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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복음 8장 본문

성경일독학교 1학년/마가복음

마가복음 8장

Timberners-Lee 2017. 3. 24. 06:26

<마가복음 8장 흐름정리>

6장 35~44절의 유사한 맥락에서 파악될 수 있는 칠병이어 기적 사건이 서두에 나온다. 앞의 사건과의 차이점은 그 기적의 대상이 데가볼리 지방의 이방인이었다는 데 있다. 바야흐로 이방인들이 천국 복음의 전파 대상에서 기적의 수혜자로까지 인정된 것이다. 이 사건의 연장 선상에서 주님은 이적만을 구하는 세대를 책망하시고 제자들의 우둔함을 질책하셨다. 한편 베드로는 예수님을 메시아와 인자로 정확히 고백하는 믿음을 보였으나, 주님의 1차 수난 예고에 직면하여 십자가 죽음을 만류하는 인간적인 정서를 드러냄으로써 주님으로부터 혹독한 책망을 받았다.


<마가복음 8장 줄거리>

1. 그리스도가 기적적으로 사람들을 먹임.

10. 바리새인들에게 표적 행하기를 거절함.

14. 바리새인들의 누룩과 헤롯의 누룩을 조심하라고 제자들에게 경고함.

22. 소경을 보게 함.

27. 그가 고난을 받고 다시 살아날 그리스도임을 고백함.

34. 복음 사역을 위하여 핍박을 받을 때에 인내하라고 권고함.


<마가복음 8장 도움말>

* 10절 : 달마누다.

갈릴리 호수의 서쪽 해안에 위치했던 것으로 추측된다.


* 11절 : 바리새인[바리새파].

보통 중산층의 사람들이었으며 대개가 상업에 종사하였다. 바리새인들이라고 다 율법의 전문가들이 아니었으며 율법의 해석 문제에 대해서는 전문적인 학자들인 서기관들을 전적으로 의지하였다. 서기관들은 대부분 바리새파 사람들이었다. 바리새파의 신조의 두 기둥은 율법과 전승이었다. 그들은 율법의 정확한 해석에 주력하였으며 이런 바리새파 학자들의 노력으로 방대한 분량의 랍비 문헌이 이루어졌다. 그들의 예배의 중심지는 회당이었고, 교리는 진보적이어서 부활과 심판 같은 교리들을 믿고 받아들였다. 이들은 구약의 율법과 조상의 전통을 매우 중시했으나 지나치게 형식에 치우치고 위선적이었다.


* 12절 : 깊이 탄식하시며.

마가만의 상세한 묘사. 예수는 그들이 영적인 진리를 이해하는 데 더딘 것에 실망했다.


* 15절 : 누룩.

빵을 굽기 위해 반죽한 부풀게 하는 효소를 말한다. 유대의 랍비들은 흔히 누룩을 악한 충동이나 사람의 나쁜 성향 또는 성질을 뜻하는 말로 사용하였다.


* 22절 : 벳새다.

'어부의 집'. 갈릴리 호수 북동쪽 해안에 위치했던 이 마을은 예수님의 제자 빌립, 안드레, 베드로의 고향이었다.


* 23절 : 밖으로 데리고 나가사.

이렇게 한 데는 적어도 두 가지 이유가 있었다: (1) 널리 알려지는 것을 피하고, (2) 소경이 그리스도가 그를 위해 하려는 일을 이해하고 또 주의를 집중하도록 도와주기 위해서였다. 예수는 공중 사역 기간에 비교적 많지 않은 이적을 행한 것 같으며, 대부분의 경우 그에게 모여든 무리들 중 태반이 이방인들이었다.


* 24절 : 사람들이 보이나이다 나무 같은 것들의 걸어 가는 것을.

이것은 예수가 치유를 두 단계로 행했다고 기록한 유일한 사례이다. 이 경우에 왜 이런 방법을 썼는지 명백한 이유는 없다. 하지만 부분적으로 시력이 회복되었을 때, 그의 믿음이 증가하여 예수가 그를 완전히 치유할 수 있다고 믿게 되었음을 주목하게 할 것이다.


* 27절 : 가이사랴 빌립보.

갈릴리 북쪽의 헤르만 산 남쪽 경사면에 있었던 도시이다. 헤롯 대왕은 가이사 아구스도를 기념하여 흰 대리석 신전을 이곳에 세웠었다. 그가 죽은 후에 아들 분봉왕 빌립이 이 도시를 아름답게 재건하고 '가이사랴'로 명명하였다.


* 31절 : 장로, 대제사장, 서기관.

유대인들의 최고회의 기관인 '산헤드린'의 대표적인 구성원들이다. 장로와 제사장은 사두개파에, 서기관은 바리새파에 속해 있었다. 이들의 공모에 의해 결국 예수님은 빌라도에게 넘겨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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