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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LE STORY
시편 31편 & 성경주석 본문
<시편 31편 서론>
다윗의 시, 영장으로 한 노래.
시 31편은 고난으로부터 건져내 주시기를 간구하는, 마음 깊은 곳에서 우러나온 기도이다. 이 기도는 하나님의 구원하는 능력에 대한 참된 신뢰로 인해 활기가 넘쳐난다. 이 시는 핍박받는 자들이 당하는 고통과 고난의 때에 나타나는 희망을 묘사하는 다수의 탁월한 시적 영상들을 담고 있다는 것이 그 두드러진 특징이다. 어떤 사람들은 마온 황무지에서의 다윗의 경험을 이 시의 배경으로 여긴다(참조 삼상 23:19~26). 하지만 이 시는 그와 유사한 다른 여러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다. 이 시는 후스(Huss)와 루터(Luther)와 멜란히톤(Melanchthon)이 좋아했다.
* 영장으로 한 노래 :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
<시편 31편 개역한글>
1. 여호와여 내가 주께 피하오니 나로 영원히 부끄럽게 마시고 주의 의로 나를 건지소서
2. 내게 귀를 기울여 속히 건지시고 내게 견고한 바위와 구원하는 보장이 되소서
3. 주는 나의 반석과 산성이시니 그러므로 주의 이름을 인하여 나를 인도하시고 지도하소서
4. 저희가 나를 위하여 비밀히 친 그물에서 빼어 내소서 주는 나의 산성이시니이다
5. 내가 나의 영을 주의 손에 부탁하나이다 진리의 하나님 여호와여 나를 구속하셨나이다
6. 내가 허탄한 거짓을 숭상하는 자를 미워하고 여호와를 의지하나이다
7. 내가 주의 인자하심을 기뻐하며 즐거워할 것은 주께서 나의 곤란을 감찰하사 환난 중에 있는 내 영혼을 아셨고
8. 나를 대적의 수중에 금고치 아니하셨고 내 발을 넓은 곳에 세우셨음이니이다
9. 여호와여 내 고통을 인하여 나를 긍휼히 여기소서 내가 근심으로 눈과 혼과 몸이 쇠하였나이다
10. 내 생명은 슬픔으로 보내며 나의 해는 탄식으로 보냄이여 내 기력이 나의 죄악으로 약하며 나의 뼈가 쇠하도소이다
11. 내가 모든 대적으로 말미암아 욕을 당하고 내 이웃에게서는 심히 당하니 내 친구가 놀라고 길에서 보는 자가 나를 피하였나이다
12. 내가 잊어버린바 됨이 사망한 자를 마음에 두지 아니함 같고 파기와 같으니이다
13. 내가 무리의 비방을 들으오며 사방에 두려움이 있나이다 저희가 나를 치려 의논할 때에 내 생명을 빼앗기로 꾀하였나이다
14. 여호와여 그러하여도 나는 주께 의지하고 말하기를 주는 내 하나님이시라 하였나이다
15. 내 시대가 주의 손에 있사오니 내 원수와 핍박하는 자의 손에서 나를 건지소서
16. 주의 얼굴을 주의 종에게 비취시고 주의 인자하심으로 나를 구원하소서
17. 여호와여 내가 주를 불렀사오니 나로 부끄럽게 마시고 악인을 부끄럽게 하사 음부에서 잠잠케 하소서
18. 교만하고 완악한 말로 무례히 의인을 치는 거짓 입술로 벙어리 되게 하소서
19. 주를 두려워하는 자를 위하여 쌓아 두신 은혜 곧 인생 앞에서 주께 피하는 자를 위하여 베푸신 은혜가 어찌 그리 큰지요
20. 주께서 저희를 주의 은밀한 곳에 숨기사 사람의 꾀에서 벗어나게 하시고 비밀히 장막에 감추사 구설의 다툼에서 면하게 하시리이다
21. 여호와를 찬송할지어다 견고한 성에서 그 기이한 인자를 내게 보이셨음이로다
22. 내가 경겁한 중에 말하기를 주의 목전에서 끊어졌다 하였사오나 내가 주께 부르짖을 때에 주께서 나의 간구하는 소리를 들으셨나이다
23. 너희 모든 성도들아 여호와를 사랑하라 여호와께서 성실한 자를 보호하시고 교만히 행하는 자에게 엄중히 갚으시느니라
24. 강하고 담대하라 여호와를 바라는 너희들아
<시편 31편 성경주석>
31:1 내가 주께 피하오니.
참조 시 7:1 주석. 시 31:1~3은 시 71:1~3과 유사하다.
31:1 부끄럽게 마시고.
참조 시 25:2.
31:2 귀를 기울여.
참조 시 17:6 주석.
31:2 바위.
히브리어 추르(s.ur). 참조 시 18:2 주석.
31:3 반석.
히브리어 셀라(sela‘). 참조 시 18:2 주석.
31:3 주의 이름을 인하여.
즉 주의 명예를 위하여 또는 주의 성품을 위하여. 이 구절은 매우 깊은 의미를 담고 있다. 진정으로 드려진 이 기도는 탄원하는 자가 자신을 하나님의 뜻에 굴복시키며 또한 기꺼이 자기 삶의 개인적인 문제들을 하나님의 더 큰 계획 속에 몰입시키고 있음을 보여 준다. 그는 하나님 정부의 모든 운영에 그분의 영광이 달려 있음을 깨달아 알고 있으며 또한 만일 지금 그가 하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하나님이 그 명예에 손상을 입게 되실 것이라고 믿고 있다. 하나님은 오직 그분의 거룩한 뜻에 일치된 방법으로 드려지는 그런 기도만을 응답해 주기로 약속한다. 이는 무엇이든 하나님이 행하는 일은 그의 변함없는 품성을 드러낸 것이기 때문이다.
응답받는 기도의 요건들을 갖추지 못한 채 “주의 이름을 인하여” 기도드리는 것은 신성모독이다. 이 같은 기도는 사실상 하나님께 그 기도에 응답하지 말아 달라고 요구하는 것이다. 그 같은 상황에서 하나님이 그 기도에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신다면 이로 인해 하나님의 이름에 손상을 입히고 그의 말씀을 부정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31:4 비밀히.
동물의 덫은 야생 동물이 자신을 잡기 위해 놓은 올무를 볼 수 없도록 놓여졌다.
31:5 영.
히브리어 루아흐(ruah.). 생명에 생기를 주는 소인(素因)으로 하나님에게서 기인된 육체에 생명을 불어넣는 에너지. 죽을 때에는 영이 하나님께로 가는 것으로 묘사되었다(참조 전 12:7; 행 7:59). 하지만 그 상태에서는 의식이 존재하지 않는다(시 146:4).
여기에서 시인이 하는 말은 예수가 십자가 상에서 마지막으로 한 말씀이었다(참조 눅 23:46; 행 7:59). 이 말은 또한 베르나르(Bernard)와 후스(Huss)와 루터(Luther)와 멜란히톤(Melanchthon) 그리고 그 외의 수많은 하나님의 종들이 마지막으로 한 말로도 알려져 있다. 우리도 또한 곤경에 처할 때 우리의 문제를 안전하게 하나님께 맡길 수 있다.
31:5 나를 구속하셨나이다.
이는 과거에 대한 증거이며, 현재의 확신이고 또한 미래에 대한 보증이다.
31:6 내가…미워하고.
「70인역」과 「수리아어역」 그리고 히브리어 필사본들 중 하나에는 “주께서…미워하시고”라고 되어 있다.
31:6 허탄한 거짓.
아마도 헛된 관념으로서의 우상들을 일컫는 듯하다. 시인은 이와 대조적으로 하나님을 의지한다(5절).
31:7 내 영혼을.
인칭 대명사 “나를”에 대한 관용적 표현(참조 시 16:10 주석).
31:8 금고치 아니하셨고.
참조 신 32:30.
31:8 넓은 곳에.
(「제임스왕역」에는 “in a large room”[넓은 방에]로 되어 있음-역자 주). “널찍한 장소”로 번역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참조 시 4:1; 18:19).
31:9 나를 긍휼히 여기소서.
9~13절에서 시인은 하나님께 대한 자신의 강한 믿음을 주장하는 것에서 그의 현실적 고통에 대한 통절한 표현으로 방향을 전환한다. 그는 고통 중에서 희망과 낙담 사이를 오락가락한다. 그는 마치 “나의 경우는 특별하다”라고 말하고 있는 듯하다(참조 시 6편).
31:9 몸.
육체적 고통에 대한 언급. “혼”은 정신적 고통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시인은 정신과 육체의 상호 관계에 대하여 적어도 부분적으로는 인정하고 있는 듯이 보인다. 오늘날 우리가 질병의 진단과 치료에서 마음과 육체의 상호관계를 중요시하는 것을 참조하라. 또한 현대의 정신 의학과도 비교하라.
31:11 욕.
사회로부터 거절당한 것에 대한 11, 12절의 기술(記述)을 욥 16:20; 19:13~19과 비교하라. 참조 시 22:7 주석.
31:12 사망한 자를 마음에 두지 아니함 같고.
그는 친구들의 마음에서 완전히 사라져 버렸다. 완전히 잊혀진 바 되는 것보다는 오히려 멸시받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참조 시 88:4, 5).
31:13 비방.
즉 “소문” 또는 “나쁜 보고.”
31:13 두려움.
히브리어 마고르(magor), “공포”(사 31:9; 렘 6:25; 20:3~10; 46:5에서의 마고르의 용법과 비교하라). 자신이 만나는 모든 사람과 사물에 대한 심한 두려움을 나타내는 시인의 절규(참조 렘 20:10).
31:14 나는 주께 의지하고.
14~18절은 큰 신뢰에 대한 표현이다. 여기에서 시인은 9~13절에서 표현한 절규에도 불구하고 “주는 내 하나님이시라”라고 말한다. 이것은 믿음의 승리이다.
31:15 내 시대.
삶의 모든 다양한 사건들.
“우리의 시간은 하나님의 수중에 있다.
그분은 이렇게 말씀하신다.
‘나는 전체를 계획하였는데
젊은이들은 그 절반만을 내 보이는구나.
하나님을 신뢰하라.
전체를 바라보고 두려워하지 말라!’”
- 로버트 브라우닝의 시
“랍비 벤 에스라”
기도는 우리의 믿음과 신뢰를 새롭게 한다. 우리가 마음으로 동의하기만 하면 하나님이 전적으로 우리의 문제를 맡아 주신다.
31:16 주의 얼굴을 주의 종에게 비취시고.
아론의 축복과 비교하라(참조 민 6:25; 시 4:6 주석).
31:17 부끄럽게 마시고.
참조 시 25:2.
31:17 음부.
히브리어 셔올(s∨e’ol). 참조 잠 15:11 주석.
31:17 잠잠케 하소서.
즉 “죽은 상태로 있게 하소서.” 이 사상은 18절까지 이어진다.
31:19 인생 앞에서.
즉 “인생의 판단으로는.”
31:19 어찌 그리 큰지요.
19~24절에서는 이 시에 묘사된 고난을 통하여 황금실로 나타난 희망이 이제 승리의 확신 속에서 그 꽃을 피운다. 또한 시인은 여기에서 찬양의 절정을 향해 올라간다.
31:20 은밀한 곳에.
문자적으로 “은신처에”(참조 시 27:5 주석). “엄청난 광명과 함께하는 어두움”이라는 밀턴(Milton)의 표현은 사람이 어떻게 빛 가운데 숨겨질 수 있는지를 설명해 준다.
31:21 견고한 성.
즉 “요새화된 성.”
31:22 경겁한 중에.
히브리어 하파즈(h.apaz). 일반적으로 비상경보를 듣거나 놀랐을 때처럼 “급히 자리를 뜨는 것”을 의미한다. 신 20:3; 삼하 4:4에서의 용례와 비교하라. 시인은 한때 순간적으로 당황하여 절망 중에 자신이 죽게 되었다고 부르짖었다. 사단은 이 같은 기회들을 포착하여 우리를 타락시킬 수 있는 호기로 삼는다.
31:23 여호와를 사랑하라.
시인은 하나님의 모든 자녀에게 하나님께 헌신하는 일에 자신과 연합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그는 역경의 때에 하나님을 의지한 자기 자신의 경험에 근거하여 이 같은 호소의 말을 한다(참조 시 30:4 주석).
31:24 강하고.
참조 시 27:14 주석.
31:24 여호와를 바라는.
문자적으로 “여호와를 기다리는.” 바라는 것과 기다리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늘 함께 동행한다. 소망은 그리스도인 경험의 활력소이다.
출처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제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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