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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17장 & 성경주석 본문

성경주석/잠언

잠언 17장 & 성경주석

Timberners-Lee 2017. 3. 31. 06:28

<잠언 17장 흐름정리>

본 장은 미련하고 악한 자의 실상을 적나라하게 묘사함으로써 인생의 참된 길을 분별하는 지혜를 가질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다. 따라서 본 장 내용은 1, 2절과 27, 28절에 비중이 놓여 있는 양괄식 구성을 보여준다. 가난한 자를 조롱하고 뇌물로써 재판의 공정성을 깨뜨리며 다툼을 좋아하는 등 악행을 일삼는 자는, 새끼 빼앗긴 어미 곰보다 더 위험하고 혐오스럽다(12절). 따라서 그런 사람과 함께하기 보다는 차라리 한 조각의 떡만 먹으며 화목하게 지내는 편이 훨씬 행복하다. 또한, 지혜로운 삶의 비결 중 하나는 진지한 태도를 견지하며 말을 아끼는 것이다(27절).


<잠언 17장 개역한글>

1. 마른 떡 한 조각만 있고도 화목하는 것이 육선이 집에 가득하고 다투는 것보다 나으니라   

2. 슬기로운 종은 주인의 부끄러움을 끼치는 아들을 다스리겠고 또 그 아들들 중에서 유업을 나눠 얻으리라  

3. 도가니는 은을, 풀무는 금을 연단하거니와 여호와는 마음을 연단하시느니라  

4. 악을 행하는 자는 궤사한 입술을 잘 듣고 거짓말을 하는 자는 악한 혀에 귀를 기울이느니라 

5. 가난한 자를 조롱하는 자는 이를 지으신 주를 멸시하는 자요 사람의 재앙을 기뻐하는 자는 형벌을 면치 못할 자니라

6. 손자는 노인의 면류관이요 아비는 자식의 영화니라  

7. 분외의 말을 하는 것도 미련한 자에게 합당치 아니하거든 하물며 거짓말을 하는 것이 존귀한 자에게 합당하겠느냐  

8. 뇌물은 임자의 보기에 보석 같은즉 어디로 향하든지 형통케 하느니라  

9. 허물을 덮어 주는 자는 사랑을 구하는 자요 그것을 거듭 말하는 자는 친한 벗을 이간하는 자니라  

10. 한 마디로 총명한 자를 경계하는 것이 매 백개로 미련한 자를 때리는 것보다 더욱 깊이 박이느니라  

11. 악한 자는 반역만 힘쓰나니 그러므로 그에게 잔인한 사자가 보냄을 입으리라  

12. 차라리 새끼 빼앗긴 암콤을 만날찌언정 미련한 일을 행하는 미련한 자를 만나지 말 것이니라  

13. 누구든지 악으로 선을 갚으면 악이 그 집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14. 다투는 시작은 방축에서 물이 새는 것 같은즉 싸움이 일어나기 전에 시비를 그칠 것이니라  

15. 악인을 의롭다 하며 의인을 악하다 하는 이 두 자는 다 여호와의 미워하심을 입느니라  

16. 미련한 자는 무지하거늘 손에 값을 가지고 지혜를 사려 함은 어찜인고  

17. 친구는 사랑이 끊이지 아니하고 형제는 위급한 때까지 위하여 났느니라  

18. 지혜 없는 자는 남의 손을 잡고 그 이웃 앞에서 보증이 되느니라 

19. 다툼을 좋아하는 자는 죄과를 좋아하는 자요 자기 문을 높이는 자는 파괴를 구하는 자니라  

20. 마음이 사특한 자는 복을 얻지 못하고 혀가 패역한 자는 재앙에 빠지느니라  

21. 미련한 자를 낳는 자는 근심을 당하나니 미련한 자의 아비는 낙이 없느니라 

22.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로 마르게 하느니라

23. 악인은 사람의 품에서 뇌물을 받고 재판을 굽게 하느니라

24. 지혜는 명철한 자의 앞에 있거늘 미련한 자는 눈을 땅 끝에 두느니라

25. 미련한 아들은 그 아비의 근심이 되고 그 어미의 고통이 되느니라

26. 의인을 벌하는 것과 귀인을 정직하다고 때리는 것이 선치 못하니라

27. 말을 아끼는 자는 지식이 있고 성품이 안존한 자는 명철하니라

28. 미련한 자라도 잠잠하면 지혜로운 자로 여기우고 그 입술을 닫히면 슬기로운 자로 여기우느니라


<잠언 17장 성경주석>

17:1 육선.

 화목제를 드릴 때 동물의 일부분만을 태웠다. 제사장을 위한 부분 외에는 제사를 드린 자와 그의 가족과 친구들이 먹었다(참조 레 7:11~18). 지나치게 먹고 마시면 자연스럽게 분쟁이 생긴다. 위장을 학대하면 몸과 마음에 흥분이 생기기 때문이다(참조 잠 15:16, 17; 잠 16:8).

17:2 슬기로운 종.

 가정의 노예는 흔히 높은 지위를 얻었고 때때로 상속자가 되기도 하였다(참조 창 15:2, 3; 41:37~45; 삼하 16:4; 전 10:7).

17:3 도가니.

 제련공이 금속을 제련하듯이 여호와께서는 그의 백성의 마음을 고난의 불 속에서 정결케 하신다(렘 17:10; 말 3:3).

17:4 악을 행하는 자.

 행악자는 자기와 같은 생각을 하는 자들의 말을 듣기 좋아한다. 그들은 그런 무리 속에서 위로와 도움을 찾고 악한 대화 속에서 기쁨을 발견한다. “유유상종”하기 마련이다.

17:5 사람의 재앙을 기뻐하는 자.

 대조적인 표현은, 여기서 언급한 재앙이 사람들에게 가난을 가져다주는 그런 종류의 재앙임을 시사한다. 가난한 자들의 고통으로 번영하는 자들은 그들의 투자로 높은 수익을 얻는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하나님께서 보시는 것처럼 자기 자신을 보는 날에 압도될 정도로 양심의 가책을 받는다. 그때에 그들은 그들이 손해를 입힌 영광스럽게 된 성도들의 발 앞에 기꺼이 엎드려 성도들의 영원한 기쁨을 조금이라도 나눠달라고 간원할 것이다(참조 욥 31:29; 잠 14:31; 24:17, 18; 마 25:40~46; 눅 12:3).

17:6 손자.

 아들과 손자들을 위한 지혜로운 계획과 부모에 대한 합당한 공경은 가정과 국가를 굳건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참조 시 127:5).

17:7 분외의 말.

 좋은 말은 악인에게 가식적인 겉치장이 된다. 그러나 어떤 종류의 거짓말이라도 존귀한 자의 명예를 더럽힌다.

17:8 뇌물.

 (「제임스왕역」에는 “a gift”[선물]로 되어 있음-역자 주). 히브리어 쇼하드(s∨oh.ad). 비록 이 말이 선물을 가리킬 수도 있지만 특별히 “뇌물”을 말한다. 쇼하드는 삼상 8:3; 시 26:10; 사 33:15에서 “뇌물”로 번역했다. 뇌물은 받는 자의 눈을 너무도 현혹시키기 때문에 그는 자기 자신을 그 뇌물에 합당한 자로 만들고 더 많은 이득을 얻기 위하여 열심히 일한다. 솔로몬이 여기서 뇌물 받는 사람에 대하여 하는 말은 뇌물받는 것을 허용한다는 뜻이 아니다.

17:9 허물을 덮어 주는 자.

 허물을 되풀이해서 말하지 않음으로 덮어 주는 것을 말한다. 이 해석은 둘째 구절과 적절한 대조를 이룬다. 비록 처음의 잘못은 적을지라도 다른 사람들이 잘못한 이야기들을 되풀이하는 일을 고집하는 자들은 때때로 친구들 사이에 적의를 조장하는 데 성공한다(참조 잠 16:28; 고전 13:6, 7).

17:10 더욱 깊이 박이느니라.

 즉 더 깊게 각인되느니라.

17:11 사자.

 히브리어 말라크(mal’ak), “천사”의 의미로도 쓰인다. 아마도 하나님의 심판을 가리키는 것 같다.

17:12 새끼 빼앗긴 암곰.

 새끼 곰을 빼앗긴 암곰의 소문난 분노도 어리석은 자의 완고한 고집보다 위험하지 않다(참조 호 13:8).

17:13 악으로 선을 갚으면.

 참조 잠 20:22; 마 5:39; 롬 12:17; 살전 5:15.

17:14 물이 새는 것.

 둑에서 물이 새기 시작하면 마침내 위험한 홍수가 날 때까지 물이 새는 구멍은 점점 커진다.

17:14 싸움이 일어나기 전에.

 “터져 나오기 전에” 또는 “몰려나오기 전에”가 더 낫다. 바닷물을 막고 있는 둑이 터지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처럼, 남의 화를 돋우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17:16 무지하거늘.

 그런 사람을 교육하기 위해 돈을 쓰는 일은 돈을 허비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17:17 끊이지 아니하고.

 진정한 친구의 표는 마치 관계의 끈에 묶여 있는 것처럼 어려울 때에라도 곁에 있어 주는 것이다(참조 18:24).

17:18 보증이 되느니라.

 참조 6:1 주석.

17:19 자기 문을 높이는 자.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작은 집을 호화 주택처럼 보이게 하고자 큰 문을 만드는 것을 언급하는 것이라고 여겨 왔다. 그런 어리석은 허세는 세금 걷는 자와 도둑들의 관심을 끌어 결국은 파멸을 자초한다. 그러나 옛날에 그런 풍습이 있었는지 알 수 없다(참조 10:14; 16:18).

17:20 마음이 사특한 자.

 참조 11:20 주석.

17:22 마음의 즐거움.

 기쁘고 즐거운 마음(참조 15:13 주석). 어려울 때나 병들었을 때나 계속 주 안에서 기뻐하면 몸과 마음을 편안하고 튼튼하게 하는 힘을 얻게 된다(참조 16:24; 교육, 197; 치료봉사, 241). 즐거움은 때때로 다른 치료법이 할 수 없는 것을 이루어 준다.

17:23 뇌물.

 어떤 종류의 뇌물이라도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에게 죄가 된다. 성경은 부자들을 더욱 부하게 하고 가난한 자들을 더욱 빈곤하게 만드는 이 악습에 대해서 할 말이 많다(참조 출 23:8; 신 16:19; 사 1:23; 겔 13:19).

17:24 지혜.

 분별력이 있는 사람은 그가 당면한 업무에 몰두하고 어리석은 자는 그의 주의를 분산시킨다.

17:26 벌하는 것.

 히브리어 아나쉬(‘anas∨), 문자적으로 “벌금을 물리다.”

17:26 귀인.

 히브리어 느디빔(nedibim). 비록 그들이 재판자로서 그들의 업무에서 공의를 왜곡하기를 거절했다는 이유로 매질을 당한 것으로 “한가지로”(for equity, 「제임스왕역」에는 의인과 귀인을 똑같이 취급한다는 의미로 “for equity”로 되어 있으나 「개역한글판」에는 이 말이 나와 있지 않음-역자 주)를 의미하지만, 나라에서 그들의 지위에 대해서라기보다는 오히려 개인들의 고결함에 대하여 언급한 것이다.

17:26 때리는 것.

 히브리어 나카(nakah). 여기서는 아마도 “매질하다”를 의미할 것이다.

17:27 안존한.

 히브리어 카르(qar), 문자적으로 “침착한.” 노하기를 더디하고 쉽게 동요하지 않는 정신을 가리킨다. 솔로몬이 쓴 글의 전체적인 대의(大意)는 급하고 생각 없이 하는 말에 반대하는 내용이다(참조 잠 15:23; 18:6; 25:11; 29:20; 전 5:2, 3; 10:14; 12:10). 그러나 마소라 전승은 야카르(yaqar), “귀중한”, “높이 평가된”으로 번역한다.

17:28 미련한 자라도.

 사람들의 마음에서 침묵과 지혜는 너무도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어리석은 자라도 그의 침묵을 지키는, [그에게] 불가능한 일을 할 수만 있다면 지혜롭다는 평판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자신의 지혜를 의심하는 자는 그 사실을 인정할 수 없고 그의 지혜를 수다로 나타내 보여 주고자 노력한다. 자신의 명철을 굳게 확신하는 자들만이 몇 마디의 지혜로운 말을 할 때가 오기까지 조용히 앉아 있을 수 있다.


참고자료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제6권, 시조사.

- 「열린노트성경」, 아가페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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