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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54편 & 성경주석 본문

성경주석/시편

시편 54편 & 성경주석

Timberners-Lee 2016. 8. 5. 07:17

<시편 54편 서론>

다윗의 마스길, 영장으로 현악에 맞춘 노래, 십인이 사울에게 이르러 말하기를 다윗이 우리곳에 숨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던 때에.

표제에 따르면 십 사람들(Ziphites)이 사울에게 다윗이 헤브론 남쪽에 숨어 있다고 알려 주는 것이 이 시의 역사적 배경이다(삼상 23:19~24). 이 시는 두 부분으로 되어 있는데, 첫 번째 부분에서 두 번째 부분으로 바뀔 때에 매우 돌연한 변화가 일어난다. 1~3절은 구원을 위한 간절한 기도이며, 4~7절은 시인이 그 구원이 이미 확실하게 성취된 것으로 여기며 나타내는 감사의 표현이다.


<시편 54편 개역한글>

1. 하나님이여 주의 이름으로 나를 구원하시고 주의 힘으로 나를 판단하소서   

2. 하나님이여 내 기도를 들으시며 내 입의 말에 귀를 기울이소서   

3. 외인이 일어나 나를 치며 강포한 자가 내 생명을 수색하며 하나님을 자기 앞에 두지 아니하였음이니이다(셀라)

4. 하나님은 나의 돕는 자시라 주께서 내 생명을 붙드는 자와 함께 하시나이다   

5. 주께서 내 원수에게 악으로 갚으시리니 주의 성실하심으로 저희를 멸하소서   

6. 내가 낙헌제로 주께 제사하리이다 여호와여 주의 이름에 감사하오리니 주의 이름이 선하심이니이다   

7. 대저 주께서 모든 환난에서 나를 건지시고 내 원수가 보응 받는 것을 나로 목도케 하셨나이다


<시편 54편 도움말>

54:1 주의 이름으로.

 참조 행 4:12. 이름은 곧 성품을 나타낸다(참조 시 7:17 주석).

54:3 외인.

 히브리어 자림(zarim). 자림은 일반적으로 외국인을 일컫는 용어이기 때문에 상당수의 학자들이 시 54편의 표제에 대해 그 신빙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이는 십 사람들이 외국인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르(zar)는 아론의 자손이 아닌 사람들과 레위 족속이 아닌 사람들(레 22:10; 민 1:51; 3:10) 그리고 다른 가문 출신의 사람들(신 25:5)을 나타내는 데에도 쓰였다. 또한 다윗이 이 용어를 경멸조로 사용했을 가능성도 있다.



54:3 자기 앞에.

 그들은 자신들이 하나님 앞에 있는 것처럼 행동하지 않았다. 그들은 하나님의 권위를 염두에 두지 않는다.

54:4 돕는 자.

 극적인 전환과 더불어 시인은 이제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자신의 절대적인 확신을 나타낸다. 시인은 비록 사람들이 자기를 대적할지라도 하나님은 자기와 함께하신다는 것을 깨달아 알고 있다.

54:4 붙드는 자.

 (「제임스왕역」에는 이 구절이 “붙드는 자들”이라는 복수로 되어 있음-역자 주). 「70인역」에는 이 구절이 단수로 되어 있다. 「70인역」에는 이 절의 후반부가 문자적으로 “또한 여호와는 나의 영혼을 돕는 자(또는 보호하시는 자)시라”로 되어 있다.

54:5 주의 성실하심으로.

 즉 “옳은 것에 대한 주의 관심으로.” 이처럼 이 기도는 사적인 원한을 초월하고 있다. 다윗은 악을 멸하는 일이 하나님의 뜻에 따라 이루어지기를 기도한다.

54:6 [아낌없이].

 (「개역한글판」에 “내가 낙헌제로 주께 제사하리이다”로 되어 있는 부분이 「제임스왕역」에는 “I will freely sacriface unto thee”[내가 당신께 아낌없이 제사하리이다]로 되어 있음-역자 주). 히브리어 비느다바(binedabah), “자발적으로.” 이는 율법의 요구에 따라 드리는 제사와는 달리 자원해서 드리는 제물을 일컫는다(참조 출 35:29; 36:3; 레 7:16; 민 15:3). 4절에서 표현된 확신이 이제는 확실한 사실이 되었다.

54:6 이름.

 참조 시 7:17 주석.

54:7 건지시고.

 만약 이 시가 구원이 실제적으로 이루어지기 전에 쓰인 것이라면, 이 절은 다윗이 궁극적 구원에 대한 자기의 절대적 확신을 표현한 것이다.


출처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제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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