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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상 1장 성경주석 본문

성경주석/역대상

역대상 1장 성경주석

Timberners-Lee 2018. 1. 2. 07:14

<역대상 1장 흐름정리>

본서의 3분의 1가량은 족보이다. 이러한 족보는 그 자체가 구원 역사의 요약으로서, 하나님 나라의 역사적 성격을 각 시대의 인물들을 통하여 보여 준다. 이는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지금도 이스라엘 역사 속에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포로 귀환민들에게 분명히 인식시키기 위한 것이다. 본장에는 아담으로부터 야곱에까지 이르는 족보가 수록되어 있으며(1~34절), 35절 이하는 에서로부터 비롯된 에돔 족속의 족보(35~42절)와 에돔의 왕과 족장들(43~54절)이 열거된다. 요컨대, 본장은 야곱의 후손인 이스라엘 민족이 인류 역사의 주인공이요, 초점이었음을 시사하고 있다.


<역대상 1장 줄거리>

1. 아담부터 노아까지의 계보.

5. 야벳의 자손.

8. 함의 자손.

17. 셈의 자손.

21. 셈부터 아브라함까지의 계보.

29. 이스마엘의 아들들.

32. 그두라의 자손.

34. 에서를 통한 아브라함의 후손.

43. 에돔의 왕들.

51. 에돔의 족장들.


<역대상 1장 개역한글>

1. 아담, 셋, 에노스,  

2. 게난, 마할랄렐, 야렛,  

3. 에녹, 므두셀라,  

4. 라멕, 노아, 셈, 함과 야벳,  

5. 야벳의 아들은 고멜과 마곡과 마대와 야완과 두발과 메섹과 디라스요  

6. 고멜의 아들은 아스그나스와 디밧과 도갈마요  

7. 야완의 아들은 엘리사와 다시스와 깃딤과 도다님이더라  

8. 함의 아들은 구스와 미스라임과 붓과 가나안이요  

9. 구스의 아들은 스바와 하윌라와 삽다와 라아마와 삽드가요 라아마의 아들은 스바와 드단이요  

10. 구스가 또 니므롯을 낳았으니 세상에 처음 영걸한 자며  

11. 미스라임은 루딤과 아나밈과 르하빔과 납두힘과  

12. 바드루심과 가슬루힘과 갑도림을 낳았으니 블레셋 족속은 가슬루힘에게서 나왔으며  

13. 가나안은 맏아들 시돈과 헷을 낳고  

14. 또 여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15. 히위 족속과 알가 족속과 신 족속과  

16. 아르왓 족속과 스말 족속과 하맛 족속을 낳았더라  

17. 셈의 아들은 엘람과 앗수르와 아르박삿과 룻과 아람과 우스와 훌과 게델과 메섹이라  

18. 아르박삿은 셀라를 낳고 셀라는 에벨을 낳고  

19. 에벨은 두 아들을 낳아 하나의 이름을 벨렉이라 하였으니 이는 그 때에 땅이 나뉘었음이요 그 아우의 이름은 욕단이며  

20. 욕단이 알모닷과 셀렙과 하살마웻과 예라와  

21. 하도람과 우살과 디글라와  

22. 에발과 아비마엘과 스바와  

23. 오빌과 하윌라와 요밥을 낳았으니 욕단의 아들들은 이러하니라  

24. 셈, 아르박삿, 셀라,  

25. 에벨, 벨렉, 르우,  

26. 스룩, 나홀, 데라,  

27. 아브람 곧 아브라함  

28. 아브라함의 아들은 이삭과 이스마엘이라  

29. 이스마엘의 세계는 이러하니 그 맏아들은 느바욧이요 다음은 게달과 앗브엘과 밉삼과  

30. 미스마와 두마와 맛사와 하닷과 데마와  

31. 여둘과 나비스와 게드마라 이스마엘의 아들들은 이러하니라  

32. 아브라함의 첩 그두라의 낳은 아들은 시므란과 욕산과 므단과 미디안과 이스박과 수아요 욕산의 아들은 스바와 드단이요  

33. 미디안의 아들은 에바와 에벨과 하녹과 아비다와 엘다아니 그두라의 아들들은 이러하니라  

34.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았으니 이삭의 아들은 에서와 이스라엘이더라  

35. 에서의 아들은 엘리바스와 르우엘과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요  

36. 엘리바스의 아들은 데만과 오말과 스비와 가담과 그나스와 딤나와 아말렉이요  

37. 르우엘의 아들은 나핫과 세라와 삼마와 밋사요  

38. 세일의 아들은 로단과 소발과 시브온과 아나와 디손과 에셀과 디산이요  

39. 로단의 아들은 호리와 호맘이요 로단의 누이는 딤나요  

40. 소발의 아들은 알랸과 마나핫과 에발과 스비와 오남이요 시브온의 아들은 아야와 아나요  

41. 아나의 아들은 디손이요 디손의 아들은 하므란과 에스반과 이드란과 그란이요  

42. 에셀의 아들은 빌한과 사아완과 야아간이요 디산의 아들은 우스와 아란이더라  

43. 이스라엘 자손을 치리하는 왕이 있기 전에 에돔 땅을 다스린 왕이 이러하니라 브올의 아들 벨라니 그 도성 이름은 딘하바며  

44. 벨라가 죽으매 보스라 세라의 아들 요밥이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45. 요밥이 죽으매 데만 족속의 땅 사람 후삼이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46. 후삼이 죽으매 브닷의 아들 하닷이 대신하여 왕이 되었으니 하닷은 모압 들에서 미디안을 친 자요 그 도성 이름은 아윗이며  

47. 하닷이 죽으매 마스레가 사믈라가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48. 사믈라가 죽으매 하숫가의 르호봇 사울이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49. 사울이 죽으매 악볼의 아들 바알하난이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50. 바알하난이 죽으매 하닷이 대신하여 왕이 되었으니 그 도성 이름은 바이요 그 아내의 이름은 므헤다벨이라 메사합의 손녀요 마드렛의 딸이었더라  

51. 하닷이 죽은 후에 에돔의 족장이 이러하니 딤나 족장과 알랴 족장과 여뎃 족장과  

52. 오홀리바마 족장과 엘라 족장과 비논 족장과  

53. 그나스 족장과 데만 족장과 밉살 족장과  

54. 막디엘 족장과 이람 족장이라 에돔 족장이 이러하였더라


<역대상 1장 성경주석>

(역대상 1:1)  아담, 셋, 에노스

 역대기는 최초의 인간 아담을 필두로 한 명단으로 돌연 시작한다. 명단을 기록하는 목적을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분명히 그것은 태초부터 이스라엘과 유다가 몰락할 때까지와 바벨론 유수 이후의 회복에 이르기까지 하나님의 백성의 역사를 추적하기 위함이다. 1~4절 사이에는 아담부터 노아까지 10대가 기록되었다. 「제임스왕역」에서는 몇몇 이름의 철자가 조금 다른 것 외에는 그 이름들이 창 5장에 기록된 것과 같다. 히브리어 본문에서는 철자가 동일하다. 그러나 여기서 기록은 상당히 축소되었고, 되도록 가장 짧은 형태로 제시된다. 5. 야벳의 아들. 5~23절에는 창 10장의 족보 내용이 요약되어 있다. 그 이야기의 서두와 말미의 설명을 생략하고, 바벨에 있던 니므롯 왕국에 관한 언급이나 셈족과 함족이 각 지역에 흩어진 내용 등은 건너뛰어 기사를 간단하게 압축한다(참조 nesis/10/5e, 8~12, 18~20).

(역대상 1:1)  고멜

 참조 창 10:2; 겔 38:6 주석. 고멜의 후손은 아마도 헬라인들에게 킴메르족(Cimmerians)이라고 알려진 사람들인 것 같은데, 호메로스(Homer)는 그들이 먼 북쪽 지방에 거주한다고 언급했으며(Odyssey xi. 12~19), 헤로도투스도 그들이 현재의 러시아 남부 지역의 초기 거주민으로서 스구디아족이 그곳에서 쫓아낸 사람들이라고 언급했다(iv 11~13). 그 킴메르족은 소아시아로 옮겨가서 한동안 앗수르 제국을 위협했으나 결국은 에사르핫돈에게 패배했다. 아슈르바니팔에 의하면, 리디아의 왕이었던 국구(Guggu, 귀게스[Gyges])는 자기 나라를 괴롭히던 킴메르족을 무찔렀으나 나중에는 그들에게 정복당했다고 한다. 메대의 퀴악사레스(Cyaxares)와 전쟁을 벌였던 귀게스(Gyges)의 증손자 알뤼앗테스(Alyattes)는 후일에 킴메르족을 아시아 지역에서 쫓아냈다(Herodotus i. 15, 16).

(역대상 1:1)  마곡

 참조 창 10:2 주석. 북쪽에서 온 한 민족의 선조(겔 38:15). 요세푸스는 마곡을 스구디아족과 동일시했다(Antiquities i. 6. 1).

(역대상 1:1)  마대

 메대족의 조상(참조 창 10:2 주석).

(역대상 1:1)  야완

 이오니아족 혹은 헬라인들의 조상(참조 창 10:2 주석; 사 66:19; 겔 27:13; 단 8:21; 10:20; 11:2; 슥 9:13).

(역대상 1:1)  두발과 메섹

 참조 창 10:2 주석. 이 두 사람의 이름은 창 10:2; 겔 27:13; 32:26; 38:2, 3; 39:1에 함께 언급되어 있다. 두발은 다시스, 뿔, 룻, 야완과 함께 언급되어 있다(사 66:19). 두발은 두로와 무역을 했으며, 다시스, 야완, 메섹과 함께 열거된다(겔 27:12, 13). 두발과 메섹은 앗수르의 명각(銘刻)들 가운데 자주 언급되는 타발(Tabal)과 무쉬키(Mushki) 그리고 헤로도투스가 언급한 모스코이(Moschoi [또는 Moshians])와 티바레노이(Tibarenoi)일 가능성이 높다(iii. 94; vii. 78).

(역대상 1:1)  디라스

 참조 창 10:2 주석. 에게 해변을 차지했던 튀르세니아족(Tyrsenians)의 조상일 것이다(Herodotus i. 57, 94).

(역대상 1:6)  아스그나스

 참조 창 10:3 주석. 우르미아(Urmiah) 호수의 남동부 지역 어딘가에 살았던 민족의 조상(참조 렘 51:27 주석).

(역대상 1:7)  엘리사

 참조 창 10:4 주석. 두로와의 무역에서 청색과 자색 베를 공급한(겔 27:7) “섬” 또는 해변(아마도 이탈리아 남부의 시칠리아 또는 사르디니아)에 거주하던 사람들의 조상. 그런 염료는 특별한 종류의 조개에서 추출했다.

(역대상 1:7)  다시스

 일반적으로 현재 스페인에 있는 타르텟수스(Tartessus)와 동일한 곳으로 여겨진다(참조 창 10:4 주석; 왕상 10:22; 22:48; 대상 7:10; 시 48:7; 사 2:16; 23:1, 14; 60:9; 66:19; 렘 10:9; 겔 27:12, 25; 욘 1:3).

(역대상 1:7)  깃딤

 구브로(Cyprus) 섬일 것이다(참조 창 10:4 주석; 민 24:24; 겔 27:6).

(역대상 1:7)  도다님

 로다님(Rodanim)이라고도 불렸다(참조 창 10:4 주석). 그의 후손들은 로도스(Rhodes) 섬에 거주했던 것으로 보인다.

(역대상 1:8)  구스

 구스족은 누비아에 거주했는데, 그곳을 고대에는 에디오피아라고 불렀으며 지금은 수단의 일부 지역이다(참조 창 10:6 주석).

(역대상 1:8)  미스라임

 애굽 사람이나 그 땅을 가리키는 히브리 이름(참조 창 10:6 주석).

(역대상 1:8)  붓

 푼트(Punt) 땅의 거주민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참조 창 10:6 주석; 렘 46:9; 겔 27:10; 30:5; 38:5; 나 3:9).

(역대상 1:8)  가나안

 참조 창 10:6 주석. 가나안과 애굽이 일찍부터 서로 접촉했음을 입증하는 증거가 많다.

(역대상 1:9)  구스의 아들

 이들은 아라비아 남서부에 거주했다(참조 창 10:7 주석).

(역대상 1:10)  구스가 또 니므롯을 낳았으니

 미 5:6에서 앗수르는 “니므롯 땅”이라 불린다. 메소보다미아에 최초로 거주한 사람들은 함의 자손이었던 것으로 보인다(참조 창 10:8~11 주석).

(역대상 1:11)  루딤

 애굽인들과 관계를 맺고 있었던(참조 렘 46:9; 겔 30:5) 이 사람들은 리디아인이었을 것이다(참조 창 10:13 주석).

(역대상 1:12)  바드루심

 파트로스(Pathros) 또는 상(上) 애굽 지역 거주민들을 가리킬 것이다(참조 창 10:14 주석; 사 11:11; 렘 44:1; 겔 29:14; 30:14).

(역대상 1:12)  갑도림

 참조 창 10:14 주석. 갑돌에서 나온 민족(신 2:23)으로서, 갑돌은 일반적으로 오늘날의 크레타 섬이라고 여겨진다. 어떤 사람들은 앞에 나오는 구절에서 “블레셋 족속은 가슬루힘에서 나왔으며”라는 내용은 “블레셋 족속은 갑도림에서 나왔으며”라고 고쳐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갑돌이 여러 차례 블레셋 족속의 옛 고향으로 언급되어 있기 때문이다(렘 47:4; 암 9:7; 참조 제3권, 45, 46).

(역대상 1:13)  맏아들 시돈

 참조 창 10:15 주석. 시돈은 본래 베니게의 두드러진 도시였다. 두로가 시돈보다 더 유명해진 이후에도 베니게 사람들은 시돈 사람들이라 불렸다(신 3:9; 수 13:6; 왕상 11:5; 16:31).

(역대상 1:13)  헷

 헷 족속의 조상(참조 창 10:15 주석; 제1권, 94, 144, 145; 제3권, 41~44).

(역대상 1:14)  여부스 족속

 여부스 또는 예루살렘 거주민들(참조 창 10:16 주석; 대상 11:4, 5; 제3권, 48).

(역대상 1:14)  아모리 족속

 참조 창 10:16 주석. 이 사람들은 요단강 동쪽 산지(민 21:13; 신 1:4; 삿 11:19~22)와 요단강 서쪽 산지(창 14:7, 13; 수 10:5; 삿 1:34, 35)에 살았다.

(역대상 1:15)  히위 족속

 이 사람들은 레바논의 산비탈 지역(수 11:3; 삿 3:3)이나 기브온과 세겜(수 9:7; 창 34:2)에 살았다. 성경 이외의 자료에서는 히위 족속에 관한 명확한 기록을 찾을 수 없지만, 어떤 사람들은 이들이 호리족(Horites) 혹은 후리족(Hurrians)이었을 것으로 생각한다(참조 수 9:3 주석).

(역대상 1:15)  알가 족속과 신 족속

 베니게의 두 성읍에 살던 사람들(참조 창 10:17 주석).

(역대상 1:16)  아르왓 족속

 아르왓은 베니게 해변에서 조금 떨어져 있는 섬에 위치했다(참조 창 10:18 주석).

(역대상 1:16)  스말 족속

 시마라(Simarra) 사람들. 확실하지는 않지만, 시마라는 베니게 해변에 있었던 한 성읍으로 여겨진다(참조 창 10:18 주석).

(역대상 1:16)  하맛 족속

 하맛은 오론테스(Orontes) 강변에 있던 중요한 성읍이었다(참조 창 10:18 주석; 제3권, 97).

(역대상 1:17)  셈의 아들

 여기 열거된 이름 가운데 중요한 민족이 여럿 포함되어 있다.

(역대상 1:17)  엘람

 엘람은 바벨론 동쪽 산악 지역을 차지했던 유명한 나라이다(참조 창 10:22 주석). 이 나라의 수도였던 수사(수산)는 에스더 당시에 바사 제국의 주요 성읍들 가운데 하나였다(참조 에 1:2 주석).

(역대상 1:17)  앗수르

 참조 창 1:22 주석.

(역대상 1:17)  아르박삿

 아브라함의 선조 중 한 사람(24~27절). 아르박삿이 차지했던 지역은 분명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아라파키티스(Arrapachitis)였을 가능성이 있다(참조 창 10:22 주석).

(역대상 1:17)  룻

 메소보다미아 북쪽에 있었다(참조 창 10:22 주석).

(역대상 1:17)  아람

 아람인들은 매우 중요한 민족으로, 때때로 수리아인들이라고 불렸으며 그들의 언어는 서아시아 지역에서 상업과 외교에 널리 사용되었다(참조 창 10:22 주석; 사 36:11; 제1권, 29, 30; 제3권, 97, 98).

(역대상 1:17)  우스

 참조 대상 1:42; 창 36:28; 욥 1:1; 렘 25:20; 애 4:21. 그 위치는 불확실하다(참조 창 10:23 주석). 욥은 우스 땅에서 살았다(욥 1:1).

(역대상 1:17)  메섹

 혹은 마스(창 10:23).

(역대상 1:18)  아르박삿은 셀라를 낳고

 18~23절은 창 10:24~29와 거의 같다. 「70인역」 창 10:24; 11:12, 13에는 아르박삿과 셀라 사이에 가이난이 추가되어 있다. 이 이름은 창세기의 히브리어 본문에는 나오지 않지만, 누가가 기록한 그리스도의 족보(눅 3:36)에서는 찾을 수 있다.

  여기까지 “야벳의 아들”이 14명, “함의 아들”이 30명, “셈의 아들”이 26명 언급되어, 명단에는 모두 70명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

(역대상 1:24)  셈, 아르박삿, 셀라

 24~27절은 창 11:10~26의 족보를 간략한 형태로 요약한다.

  28~42절에는 아브라함으로부터 시작하여 이스마엘, 그두라의 아들들 그리고 이삭을 통하여 생겨난 지파나 민족의 두 번째 명단이 나온다. 앞의 명단에서는 셈의 후손에 앞서 야벳과 함의 자손을 먼저 열거했다. 그처럼 여기서도 이삭의 자손을 열거하기 전에 이스마엘과 그두라의 자손을 먼저 언급한다. 이삭의 아들들 가운데 에서가 이스라엘[야곱]보다 앞서 언급된 것은, 역대기 기자가 자신이 제시하려는 내용의 정점(頂點)으로 이스라엘을 끌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역대상 1:29)  느바욧

 참조 창 25:13; 28:9; 36:3; 사 60:7.

(역대상 1:29)  게달

 참조 창 25:13; 사 21:16; 42:11; 60:7; 렘 2:10; 49:28; 겔 27:21. 에돔 동편 지역에 거주하던, 아슈르바니팔의 명각(銘刻)에 나오는 키드리(Kidri)족일 것이다.

(역대상 1:29)  앗브엘

 애굽 변경 가까이에 거주하던 족속일 가능성이 있다(참조 창 25:13 주석).

(역대상 1:30)  하닷

 참조 창 25:15.

(역대상 1:32)  아브라함의 첩 그두라

 창 25:1에서는 그두라를 아브라함의 “아내”라고 부르는데(「개역한글판」에는 “후처”라고 되어 있음-역자 주), 그것은 창 25:6이나 여기에서 그두라를 언급한 내용과 상충되는 말은 아니다. 고대에는 “첩”이 불법적인 배우자가 아닌 소실(小室, wife of a secondary class)를 의미했다.

(역대상 1:32)  미디안

 참조 창 25:2 주석.

(역대상 1:32)  드단

 창 25:3에는 앗수르, 르두시, 르움미 등의 이름이 드단의 자손으로 추가되었다.

(역대상 1:35)  에서의 아들

 이 명단(35~37절)은 전반적으로 창 36:10~14과 일치하지만, 여기서는 매우 간략한 형태로 기록되었다.

(역대상 1:36)  데만

 데만은 이두매 또는 에돔의 한 지역 이름이기도 하다(암 1:12; 렘 49:7, 20; 겔 25:13; 합 3:3). 데만은 욥의 친구 엘리바스의 고향이다(욥 2:11).

(역대상 1:36)  딤나와 아말렉

 창 36:12에 따르면 딤나는 엘리바스의 첩이었으며, 아말렉이라는 아들을 낳았다.

(역대상 1:38)  세일의 아들

 여기에 나오는 일련의 명단은 앞에 나온 것들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창 36:20에서 세일은 “그 땅의 원거인 호리 족속”이라고 불린다. 수 7:9에서 “이 땅 모든 거민”은 그 땅의 토착민을 의미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호리 족속” 곧 후리족은 셈족이 그 땅을 침공하기 전에 그곳에 살았던 초창기 주민이다(신 2:22; 참조 창 36:20 주석).

(역대상 1:39)  호맘(Homam)

 혹은 헤맘(Hemam, 창 36:22). 히브리어 본문의 창세기에서는 y(y)가 사용된 반면, 여기서는 w(w)가 사용되었기 때문에 이런 차이가 생겼다. 히브리어에서는 이 두 글자가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서로 바뀌기 십상이다. 그러므로 창 10:28의 “오발”이 이 장의 22절에서는 “에발”로 표기된 것도 같은 이유 때문임이 분명하다. 이런 유형의 차이는 수없이 많다. 예를 들면, 이 장에는 스비(Zephi, 36절), 알랸(Alian)과 스비(Shephi, 40절)라고 기록된 이름이 다른 곳에서는 스보(Sepho, 창 36:11), 알완(Alvan)과 스보(Shepo, 창 36:23)로 표기되어 있다.

(역대상 1:41)  하므란

 히브리어 하므란(h.amran). 이 이름이 히브리어 본문 창 36:26에는 헤므다(h.emda)로 되어 있다. 자음만으로 구성된 히브리어에서 이 두 이름은 단지 한 글자 차이인데, 창세기에서의 d (d)를 역대기에서는 r (r)로 대신한 것에 불과하다. 히브리어에서는 이 두 글자가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뒤바뀌기 쉽다.

(역대상 1:42)  야아간(Jakan)

 혹은 아간(Akan, 창 36:27). 이 경우 아마도 창세기에 나오는 아간(Akan)이라는 이름 앞에 “그리고”라는 접속사가 있기 때문에 차이가 나는 것으로 여겨지는데, 히브리어에서는 단순히 한 단어에 철자 w(w)를 접두사로 붙이기만 하면 접속사가 되기 때문이다. 어떤 필사자는 접속사 “그리고”에 해당하는 w (w)를 y (y)로 잘못 인식할 수 있었을 것이다.

  역대기에 나오는 많은 이름의 형태가 여러 가지로 변형된 것은 부분적으로 필사한 명단 가운데서 히브리어 철자를 뒤바꾼 실수 때문이기도 하지만, 모든 잘못이 다 베껴 쓰는 과정에서 일어난 것만은 아니다. 때때로 같은 사람에게 상이한 이름이 적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성경 외의 문서들을 통해서도 설명할 수 있는 것처럼 고대 이름의 철자를 기록할 때 큰 차이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유대인들에게는 아하쉬웨로쉬(’Ah.as∨weros∨, 「제임스왕역」에는 라틴어 형태를 따라 “Ahasuerus”로 되어 있음)로, 헬라인들에게는 크세르크세스(Xerxes)로 알려진 바사의 왕이 바사에서는 크샤야르샤(Khshayarsha)로 알려졌으며, 그의 제국 다른 곳에서 나온 문서에는 아흐쉬야르슈(Achshiyarshu), 아흐쉬마르슈(Achshimarshu), 히쉬야르슈(Hishiyarshu) 등 여러 모양으로 쓰였다. 그는 애굽인에게 크샤르샤(Chsharsha), 크샤야르샤(Chsha-yarsha) 등의 이름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우리가 다리오(Darius, 라틴어)라고 부르는 크세르크세스의 아버지의 경우, 헬라인들에게는 다레이오스(Dareios), 유대인들에게는 다리야베쉬(Daryavesh), 수산 사람들에게는 타리야마우쉬(Tariyamaush), 바벨론 사람들에게는 다리야무쉬(Dariyamush), 바사 사람들에게는 다라야바우쉬(Darayavaush)로 불렸다. 어떤 때는 동일한 사람이 전혀 상관없는 다른 이름을 가지기도 했는데, 캄비세스의 형제로서 바르디야(Bardiya)로 행세하며 왕위를 노리던 가우마타(Gaumata)는 헬라 저술가들에게 스메르디스(Smerdis)로 불렸다.

(역대상 1:43)  왕이 이러하니라

 여기에 나오는 고대 에돔의 왕들과 족장들의 명단(43~54절)은 창 36:31~43에 기록된 명단과 거의 동일하다.


참고자료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제5권, 시조사.

- 「열린노트성경」, 아가페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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