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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18장 & 성경주석 본문

성경주석/잠언

잠언 18장 & 성경주석

Timberners-Lee 2017. 4. 3. 06:43

<잠언 18장 흐름정리>

여기서는 공동체 내에서 지혜롭게 살아가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일부 구절을 제외하고는 같은 의미를 반복하는 평행 대구 형식이 주로 사용되었다. 내용 구성을 분석해 보면, 전반부(1~9절)가 미련하고 악한 자의 그릇된 삶의 태도를 묘사한 반면, 후반부(10~24절)는 지혜로운 삶의 방법을 모색하는 내용이다. 더불어 사는 공동체 생활에 있어 대인 관계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본문에서는 대인 관계를 파괴하는 요소와 그것을 돈독히 하는 요소를 골고루 제시함으로써, 지혜로운 선택을 하도록 촉구한다.


<잠언 18장 개역한글>

1. 무리에게서 스스로 나뉘는 자는 자기 소욕을 따르는 자라 온갖 참 지혜를 배척하느니라

2. 미련한 자는 명철을 기뻐하지 아니하고 자기의 의사를 드러내기만 기뻐하느니라 

3. 악한 자가 이를 때에는 멸시도 따라오고 부끄러운 것이 이를 때에는 능욕도 함께 오느니라 

4. 명철한 사람의 입의 말은 깊은 물과 같고 지혜의 샘은 솟쳐 흐르는 내와 같으니라  

5. 악인을 두호하는 것과 재판할 때에 의인을 억울하게 하는 것이 선하지 아니하니라

6. 미련한 자의 입술은 다툼을 일으키고 그 입은 매를 자청하느니라  

7. 미련한 자의 입은 그의 멸망이 되고 그 입술은 그의 영혼의 그물이 되느니라 

8. 남의 말하기를 좋아하는 자의 말은 별식과 같아서 뱃속 깊은데로 내려가느니라 

9. 자기의 일을 게을리하는 자는 패가하는 자의 형제니라 

10. 여호와의 이름은 견고한 망대라 의인은 그리로 달려가서 안전함을 얻느니라  

11. 부자의 재물은 그의 견고한 성이라 그가 높은 성벽 같이 여기느니라 

12. 사람의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 겸손은 존귀의 앞잡이니라  

13. 사연을 듣기 전에 대답하는 자는 미련하여 욕을 당하느니라   

14. 사람의 심령은 그 병을 능히 이기려니와 심령이 상하면 그것을 누가 일으키겠느냐

15. 명철한 자의 마음은 지식을 얻고 지혜로운 자의 귀는 지식을 구하느니라 

16. 선물은 그 사람의 길을 너그럽게 하며 또 존귀한 자의 앞으로 그를 인도하느니라  

17. 송사에 원고의 말이 바른 것 같으나 그 피고가 와서 밝히느니라  

18. 제비 뽑는 것은 다툼을 그치게 하여 강한 자 사이에 해결케 하느니라  

19. 노엽게 한 형제와 화목하기가 견고한 성을 취하기보다 어려운즉 이러한 다툼은 산성 문빗장 같으니라 

20. 사람은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하여 배가 부르게 되나니 곧 그 입술에서 나는 것으로하여 만족하게 되느니라 

21. 죽고 사는 것이 혀의 권세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그 열매를 먹으리라  

22. 아내를 얻는 자는 복을 얻고 여호와께 은총을 받는 자니라  

23. 가난한 자는 간절한 말로 구하여도 부자는 엄한 말로 대답하느니라  

24. 많은 친구를 얻는 자는 해를 당하게 되거니와 어떤 친구는 형제보다 친밀하니라


<잠언 18장 성경주석>

18:1 소욕을 따르는.

 이 절은 문자적으로 “무리에게서 스스로 나뉘는 자는 자기 소욕을 찾고, 온갖 건전한 지혜를 배척하기 시작한다”로 번역된다. 첫째 구절의 의미는 모호하다. 아마도 「70인역」이 정확한 번역을 보존해 온 것 같다. “친구들에게서 스스로 나뉘고자 하는 자는 변명할 구실을 찾지만 그는 언제나 비난을 받을 것이다.”

18:2 자기의 의사를 드러내기만 기뻐하느니라.

 어리석은 자는 자기의 의사를 말하고, 자기가 생각하고 있는 것이 지혜임을 나타내기도 한다는 의미이다(참조 12:23; 13:16; 15:2; 17:28).

18:4 명철한 사람의 입.

 이상적인 사람을 가리키는 것이 확실하다. 어떤 사람들의 말은 경박하다(참조 잠 20:5; 전 7:24).

18:5 두호하는 것.

 참조 레 19:15; 신 1:17; 잠 24:23~25; 28:21.

18:6 매를 자청하느니라.

 어리석은 자는 잘못 조언한 말 때문에 어려움에 빠진다.

18:7 그의 멸망.

 어리석은 자가 그의 생각을 밝힐 때 그는 자신의 어리석음과 죄를 함께 폭로한다. 그리하여 그의 입이 벌을 자초한다.

18:8 별식.

 (「제임스왕역」에는 “wounds”[상처]로 되어 있음-역자 주). 히브리어 미틀라하밈(mitlahamim), 여기와 26:22에서만 나타난다. 이것은 “게걸스럽게 먹어치우다”를 의미하는 동사에서 유래된 것으로 생각된다. 그래서 미틀라하밈은 “맛있는 가벼운 식사”라는 의미로 쓰여 왔다. 그러므로 이 구절은 비방이 게걸스럽게 먹어치우고 또 나중에 사용하기 위하여 기억 속에 간직된다는 사상을 나타낸다.

18:9 게을리하는 자.

 게으른 자는 자신의 몫을 생산하지 못하므로 패가하고 파괴하는 자와 같이 분류된다(참조 10:4; 12:11; 23:21).

18:10 견고한 망대.

 여호와의 이름은 하나님이 그의 백성에게 행하실 모든 것을 나타낸다. 모세가 하나님의 영광을 보여 달라고 구했을 때, 그는 하나님의 자비와 용서를 묘사하는 모양으로 선포된 여호와의 이름을 듣도록 허락되었다(출 33:18~34:7). 오직 하나님의 은혜만이 죄인들에게 구원의 소망을 준다. 그 은혜로 가려진 죄인은 사단과 그의 유혹에 무너지지 않는 견고한 요새처럼 된다.

18:11 여기느니라.

 히브리어 마스키트(maskit), “상”(레 26:1), “석상”(민 33:52)으로 번역되었고, 여기서는 “상상” 혹은 “생각”을 의미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70인역」은 이 둘째 구절을 “그리고 그 영광은 넓은 그림자를 던진다”라고 번역했다. “지켜 주다”라는 번역(참조 「개정표준역」)은 히브리어 본문의 변경, 즉 사카(sakah) 대신 마스키트, 사카크(maskit, sakak[=sakak])의 어근에 대한 독법에서 파생되었다. 외관만으로는 부가 견고한 망대를 이루는 것 같다. 시장에서의 어떤 변동, 어떤 일련의 불운이 닥치면 보호는 사라져 버린다. 하나님이 제공하는 보호는 진실하고 불멸의 것이다(참조 잠 10:15; 18:10).

18:12 멸망의 선봉이요.

 죄의 자연스러운 결과가 멸망이고 교만이 근본적인 죄이기 때문에 죄의 결과가 사람을 사로잡기 전에 사람들의 마음은 오만의 경지에 도달하게 되어 있다.

18:12 존귀의 앞잡이.

 요셉, 모세, 다니엘은 가장 큰 영광을 얻기 전에 감금이나 유랑생활이란 훈련을 거쳤다(참조 15:33; 16:18).

18:14 능히 이기려니와.

 병을 앓거나 사고로 장애자가 된 많은 남녀의 용감한 정신이 첫째 구절의 진리를 증거한다. 마음이 좌절되거나 의심이 생길 때 몸도 영향을 받아서 약만으로는 치료를 할 수 없게 된다(참조 15:13; 17:22).

18:15 지식을 얻고.

 지혜가 지식보다 가치가 있지만 어느 정도 지혜로운 판단력을 가진 자들은 그들이 신중하게 사용할 지식을 얻는 데 열심을 다할 것이다.

18:16 선물.

 어떤 사람들은 이 절이 뇌물은 자신의 이익을 위하여 정의를 악용할 수 있는 자들과 접촉할 수 있게 해 준다는 의미라고 생각해 왔다. 그러나 이것은 본질적인 의미가 아니다. 여기서 “선물”이라는 말은 17:8에 대한 주석에서 “뇌물”로 번역된 말과는 다르다. 각 사람은 자기에게 선물을 주는 사람을 좋아한다(참조 19:6). 그래서 선물을 준 사람은 환영받는 친구가 되어 유력한 사람들로 이루어진 세계로 곧 다가가게 된다(참조 눅 16:9).

18:17 원고.

 송사를 제기한 자를 말한다.

18:17 바른 것 같으나.

 법정에 가보면 이것이 사실이라는 것이 입증될 것이다. 원고의 말이 바른 것처럼 보이는 것이 당연하다. 그러므로 사람이 그의 송사를 사실과 관련된 설명과 함께 가능한 최선의 관점에서 제시하는 것이 지혜로운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죄를 솔직하게 고백하는 것이 원수의 계획에 허(虛)를 찔러 흔히 그의 우정을 사게 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것은 우리 구주께서 권고한 바와 같이, 아직 법정으로 가고 있는 동안에 가장 잘 이루어진다(마 5:25).

18:18 제비 뽑는 것.

 양쪽이 모두 제비에 나타난 결과를 여호와의 결정으로 받아들일 때 강력한 소송자 간에 더 이상의 다툼이 방지되고 그들의 당면한 싸움은 해결될 것이다. 제비를 사용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수 7:14; 잠 16:33 주석을 참조하라. 바울의 권고는 그런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제비를 사용하는 것은 정상적인 방법이 아니고, 그 대신 하나님이 교인들에게 지혜를 주셔서 형제들의 논쟁을 판결할 수 있게 해 주신다고 말한다(고전 6:1~9).

18:19 노엽게 한.

 「제임스왕역」에 첨가된 많은 수의 단어가 가리키는 대로 첫째 구절의 히브리어를 번역하기는 어렵다. 「70인역」은 이 절을, “형제에게서 도움을 받는 형제는 강하고 높은 성과 같고, 잘 세워진 궁전처럼 강하다”라고 번역했다. 어느 쪽 독법이 정확한지 결정할 수는 없다. 어느 쪽이나 중요한 견해를 제공한다. 내전과 가정 불화의 비통함이 「제임스왕역」에 있는 말이 진실임을 예증해 준다.

18:20 열매.

 참조 12:14 주석.

18:20 입술.

 참조 10:19 주석.

18:21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

 혀는 명성에 오명을 씌우고 사람을 빈곤이나 죽음에 빠뜨릴 수 있다. 혀는 비록 작지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혀가 하나님의 뜻에 일치되게 축복하고 위로하고 천국 복음을 전하는 데 쓰이면 큰 유익을 줄 수 있다. 혀를 쓰기 좋아하고, 혀가 하고 싶은 대로 하고, 혀를 제어하지 않는 자들은 많은 해를 당할 것이다. 그러나 그 손해는 그들 자신에게로 돌아갈 것이다(참조 마 12:36; 약 3장).

18:22 복.

 솔로몬은 여기서 분명히 여호와를 섬기는 일을 힘을 다해 충성스럽게 도와줄 이상적인 아내, 즉 덕스럽고 지혜로운 여자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12:4; 19:14; 31:10; 참조 치료봉사, 359). 그런 여자와 연합하는 자는 분명히 여호와께 은혜를 받았다. 지혜자가 어떤 아내들을 그렇게 여기지 않는다는 것은 성가시게 잔소리하고, 성 잘 내는 아내에 대한 그의 언급들을 보면 알 수 있다(21:9, 19; 25:24; 27:15).

18:23 가난한 자.

 사람들은 부자가 자기 마음대로 어떤 대답을 해도 별 반감을 나타내지 않는다. 이는 그가 부자이고 그들은 그의 우정을 바라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난한 자는 그의 생계를 좌우하는 자들의 심기를 불편하게 할까 염려되어 말을 가려서 해야 한다(참조 14:21; 17:5).

18:24 해를 당하게 되거니와.

 히브리어 레히트로에아(lehitro‘ea‘). 라아(ra‘a‘), “깨뜨리다”라는 동사에서 유래했다. 그러므로 첫째 구절은 문자적으로 “많은 친구를 얻는 자는 산산조각으로 깨질 것이다”로 번역된다. 「제임스왕역」의 번역은 레히트로에아가 라아(ra‘ah)라는 동사에서 유래된 것으로 생각함으로써 이루어졌는데, 그 동사는 “관련시키다”라는 의미를 가지는 것 같다(참조 잠 22:24; 사 11:7).

  그러나 레히트로에아는 당연히 라아(ra‘a‘)에서 유래되었지 라아(ra‘a‘h)에서 유래되지 않았다. 여기서 히브리어의 철자가 잘못되고 레히트로에아가 라아(ra‘a‘h)에서 파생되었다고 가정하고, 또 미세한 변화(예쉬[yes∨]를 이쉬[’is∨]로)가 있었다고 가정할 때 달리 택할 하나의 번역은 “[단순히] 동료가 될 친구들이 있다”가 될 것이다. 이 번역이나 문자적인 번역을 취하면, 우리의 재산을 탕진하고 재난의 날에 우리 곁에 서 있지 않을, 진정한 친구가 아닌 벗이 많이 있다는 사상을 얻게 된다.

18:24 친구.

 문자적으로 “애인.” 이 구절의 근본적인 의미는 분명히 형제들이 우리를 배신할 때에라도 신실하게 남아 있는 친구들이 때때로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참조 17:17). 이렇게 표현된 말은 우리의 진실하고 성실한 친구, 결코 실패하지 않는 친구, 곧 그리스도에게 적절히 적용시킬 수 있다.


참고자료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제6권, 시조사.

- 「열린노트성경」, 아가페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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