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BLE STORY

역대상 8장 성경주석 본문

성경주석/역대상

역대상 8장 성경주석

Timberners-Lee 2018. 1. 24. 06:34

<역대상 8장 흐름정리>

7장 6~12절에서 베냐민 지파의 족보가 대략적으로 언급되었으나, 본장에서 다시 소개되고 있다. 본장은 두 단락으로 구분된다. 첫 단락(1~28절)에는 왕정체제가 도입되기 이전까지의 베냐민 지파 족장들이 언급되어 있다. 반면에 둘째 단락(29~40절)은 베냐민 지파에서 난 사울 왕가의 계보를 소개하고 있다. 본서 기자가 베냐민 지파에 대해 각별한 관심을 표명한 이유는, 포로 귀환 이후 그들이 이스라엘 공동체 내에서 자치했던 비중이 유다 지파 다음으로 컸기 때문이다. 일찍이 사사 시대에 멸절의 위기에까지 몰렸던 베냐민 지파는 하나님의 약속대로 훗날 다시금 번성하게 되었고, 포로 귀환 당시 유다 지파에 적극적으로 동조하였다.


<역대상 8장 줄거리>

1. 베냐민 자손과 그 지파의 족장들.

33. 사울과 요나단의 계보.


<역대상 8장 개역한글>

1. 베냐민의 낳은 자는 맏아들 벨라와 둘째 아스벨과 세째 아하라와  

2. 네째 노하와 다섯째 라바며  

3. 벨라에게 아들들이 있으니 곧 앗달과 게라와 아비훗과  

4. 아비수아와 나아만과 아호아와  

5. 게라와 스부반과 후람이며  

6. 에훗의 아들들은 이러하니라 저희는 게바 거민의 족장으로서 사로잡아 마나핫으로 가되  

7. 곧 나아만과 아히야와 게라를 사로잡아 갔고 그가 또 웃사와 아히훗을 낳았으며  

8. 사하라임은 두 아내 후심과 바아라를 내어보낸 후에 모압 땅에서 자녀를 낳았으니  

9. 그 아내 호데스에게서 낳은 자는 요밥과 시비야와 메사와 말감과  

10. 여우스와 사갸와 미르마라 이 아들들은 족장이며  

11. 또 그 아내 후심에게서 아비둡과 엘바알을 낳았으며  

12. 엘바알의 아들들은 에벨과 미삼과 세멧이니 저는 오노와 롯과 그 향리를 세웠고  

13. 또 브리아와 세마니 저희는 아얄론 거민의 족장이 되어 가드 거민을 쫓아내었더라  

14. 아히요와 사삭과 여레못과  

15. 스바댜와 아랏과 에델과  

16. 미가엘과 이스바와 요하는 다 브리아의 아들들이요  

17. 스바댜와 므술람과 히스기와 헤벨과  

18. 이스므래와 이슬리아와 요밥은 다 엘바알의 아들들이요  

19. 야김과 시그리와 삽디와  

20. 엘리에내와 실르대와 엘리엘과  

21. 아다야와 브라야와 시므랏은 다 시므이의 아들들이요  

22. 이스반과 에벨과 엘리엘과  

23. 압돈과 시그리와 하난과  

24. 하나냐와 엘람과 안도디야와  

25. 이브드야와 브누엘은 다 사삭의 아들들이요  

26. 삼스래와 스하랴와 아달랴와  

27. 야아레시야와 엘리야와 시그리는 다 여로함의 아들들이니  

28. 이는 다 족장이요 대대로 두목이라 예루살렘에 거하였더라  

29. 기브온의 조상 여이엘은 기브온에 거하였으니 그 아내의 이름은 마아가며  

30. 장자는 압돈이요 다음은 술과 기스와 바알과 나답과  

31. 그돌과 아히오와 세겔이며  

32. 미글롯은 시므아를 낳았으며 이 무리가 그 형제로 더불어 서로 대하여 예루살렘에 거하였더라  

33. 넬은 기스를 낳았고 기스는 사울을 낳았고 사울은 요나단과 말기수아와 아비나답과 에스바알을 낳았으며  

34. 요나단의 아들은 므립바알이라 므립바알이 미가를 낳았고  

35 미가의 아들들은 비돈과 멜렉과 다레아와 아하스며  

36.. 아하스는 여호앗다를 낳았고 여호앗다는 알레멧과 아스마웻과 시므리를 낳았고 시므리는 모사를 낳았고  

37. 모사는 비느아를 낳았으며 비느아의 아들은 라바요 그 아들은 엘르아사요 그 아들은 아셀이며  

38. 아셀에게 여섯 아들이 있어 그 이름이 이러하니 아스리감과 보그루와 이스마엘과 스아랴와 오바댜와 하난이라 아셀의 모든 아들이 이러하며  

39. 그 아우 에섹의 아들은 이러하니 그 장자는 울람이요 둘째는 여우스요 세째는 엘리벨렛이며  

40. 울람의 아들은 다 큰 용사요 활을 잘 쏘는 자라 아들과 손자가 많아 모두 일백 오십인이었더라 베냐민의 자손들은 이러하였더라


<역대상 8장 성경주석>

(역대상 8:1)  베냐민

 기록은 다시 베냐민 지파의 족보로 돌아간다. 이곳의 명부는 7:6~12에 제시된 것과는 다르다. 참조 창 46:21, 22; 민 26:38~41. 여기에서 사용된 “아들”은 일반적으로는 “자손”이라는 의미인 것 같다(참조 대상 2:7 주석).

(역대상 8:6)  에훗

 에훗의 후손이 6~28절에 열거되어 있다. 이 에훗은 같은 이름을 가졌던 사사(士師)일 가능성이 있는데, 왜냐하면 그를 게라의 아들이라고 불렀는데 또한 여기 언급된 에훗에게도 그 선조의 계보 중에 게라가 한 사람 있기 때문이다(삿 3:15; 참조 대상 8:5).

(역대상 8:6)  사로잡아 마나핫으로 가되

 문자적으로 “그들이 그들을 사로잡아 데려갔다”이다. 이 사건에 관한 상세한 내용은 나와 있지 않다.

(역대상 8:7)  사로잡아 갔고

 문자적으로 “그가 그들을 사로잡아 데려갔다.” 6절처럼 상세한 내용은 나오지 않는다.

(역대상 8:8)  내어보낸 후에

 이 말은 사하라임이 그의 두 아내 후심과 바아라를 내어보냈다는 의미인 듯하다.

(역대상 8:12)  오노와 롯

 이 두 지명은 스 2:33과 느 7:37에도 함께 나온다. 롯은 행 9:32의 룻다이다.

(역대상 8:28)  족장

 즉 유력한 집안이나 족속의 우두머리.

(역대상 8:28)  예루살렘에 거하였더라

 예루살렘에는 베냐민 자손 일부와 유다 자손 일부가 거주했다(참조 대상 9:3; 느 11:4). 대상 8:14~28에 언급된 베냐민 지파의 다섯 족속은 예루살렘에 거주했던 반면에, 앞서 언급한 무리들은 예루살렘 주변에 흩어져 살았으며 그들 중에는 예루살렘에서 북서쪽으로 약 38킬로미터나 떨어진 룻다와 같은 곳이나 모압 지방에 거주한 사람들도 있었다(대상 8:12, 8).

(역대상 8:29)  기브온의 조상(부친)

 여이엘이라고 확인되었다(9:35). 8:29~40은 기브온 집안과 사울의 왕가 계보를 열거한다.

(역대상 8:30)  기스

 넬의 이름이 여기에는 나타나지 않는다(참조 9:36). 사울의 아버지가 아니라 아마도 사울의 할아버지의 형제였을 것이다(참조 삼상 14:50 주석; 33절; 9:36, 39).

(역대상 8:31)  세겔

 또는 스가랴(9:37). 세겔(Zacher)은 “기억하다”라는 뜻의 히브리어 자카르(zakar)에서 파생되었다. 세겔(Zacher)은 “기억” 또는 “기념”을 뜻하는 반면, 스가랴(Zechriah)라는 형태는 “여호와께서 기억하셨다” 또는 “여호와께서 기억하실 것이다”라는 의미를 지닌 것으로 보인다.

(역대상 8:32)  그 형제로 더불어

 즉 예루살렘에 정착한 또 다른 베냐민 족속들과 함께(14~28절). 본래 예루살렘은 베냐민 지파에게 주어졌으나, 후일에 유다 지파에게 주어진 영토에 포함되었다.

(역대상 8:33)  기스

 그러므로 넬의 아들 기스는 여이엘(9:35, 36, 39) 또는 아비엘의 손자(삼상 14:51)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넓은 의미의 “아들”로 볼 때(참조 대상 2:7 주석), 기스는 아비엘의 아들로 불린다(삼상 9:1).

(역대상 8:33)  사울

 사울의 고향은 기브온이 아니라 기브아였다(삼상 10:26; 11:4; 15:34; 삼하 21:6).

(역대상 8:33)  에스바알

 에스바알과 요나단의 아들 므립바알(34절)의 이름에 “바알”(Baal)을 사용한 것이 반드시 사울이 바알 신 숭배에 몸바쳤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히브리어 바알(ba‘al)은 단순히 “소유주”, “남편”, “주인” 등을 의미한다. 하지만 그 단어가 바알 신과 분명한 연관을 맺게 된 후에는 그것을 더 이상 여호와께 신실했던 히브리인들이 저희 자녀들의 이름을 지을 때 사용하지 않았다. 에스바알(문자적으로 “바알의 남자”)을 이스보셋(문자적으로 “치욕의 남자”)으로 바꾼 것 그리고 므립바알(대상 9:40)을 므비보셋으로 바꾼 것(참조 삼하 2:8 주석; 삼하 4:4; 9:6)은 우상숭배에 관한 암시를 제거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바꾼 사례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히브리인들은 저들의 사상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 이처럼 개명(改名)하기를 좋아했다.

(역대상 8:40)  울람의 아들

 요나단부터 울람까지의 세대수를 고려해 보면, 포로 생활에서 귀환할 때에 울람 자손 150명이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


참고자료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제5권, 시조사.

- 「열린노트성경」, 아가페출판사.


'성경주석 > 역대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대상 10장 성경주석  (0) 2018.01.25
역대상 9장 성경주석  (0) 2018.01.25
역대상 7장 성경주석  (0) 2018.01.24
역대상 6장 성경주석  (0) 2018.01.23
역대상 5장 성경주석  (0) 2018.01.2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