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BLE STORY

잠언 9장 & 성경주석 본문

성경주석/잠언

잠언 9장 & 성경주석

Timberners-Lee 2017. 3. 21. 06:46

<잠언 9장 흐름정리>

본문은 1~8장의 내용에 대한 요약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기자는 지혜의 초청(1~6절)과 미련한 계집의 초청을 대조시키고(13~18절) 각 초청에 응한 결과가 판이함을 보여준다(7~12절). 지혜의 초청에 응한 자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로서 더욱 지혜로워진다. 설령 책망을 받을지라도 그것을 달게 받아들여 자신의 잘못된 부분을 과감히 고쳐나간다. 반면에 지혜를 미워하는 자들은 어리석은 길로 다니기를 즐기며, 지혜로운 책망을 무시하고 거부한다. 왜냐하면, 그들의 마음은 강퍅하여 참된 지혜를 수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잠언 9장 줄거리>

1. 지혜의 단련과,

4. 교훈.

13. 어리석음의 관습과,

16. 실수.


<잠언 9장 개역한글>

1. 지혜가 그 집을 짓고 일곱 기둥을 다듬고    

2. 짐승을 잡으며 포도주를 혼합하여 상을 갖추고    

3. 그 여종을 보내어 성중 높은 곳에서 불러 이르기를    

4. 무릇 어리석은 자는 이리로 돌이키라 또 지혜 없는 자에게 이르기를    

5. 너는 와서 내 식물을 먹으며 내 혼합한 포도주를 마시고    

6. 어리석음을 버리고 생명을 얻으라 명철의 길을 행하라 하느니라    

7. 거만한 자를 징계하는 자는 도리어 능욕을 받고 악인을 책망하는 자는 도리어 흠을 잡히느니라    

8. 거만한 자를 책망하지 말라 그가 너를 미워할까 두려우니라 지혜 있는 자를 책망하라 그가 너를 사랑하리라    

9. 지혜 있는 자에게 교훈을 더하라 그가 더욱 지혜로와질 것이요 의로운 사람을 가르치라 그의 학식이 더하리라  

10.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11. 나 지혜로 말미암아 네 날이 많아질 것이요 네 생명의 해가 더하리라    

12. 네가 만일 지혜로우면 그 지혜가 네게 유익할 것이나 네가 만일 거만하면 너 홀로 해를 당하리라    

13. 미련한 계집이 떠들며 어리석어서 아무 것도 알지 못하고

14. 자기 집 문에 앉으며 성읍 높은 곳에 있는 자리에 앉아서

15. 자기 길을 바로 가는 행객을 불러 이르되    

16. 무릇 어리석은 자는 이리로 돌이키라 또 지혜 없는 자에게 이르기를    

17. 도적질한 물이 달고 몰래 먹는 떡이 맛이 있다 하는도다

18. 오직 그 어리석은 자는 죽은 자가 그의 곳에 있는 것과 그의 객들이 음부 깊은 곳에 있는 것을 알지 못하느니라 


<잠언 9장 성경주석>

9:1 그 집을 짓고.

 집이 그리스도의 성육신이나 그리스도의 상징적인 몸인 교회나 지혜가 거한 선지자 학교들을 나타낸다는 해석들은 공인되지 않은 풍유적(諷喩的) 추론들을 대표한다. 이 “집”은 지혜를 의인화하여 그것이 어떤 곳에 거하는 것으로 나타내는 하나의 시적 비유로 볼 수 있는데, 그곳에 있는 문들에는 진리를 열렬히 탐구하는 자가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참조 8:34).

9:1 일곱 기둥.

 이것들은 많은 것을 추측하도록 하는 주제가 되어 왔다. 일곱은 빈번히 완전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지혜의 집은 충분하고 완전하게 지어져 견고하게 유지되는 것으로 언급되고 있는 것 같다. 이는 그 기둥들이 다듬어진 돌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기둥들 하나하나가 나타내는 바를 알고자 하면 억측에 빠지고야 말 것이다.

9:2 상(her table).

 지혜가 큰 잔치를 배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더운 기후에서는 고기가 빨리 상하기 때문에 잔치를 열기 직전에 짐승들을 잡아야 했다.

9:3 그 여종.

 시적인 비유에 의하면, “지혜”가 여성형이기 때문에 그녀의 종들도 여성형으로 나타나 있다.

9:4 어리석은 자.

 자신의 지혜가 부족하다는 것을 깨닫는 자들만이 초청에 응한다. 그 외의 사람들은 그들 자신이 우월하다고 믿는 공허한 확신 때문에 사절한다.

9:5 식물.

 비유에서 고기와 포도주(2절)를 식물과 포도주로 약간 바꾼 것은 표현상 반드시 필요한 변화는 아니다.

9:6 어리석음을 버리고.

 아마도 더 정확한 문자적인 번역은 “버려라, 어리석은 자들이여”가 될 것이다. 그러나 그런 문장구조에는 목적어가 빠진다. 어떤 사람들은 이 구절을 “어리석음을 버리라”라고 번역하는 「70인역」을 따른다. 또한 「70인역」은 “생명을 얻으라” 대신 “네가 영원히 통치하리라”라고 번역하였다.

  사람들이 구주의 호소를 거절하는 자들의 길과 집단에서 떠날 때에만 그들은 완전하고 만족한 삶을 향유할 수 있다. 지혜의 호소에 유의하고 그녀의 식물과 포도주를 즐길 때 이생과 내세에서 풍성한 보상을 받게 된다(참조 요 6:51).

9:7 능욕.

 지혜는 그들의 필요를 깨닫는 자들에게 주는 권면을 잠시 중단하고 왜 그녀가 진리의 진주들을 완고한 자들에게 던져 주는 대신 어리석은 자들에게만 이야기를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한다(참조 마 7:6). 어떤 사람이 종교를 우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을 때 그를 교정하기 위해 어떤 시도를 할지라도 관련된 모든 사람에게 결과적으로 손해만 끼치는 비난의 욕지거리를 맞게 되는 것 같다. 그 경험은 그리스도인은 수치를 당하게 하고 죄인은 이전보다 더 완고해지게 한다. 그런 사람들은 어떤 그리스도인의 언행일치하는 겸손한 생애라는 간접적인 호소를 통하여 흔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참조 마 5:16).

9:9 교훈을 더하라.

 (「제임스왕역」에는 “give instruction”으로 되어 있음-역자 주). 히브리어는 “더하라”라고만 되어 있다. 그러나 문맥은 그것이 지혜 있는 자에게 주어야 할 충고임을 알려 준다. 「70인역」은 “기회를 주라”라고 번역함으로써 지혜 있는 자가 모든 기회를 충분히 이용한다는 사상을 강조한다.

  경멸하는 자는 경솔한 책망 때문에 더 큰 죄에 빠져들 위험이 있겠지만, 지혜 있는 자는 다른 사람들이 그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아는 것이 가치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비록 권면이 책망의 형태를 취할지라도 그것을 기뻐한다(시 141:5). 따라서 지혜 있는 자에게 하는 건전한 충고는 이중의 보상을 가져온다. 그것은 받는 자를 도와주고, 충고자에게는 그가 책망한 자의 우정을 얻게 한다.

9:10 거룩하신 자.

 히브리어 크도쉼(qedos∨im). 크도쉼은 히브리어로 복수인데,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위엄의 복수”로 간주하여 이 표현을 하나님께 적용시킨다. 이 절의 히브리어 대구법은 그런 적용을 지지한다. 하지만 「70인역」은 크도쉼을 일반적인 복수 명사로 간주하여, 이 절의 후반부를 “성도의 권면은 명철이라. 이는 율법을 아는 것이 좋은 사상[의 특성]임이니라”라고 번역했다.

  “거룩한”(holy)을 대문자로,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the knowledge of the holy)을 이탤릭체로, 그리고 이 절에 하나님을 아는 것이 모든 참된 교육의 근본이다”(a knowledge of God is the foundation of all true education)라는 말을 덧붙인 인용에 대해서는 부조와 선지자, 596을 참조하라.

9:11 네 날.

 지혜는 어리석은 자들이 잔치에 와야 할 이유로 되돌아간다. 장수가 지혜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에 대한 보상으로 주어졌다(참조 3:2, 16; 4:10; 10:27).

9:12 네게 유익할 것이나.

 비록 어리석은 행위들과 하나님께 대한 대항의 결과가 죄없이 고난당하는 많은 이들에게 돌아가고, 선한 삶으로 인한 축복이 다른 많은 사람들에게 미치기는 하지만, 지혜와 어리석음이 그것들을 행하는 자들에게 일차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이생에서의 행복과 장수와, 장차 올 시대에서의 영원한 생명과 영원한 죽음은 심판 때 맛보는 후회가 그런 것처럼 역시 개인적인 보응들이다(겔 18:4; 마 12:36).

9:13 미련한 계집.

 지혜를 표상하는 좋은 여자의 부름과는 대조적으로 솔로몬은 어리석음의 정력적인 부름을 시끄럽다고 표현한다. 각 사람은 이 둘 중에서 선택을 해야 한다.

9:13 어리석어서.

 이 낱말은 여기서 도덕적 기질의 결핍을 가리키는 나쁜 의미로 분명히 사용되었다(참조 8:5 주석). 그 여자는 그녀가 알아야 한다는 것을 전혀 모르고 있다. 「70인역」에는 “겸손을 모르는 어리석고 대담한 한 여자가 한 조각 떡을 바라고 다가온다”라는 또 다른 독법이 있다.

9:14 높은 곳.

 지혜는 그 여종을 보내 성에 전갈을 주어 성 중 가장 높은 곳에서 소리치게 한다(3절). 어리석음은 거만하고, 지나치게 화려한 옷을 입고 그의 문에 앉아서 그 자신처럼 어리석은 자들을 부른다.

9:15 행객(passengers).

 문자적으로 “길을 지나가는 자들.” 여기서 “행객”은 “통행인”, “여행자”에 대한 옛 영어의 의미 그대로 사용되었다.

9:17 도적질한 물.

 지혜가 차려놓은 만족스런 음식과는 달리 어리석음이 제공하는 잔치는 도적질한 물과 몰래 먹는 떡만으로 이루어져 있다.

9:18 죽은 자.

 히브리어 르파임(repa’im). 참조 욥 26:5 주석. 돌기둥으로 된 지혜의 집이 잘 지어지고 빛과 공기로 충만한 것과는 달리 ,어리석음으로 유지된 집은 죽은 자들, 즉 자기 유혹에 희생된 자들에 대한 기억으로 음침하고 비밀스런 거처이다.

9:18 음부.

 히브리어 셔올(s∨e’ol), 죽은 자들의 비유적인 거처(참조 15:11 주석).


참고자료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제6권, 시조사.

- 「열린노트성경」, 아가페출판사.


'성경주석 > 잠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잠언 11장 & 성경주석  (0) 2017.03.23
잠언 10장 & 성경주석  (0) 2017.03.23
잠언 8장 & 성경주석  (0) 2017.03.21
잠언 7장 & 성경주석  (0) 2017.03.17
잠언 6장 & 성경주석  (0) 2017.03.1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