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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69편 & 성경주석 본문

성경주석/시편

시편 69편 & 성경주석

Timberners-Lee 2016. 8. 31. 21:25

<시편 69편 서론>

다윗의 시, 영장으로 소산님에 맞춘 노래.

시 69편은 고통으로 인해 기가 꺾이고 동료들의 적대행위로 인해 괴로움을 당하고 있는 사람이 부른 애가이다. 그가 고통을 당하는 것은 하나님을 믿는 그의 믿음 때문이다. 시인은 자기 자신이 당하는 고난을 묘사하고 있지만, 신약 기자들은 이 시의 여러 구절들을 죄 없이 고통당하시는 그리스도께 적용한다. 바울은 이 시가 다윗의 작품임을 확증하고 있다(롬 11:9).


<시편 69편 개역한글>

1. 하나님이여 나를 구원하소서 물들이 내 영혼까지 흘러 들어왔나이다   

2. 내가 설 곳이 없는 깊은 수렁에 빠지며 깊은 물에 들어가니 큰 물이 내게 넘치나이다   

3. 내가 부르짖음으로 피곤하여 내 목이 마르며 내 하나님을 바람으로 내 눈이 쇠하였나이다   

4. 무고히 나를 미워하는 자가 내 머리털보다 많고 무리히 내 원수가 되어 나를 끊으려 하는 자가 강하였으니 내가 취치 아니한 것도 물어 주게 되었나이다   

5. 하나님이여 나의 우매함을 아시오니 내 죄가 주의 앞에서 숨김이 없나이다   

6. 만군의 주 여호와여 주를 바라는 자로 나를 인하여 수치를 당케 마옵소서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주를 찾는 자로 나를 인하여 욕을 당케 마옵소서   

7. 내가 주를 위하여 훼방을 받았사오니 수치가 내 얼굴에 덮였나이다   

8. 내가 내 형제에게는 객이 되고 내 모친의 자녀에게는 외인이 되었나이다   

9. 주의 집을 위하는 열성이 나를 삼키고 주를 훼방하는 훼방이 내게 미쳤나이다   

10. 내가 곡하고 금식함으로 내 영혼을 경계하였더니 그것이 도리어 나의 욕이 되었으며   

11. 내가 굵은 베로 내 옷을 삼았더니 내가 저희의 말거리가 되었나이다   

12. 성문에 앉은 자가 나를 말하며 취한 무리가 나를 가져 노래하나이다   

13. 여호와여 열납하시는 때에 나는 주께 기도하오니 하나님이여 많은 인자와 구원의 진리로 내게 응답하소서   

14. 나를 수렁에서 건지사 빠지지 말게 하시고 나를 미워하는 자에게서와 깊은 물에서 건지소서   

15. 큰 물이 나를 엄몰하거나 깊음이 나를 삼키지 못하게 하시며 웅덩이로 내 위에 그 입을 닫지 못하게 하소서   

16. 여호와여 주의 인자하심이 선하시오니 내게 응답하시며 주의 많은 긍휼을 따라 내게로 돌이키소서   

17. 주의 얼굴을 주의 종에게서 숨기지 마소서 내가 환난 중에 있사오니 속히 내게 응답하소서   

18. 내 영혼에게 가까이하사 구속하시며 내 원수를 인하여 나를 속량하소서   

19. 주께서 나의 훼방과 수치와 능욕을 아시나이다 내 대적이 다 주의 앞에 있나이다   

20. 훼방이 내 마음을 상하여 근심이 충만하니 긍휼히 여길 자를 바라나 없고 안위할 자를 바라나 찾지 못하였나이다   

21. 저희가 쓸개를 나의 식물로 주며 갈할 때에 초로 마시웠사오니   

22. 저희 앞에 밥상이 올무가 되게 하시며 저희 평안이 덫이 되게 하소서   

23. 저희 눈이 어두워 보지 못하게 하시며 그 허리가 항상 떨리게 하소서   

24. 주의 분노를 저희 위에 부으시며 주의 맹렬하신 노로 저희에게 미치게 하소서   

25. 저희 거처로 황폐하게 하시며 그 장막에 거하는 자가 없게 하소서   

26. 대저 저희가 주의 치신 자를 핍박하며 주께서 상케 하신 자의 슬픔을 말하였사오니   

27. 저희 죄악에 죄악을 더 정하사 주의 의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소서   

28. 저희를 생명책에서 도말하사 의인과 함께 기록되게 마소서   

29. 오직 나는 가난하고 슬프오니 하나님이여 주의 구원으로 나를 높이소서   

30. 내가 노래로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하며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광대하시다 하리니   

31. 이것이 소 곧 뿔과 굽이 있는 황소를 드림보다 여호와를 더욱 기쁘시게 함이 될것이라   

32. 온유한 자가 이를 보고 기뻐하나니 하나님을 찾는 너희들아 너희 마음을 소생케 할찌어다   

33. 여호와는 궁핍한 자를 들으시며 자기를 인하여 수금된 자를 멸시치 아니하시나니   

34. 천지가 그를 찬송할 것이요 바다와 그 중의 모든 동물도 그리할찌로다   

35. 하나님이 시온을 구원하시고 유다 성읍들을 건설하시리니 무리가 거기 거하여 소유를 삼으리로다   

36. 그 종들의 후손이 또한 이를 상속하고 그 이름을 사랑하는 자가 그 중에 거하리로다 


<시편 69편 성경주석>

69:1 나를 구원하소서.

 1절은 이 시의 핵심을 보여 준다.

69:1 물들.

 큰 고뇌의 표상(참조 시 32:6; 42:7 주석).

69:1 내 영혼.

 “나”를 일컫는 관용적 표현(참조 시 16:10 주석).

69:2 깊은 수렁.

 참조 시 40:2 주석.

69:2 큰 물.

 히브리어 쉽볼레트(s∨ibbolet), “흘러넘치는 시내.” 사 27:12에서는 “창일하는 하수”로 번역되었다. 쉽볼레트는 입다가 에브라임 사람들에게 발음해 보라고 요구했을 때 그들이 제대로 발음하지 못했던 단어이다(참조 삿 12:6 주석).

69:3 부르짖음.

 히브리어 카라(qara’). 우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 도움을 청하는 것임.

69:3 마르며.

 말을 지나치게 많이 한 것 때문에(참조 시 22:15 주석).

69:4 무고히 나를 미워하는.

 예수는 이 말을 자기 자신에게 적용하셨다(참조 요 15:25).

69:5 내 죄.

 시인은 그의 원수들이 비난하고 있는 것들에 관한 한 자신이 “무고히” 고난당한다고 믿고 있지만(4절), 그럼에도 그는 자신이 죄인임을 인정한다.

69:5 숨김이 없나이다.

 참조 시 139:1~4.

69:6 나를 인하여.

 시인은 하나님의 신실한 자녀들로 수치를 당케 하는 일은 어떤 것도 하지 않겠다고 서원한다. 여기 선언된 이 원칙은 훌륭한 그리스도인의 삶을 위한 탁월한 좌우명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큰 뜻을 훼손하는 일은 그 어떤 것이라도 결코 해서는 안 된다.

  이 절은 두 대구가 근본적으로 동일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동의대구법의 탁월한 본보기이다.

69:7 주를 위하여.

 적의의 진짜 원인은 하나님께 대한 시인의 헌신이었다. 죄된 사람들은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들을 경멸한다(참조 산상보훈, 53). 이는 하나님의 자녀들의 행위가 죄인들을 부끄럽게 만들기 때문이다.

69:7 수치.

 여기서는 시인에게 수없이 퍼부어대는 중상모략적 비난을 일컫는다(참조 시 44:15, 16).

69:8 내 모친의 자녀.

 히브리 사람들의 가족제도에서는 아버지는 같지만 어머니가 다른 형제들을 가진 경우가 매우 흔하였다(참조 시 50:20).

  이 절과 9, 20절에서 그리스도는 다윗을 통하여 그분이 사람들에게 어떤 대접을 받게 될 것인지를 예언하셨다(참조 사도행적, 225).

69:9 주의 집을 위하는 열성이.

 성소는 시인의 열심의 대상이다. 다윗은 시온산으로 언약궤를 가져가는 일에(참조 삼하 6:12~19), 예루살렘에 여호와를 위한 영원한 처소를 건축하기를 열망하는 일에(참조 삼하 7:2), 자신이 건축하도록 허락되지 않은 건물을 짓는 데 필요한 자재들을 모으는 일에(참조 대상 28:14~18; 29:2~5), 솔로몬에게 성전에 관해서 지시하는 일에(대상 28:9~13) 자신의 열성을 나타내 보였다. 예수께서 환전상들과 장사치들을 성전 경내에서 쫓아내셨을 때 제자들은 “주의 집을 위하는 열성이 나를 삼키고”(참조 요 2:17; 시대의 소망, 158; 사도행적, 225)라는 말씀이 그에 관한 것임을 기억하였다.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열의가 없는 종은 설 자리가 없다.

69:9 훼방.

 바울은 이 문장을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하”신 그리스도께 적용시켰다(참조 롬 15:3; 시 89:50, 51; 렘 20:8).

69:10 금식함으로.

 시인은 자아 부정을 통하여 자신을 단련하고자 노력하였다.

69:10 도리어 나의 욕이 되었으며.

 원수들은 시인이 신실히 하나님을 따르는 자가 되고자 노력하는 것으로 인해 그를 조롱하였다(참조 7~9절).

69:11 굵은 베.

 회개와 굴욕의 표시(참조 시 30:11 주석).

69:11 말거리.

 히브리어 마샬(mas∨al), “속담투의 말” 또는 “조롱하는 말”(참조 시 44:14).

69:12 앉은 자.

 당시에 시인을 조롱하는 무리들 가운데 포함되어 있던 재판관들(참조 룻 4:1 주석) 또는 성문 주변에서 빈둥거리며 돌아다니는 게으름뱅이들을 일컫는다(참조 시 9:14 주석).

69:12 나를 말하며.

 사람들이 시인을 흔히 자신들의 대화 주제로 삼는다.

69:12 취한 무리.

 문자적으로 “독주에 취한 자들.” 술에 취한 자들이 시인을 자신들이 부르는 상스런 풍자적 노래들의 주제로 삼고 있다(참조 시 35:15, 16). 그는 그들의 외설스런 희롱의 대상이다(참조 욥 30:9).

69:13 열납하시는 때.

 문자적으로 “은혜의 때”(참조 사 49:8). 시인은 자신이 부당하게 비난받고 있는 바로 지금이 그 어느 때보다도 더 열납하실 만한 때라고 느끼고 있었음이 분명하다.

69:14 수렁에서.

 참조 2절.

69:15 웅덩이.

 참조 시 28:1 주석.

69:16 긍휼.

 참조 시 51:1 주석.

69:17 주의 얼굴을 주의 종에게서 숨기지 마소서.

 참조 시 4:6 주석; 13:1; 30:7.

69:17 속히 내게 응답하소서.

 시인은 자신이 신속히 구원받지 못하면 죽게 될 것으로 여기고 있음이 분명하다.

69:18 내 영혼.

 “나”의 관용적 표현(참조 시 16:10 주석).

69:18 가까이하사.

 시인은 자신과 하나님 사이에 거리감이 존재하는 것을 견딜 수가 없었다.

69:19 주께서…아시나이다.

 시인은 하나님이 아신다는 확신 속에서 위안을 발견한다(참조 욥 23:10).

69:20 훼방.

 20, 21절은 메시야에 적용되는 구절들이다(참조 마 27:34, 48; 사도행적, 225).

69:20 긍휼히 여길 자.

 참조 사 63:5. 겟세마네에서 주님은 고통 중에 동정을 갈구하셨다(참조 시대의 소망, 687, 688,). 후에 그분은 모든 제자에게 버림을 당하셨다(참조 마 26:56; 막 14:50). 이 절은 극도의 외로움에 대한 표현이다. 

  이 절의 마지막 두 구절은 완벽한 동의대구법을 형성하고 있다. 

  “긍휼히 여길 자를 바라나 없고 안위할 자를 바라나 찾지 못하였나이다.“

  이 절의 애처로운 말들이 의역이 되어 헨델(Handel)의 오라토리오 메시야(The Mes-siah) 중 테너를 위한 서창인 “그대의 훼방이 그의 마음을 상하게 하여”(Thy Rebuke Hath Broken His Heart)의 가사가 되었다.

69:21 쓸개.

 히브리어 로쉬(ro’s∨), “독초.” 신 32:33에서는 “악독”으로, 욥 20:16에서는 “독”으로, 호 10:4에서는 “독한 인진”으로 번역되었다. 막 15:23에 따르면 예수께 주어진 “쓸개”는 몰약이었다.

69:21 식물.

 히브리어 바루트(barut). “위안의 빵.” 애곡하는 자를 동정하는 사람이 그에게 공급하는 음식을 의미한다. 이 단어는 그들의 위선적 행위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69:21 초.

 메시야적 예언 성취에 관해서는 마 27:34, 48; 막 15:23; 요 19:29, 30을 참조하라.

69:22 저희 앞에 밥상이 올무가 되게 하시며.

 22절에서 일련의 저주들이 시작되어 28절까지 계속된다(저주 시편에 관해서는 74, 75쪽을 참조하라). 바울은 자기 시대의 강팍한 죄인들을 묘사하기 위해 22, 23절을 인용하였다(참조 롬 11:8~10).

69:23 어두워.

 혼란을 나타내는 비유(참조 고후 3:14).

69:24 부으시며.

 참조 시 79:6; 렘 10:25.

69:25 거처.

 히브리어 티라(t.irah). 유목민들이 천막을 쳐서 만든 원형의 숙영지 같은 “야영지” 또는 “울로 둘러막은 땅.” 따라서 이 단어는 거주지, 야영지, 성, 궁궐 등을 나타낸다. 시인은 원수들은 파멸되고, 그들이 점유하고 있는 거처는 황폐한 땅이 되게 해 달라고 기도하고 있다. 이 절은 유다가 맡았던 직무에 적용되고 있다(참조 행 1:20).

69:26 슬픔을 말하였사오니.

 즉 그들이 그의 품성을 비방하고 또한 그가 고통 중에 발한 성마른 표현들을 곡해함으로, 고난받는 자의 슬픔을 가중시켰음을 의미한다(참조 시 41:5~8 주석). 이 절은 시인이 저주의 말을 하는 추가적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69:27 주의 의에.

 시인은 죄인들이 의인처럼 취급받지 않고, 그들이 받아 합당한 취급을 받게 해 달라고 기도한다.

69:28 도말하사.

 참조 출 32:32 주석; 시 56:8; 단 12:1; 빌 4:3; 계 3:5; 13:8.

69:29 오직 나는.

 시인은 자기 자신과 앞 절들에서 언급된 원수들과를 뚜렷한 대조를 위하여 인칭 대명사를 사용하고 있다.

69:29 가난하고.

 즉 “고난을 당하고” 또는 “고통으로 압박받고.” 시인은 교만하고 거만스런 원수들의 자만심을 꺾어 달라고 기도하는 것과 더불어, 지금 고난의 늪에 빠져 있는 자기 자신은 높여 달라고 기도한다. 시 69편은 시 22편(참조 22~31절)처럼 감사의 서원과 소망에 찬 찬양의 표현으로 끝맺는다.

69:30 노래로.

 이 시는 시인이 자신이 한 찬양의 서원을 이행한 것이다.

69:30 이름.

 참조 시 5:11; 7:17 주석.

69:31 소 곧 뿔과 굽이 있는 황소.

 레위법에 따른 아무리 완전한 제사라 해도 감사한 마음으로 드리는 제사에 견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69:31 기쁘시게 함이 될 것이라.

 참조 시 40:6~8; 51:16, 17; 삼상 15:22 주석.

69:32 온유한.

 (「제임스왕역」에는 “humble”[겸손한]으로 되어 있음-역자 주). 또는 “온유한”, “가난한.” 하나님의 백성이 시인이 구원받는 것을 보고 하나님께 감사드리는 일에 그와 합세한다.

69:32 소생케 할지어다.

 즉 용기를 얻고 소생케 할지어다(참조 시 22:26).

69:33 여호와는 궁핍한 자를 들으시며.

 시인의 구원에 대한 확신은 이 절에 나와 있는 원칙에 근거한 것이다. 하나님은 고난당하는 자(참조 29절 주석), 곧 “심령이 가난한 자”(참조 마 5:3)를 돌보신다.

69:33 수금된 자.

 그분 때문에 고통받고 포로 된 자들.

69:35 시온.

 참조 시 2:6; 9:14; 68:16 주석.

69:35 유다 성읍들.

 참조 51:18 주석.

 모든 피조물에게 찬양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참조 시 96:11; 148장).

69:36 이름.

 참조 시 5:11; 7:17 주석. 아브라함의 후손들에게 약속된 복들이 영적 아브라함의 후손들에게 실현될 것이다(참조 삼하 7:13 주석).


출처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제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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