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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4편 & 성경주석 본문

성경주석/시편

시편 14편 & 성경주석

Timberners-Lee 2016. 6. 10. 06:37

<시편 14편 서론>

다윗의 시, 영장으로 한 노래.

시 14편은 불신의 세상의 전반적인 도덕적 타락의 양상을 매우 압축된 모양으로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여기에는 하나님이 의인들과 함께한다는 확신도 포함되어 있다.  무신론적 사고 방식의 허구성과 무신론자의 행동의 비윤리성을 지적한다(1~4절). 반면에, 의인들은 악인들에게 고통을 당하지만 사실상 지혜로운 자들이며, 하나님이 그들을 인도하신다는 사실을 잘 드러낸다(5~7절). 이 시는 시 53편에서 약간 변화된 모양으로 다시 나타난다.

* 영장으로 한 노래 : 지휘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


<시편 14편 개역한글>

1. 어리석은 자는 그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없다 하도다 저희는 부패하고 소행이 가증하여 선을 행하는 자가 없도다   

2.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인생을 굽어 살피사 지각이 있어 하나님을 찾는 자가 있는가 보려 하신즉   

3. 다 치우쳤으며 함께 더러운 자가 되고 선을 행하는 자가 없으니 하나도 없도다   

4. 죄악을 행하는 자는 다 무지하뇨 저희가 떡 먹듯이 내 백성을 먹으면서 여호와를 부르지 아니하는도다   

5. 저희가 거기서 두려워하고 두려워하였으니 하나님이 의인의 세대에 계심이로다   

6. 너희가 가난한 자의 경영을 부끄럽게 하나 오직 여호와는 그 피난처가 되시도다   

7. 이스라엘의 구원이 시온에서 나오기를 원하도다 여호와께서 그 백성의 포로된 것을 돌이키실 때에 야곱이 즐거워하고 이스라엘이 기뻐하리로다


<시편 14편 성경주석>

14:1 어리석은 자.

 히브리어 나발(nabal). 도덕적으로나 지적으로 혹은 둘 다 모자라는 사람을 의미한다. 여기서는 나발이 도덕적 및 종교적 가치에 대해서는 색맹이며, 모든 가치를 크기와 힘에 따라서만 판단하는 유물론자로서 지혜와 도덕적 가치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사람을 의미하는 듯하다. “어리석은 자”에 관한 최선의 주석은 잠언이다.

14:1 하나님이 없다.

 어리석은 자는 사회적 및 사업적 목적을 위해서는 하나님을 믿노라 공언하기도 하지만, 실제로 “그 마음에”는 하나님을 믿는 믿음을 간직할 수 있는 공간이 전혀 없다(참조 롬 1:20, 21).

14:1 선을 행하는 자가 없도다.

 이 모습은 이어지는 절들에서 강조되는 완전한 타락의 모습들 중 하나이다. 바울은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이 모두 다 죄 아래 있음을 입증하기 위하여 1~3절을 인용한다(롬 3:10~12).

14:2 굽어 살피사.

 어리석은 자의 주장(1절)과는 달리 인생들의 행위를 자세히 살피기 위하여 하나님이 하늘의 성벽 너머로 내려다 보는 모습(참조 시 102:19). 노아의 때처럼 세상이 심판을 받아야만 할 정도로 충분히 무르익은 듯이 보인다(참조 창 6:12; 11:5; 18:21).

14:3 다 치우쳤으며.

 즉 바른 길에서 떠났으며.

14:3 더러운 자가 되고.

 히브리어 알라흐(’alah.). 이 단어는 우유가 상한 것을 나타낼 때 쓰이는 아랍어 어근과 연관되어 있다. 이 어근은 이곳 말고는 욥 15:16과 이 절과 유사한 시 53:3에서만 쓰였다. 3절은 1절과 평행하는 절이다.

14:4 무지하뇨.

 이 질문은 하나님의 입에서 나온 질문이다. 하나님이 사람들의 타락을 간과하여 그들에게 벌을 내리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정도로 그들의 깨달음의 수준이 낮아지는 것이 가능한 일인가?

14:4 내 백성.

 남은무리, 곧 5절의 “의인의 세대.” 시인은 자기 자신과 가족과 친구들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간주한다.

14:4 여호와를 부르지 아니하는도다.

 그들은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는다. 하나님을 믿지 않는 그들이 어떻게 그분을 부를 수 있겠는가?(참조 롬 10:14) 4절은 2절과 평행하는 절이다.

14:5 거기서.

 즉 그들이 악행을 저지르는 바로 그 현장에서. 하나님이 심판의 하나님으로 일어설 때 그들은 두려움에 휩싸이게 된다.

14:5 의인의 세대.

 하나님은 그가 보기에 의로운 자들을 돕고 보호한다. “세대”에 관해서는 시 12:7; 24:6; 73:15을 참조하라. 우가릿어에서는 이렇게 번역된 단어가 “회중” 또는 “거주”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다. 여기서도 이 단어가 그 같은 의미로 쓰인 듯이 보인다.

14:6 가난한 자.

 하나님을 믿지 않는 악인들은 하나님을 신뢰하는 가난한 자들의 계획과 목적을 비웃고 조롱하였다.

14:7 시온.

 참조 시 2:6 주석. 시온은 종종 하나님이 거하는 곳으로 언급되는데, 거기서 그는 세상의 군주로서 통치권을 행사한다.

14:7 포로된 것을 돌이키실 때에.

 이 구절을 꼭 실제 있었던 어떤 특정한 포로 생활에 대한 언급으로 이해할 필요는 없다. 히브리인들은 유배 상태에 놓였던 적이 종종 있었으며(참조 사사기), 그래서 이 말은 압제 상태나 침체된 영적 상태에서의 회복을 나타내는 보편적 표현 방식이 되었다(참조 욥 42:10; 겔 16:53; 호 6:11; 암 9:14).

14:7 야곱.

 이 이름은 종종 “이스라엘”과 함께 사용된다(참조 시 78:21, 71; 105:23). “야곱”은 구약 전체를 통해서 히브리인들을 일컫는 또 하나의 이름으로 쓰인다(참조 사 2:3; 암 7:2). 세상의 보편적 사악성에 대한 묘사로 시작한 이 시는 이스라엘의 궁극적 구원의 소망에 대한 선언으로 끝난다.


출처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제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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