. 11~13절에는 시적으로 의인화된 무리가 제시되었다.

96:13 저가 임하시되.

 의의 왕국에 취임하기 위해서 그리스도께서 오는 것에 대한 생생한 묘사이다. “임하신다”라는 말의 반복을 통해 이 구절에 힘과 역동성을 더하고 있다.

96:13 판단하려.

 심판하러 오는 그리스도는 땅에 도덕적인 질서를 확립할 것이며, 영원한 평화와 행복의 새 시대를 열어 놓을 것이다(참조 요 5:22; 행 17:31).

96:13 의로.

 참조 시 72:2~4; 사 11:1~9.

96:13 백성을.

 문자적으로 “사람들.” 영원한 왕국에는 메시야 왕권이 안전의 기초이므로, 모든 사람은 그의 구속적인 심판을 함께 기뻐하라고 초청을 받는다.


출처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제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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