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BLE STORY

성경일독학교 6학년 과정 프리뷰 본문

정리

성경일독학교 6학년 과정 프리뷰

Timberners-Lee 2017. 6. 2. 03:19

6학년 과정은 역사서 1권과 선지서 5권을 다룬다. 역사서는 열왕기상에 이어서 열왕기하를 읽게 된다. 6학년 과정부터는 드디어 선지서를 일독하게 된다. 선지서를 읽는다는 것은 굉장히 복잡한 구약의 시간 속으로 들어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신 바짝 차리고 읽자. 선지서 5권은 열왕기하 역사 속 시간에 맞춰서 끼워 넣을 것이다. 구약 성경 목록 순서대로가 아닌, 역사적인 시간 순서대로 읽는 것이다. 6학년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역사서 1권

- 열왕기하 25장


2. 선지서 5권

- 요나 4장 

- 아모스 9장

- 호세아 14장

- 미가 7장

- 이사야 66장


3. 시작 및 종료일

- 시작 : 2017년 6월 5일(월)

- 종료 : 2017년 12월 6일(수)


다음은 5학년 과정 프리뷰와 마찬가지로 6학년 과정 각 책에 대한 설명과 연대기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1. 각 책에 대한 설명

(1) 열왕기하

열왕기하는 북방 이스라엘 아하시야 왕의 치세를 기술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남방 유다 왕국의 최후로 끝맺는다. 북방 이스라엘을 기술하는 부분에서는 엘리야의 승천과 엘리사의 업적에 대해서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북방 이스라엘 대부분의 기록은 왕들의 죄악에 대해서 서술되어 있는 반면, 남방 유다는 왕들의 개혁과 쇠퇴에 대해 번갈아 가며 기록되어 있다.


(2) 요나

요나서는 그 형식에 있어서 소위 소선지서라고 불리우는 12권의 책 중에서 철저하게 이야기체로 된 유일한 책이다. 요나서는 니느웨 성에 가서 그 죄 때문에 그 도성이 신속히 멸망할 것을 알리는 요나의 사명에 관한 이야기이다. 선지자 요나는 가드헤벨 출신의 갈릴리 사람이었다. 그의 책에는 니느웨로 가라는 사명을 부여받은 시기를 입증할 수 있는 직접적인 자료는 아무것도 없다. 그러나 열왕기하 14장 25절에는 요나가 여로보암 II세가 성취할 이스라엘의 영토 확장에 관한 예언을 선포했다고 나와 있다. 이 예언은 여로보암이 즉위하기 전(약 BC 793년)이나 그의 통치 초기에 선포했음에 틀림없다. 그러므로 요나는 여기서 논의하는 선지자들 중 가장 초기의 사람이었을 것이다. 요나의 예언들이 가르쳐 주는 교훈들 중의 하나는 하나님의 은혜는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며(딛 2:11) 그것은 유대인에게만 한정되지 않고 이방인들에게도 알려져야 한다는 것이다. 


(3) 아모스

아모스는 유다와 이스라엘 양국이 번영하던 때에 부르심을 받아 그의 사명을 성취하였다. 여로보암 Ⅱ세 아래의 이스라엘은 그 세력이 절정에 달해 있었다. 여로보암은 시리아를 정복하여 통일 왕국 시대의 북방 변경까지 영토를 확장하였다. 아모스 책 서두에서 그는 유다 왕 웃시야와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 II세의 치세 때 봉사했다고 밝힌다. 두 왕만 언급된 점으로 보아 아모스는 두 왕이 각자의 나라에서 단독 통치자로 있던 시대에 예언했던 것 같다. 아모스 선지자는 유다의 국민이었으나 이스라엘 왕국에도 기별을 전했다. 그의 기별 중 일부는 여러 이방 민족들에 대한 경고였다. 그는 북방 이스라엘의 성소가 있는 벧엘에 가서 이스라엘에 닥칠 운명과 경고와 견책의 예언들을 전했다. 아모스의 주요 목적은 하나님의 백성으로 하여금 그들의 죄에 주의를 기울이게 하고, 가능하다면 그들로 회개하게 하는 것이었다. 그는 이스라엘과 유다를 경고하고, 주변 국가들에게 만일 그들이 계속 죄짓는 일을 고집하면 하나님의 심판이 그들에게 틀림없이 임할 것임을 경고하는 일이 그의 의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는 의가 죄를 이기고 마침내 최후의 승리를 거둘 것이라는 영광스러운 묘사로써 그의 책을 마무리 짓고 있다.


(4) 호세아

호세아가 예언했던 때의 통치 기간들은 웃시야(790-739), 요담(750-731), 아하스(735-715) 그리고 히스기야(729-686) 왕들의 통치기간인데 이들은 모두 유다의 왕들이었고 이스라엘의 왕으로는 여로보암 2세(793-753)때였다. 호세아는 그의 봉사를 B.C. 755년 전쯤에 시작하여 B.C. 725년경 어느 때까지 계속하였을 것이다. 호세아는 이스라엘의 역사상 가장 암담하였던 때, 곧 나라가 앗시리아의 포로로 붙잡혀가기 직전의 때에 살았다. 호세아서는 이 사건에 대하여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기 때문에 아마도 이 책은 북방 왕국(이스라엘)의 최후의 멸망이 있기 전에 기록되었을 것이다. 외형상으로는 여로보암 Ⅱ세하의 이스라엘은 다윗과 솔로몬(호 2:8)시대 이래 그 어느 때보다 더욱 번성하고 성공적인 나라이었다. 이 나라의 북쪽 국경은 거의 다윗과 솔로몬 왕 때의 국경에 맞먹었다. 그러나 이러한 외적 영광은 이 나라 백성의 내적인 도덕적, 영적 쇠퇴를 드러낼 뿐이었다. 정치적 무정부 상태와 실정이 그 당시의 상태였다. 왕들은 그들의 선조들을 시해(弑害)함으로써 왕위를 차지하였고, 그들도 차례로 시해되었다. 호세아서의 중심 주제는 그릇된 길로 향하는 당신의 자녀들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이다. 호세아가 가족 생활을 통하여 겪은 경험들, 정결치 못한 그의 아내에 대한 호세아 자신의 마음의 느낌들은 호세아로 하여금 당신의 백성에 대한 하늘 아버지의 무한한 사랑의 깊이를 얼핏 보게 하였다. 이 책은 회개하라는 호소로 채워져 있고 사랑의 하늘 아버지에게 다시 돌아가는 사람들에게 소망이 있다는 기별이 담겨져 있다.


(5) 미가

미가는 요담의 선왕인 웃시야의 통치기에 봉사를 시작한 이사야나 호세아보다 나이는 적었지만 동시대 사람이었다. 미가는 자기의 봉사가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시대에 해당한다고 언급한다. 미가서의 서두는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 관한 묵시”라고 시작되지만 그의 예언은 이스라엘보다는 유다를 더 많이 다루고 있다. 하나님께 대한 경배의 중심지인 예루살렘과 유다로부터 비록 열지파가 스스로 떨어져 나가기는 했지만 그들은 여전히 하나님의 백성이었고 하나님께서는 당신께 대한 그들의 충성을 회복시키고자 애쓰고 계셨다. 미가서 전체를 통하여 위협과 약속, 심판과 자비가 엇갈린다. 전설에 의하면 그는 사마리아의 멸망전, 히스기야 왕 통치 초기에 그의 고향에서 평안히 죽었다고 한다.


(6) 이사야

이사야서는 시기가 명확히 정해져 있으며 그 만들어진 기간은 근동 역사에 잘 알려져 있다. 이사야는 제 6장에 기록된 하나님의 영광에 대한 이상이 주어지기 전에 그의 선지자 직에 부르심을 받았으며 그의 봉사는 웃시야,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의 통치 시대에 수행되었다. 이사야는 성경 기자들의 위대한 선구자였다. 이 사실은 여러 신약 기자가 인정하는 바, 그들은 이사야서를 90회 이상 인용했다. 이사야는 남방 왕국의 선지자로, 국가적으로 중차대한 시기에 살았다. 그는 두 번의 결정적인 시기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이사야는 선지자요, 또한 정치가였다. 그는 그의 조국을 깊이 사랑하였으며 국가적 이익과 위배되는 여하한 행위에 대해서도 용기와 확신을 가지고 말하였다. 유대 전승에 의하면 이사야는 톱으로 켬을 당하여 죽었다고 한다.



2. 성경일독학교 6학년 과정 연대기

서두에서 얘기했듯이 선지서를 읽는다는 것은 굉장히 복잡한 구약의 시간 속으로 들어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앞으로 읽을 총 17권의 선지서는 역사서 흐름 위에 시간 순서대로 정리해서 읽을 것이다. 선지서를 읽을 때마다 시간적 위치를 확인하고 역사적 배경도 알아두길 바란다. 그러면 더이상 선지서가 복잡하게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참고자료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제3권/제4권/제7권, 시조사.

- 「라이프성경사전」, 생명의 말씀사.

- 「어? 성경이 읽어지네!」, 두란노.

- 「열린노트성경」, 아가페출판사.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일독학교 7학년 과정 프리뷰  (0) 2017.12.28
성경일독학교 5학년 과정 프리뷰  (0) 2017.02.04
성경일독학교 구약 과정 개괄  (0) 2016.08.2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