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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LE STORY
잠언 2장 & 성경주석 본문
<잠언 2장 흐름정리>
지혜를 추구하는 자에게 주어지는 유익을 소개하는 내용이다. 지혜를 구함으로써 얻게 되는 유익은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지만, 그중 가장 으뜸이 되는 것은 바로 여호와를 경외하게 되고 하나님을 바로 알게 된다는 점이다. 하나님을 알고 그분을 경외하는 인생은 결코 악인의 길을 걷지 않고 경건한 삶을 살아가기 마련이다. 악인의 길은 멸망으로 향해 있는 반면에 의인의 길은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와 축복 가운데 살 수 있다. 기자는 이처럼 상반된 두 가지 삶의 결과를, '땅에 거한다'는 표현과 '땅에서 끊어진다'는 표현으로 나타내었다(21, 22절)
<잠언 2장 줄거리>
1. 지혜가 그 자녀에게 경건과,
10. 악한 무리로부터 안전할 것과,
20. 선한 길로 행할 것을 약속함.
<잠언 2장 개역한글>
1. 내 아들아 네가 만일 나의 말을 받으며 나의 계명을 네게 간직하며
2. 네 귀를 지혜에 기울이며 네 마음을 명철에 두며
3. 지식을 불러 구하며 명철을 얻으려고 소리를 높이며
4. 은을 구하는 것 같이 그것을 구하며 감추인 보배를 찾는 것 같이 그것을 찾으면
5.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달으며 하나님을 알게 되리니
6. 대저 여호와는 지혜를 주시며 지식과 명철을 그 입에서 내심이며
7. 그는 정직한 자를 위하여 완전한 지혜를 예비하시며 행실이 온전한 자에게 방패가 되시나니
8. 대저 그는 공평의 길을 보호하시며 그 성도들의 길을 보전하려 하심이니라
9. 그런즉 네가 공의와 공평과 정직 곧 모든 선한 길을 깨달을 것이라
10. 곧 지혜가 네 마음에 들어가며 지식이 네 영혼에 즐겁게 될 것이요
11. 근신이 너를 지키며 명철이 너를 보호하여
12. 악한 자의 길과 패역을 말하는 자에게서 건져내리라
13. 이 무리는 정직한 길을 떠나 어두운 길로 행하며
14. 행악하기를 기뻐하며 악인의 패역을 즐거워하나니
15. 그 길은 구부러지고 그 행위는 패역하니라
16. 지혜가 또 너를 음녀에게서, 말로 호리는 이방 계집에게서 구원하리니
17. 그는 소시의 짝을 버리며 그 하나님의 언약을 잊어버린 자라
18. 그 집은 사망으로, 그 길은 음부로 기울어졌나니
19. 누구든지 그에게로 가는 자는 돌아오지 못하며 또 생명길을 얻지 못하느니라
20. 지혜가 너로 선한 자의 길로 행하게 하며 또 의인의 길을 지키게 하리니
21. 대저 정직한 자는 땅에 거하며 완전한 자는 땅에 남아 있으리라
22. 그러나 악인은 땅에서 끊어지겠고 궤휼한 자는 땅에서 뽑히리라
<잠언 2장 성경주석>
2:1 내 아들아.
“내 아들아”라는 호칭으로 돌아오는 것은 솔로몬이 더 이상 지혜의 이름으로 말하는 것이 아님을 나타낸다. 여기서 시작되는 조건절(條件節)의 연속은 5절과 9절에 나타난 결론으로 인도하고 있다. 계명을 간직하라는 호소는 미래에 닥쳐 올 곤경들에 대한 지도의 말씀들을 축적해 놓는 것에 주목하게 한다.
2:2 네 귀를…기울이며.
여기서 근면은 배우려는 마음과 결합해야 한다. 옳게 행하려면 옳게 되기를 소망할 뿐 아니라 필요한 노력을 기꺼이 다해야 한다.
2:3 불러 구하며.
은유의 변화와 강조의 변화. 지혜가 어리석은 자들에게 부르짖는 장면은 청년이 판별력을 불러 구하는 장면으로 전환된다(참조 1:20).
2:4 구하며.
지혜를 얻으려는 열렬한 노력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탐광자(探鑛者)가 귀금속을 찾는 것과 같은 인내로 사람은 하나님의 구원하는 은혜의 지식을 얻기 위해 깊이 탐구해야 한다. 세상의 보화에 대한 탐욕은 종종 무익한 탐구라고 판명되는 것들에 시간과 돈과 노력을 바치도록 몰고 간다. 그같은 열정적인 헌신이 거룩한 지혜를 탐구하는 자의 특징이 되어야 한다. 어떠한 실망이나 난관에 봉착한다 해도 그것이 탐구의 열정을 끄게 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의 말씀에 나타난 그분의 계시들은 모든 신자들이 개인적으로 진리를 찾아 탐구해야 하는 보고(寶庫)이다(참조 각 시대의 대쟁투, 598).
2:5 하나님.
히브리어 엘로힘(’Elohim). 잠언에서 이곳을 비롯하여 2:17; 3:4; 25:2; 30:9에 다섯 번 등장한다. “여호와”라고 번역한 야훼(Yahweh)는 이 책에서 신성을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로 사용되었다.
2:5 알게 되리니.
보물을 찾는 일은 실패할 수 있으나, 진실로 하나님을 찾는 자는 지혜의 근본인 하나님을 경외하는 명철함을 얻는 일에 절대 실패하지 않을 것이다. 행복하게 영원한 세월을 보내며 사랑으로 가득한 하나님의 특성을 배운다고 해도 결코 하나님에 관한 모든 지식을 얻을 수 없겠지만 구원을 위한 넉넉한 지식은 진리를 탐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약속되어 있다(마 7:7, 8).
2:6 여호와는…주시며.
진리를 진지하게 탐구하는 자들이 지혜를 찾는 데 실패하지 않는 이유들이 여기에 나온다. 여호와는 그 근원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강권하는 크신 사랑이 그분으로 하여금 그분을 향하는 모든 이들에게 상을 주도록 촉구한다.
2:8 길을 보호하시며.
죄의 넓은 길로 행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거절했지만, 의의 좁은 길로 행하는 자들은 그분의 특별하신 보호 아래 있다. 하늘의 모든 능력이 그들을 즉시 인도하고 격려하고 보호하기 위하여 기다리고 있다(히 1:13, 14).
2:9 공의와…길을 깨달을 것이라.
1:3에 기술된 이 책의 목적은 진리에 대한 진지한 탐구의 결과로 성취될 것이다. 인생의 선한 길을 올바로 이해하는 것이야말로 그 길로 행하는 전제 조건이다.
2:10 곧(when).
“왜냐하면”(for)이라는 표현이 더 적절함. 히브리어 접속사 키(ki)에는 두 가지 의미가 모두 들어 있다.
마음(heart). 사실상 “생각.” 우리는 심장을 비유적으로 감정이 있는 곳으로 여기지만, 히브리인들은 내장을 감정이 자리잡고 있는 곳으로 생각한 반면에 심장은 지성이 있는 곳으로 생각했다.
2:10 지식이…즐겁게 될 것이요.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부모와 교사의 강권에 의해 교육을 받고 어느 정도의 지식을 습득하나 그러한 교육과 지혜에 대한 사랑으로 감동되어 받는 교육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얻는 지식이 영생에 이르는 길에 관한 경우일 때 특별히 그렇다. 죄에서 구원받기 위해서는 진리를 적극적으로 사랑하고 올바른 지식을 즐거워하는 것이 필요하다.
2:11 근신이 너를 지키며.
진리를 사랑할 때 옳고 그름을 숙고하고 악한 것을 피하겠다는 결심으로 이끈다. 다니엘은 이와 같이 그 대가를 생각하고 결과가 어떻든 간에 우상에게 바쳐진 육류를 먹지 않겠다고 결심했다(참조 선지자와 왕, 481). 이런 예찰(豫察)은 유혹을 방지하고 순간적인 충동에 의한 실패로부터 보호한다(단 1:8).
2:12 악한 자.
“자”라는 말은 보충된 것이고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악한 길”이라고 써도 무방하다. 명철이 이러한 것들로부터 우리를 지킬 것이다.
2:12 패역.
히브리어 타흐푸코트(tahpukot), “외고집”, 어근 하파크(hapak), “돌리다”, “전복시키다”에서 유래함. 성경의 명료한 말씀을 곡해하는 거짓 교사들의 패역으로 인해 확고한 신자들까지도 어떤 것이 진리인지 갈등하게 된다. 우리는 배우기를 꺼리는 자들과 접촉하는 것을 피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들은 잘못된 것들을 전해줄 뿐이다. 진리에 대한 깊은 사랑과 지식만이 마지막 날의 속임수에서 우리 자신을 지킬 수 있는 유일하고도 확실한 방패이다(참조 마 24:24; 각 시대의 대쟁투, 593~594).
2:13 어두운 길.
사람이 고의적으로 빛을 떠나 어둠의 길로 들어설 때, 그는 “강한 유혹”에 속고 있는 것이다(살후 2:10, 11; 참조 요 8:12; 12:35; 요일 2:11).
2:14 행악하기를 기뻐하며.
그들은 그른 것을 사랑하기 때문에 빛을 싫어한다. 선한 자들은 실수를 저지르면, 후에 그 실수한 것을 후회한다. 그러나 악한 자들은 자신들의 악행을 즐겁게 회상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악행을 기뻐할 뿐 아니라 악의 패역함 그 자체를 즐긴다. 사회적 여론이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범죄에 대하여 열렬히 반대하지 않는 것을 보면 오늘날에도 똑같이 적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16 음녀.
(「제임스왕역」에는 “strange woman”[낯선 여자, 매춘부]로 되어 있음-역자 주). 히브리어 잇샤 자라(’is∨s∨ah zarah). 다른 민족의 여자이거나 합법적인 아내가 아니라는 점에서 “생소한” 여자. 다음 절은 두 번째 해석을 뒷받침한다. 이러한 부도덕함이 솔로몬의 시대뿐 아니라 현대에도 아주 심각한 문제라는 사실은 이 주제에 대해서 네 번씩이나 반복해서 언급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참조 5:3; 6:24; 7:5).
근신과 명철(11절)이 청년을 음녀에게서 벗어나도록 인도할 것이다. 바울에 의하면, 경건한 사람은 이러한 종류의 유혹과는 거리를 둘 것이다(고전 6:18). 그는 필요하다면 요셉(창 39:12)이 그랬던 것처럼 도망칠 것이다. 인류의 유전적인 연약함 때문에 더욱 강해진 유혹에 머물러 서서 대항하는 것은 참된 지혜가 부족한 일이다.
2:17 짝.
히브리어 알루프(’allup), “친한 사람”, “절친한 친구.” 알루프가 사용된 것을 보려면 잠 16:28; 17:9; 렘 3:4; 미 7:5을 참조하라. 어떤 자들은 이것이 여자의 부모를 가리킨다고 생각해 왔다. 그러나 알루프는 결혼 초기에 부인에게 인생의 가장 중요한 교훈들을 제공해 주는, 함께한 남편을 의미한다는 것이 더 적절하다.
2:17 그 하나님의 언약.
구약에는 그리스도 교회가 발전시킨 종교적인 결혼식과 같은 예식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지만 여기서는 결혼 서약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말 2:14에 경건한 서약들이 바뀌었다는 암시가 있다. 이 음녀는 자기 동포들의 풍습을 어겼을 뿐 아니라 이스라엘의 위대하신 하나님 앞에서 한 의무적인 서약도 어겼다.
2:18 사망으로…기울어졌나니.
악한 생각들, 외설스러운 책들을 읽는 것, 음란한 공연과 그림을 보는 것과 이러한 행실들로 인해 나타나는 또 다른 행실들은 사망의 길로 발걸음을 인도한다. 이스라엘 백성 수만 명이 모압 축제에 구경만 하러 오라고 졸랐을 때 시작된 죄의 결과로 죽었다(민 25장; 부조와 선지자, 454~456). 오늘날 받는 응보가 그때와 같이 신속하게 일어나지는 않지만 그때와 마찬가지로 확실하다.
2:19 돌아오지.
이것은 죽음으로부터 돌아오는 것을 나타낼 수도 있지만, 사람이 부도덕함에 빠졌다가 다시 순결함을 회복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도 사실이다. 의지가 너무 약해져서 마음이 죄를 이겨낼 수 있는, 하나님의 약속된 능력을 자주 붙잡을 수 없거나 마음 내켜하지 않게 된다.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은 구원을 발견하지만 그 죽음의 길로 들어선 이들 중 많은 자가 결코 돌아오지 못한다.
2:20 선한 자의 길.
현자는 자신이 주는 교훈의 목적을 요약하고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에게 약속된 땅을 사랑했지만, 그들이 계속 옳은 길에서 떠났으므로 많은 사람들이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어떤 이들은 슬픈 종살이로 빠져들고 말았다.
2:21 땅에.
곧 “지구에.” “땅”이라고 번역된 말은 자주 “지구”(earth)로 번역되었다. 지혜의 목소리에 순종하는 것은 현세에 축복을 가져올 뿐 아니라, 아름다운 새 땅에서의 영생으로도 인도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무시하는 것은 현재의 삶 속에서도 불행을 일으키고 죄를 계속 짓는 모든 자를 땅에서 뽑히게 만든다. 이 뽑아내는 것이 너무 완전하여 아무 흔적도 남지 않을 것이다(옵 16절; 말 4:1).
참고자료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제6권, 시조사.
- 「열린노트성경」, 아가페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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