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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LE STORY
시편 81편 & 성경주석 본문
<시편 81편 서론>
아삽의 시, 영장으로 깃딧에 맞춘 노래.
시 81편은 유월절과 초막절과 같은 히브리 큰 절기에 사용하기 위하여 지은 것으로 보이는 명절 찬미가이다. 축제 예배 참여를 당부하는 흥겨운 소집 요청으로 시가 시작된다(1~5절). 그 다음으로 과거에 이스라엘과 하나님의 관계를 돌이켜 보고 그분의 백성들을 훈계하고 그분의 길을 걷도록 촉구함으로써 축제의 의미를 계속 진술한다(6~16절). 이 시의 첫 부분에서는 시인이 말하고 두 번째 부분에서는 하나님이 백성들에게 말하고, 과거의 축복의 빛 가운데서 순종할 것을 요구하며, 순종의 결과로서 미래의 축복을 약속하신다. 현대의 회당 예배에서 시 81편은 유대인의 정월 초하루에 부르는 노래이다.
* 깃딧 : 그 정확한 의미는 알려져 있지 않은 음악 용어이다. 유대 전승에 따르면 이것은 다윗이 갓에서 가져온 하프를 의미한다고 한다. 종종 '포도주틀'이나 블레셋 성읍 가드에서 유래한 어떤 악기 또는 가락과 연관된 것이라고 이해된다. '깃딧에 맞춘'이란 말은 포도 수확의 멜로디를 가리키는 것이다.
<시편 81편 개역한글>
1. 우리 능력 되신 하나님께 높이 노래하며 야곱의 하나님께 즐거이 소리할찌어다
2. 시를 읊으며 소고를 치고 아름다운 수금에 비파를 아우를찌어다
3. 월삭과 월망과 우리의 절일에 나팔을 불찌어다
4. 이는 이스라엘의 율례요 야곱의 하나님의 규례로다
5. 하나님이 애굽 땅을 치러 나가시던 때에 요셉의 족속 중에 이를 증거로 세우셨도다 거기서 내가 알지 못하던 말씀을 들었나니
6. 이르시되 내가 그 어깨에서 짐을 벗기고 그 손에서 광주리를 놓게 하였도다
7. 네가 고난 중에 부르짖으매 내가 너를 건졌고 뇌성의 은은한 곳에서 네게 응답하며 므리바 물 가에서 너를 시험하였도다(셀라)
8. 내 백성이여 들으라 내가 네게 증거하리라 이스라엘이여 내게 듣기를 원하노라
9. 너희 중에 다른 신을 두지 말며 이방신에게 절하지 말찌어다
10. 나는 너를 애굽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 네 하나님이니 네 입을 넓게 열라 내가 채우리라 하였으나
11. 내 백성이 내 소리를 듣지 아니하며 이스라엘이 나를 원치 아니하였도다
12. 그러므로 내가 그 마음의 강퍅한대로 버려두어 그 임의대로 행케 하였도다
13. 내 백성이 나를 청종하며 이스라엘이 내 도 행하기를 원하노라
14. 그리하면 내가 속히 저희 원수를 제어하며 내 손을 돌려 저희 대적을 치리니
15. 여호와를 한하는 자는 저에게 복종하는체 할찌라도 저희 시대는 영원히 계속하리라
16. 내가 또 밀의 아름다운 것으로 저희에게 먹이며 반석에서 나오는 꿀로 너를 만족케 하리라 하셨도다
<시편 81편 성경주석>
81:1 능력.
참조 시 27:1; 28:8.
81:1 높이 노래하며.
큰 열성과 신실성을 가리킨다(참조 대하 20:19; 시 33:3). 시 81:1~5은 예배로의 소집이다.
81:3 월삭.
참조 레 23:24; 민 29:1.
81:3 월망.
히브리어 케세(keseh), “만월.”
81:3 절일.
초막절을 언급하는 것으로 여기는 사람들이 있다(참조 왕상 8:2, 65; 12:32; 느 8:14; 대하 5:3; 7:8). 티쉬리월 첫날의 나팔절과 티쉬리월 15일에 시작하는 초막절 사이에 있는 그 달 열흘째가 대속죄일이다. 이 절기 순서로 보면 초막절이 연중 절기 중 가장 으뜸이 된다. 어떤 주석자들은 “우리의 절일”이란 표현이 의도하는 것은 유월절이라고 하는데, 이는 절기력에서 유월절이 그 위치에 잘 부합되기 때문이다.
81:3 나팔.
히브리어 쇼파르(s∨opar). 나팔로 번역된 하초츠라(h.as.os.erah)와는 구별된다.
81:4 이는.
이 축제는 하나님이 제정하셨고 또 하나님의 백성에게는 특권으로 간주되므로 마땅히 즐겨 준수해야 했다(참조 레 23:23~25).
81:5 땅을 치러.
출애굽 때, 특히 재앙을 언급하는 것으로 보인다. 아마 이스라엘 민족의 해방을 낳은 열 번째 재앙에 대한 특별한 언급일 것이다.
81:5 요셉의 족속.
요셉이 이스라엘 민족을 대표했는데 그것은 애굽 체류 기간 중 요셉이 탁월했기 때문일 것이다(참조 시 80:1; 창 49:26). 그는 문자적으로 자기 백성의 “구원자”였다.
81:5 내가…들었나니.
이 구절로 시작되는 이 문장은 다음 절과 연결되어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말은 6~16절에 걸쳐 있는 하나님의 훈계의 말씀을 소개하는 것으로 보인다. 화자가 바뀐다는 암시는 어떤 어구에도 나타나지 않는다. 그런 돌연한 전환은 히브리어에서는 보기 드문 것이 아니다.
81:6 짐.
애굽의 노예들은 짐을 어깨에 지고 운반하였다. 하나님이 애굽에서 히브리인들을 구원함으로써 그 속박의 짐을 제거하셨다(참조 출 1:11~14; 5:4~17).
81:6 광주리.
곧 “광주리로부터.” 아마 노예들이 벽돌을 만들 진흙을 나를 때 사용한 광주리를 언급하는 것일 것이다.
81:7 네가 고난 중에 부르짖으매.
참조 출 2:23; 3:9; 14:10.
81:7 뇌성의 은은한 곳에서.
아마 구름기둥을 언급하는 것이거나(참조 출 14:24) 시내산 경험일 것이다(참조 출 19:17~19). 거기서 하나님은 이스라엘과 언약관계에 들어가셨다.
81:7 므리바.
참조 출 17:1~7; 민 20:13; 시 78:20.
81:8 내 백성이여.
이스라엘이 비록 반역을 했을지라도 여전히 하나님의 백성이다(참조 11절). 하나님은 쉽사리 그의 백성을 버리지 않는다는 사상은 복된 것이다.
81:9 이방 신.
십계명의 둘째 계명을 암시한다(참조 출 20:4~6; 신 5:8~10).
81:10 나는.
참조 출 20:2; 신 5:6. 이스라엘의 망각하는 성향의 관점에서 보면 이렇게 기억을 촉구하는 일은 계속 필요했다.
81:10 네 입을 넓게 열라.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구원하시고 그 다음에는 영육 간에 모든 필요를 채워 주셨다. 오 하나님의 선물의 풍성함이여!(참조 엡 3:20).
“그대는 왕께 가노라
그대의 크나큰 탄원을 가지고.
그의 은혜와 능력은 다함이 없어,
너무 많이 구하여 못 받는 이 없어라.”
81:11 내 백성.
참조 8절 주석. 이 주요 서술은 7절부터 이어진다.
81:11 듣지 아니하며.
참조 신 32:15, 18; 시 78:10, 41, 56; 왕하 17:14; 대하 36:15, 16; 겔 20:8; 호 9:17.
81:12 버려두어.
하나님의 영은 언제나 사람들과 애쓰지는 않는다(참조 창 6:3). 사람들이 계속 반역하고 마음을 강팍하게 하면 하나님은 그대로 버려 두어 그들이 택한 결과를 당하게 하신다. 하나님의 정부는 자유로운 도덕적 선택의 정부이므로 하나님은 그 의지를 강요하지 않는다. 불순종은 파멸을 초래하지만 그렇다고 사람이 고집스럽게 어떤 선택을 하면 그분은 그것을 못하게 막지 않는다는 점을 사람에게 경고한다(참조 부조와 선지자, 440~441).
81:13 내 백성.
참조 8절 주석. 화법이 과거의 이스라엘에서 현재의 이스라엘로 바뀌는데, 하나님의 명령에 신실히 순종한 결과가 어떠할 것임을 보여 주고 있다.
81:13 청종하며.
곧 “들었더라면.”
81:13 행하기를.
곧 “걸었더라면”(참조 신 5:29; 32:29; 사 48:18; 눅 19:42).
“필설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슬픈 말들 중에서
가장 슬픈 말은 이것:
‘…할(될) 뻔하였는데!’”
-존 그린리프 위티어(John Greenleaf Whittier), “모드 뮬러”(Maud Muller).
81:14 속히…제어하며.
곧 “속히…제어해야 할 것이며”이다. 이 탄원은 시인 시대의 이스라엘에 관한 것이다. 회개와 순종은 원수에게서 구원받는 값이다.
81:15 복종하는 체할지라도.
“복종해야 할지라”가 더 낫다.
81:15 저희 시대.
즉 한 나라로서.
81:16 내가…저희에게 먹이며.
(「제임스왕역」에는 “He”[그가]로 되어 있음-역자 주). 곧 “그가…먹여야 하며.” “내가”에서 “그가”로의 갑작스런 변화는 히브리 시가에 흔하다(참조 시 22:26).
81:16 아름다운.
문자적으로 “기름진”(참조 신 32:14; 시 147:14). 하나님이 그의 선물을 부여하실 때 최상의 것을 선택하신다. 우리 아버지의 관대함에는 인색함이 없다.
81:16 반석에서 나오는 꿀.
산 속 바위의 견고한 곳에 벌이 저장해 놓은 가장 좋고 가장 순수한 꿀이다(참조 신 32:13).
출처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제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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