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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LE STORY
시편 89편 & 성경주석 본문
<시편 89편 서론>
에스라인 에단의 마스길.
시 89편은 언약 시편으로 불려 왔다. 이 시는 다윗의 보좌가 영원히 굳게 서리라는 약속을 회상하고 하나님이 그 언약을 분명하게 깨뜨렸다는 사실에 관심을 표명한다. 이 시는 자연스럽게 대조적인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1~37절로부터 38~52절로 넘어가는 급격한 변화는 “그러나”라는 말로 표시되어 있다. 이 두 큰 구분 안에 다음의 개념들이 나타나 있다. 찬양의 요지(1~14절),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그의 언약에 대한 찬양(15~37절), 하나님의 언약이 분명 실패했다는 생각으로 쏟아놓는 푸념(38~45절), 약속의 성취와 하나님의 은혜의 회복을 위한 탄원(46~51절), 송영 및 이중 아멘(52절). “성실하심”, “인자하심”(1, 2절, 5, 8, 14, 24, 28, 33, 49절)이라는 단어와 “언약”(3, 28, 34, 39절)이라는 단어의 반복된 등장은 이 시의 통일성을 보여 준다.
* 에단 : 레위 지파 므라리 자손으로, 다윗이 언약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겨올 때 헤만, 아삽 등과 함께 노래하는 자들과 악기 연주자들을 인도하였다(대상 15:17, 19).
<시편 89편 개역한글>
1. 내가 여호와의 인자하심을 영원히 노래하며 주의 성실하심을 내 입으로 대대에 알게 하리이다
2. 내가 말하기를 인자하심을 영원히 세우시며 주의 성실하심을 하늘에서 견고히 하시리라 하였나이다
3.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나의 택한 자와 언약을 맺으며 내 종 다윗에게 맹세하기를
4. 내가 네 자손을 영원히 견고히 하며 네 위를 대대에 세우리라 하였다 하셨나이다(셀라)
5. 여호와여 주의 기사를 하늘이 찬양할 것이요 주의 성실도 거룩한 자의 회중에서 찬양하리이다
6. 대저 궁창에서 능히 여호와와 비교할 자 누구며 권능 있는 자 중에 여호와와 같은 자 누구리이까
7. 하나님은 거룩한 자의 회중에서 심히 엄위하시오며 둘러 있는 모든 자 위에 더욱 두려워할 자시니이다
8. 여호와 만군의 하나님이여 주와 같이 능한 자 누구리이까 여호와여 주의 성실하심이 주를 둘렀나이다
9. 주께서 바다의 흉용함을 다스리시며 그 파도가 일어날 때에 평정케 하시나이다
10. 주께서 라합을 살륙 당한 자 같이 파쇄하시고 주의 원수를 주의 능력의 팔로 흩으셨나이다
11. 하늘이 주의 것이요 땅도 주의 것이라 세계와 그 중에 충만한 것을 주께서 건설하셨나이다
12. 남북을 주께서 창조하셨으니 다볼과 헤르몬이 주의 이름을 인하여 즐거워하나이다
13. 주의 팔에 능력이 있사오며 주의 손은 강하고 주의 오른손은 높으시니이다
14. 의와 공의가 주의 보좌의 기초라 인자함과 진실함이 주를 앞서 행하나이다
15. 즐거운 소리를 아는 백성은 유복한 자라 여호와여 저희가 주의 얼굴 빛에 다니며
16. 종일 주의 이름으로 기뻐하며 주의 의로 인하여 높아지오니
17. 주는 저희 힘의 영광이심이라 우리 뿔이 주의 은총으로 높아지오리니
18. 우리 방패는 여호와께 속하였고 우리 왕은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에게 속하였음이니이다
19. 주께서 이상 중에 주의 성도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돕는 힘을 능력 있는 자에게 더하며 백성 중에서 택한 자를 높였으되
20. 내가 내 종 다윗을 찾아 나의 거룩한 기름으로 부었도다
21. 내 손이 저와 함께하여 견고히 하고 내 팔이 그를 힘이 있게 하리로다
22. 원수가 저에게서 강탈치 못하며 악한 자가 저를 곤고케 못하리로다
23. 내가 저의 앞에서 그 대적을 박멸하며 저를 한하는 자를 치려니와
24. 나의 성실함과 인자함이 저와 함께 하리니 내 이름을 인하여 그 뿔이 높아지리로다
25. 내가 또 그 손을 바다 위에 세우며 오른손을 강들 위에 세우리니
26. 저가 내게 부르기를 주는 나의 아버지시요 나의 하나님이시요 나의 구원의 바위시라 하리로다
27. 내가 또 저로 장자를 삼고 세계 열왕의 으뜸이 되게 하며
28. 저를 위하여 나의 인자함을 영구히 지키고 저로 더불어 한 나의 언약을 굳게 세우며
29. 또 그 후손을 영구케 하여 그 위를 하늘의 날과 같게 하리로다
30. 만일 그 자손이 내 법을 버리며 내 규례대로 행치 아니하며
31. 내 율례를 파하며 내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면
32. 내가 지팡이로 저희 범과를 다스리며 채찍으로 저희 죄악을 징책하리로다
33. 그러나 나의 인자함을 그에게서 다 거두지 아니하며 나의 성실함도 폐하지 아니하며
34. 내 언약을 파하지 아니하며 내 입술에서 낸 것도 변치 아니하리로다
35. 내가 나의 거룩함으로 한번 맹세하였은즉 다윗에게 거짓을 아니할 것이라
36. 그 후손이 장구하고 그 위는 해 같이 내 앞에 항상 있으며
37. 또 궁창의 확실한 증인 달 같이 영원히 견고케 되리라 하셨도다(셀라)
38. 그러나 주께서 주의 기름 부음 받은 자를 노하사 물리쳐 버리셨으며
39. 주의 종의 언약을 미워하사 그 관을 땅에 던져 욕되게 하셨으며
40. 저의 모든 울타리를 파괴하시며 그 보장을 훼파하셨으므로
41. 길로 지나는 자들에게 다 탈취를 당하며 그 이웃에게 욕을 당하나이다
42. 주께서 저의 대적의 오른손을 높이시고 저희 모든 원수로 기쁘게 하셨으며
43. 저의 칼날을 둔하게 하사 저로 전장에 서지 못하게 하셨으며
44. 저의 영광을 그치게 하시고 그 위를 땅에 엎으셨으며
45. 그 소년의 날을 단촉케 하시고 저를 수치로 덮으셨나이다(셀라)
46. 여호와여 언제까지니이까 스스로 영원히 숨기시리이까 주의 노가 언제까지 불붙듯 하시겠나이까
47. 나의 때가 얼마나 단촉한지 기억하소서 주께서 모든 인생을 어찌 그리 허무하게 창조하셨는지요
48. 누가 살아서 죽음을 보지 아니하고 그 영혼을 음부의 권세에서 건지리이까(셀라)
49. 주여 주의 성실하심으로 다윗에게 맹세하신 이전 인자하심이 어디 있나이까
50. 주는 주의 종들의 받은 훼방을 기억하소서 유력한 모든 민족의 훼방이 내 품에 있사오니
51. 여호와여 이 훼방은 주의 원수가 주의 기름 부음 받은 자의 행동을 훼방한 것이로소이다
52. 여호와를 영원히 찬송할찌어다 아멘 아멘
<시편 89편 성경주석>
89:1 인자하심.
히브리어 하사딤(h.asadim). 참조 시 36편에 대한 추가적 설명.
89:2 세우시며.
시인은 현재의 표면적 상황에도 불구하고 다윗에게 하신 약속들은 결국 이루어질 것이라고 확신하는 것 같다. 잘 지어진 궁전처럼, 그것은 영원히 설 것이다.
89:4 네 자손.
참조 삼하 7:12, 13; 왕상 2:4; 눅 1:32, 33. 문자적인 다윗의 후손들은 실패하였지만 다윗과 그의 집에 하신 영광스러운 약속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궁극적인 성취를 보게 되었다(참조 부조와 선지자, 754~755).
89:5 기사.
참조 시 88:10, 12.
89:5 하늘.
(「제임스왕역」에는 “하늘들”로 되어 있음-역자 주). 여기서 이 말은 상징적으로 하늘의 거민들을 가리킨다.
89:6 누구며.
이 절의 수사학적인 질문들은 언약의 창시자이신 하나님이 다른 모든 자 위에 뛰어나신 분이라는 사상을 강력하게 표현한다.
89:6 권능 있는 자.
(「제임스왕역」에는 “sons of the mighty”[권능 있는 자의 아들들]로 되어 있음-역자 주). 이것은 연속되는 대구법이 가리키는 바와 이 구절의 일반적인 의미로 볼 때에 아마도 천사들을 가리키는 말인 것 같다(참조 시 29:1 주석; 시 103:20).
89:7 거룩한 자의 회중.
“거룩한 자들의 회”, 곧 천사들을 말한다. 이것은 5절에서 시작된 평행구조를 계속한다.
89:9 바다의 흉용함.
바다의 성난 파도를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능력은 비범하게도 강한 인상을 준다(참조 욥 38:8~11; 시 65:7; 107:23~30; 마 8:26, 27). 이와 똑같이 강한 인상을 주는 것은 우리의 머리위로 넘실대는 환난과 시련의 폭풍을 다스리시는 그분의 능력일 것이다. 단 하나의 고통의 잔물결도 우리 영혼의 평화를 교란시키지 못하게 하시려고 그분은 그 모든 것을 잔잔케 하신다.
89:10 라합.
여기서 이 말은 애굽을 나타내기 위하여 상징적으로 사용되었다.
89:10 흩으셨나이다.
참조 출 14:27~31; 15:6; 민 10:35.
89:11 주의 것.
참조 시 8:3; 24:1, 2; 33:6, 9; 115:16. 하나님은 창조주이시다. 그러므로 소유주가 되신다.
89:12 다볼.
요단강이 갈릴리 바다(참조 삿 4:6 주석)에서 출발하는 지점의 서쪽으로부터 19.2킬로미터에 위치한, 높이가 약 561.7미터 되는 산이다.
89:12 헤르몬.
팔레스타인의 북쪽에 위치한 높이가 약 2,813.9미터 되는 산이다.
89:14 기초.
하나님의 보좌는 의와 공의의 원칙 위에(참조 사 16:5; 시 97:2) 세워졌다.
89:14 인자함과 진실함.
참조 시 85:10 주석; 시 25:10; 26:3.
89:14 앞서 행하나이다.
곧 “앞장서나이다.” 하나님이 행하시는 곳이 어디이든지 그의 인자와 진리가 같이 한다. 아브라함 링컨이 암살된 후 유포된 악소문이 대량학살을 부추기려 할 때 제임스 가필드(James Garfield)가 흥분한 폭도들에게 “친애하는 시민 여러분 ‘공의와 심판이 하나님의 보좌의 기초입니다’”라고 외쳤다고 전해진다.
89:15 유복한 자라.
참조 시 1:1 주석.
89:15 얼굴.
하나님의 웃는 낯빛을 쬐고 사는 자는 복이 있는 자이다(참조 민 6:25, 26).
“예수여, 바로 당신의 사상을,
부드럽게 나의 가슴 가득 채우소서
그러나 더 좋은 것은 당신의 얼굴을 뵙고 당신의 임재 안에서 쉬는 것이니이다.”
89:17 영광.
하나님은 그들의 힘을 더욱 북돋워 주신다.
89:17 뿔.
힘의 상징이다(참조 시 18:2 주석; 삼상 2:1; 시 92:10; 시 112:9).
89:18 방패.
(「제임스왕역」에는 “defence”[방어]로 되어 있음-역자 주). 히브리어 마겐(magen), 대개 “방패”로 번역되었다. 이 말은 또 우가릿어(참조 68, 69쪽)가 보여 준 바와 같이 “간구”를 의미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절의 전반부는 다음과 같이 번역될 수 있을 것이다. “주는 우리의 기도가 되시니이다.”
89:19 [그때에].
(「제임스왕역」에는 “then”으로 되어 있으나 「개역한글판」에는 없음-역자 주). 분명히 삼하 7:8~17에 기록된 사건들을 언급하는 말이다.
89:19 이상 중에.
참조 삼하 7:4~8.
89:19 주의 성도.
아마도 계시가 주어진 나단(참조 삼하 7:4, 17)을 가리키는 말일 것이다.
89:19 말씀하시기를.
바로 이곳에서 시작하여 37절까지 시인은 계시로 본 기별을 기록하되 축자적으로가 아니라, 수사학적인 색채로 기록한다.
89:19 돕는 힘을…더하며.
하나님은 다윗에게 부름받은 임무를 수행할 역량을 주셨다. “하나님께서 하라고 명령하신 것은 무엇이든지 그분의 힘을 의지하여 이룰 수 있다”(실물교훈, 333).
89:19 백성 중에서.
참조 삼상 16:1~13. 하나님은 다윗을 택하시되 귀족들 가운데서가 아니라 일반 백성들 중에서 택하셨다. 그러므로 그의 능력은 하나님에게서 온 것임이 더욱 분명하였다(참조 삼하 7:8; 78:70~72).
89:20 다윗을 찾아.
참조 행 13:22.
89:21 그를 힘이 있게 하리로다.
하나님은 다윗의 끊임없는 도우심이었고 보호자였다(참조 삼상 18:12, 14; 삼하 5:10; 7:9).
89:22 저에게서 강탈.
곧 “그를 속이다.”
89:25 바다.
참조 시 72:8; 80:11.
89:25 강들.
아브라함에게 하신 하나님의 약속이 이 말씀 속에 포함되어 있다(참조 출 23:31 주석; 창 15:18).
89:26 나의 아버지.
이 절에서 다윗과 하나님의 관계가 아주 다정스럽게 언급되었다. 다윗은 하나님을 부를 때에 친밀감과 신뢰심을 보이는 칭호로써 부른다. 그는 하나님을 그의 아버지로, 그의 구주로 온전히 신뢰하였다(참조 삼하 7:14; 22:2, 3, 47; 신 32:15).
89:27 장자.
다윗이 하나님을 아버지로 부르는 것처럼, 하나님도 다윗을 장자라 부르신다. 다윗은 메시야까지 이르러야 했던 왕의 계보의 첫 주자였다(참조 출 4:22; 렘 31:9).
89:27 으뜸.
참조 민 24:7.
89:28 나의 언약.
참조 사 55:3; 시 89:33~37. 문자적인 다윗의 후손들은 그 언약을 깨뜨렸으나, 그 약속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를 볼 것이다(참조 삼하 7:14~16; 23:5 주석).
89:29 영구케 하여.
참조 삼하 7:12, 16. 만약 다윗의 혈통이 하나님께 신실하였더라면, 이 약속은 문자 그대로 이루어졌을 터인데 그렇지 못하였다. 이 예언은 이제 다윗의 자손 예수 안에서 그리고 영적 이스라엘 안에서 그 성취를 볼 것이다.
89:30 내 법을 버리며.
다윗의 아들 솔로몬은 하나님의 법을 버리기 시작하였다(참조 왕상 11:1~8). 그리고 그를 뒤이은 많은 왕이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다.”
89:32 징책하리로다.
그러한 징계는 자녀들을 훈련시키시는 아버지의 훈육에 필요한 요소이다(참조 히 12:6~11). 이생에서 받는 하나님의 징계는 잘못을 교정할 목적으로 하는 것이므로 유익한 것이다.
89:33 폐하지 아니하며.
하나님은 자기 자신에게 불성실하실 수가 없다. 그의 성실함은 그의 언약 가운데 보증되었다. 메시야는 다윗의 도성에서 다윗의 혈통으로 태어났고, 그분 안에서 다윗에게 하신 모든 약속은 최종적인 성취를 볼 것이다(참조 삼하 7:15, 16; 왕상 11:12, 13, 34~39; 15:4, 5).
89:34 변치 아니하리로다.
하나님은 자신의 품성을 바꾸실 수가 없다(참조 약 1:17; 말 3:6; 시 111:5, 9).
89:35 나의 거룩함으로.
언약 가운데서 하나님은 자신의 거룩한 본성을 두고 맹세하였다. 만약 하나님이 그 계약을 자신의 편에서 파기한다면 하나님은 거룩한 하나님이 아니라는 것이 증명될 것이다.
89:36 장구하고.
참조 29절 주석.
89:36 해같이.
참조 시 72:5, 17.
89:37 확실한 증인.
이 구절의 대구법이 가리키는 바와 같이, 아마도 달일 것이다. 달이 변함이 없고, 일정하고, 영속적인 것처럼, 다윗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들도 실패할 수 없다.
이 절로 시인은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찬양을 끝마친다. 약속의 성취는 바로 하나님의 속성에 의존한다.
89:37 달같이.
참조 시 72:5.
89:38 그러나.
이 시는 이 부분에 와서 분위기가 급반전하면서 찬양과 기쁨이 푸념과 애도로 바뀐다. 하나님의 약속이 확실하고 그의 신실하심이 보증되었음에도 언약은 파기되고 이스라엘과 주의 기름부음을 받은 자들에게는 좋은 일은 고사하고 불운한 일들만 닥쳐오는 것 같다.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 수 있는가? 시인은 의아해 한다. 결과가 어떻게 될 것인가? 하나님은 그 성실성을 저버리신 것이 아닌가? 38~45절은 상소를 열거하고 있다(참조 시 44:9~12 주석). 시인은 오직 믿음을 통해서만 그 현상을 극복하고 있는, 명백한 실상들을 나열한다.
89:38 주께서.
히브리어에서 이 대명사는 강조의 의미가 있다. 그것은 마치 시인이 이렇게 말하고 있는 것과 같다. 언약 관계에서 성실할 것을 맹세하신 하나님은 당신은 당신의 약속을 거짓으로 만드시고 당신의 기름부은 자를 버리신 바로 그 같은 하나님이십니다.
89:40 모든 울타리.
왕의 모든 담과 성채는 파괴되었다(참조 시 80:12; 대하 11:5~10; 사 5:5, 6).
89:41 탈취를 당하며.
참조 왕하 24:2.
89:41 욕.
참조 느 1:3; 2:17; 시 79:4.
89:42 기쁘게 하셨으며.
이스라엘이 실패할 때마다 원수들은 기뻐하였다.
89:43 칼날을 둔하게 하사.
말하자면 칼날을 돌이켰기 때문에 칼을 내려 칠 때에 그것은 목표물을 자르지 못하였다. 이스라엘이 전쟁에서 이기지 못하였다.
89:45 단촉케 하시고.
왕의 젊은 기상이 미치지 못하였고, 그의 번영의 시기는 단축되어 왔다.
89:45 수치로.
왕의 가계는 몰락하여 수치를 당하고, 왕의 형세나 주변 형편 모든 것은 하나님의 불쾌감을 나타내는 듯하다.
89:46 여호와여 언제까지니이까.
시인의 상소는 탄원으로 바뀐다. 그는 하나님께 환난을 멈추어 주시기를 간구한다. 이 같은 변화는 시인이 지금까지 늘어놓은 푸념을 이해하는 열쇠가 된다. 일이 잘못되어 있음을 깨달은 허약한 인간의 정신은 사물을 제 위치에 갖다 놓아 주시기를 하나님께 호소한다. 이 탄원은 두 선율로 이루어져 있고, 각 선율에는 3절씩 배치되어 있다. 46~48절은 인간 생명의 짧음을 논하고, 49~51절은 하나님의 원수들이 승리를 거둘 때 하나님께 임할 수치를 말한다.
89:47 나의 때.
히브리어 헬레드(h.eled), “생명이 지속되는 기간.” 시인은 만약 하나님이 개입하시려면 속히 하셔야 한다고 간구한다. 이는 시인은 곧 죽을 것이기 때문이다.
89:47 허무하게.
참조 욥 7:6; 14:1; 시 39:5, 11.
89:49 맹세하신.
참조 3, 35절; 시 132:11.
89:49 (주의) 이전 인자하심이.
옛날에 약속을 성취시켜 주셨던 여러 차례의 증거들을 말한다.
89:50 내 품에.
시인은 이스라엘이 당한 모든 치욕을 마음에 품고 다니는 듯하다. 모세와 같이(참조 민 11:11~15), 시인도 백성의 모든 짐이 그에게 놓여 있어서 그 무게를 더 이상 견딜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89:52 찬송할지어다.
송영과 이중 아멘(이 시 자체에는 필수적인 부분은 아님)은 시편 제3권이 끝났다는 표이다(참조 시 41:13; 72:18; 106:48; 150편 주석). 하지만 바로 여기에 이 절의 기별에 기묘하게 잘 어울리는 것이 있다. 그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 “여호와를 찬송할지어다.”
89:35 거짓을 아니할 것이라.
다윗에 대한 하나님의 신실성은 하나님이 당신의 자녀들을 취급하실 때 보여 주시는 그의 변함없는 신실성에 대한 하나의 숭고한 본보기일 뿐이다(참조 3, 4절).
출처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제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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