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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99편 & 성경주석 본문

성경주석/시편

시편 99편 & 성경주석

Timberners-Lee 2016. 11. 17. 06:45

<시편 99편 서론>

시 99편은 여호와의 왕권을 송축하면서, 모든 사람을 향하여 여호와의 크심을 고백하고 홀로 거룩하신 여호와를 경배하자고 초청한다. 이 시는 다양한 형태로 시 93편과 97편의 기별을 반복한다. 이 세 시편은 모두 “여호와께서 통치하시니”라는 말로 시작한다. 그리고 이 시는 93편과 같이 하나님의 주된 속성과 자격으로 그의 거룩함을 특별히 강조한다(참조 시 93:5; 시 99:3, 5, 9). 시 99편의 다소 난해하면서도 아름다운 구조는 대 후렴(5, 9절; 첫째 연과 셋째 연 말미에서는 약간 변형되어 나타남)과 세 개의 소 후렴(3, 5, 9절)을 보여 주는데, 세 번째에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은 거룩하시도다”라는 말이 추가되어 있다(「제임스왕역」에는 3절에는 “it is holy”[그것은 거룩하도다], 5절에는 “he is holy”[그는 거룩하도다], 9절에는 “the Lord our God is holy”[여호와 우리 하나님은 거룩하도다]라고 되어 있음에 대한 설명인 것 같다-역자 주).


<시편 99편 개역한글>

1. 여호와께서 통치하시니 만민이 떨 것이요 여호와께서 그룹 사이에 좌정하시니 땅이 요동할 것이로다    

2. 여호와께서 시온에서 광대하시고 모든 민족 위에 높으시도다    

3. 주의 크고 두려운 이름을 찬송할찌어다 그는 거룩하시도다      

4. 왕의 능력은 공의를 사랑하는 것이라 주께서 공평을 견고히 세우시고 야곱 중에서 공과 의를 행하시나이다      

5. 너희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을 높여 그 발등상 앞에서 경배할찌어다 그는 거룩하시도다    

6. 그 제사장 중에는 모세와 아론이요 그 이름을 부르는 자 중에는 사무엘이라 저희가 여호와께 간구하매 응답하셨도다    

7. 여호와께서 구름 기둥에서 저희에게 말씀하시니 저희가 그 주신 증거와 율례를 지켰도다    

8. 여호와 우리 하나님이여 주께서는 저희에게 응답하셨고 저희 행한 대로 갚기는 하셨으나 저희를 사하신 하나님이시니이다    

9. 너희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을 높이고 그 성산에서 경배할찌어다 대저 여호와 우리 하나님은 거룩하시도다


<시편 99편 성경주석>

99:1 여호와께서 통치하시니.

 참조 시 93:1; 96:10; 97:1.

99:1 만민.

 문자적으로 “백성들.”

99:1 떨 것이요.

 여호와가 그의 왕권을 나타낼 때 사람들은 그 앞에서 떤다(참조 사 64:2).

99:1 그룹 사이에.

 참조 시 80:1.

99:1 요동할 것이로다.

 참조 시 77:18; 114:7.

99:2 시온에서 광대하시고.

 참조 시 48:1, 2; 시 95:3 주석.

99:2 모든 민족.

 문자적으로 “백성들.” 말하자면 열국들이다. 시온에 당신의 수도를 두고, 하나님은 만국을 다스린다.

99:3 두려운 이름.

 참조 시 111:9; 시 5:11; 7:17; 신 28:58.

99:3 그는.

 (「제임스왕역」에는 “it”으로 되어 있음-역자 주). 히브리어 후(hu’). 이것은 여호와의 본질적인 품성을 나타내는 이름일 수도 있고, 아니면 주(Lord)를 의미할 수도 있다. 주일 경우에 그것은 “그”(he)로 번역될 수도 있다. “그는 거룩하시도다”라는 번역은 5, 9절에 되풀이되는 후렴과 더 일치한다. 두 번역 사이에 근본적인 차이점은 없다. 거룩은 하나님의 최상의 속성 중 하나이다. 거룩함은 하나님의 자녀들에게도 요구되었다(참조 레 19:2). 이것은 소 후렴이 첫 번째로 나타나는 경우이다(참조 시 99편 서론; 5, 9절).

99:4 왕의 능력.

 4절의 첫 번째 구절은 아마 앞에 있는 사상 그리고 “그는 거룩하고 강하며 공의를 사랑하는 왕”이라고 번역된 구절과 연계되어 있을 것이다. 그 왕은 여호와임이 분명하다(참조 1절). 하나님의 품성의 근본적인 힘은 공의를 지지하는 데 있다(참조 사 61:8).

99:4 주께서.

 히브리어에 나타나는 강조는 아마 하늘의 위대하신 왕과 땅의 왕들을 대조해 보이기 위함일 것이다.

99:5 높여.

 참조 시 30:1; 시 34:3. 이 절은 대 후렴이 첫 번째로 나타나는 곳이다(참조 시 99편 서론; 9절).

99:5 그는 거룩하시도다.

 두 번째 나타나는 소 후렴이다(참조 3절 주석). 이 구절은 “이는 ‘그것’이 거룩하기 때문이라”로 번역할 수도 있다. 이 경우에 ‘그것’은 하나님의 발등상을 말한다. 우가릿 종교 문헌에 보면, 신의 발등상은 신의 부속물 중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99:6 모세와 아론.

 이 절은 깜짝 놀랄 만한 시어(詩語)의 반전을 통해 하나님을 섬겼던 대표적인 거룩한 사람들 몇을 사례로 제시한다. 그들은 동포들을 위해서 중보하였고 그들의 기도는 응답을 받았다. 그 속에 함축된 의미는 모두-제사장이건 백성들이건-다 여호와를 섬겨야 한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오늘날 많은 중보자를 필요로 하신다. 

  일반적으로 모세는 제사장으로 간주되지 않았지만, 여기서 제사장들 중에 계수된 것은 아마도 그의 영적인 지도자의 위치와 성소와 관련된 그의 직무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참조 출 24:6~8; 32:30~32; 40:18~33; 레 8:6~30).

99:6 이름.

 참조 시 7:17 주석.

99:6 사무엘.

 모세와 아울러 특별히 사무엘이 언급된 것은 기도로 하나님과 함께하는 능력을 가졌기 때문일 것으로 보인다(참조 렘 15:1; 삼상 7:8, 9; 삼상 12:19~23).

99:7 구름기둥.

 참조 출 33:9; 민 12:5.

99:7 저희가…지켰도다.

 그들은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하였고, 하나님은 그들의 기도에 응답하셨다.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것은 응답받는 기도의 조건이다.

99:8 행한 대로.

 문맥상 자신의 의지로 행한 활동들을 암시한다. 참조 전 7:29.

99:8 갚기는 하셨으나.

 하나님의 징계는 6절에 언급된 거룩한 사람들에게까지 내렸다. 모세와 아론은 므리바에서 지은 죄 때문에 가나안 땅에서 제외되었다(참조 민 20:12).

99:8 사하신.

 모세와 아론이 함께 범죄하였지만 하나님은 은혜로 그들을 용서하셨다(참조 출 32:1~24; 민 20:12, 13; 시 106:32). “저희를”이라는 말은 아마 사람들을 일반적으로 가리키는 말일 것이다.

99:9 여호와 우리 하나님을 높이고.

 9절에는 대 후렴이 두 번째 나타나지만 약간 변형된 모습이다(참조 5절 주석).

99:9 그 성산에서.

 시온은 민족적인 경배의 장소이다(참조 시 48:2 주석).

99:9 여호와 우리 하나님은 거룩하시도다.

 소 후렴이 세 번째로 추가되었다(참조 3, 5절 주석).


출처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제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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