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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상 9장 성경주석 본문

성경주석/역대상

역대상 9장 성경주석

Timberners-Lee 2018. 1. 25. 06:37

<역대상 9장 흐름정리>

1~9장까지의 족보가 전반적으로 다윗 왕조의 계보를 소개하는 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사실은 앞에서도 언급한 바이다. 그 결론부인 본장은 포로 귀환 후 회복된 이스라엘 공동체에 소속된 자들의 명단(1~34절) 및 사울 왕가의 족보(35~44절)를 수록하고 있다. 본장 전반부는 특히 성전에 대한 기자의 각별한 관심을 반영한다. 즉, 그는 먼저 귀환민들 중 일반 백성을 간략히 소개한(3~9절) 후 곧바로 제사장과 레위인들의 계보와 역할(10~34절)을 나열하였다. 또한 본서 기자는 다윗 왕국을 통한 하나님 나라의 역사 진행을 기록하기에 앞서, 사울 왕가에 대해 먼저 언급하고 있다(35~44절). 기자는 사울 왕가의 역사를 요약함으로써 새로운 역사 전개의 발단을 삼고자 하였다.


<역대상 9장 줄거리>

1. 이스라엘과 유다의 본래 족보.

2. 예루살렘에 거한 이스라엘 사람들.

10. 예루살렘에 거한 제사장들.

14. 예루살렘에 거한 레위인들.

27. 어떤 레위인들에게 주어진 임무.

35. 사울과 요나단의 가계.


<역대상 9장 개역한글>

1. 온 이스라엘이 그 보계대로 계수되고 이스라엘 열왕기에 기록되니라 유다가 범죄함을 인하여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갔더니  

2. 먼저 그 본성으로 돌아와서 그 기업에 거한 자는 이스라엘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과 느디님 사람들이라  

3. 유다 자손과 베냐민 자손과 에브라임과 므낫세 자손 중에서 예루살렘에 거한 자는  

4. 유다의 아들 베레스 자손 중에 우대니 저는 암미훗의 아들이요 오므리의 손자요 이므리의 증손이요 바니의 현손이며  

5. 실로 사람 중에서는 장자 아사야와 그 아들들이요  

6. 세라 자손 중에서는 여우엘과 그 형제 육백 구십인이요  

7. 베냐민 자손 중에서는 핫스누아의 증손 호다위아의 손자 므술람의 아들 살루요  

8. 여로함의 아들 이브느야와 미그리의 손자 웃시의 아들 엘라요 이브니야의 증손 르우엘의 손자 스바댜의 아들 무술람이요  

9. 또 저의 형제들이라 그 보계대로 계수하면 구백 오십 륙인이니 다 그 집의 족장된 자들이더라  

10. 제사장 중에서는 여다야와 여호야립과 야긴과  

11. 하나님의 전을 맡은 자 아사랴니 저는 힐기야의 아들이요 므술람의 손자요 사독의 증손이요 므라욧의 현손이요 아히둡의 오대손이며  

12. 또 아다야니 저는 여로함의 아들이요 바스훌의 손자요 말기야의 증손이며 또 마아새니 저는 아디엘의 아들이요 야세라의 손자요 므술람의 증손이요 므실레밋의 현손이요 임멜의 오대손이며  

13. 또 그 형제들이니 그 집의 족장이라 하나님의 전의 일에 수종들 재능이 있는 자가 모두 일천 칠백 륙십인이더라  

14. 레위 사람 중에서는 므라리 자손 스마야니 저는 핫숩의 아들이요 아스리감의 손자요 하사뱌의 증손이며  

15. 또 박박갈과 헤레스와 갈랄과 맛다냐니 저는 미가의 아들이요 시그리의 손자요 아삽의 증손이며  

16. 또 오바댜니 저는 스마야의 아들이요 갈랄의 손자요 여두둔의 증손이며 또 베레갸니 저는 아사의 아들이요 엘가나의 손자라 느도바 사람의 향리에 거하였더라  

17. 문지기는 살룸과 악굽과 달몬과 아히만과 그 형제들이니 살룸은 그 두목이라  

18. 이 사람들은 전에 왕의 문 동편 곧 레위 자손의 영의 문지기며  

19. 고라의 증손 에비아삽의 손자 고레의 아들 살룸과 그 종족 형제 곧 고라의 자손이 수종드는 일을 맡아 성막 문들을 지켰으니 그 열조도 여호와의 영을 맡고 그 들어가는 곳을 지켰으며  

20. 여호와께서 함께하신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가 옛적에 그 무리를 거느렸고  

21. 므셀레먀의 아들 스가랴는 회막 문지기가 되었더라  

22. 택함을 입어 문지기 된 자가 모두 이백 열 둘이니 이는 그 향리에서 그 보계대로 계수된 자요 다윗과 선견자 사무엘이 전에 세워서 이 직분을 맡긴 자라  

23. 저희와 그 자손이 그 반열을 좇아 여호와의 전 곧 성막문을 지켰는데  

24. 이 문지기가 동 서, 남, 북 사방에 섰고  

25. 그 향리에 있는 형제들은 이레마다 와서 함께하니  

26. 이는 문지기의 두목 된 레위 사람 넷이 긴요한 직분을 맡아 하나님의 전 모든 방과 곳간을 지켰음이라  

27. 저희는 하나님의 전을 맡은 직분이 있으므로 전 사면에 유하며 아침마다 문을 여는 책임이 있었더라  

28. 그 중에 어떤 자는 섬기는데 쓰는 기명을 맡아서 그 수효대로 들여가고 수효대로 내어오며  

29. 또 어떤 자는 성소의 기구와 모든 기명과 고운 가루와 포도주와 기름과 유향과 향품을 맡았으며  

30. 또 제사장의 아들 중에 어떤 자는 향품으로 향기름을 만들었으며  

31. 고라 자손 살룸의 장자 맛디댜라 하는 레위 사람은 남비에 지지는 것을 맡았으며  

32. 또 그 형제 그핫 자손 중에 어떤 자는 진설하는 떡을 맡아 안식일마다 준비하였더라  

33.또 찬송하는 자가 있으니 곧 레위 족장이라 저희가 골방에 거하여 주야로 자기 직분에 골몰하므로 다른 일은 하지 아니하였더라  

34. 이상은 대대로 레위의 족장이요 으뜸이라 예루살렘에 거하였더라  

35. 기브온의 조상 여이엘은 기브온에 거하였으니 그 아내의 이름은 마아가라  

36. 그 장자는 압돈이요 다음은 술과 기스와 바알과 넬과 나답과  

37. 그돌과 아히오와 스가랴와 미글롯이며  

38. 미글롯은 시므암을 낳았으니 이 무리도 그 형제로 더불어 서로 대하여 예루살렘에 거하였더라  

39. 넬은 기스를 낳았고 기스는 사울을 낳았고 사울은 요나단과 말기수아와 아비나답과 에스바알을 낳았으며  

40. 요나단의 아들은 므립바알이라 므립바알이 미가를 낳았고  

41. 미가의 아들들은 비돈과 멜렉과 다레아와 아하스며  

42. 아하스는 야라를 낳았고 야라는 알레멧과 아스마웻과 시므리를 낳았고 시므리는 모사를 낳았고  

43. 모사는 비느아를 낳았으며 비느아의 아들은 르바야요 그 아들은 엘르아사요 그 아들은 아셀이며  

44. 아셀이 여섯 아들이 있으니 그 이름은 아스리감과 보그루와 이스마엘과 스아랴와 오바댜와 하난이라 아셀의 아들들이 이러하였더라


<역대상 9장 성경주석>

(역대상 9:1)  기록되니라

 분명히 역대기는 바벨론으로 강제 이주한 후에 완성되었을 것이다.

(역대상 9:2)  느디님 사람들

 이들은 물이나 나무를 나르는 등 천한 일을 하던 성전의 하인 계층이었다. 느디님 사람들의 신분에 관해서는 수 9:21; 스 2:43; 8:20 주석을 참조하라.

(역대상 9:3)  예루살렘에 거한 자는

 3~17절은 느 11:4~19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역대기의 명부가 포로로 잡혀가기 전의 거주민들에 관한 설명인지 아니면 후의 것인지는 견해가 서로 다르다. 두 진술이 똑같지는 않지만, 둘 다 포로 이후의 내용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양자 모두 동일한 다량의 자료에서 발췌하되, 각 편집자는 자기 나름대로 대표자 명단을 뽑아냈을 것이라고 믿는다.

(역대상 9:4)  우대

 느 11:4과 비교하라. 참조 대상 9:3 주석.

(역대상 9:6)  육백구십 인

 그 수효가 468명으로 제시된 느 11:6과 비교하라. 합계된 숫자의 차이는 상이한 기간을 나타낼 수도 있다.

(역대상 9:9)  구백오십육

 느 11:8에 나온 총수는 928명이다(참조 대상 9:3, 6 주석).

(역대상 9:10)  제사장

 10~13절은 성전 봉사에 참여했던 제사장들을 열거한다.

(역대상 9:11)  아사랴

 6:11~13과 비교할 때 사독까지는 명단이 일치하지만 그 다음의 두 이름, 곧 므라욧과 그의 부친 아히둡은 나오지 않고, 그 앞에 므라욧이 나온다(6:7). 느 11:11에 나오는 명단은, 아사랴 대신 스라야가 나오는 것을 제외하고는 여기의 것과 동일하다. 느 12:1은 스라야를 필두로 스룹바벨과 예수아와 함께 올라온 제사장들의 명단이 시작되며, 느 10:2에는 약 70년 후에 느헤미야와 함께 언약에 날인했던 제사장들 가운데 스라야와 아사랴가 나온다. 느 12:12은 스라야가 한 제사장 족속의 족장임을 보여 준다. 분명히 제사장 가문에서도 애호하는 이름들을 거듭 사용했다.

(역대상 9:12)  아다야

 느 11:12과 비교하라. 참조 대상 9:3 주석.

(역대상 9:12)  바스훌

 느 11:12과 비교하라. 참조 대상 9:3 주석.

(역대상 9:13)  일천칠백육십

 느 11:12~14의 제사장 계보에 속한 자들의 총수는 1,192명이다. 총계의 수효가 서로 다른 것은 상이한 기간을 나타낼 수 있다.

(역대상 9:14)  스마야

 참조 느 11:15. 그곳에서는 계열이 한 세대 더 올라가서 분니의 이름이 포함되지만, “므라리 자손”이라는 구절은 빠져 있다.

(역대상 9:16)  느도바 사람

 느도바는 베들레헴에 가까운 성읍이었다(대상 2:54; 느 7:26).

(역대상 9:17)  문지기

 17~26절은 문지기들에 관하여 언급하는데, 그들의 수효와 의무를 제시한다. 참조 11:19.

(역대상 9:21)  회막

 참조 6:32 주석.

(역대상 9:22)  이백열둘

 느 11:19에 의하면 문지기는 172명이었다. 다윗 당시에는 그 수가 모두 93명이었으며(대상 26:8~11), 에스라와 함께 돌아온 자들은 139명으로 계수되었다(스 2:42).

(역대상 9:22)  선견자 사무엘

 사무엘이 성전 봉사 배정에 관여했음을 주목해 보면 흥미롭다. 사무엘이 그런 활동을 했다는 언급은 다른 어느 곳에도 없다.

(역대상 9:24)  동서남북 사방

 민 3:23~38과 비교하라. 그곳에서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통하여 레위인들에게 회막 사방에 장막을 치라고 명하셨다.

(역대상 9:25)  그 향리

 성전 문지기의 가족들은 예루살렘 주변의 시골 지역에 살았다.

(역대상 9:25)  이레마다

 아마도 매 안식일에(참조 왕하 11:5).

(역대상 9:28)  섬기는 데 쓰는 기명

 성소 봉사에 사용한 거룩한 기명들.

(역대상 9:28)  수효대로

 문자적으로 “번호로.” 거룩한 기명들을 망실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 깊게 계수해야만 했다.

(역대상 9:30)  제사장의 아들

 레위인들이 향품을 맡아 보관했지만(29절), 제사장들만이 향유를 조제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역대상 9:32)  진설하는 떡

 참조 레 24:5~9.

(역대상 9:32)  안식일마다

 안식일마다 진설병을 금상(金床) 위에 바꿔 놓았다(참조 레 24:8 주석).

(역대상 9:33)  찬송하는 자

 찬송하는 자에 관한 내용으로, 성전 봉사에 종사했던 레위인들과 관련된 진술을 끝맺는다.

(역대상 9:35)  기브온에

 35~44절은 8:29~38을 거의 그대로 반복한다. 사울의 족보가 다시 나오는데, 여기서는 10장에 있는 사울의 마지막 몰락에 관한 기사의 서론으로, 역대기의 이야기 부분이 시작된다.


참고자료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제5권, 시조사.

- 「열린노트성경」, 아가페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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