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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19장 & 성경주석 본문

성경주석/잠언

잠언 19장 & 성경주석

Timberners-Lee 2017. 4. 4. 06:27

<잠언 19장 흐름정리>

본 장은 일상생활 가운데서 드러나는 의인과 악인 혹은 지혜로운 자와 어리석은 자의 차이점을 뚜렷이 대조한다. 그리하여 관용과 인자한 태도를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다. 또한, 여기서는 징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사람은 누구나 잘못을 범할 수 있다. 인생의 성패는 그러한 잘못을 범했을 때 어떤 태도를 지니느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신의 허물을 겸손히 시인하고 훈계와 징책을 받아들이는 자는(20절) 새로운 출발을 기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랑하는 아들의 장래를 위해서는 징계가 불가피하며(18절), 거만하고 어리석은 자도 징계를 통해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25절).


<잠언 19장 개역한글>

1. 성실히 행하는 가난한 자는 입술이 패려하고 미련한 자보다 나으니라  

2. 지식 없는 소원은 선치 못하고 발이 급한 사람은 그릇하느니라 

3. 사람이 미련하므로 자기 길을 굽게 하고 마음으로 여호와를 원망하느니라  

4. 재물은 많은 친구를 더하게 하나 가난한즉 친구가 끊어지느니라  

5. 거짓 증인은 벌을 면치 못할 것이요 거짓말을 내는 자도 피치 못하리라  

6. 너그러운 사람에게는 은혜를 구하는 자가 많고 선물을 주기를 좋아하는 자에게는 사람마다 친구가 되느니라  

7. 가난한 자는 그 형제들에게도 미움을 받거든 하물며 친구야 그를 멀리 아니하겠느냐 따라가며 말하려 할찌라도 그들이 없어졌으리라

8. 지혜를 얻는 자는 자기 영혼을 사랑하고 명철을 지키는 자는 복을 얻느니라  

9. 거짓 증인은 벌을 면치 못할 것이요 거짓말을 내는 자는 망할 것이니라  

10. 미련한 자가 사치하는 것이 적당치 못하거든 하물며 종이 방백을 다스림이랴

11. 노하기를 더디하는 것이 사람의 슬기요 허물을 용서하는 것이 자기의 영광이니라  

12. 왕의 노함은 사자의 부르짖음 같고 그의 은택은 풀 위에 이슬 같으니라 

13. 미련한 아들은 그 아비의 재앙이요 다투는 아내는 이어 떨어지는 물방울이니라  

14. 집과 재물은 조상에게서 상속하거니와 슬기로운 아내는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느니라  

15. 게으름이 사람으로 깊이 잠들게 하나니 해태한 사람은 주릴 것이니라   

16. 계명을 지키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지키거니와 그 행실을 삼가지 아니하는 자는 죽으리라  

17.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이는 것이니 그 선행을 갚아 주시리라 

18. 네가 네 아들에게 소망이 있은즉 그를 징계하고 죽일 마음은 두지 말찌니라

19. 노하기를 맹렬히 하는 자는 벌을 받을 것이라 네가 그를 건져 주면 다시 건져 주게 되리라 

20. 너는 권고를 들으며 훈계를 받으라 그리하면 네가 필경은 지혜롭게 되리라 

21. 사람의 마음에는 많은 계획이 있어도 오직 여호와의 뜻이 완전히 서리라   

22. 사람은 그 인자함으로 남에게 사모함을 받느니라 가난한 자는 거짓말 하는 자보다 나으니라

23.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사람으로 생명에 이르게 하는것이라 경외하는 자는 족하게 지내고 재앙을 만나지 아니하느니라  

24. 게으른 자는 그 손을 그릇에 넣고도 입으로 올리기를 괴로와하느니라  

25. 거만한 자를 때리라 그리하면 어리석은 자도 경성하리라 명철한 자를 견책하라 그리하면 그가 지식을 얻으리라

26. 아비를 구박하고 어미를 쫓아 내는 자는 부끄러움을 끼치며 능욕을 부르는 자식이니라 

27. 내 아들아 지식의 말씀에서 떠나게 하는 교훈을 듣지 말찌니라  

28. 망령된 증인은 공의를 업신 여기고 악인의 입은 죄악을 삼키느니라 

29. 심판은 거만한 자를 위하여 예비된 것이요 채찍은 어리석은 자의 등을 위하여 예비된 것이니라


<잠언 19장 성경주석>

19:1 성실히.

 “가난하나 정직하다”라는 표현은 이 잠언에서 유래된 것 같다. 이 잠언과 밀접한 평행구는 “미련한” 대신 “부자”를 쓴다(참조 28:6). 어떤 사람들은 효과적인 대조를 나타내기 위하여 여기서도 “부자”로 이해해야 한다고 여긴다. 그러나 이것을 그렇게까지 생각할 필요는 없다(참조 17:20).

19:2 그릇하느니라.

 혹은 “표적을 맞추지 못한다.” 이 해석은 문맥과 똑같이 매우 적절하다. 무지와 성급함은 실수, 때로는 죄의 일반적인 원인이다. 좋지 않은 것으로 열거된 다른 행실들에 관해서는 17:26; 18:5; 20:23; 24:23을 참조하라.

19:4 끊어지느니라.

 참조 14:20 주석.

19:5 벌을 면치 못할 것이요.

 거짓 증인이 이 세상에서 벌을 면할지는 모르지만 장차 올 세상에서의 벌은 피하지 못한다. 그의 분깃은 성 밖이 될 것이다(계 21:8). 모든 무익한 말과 모든 악한 말이 생각날 것이고 회개하지 않은 자는 그가 받는 벌의 정당함을 깨달을 것이다(참조 출 20:16; 마 12:36). 이 절은 거의 똑같이 9절에서 반복된다.

19:6 너그러운 사람.

 (「제임스왕역」에는 “the prince”[왕자]로 되어 있음-역자 주). 왕자에게는 일반적으로 재물과 권세가 있기 때문에 왕자의 환심을 사기 위해 모든 기회를 구하지 않는 사람은 별로 없다.

19:6 선물을 주기를.

 참조 18:16 주석.

19:7 친구.

 사람의 형제들까지도 그들에게 요구할 것들을 두려워하여 가난한 자를 미워할 진대 그를 버리는 친구들을 누가 비난할 수 있겠는가? 유일한 예외는 형제보다 더 가까운 그런 친구가 될 것이다(18:24).

  이것은 세 부분으로 이루어진 몇 안 되는 잠언 중 하나이다. 어떤 사람들은 본래 정상적인 두 부분으로 이루어진 두 잠언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비록 우리가 그 정확성을 확인할 수는 없지만 더 긴 독법을 가진 「70인역」은 아마도 본래의 내용이 현재의 「마소라 본문」보다 더 길었을 것으로 암시한다. 7절에 대한 「70인역」의 해석은 다음과 같다. “그의 가난한 형제를 미워하는 자는 교우관계에서도 멀어질 것이다. 좋은 명철은 그것을 아는 자에게 다가오고, 지각 있는 자는 그것을 발견할 것이다. 많은 해를 입히는 자는 해악을 이루고, 화나게 하는 말을 쓰는 자는 피하지 못할 것이다.”

19:8 지혜.

 문자적으로 “심장.” 고대에는 심장이 지성의 거소로 여겨졌다.

19:9 벌을 면치 못할 것이요.

 참조 5절 주석.

19:10 사치하는 것.

 히브리어 타아누그(ta‘anug), “우아함”, “사치함.” 미련한 자는 고매한 삶을 타락시키는 영향에 저항할 수 없고, 종은 오만을 발휘하지 않고는 다스릴 수 없다(참조 전 10:6, 7).

19:11 더디하는 것.

 참조 잠 14:29; 15:18; 16:32; 약 1:19.

19:11 용서하는 것.

 어떤 사람들은 정의를 엄격하게 유의한다는 것을 실증함으로써 가장 큰 영광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영광은 용서가 범죄자를 개심시킬 길을 열 수 있을 때 용서하기에 민첩한 자들에게 나누어진다.

19:12 왕의 노함.

 참조 16:14; 20:2.

19:13 재앙.

 히브리어 하우오트(hawwot), “삼켜버리는 파멸”, “파괴.” 참조 10:1; 15:20; 17:21, 25.

19:13 떨어지는 물방울.

 물이 새는 지붕은 동방에서 흔히 있었다. 그리고 끊임없이 떨어지는 물방울 소리는 성가시게 잔소리하는 여자가 그런 것처럼, 집에 사는 사람들의 신경을 자극했다(참조 27:15).

19:14 조상에게서.

 조상으로부터라는 의미이다. 대조적으로 슬기로운 아내는 하나님께로부터 받는 특별한 선물이다(참조 18:22).

19:15 깊이 잠들게.

 히브리어 타르데마(tardemah). 아담의 갈빗대로 하와를 창조할 때의 무의식 상태를 묘사하기 위하여 사용된 낱말이다(창 2:21). 타르데마는 창 15:12; 삼상 26:12; 욥 4:13; 33:15; 사 29:10에 나타난다. 게으름은 사람의 감각에 수면효과가 있으므로 사람을 멍하게 만든다. 배고픔이 그런 사람을 기다리는 운명이다(참조 잠 10:4; 12:24; 20:13; 23:21).

19:16 자기의 영혼.

 참조 16:17.

19:17 꾸이는 것이니.

 아무런 가책 없이 가난한 자들을 저버린 다른 나라들과는 달리, 이스라엘 백성이 가난한 자들을 돌본 것은 그들에게 하나님이 주신 계시의 증거이다. 이렇게 돌보는 것이 하나님을 우리의 빚을 무를 자로 삼게 된다는 사상은 주목할 만한 것이다. 그것은 그리스도가 가난한 자들에게 한 봉사를 당신에게 직접 봉사한 것으로 여긴다는 주장과 일치한다(마 25:40; 참조 잠 11:24; 28:27).

19:18 죽일 마음은 두지 말지니라.

 이 구절은 문자적으로 “그를 죽이고자 네 마음을 고양시키지 말라”는 말이다. 「제임스왕역」은 아들이 징계를 받으면서 우는 것이 아버지가 그 후에 자녀를 영원히 잃어버리고 우는 것보다 낫다고 가르치는 중세의 유대인 해석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와 반대로 문자적인 번역은 이 구절을 그런 진노의 벌이 아들을 죽이지 않도록 하라는 경고가 되게 한다. 또한 그것은 아들이 멸망에 빠지지 않도록 징계를 등한히 하지 말라고 아버지에게 하는 경고가 될 수도 있다. 이스라엘에서 타락한 아들은 재판을 받기 위해 장로들 앞에 소환되었고, 불가피한 경우에는 처형되었다(신 21:18~21).

19:18 일찍 징계하는 것이 좋다.

 나중에 젊은이가 되어 악한 길에 빠진다면 개전의 희망이 적어진다. 너무도 흔히 부모들은 자녀가 이치에 맞게 생각할 나이가 될 때까지 징계를 연장한다. 그러나 그때에는 거의 깨뜨릴 수 없는 행동의 습관에 사로잡혀 있는 것을 깨달을 뿐이다(참조 13:24; 23:13).

19:19 벌.

 분노를 다스리지 못하는 자에게는 이전에 배운 교훈들이 효력이 없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격노의 열기 속에서 잊혀지기 때문이다. 만일 그대가 권세자들에게 사태를 파악했다면 잘못을 사과하라고 독촉했다면, 그대는 그 순간 실수했음을 알게 될 것이다. 실로 그는 자기의 업무를 그대가 방해했다는 이유로 그대에게 노를 돌리기 십상일 것이다.

19:20 필경은.

 변화시키는 성령의 능력이 없으면, 사람들은 대개 나이가 들어도 어렸을 때와 같은 상태에 머문다. 지혜의 교훈을 배워야 할 때는 생애의 초기이다. 매우 어릴 때는 때때로 칭찬거리도 되고 용서받기도 하는 어린애 같은 무지와 토라짐이 그 후에도 계속 가장된 형태로 나타나면 혐오스럽고 불쾌해진다.

19:21 여호와의 뜻.

 죄악적인 사람들과 타락한 천사들은 여호와께서 그의 영원한 목적을 수행하시는 것을 막기 위해 갖은 수법을 고안해 낸다. 그럼에도 하나님의 뜻은 성취될 것이고 우주는 마침내 죄와 죄인들로부터 깨끗해질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종들이 그들의 계획을 하나님의 통할하시는 섭리에 맡기기를 바라신다(잠 16:9; 사 46:10; 약 1:17).

19:22 사모함.

 첫째 구절의 뜻은 분명하지 않다. 어떤 사람들은 그 의도가 박애의 중요성을 생각하는 의미에서 이 말을 한다고 해석한다. 비록 작은 것에 불과하지만 그가 도울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는 가난한 사람은, 많은 것을 약속하지만 그 말을 믿을 수 없는 사람보다 더 큰 영광을 받을 것이다(참조 3:27, 28). 「70인역」은 이 절을 “인자함은 사람의 열매이고 가난한 사람은 거짓말하는 부자보다 낫다”라고 번역했다.

19:23 족하게 지내고.

 어떤 사람들은 후세의 약속된 기쁨을 위하여 지금의 쾌락을 희생하는 것으로 보고 종교가 건강과 행복을 막는 장애물이라고 생각해 왔다. 진정으로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그렇지 않다.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하면 죄악적인 오락이나 짜증나게 하는 걱정들이 약화시키지 않는 육체적인 활력이 생긴다. 걱정하는 그리스도인은 절반만 그리스도인이다. 모든 염려를 주께 맡기고(벧전 5:7) 부여받은 능력으로 맡겨진 임무를 수행하는 여호와의 종은, 하늘의 모든 천사가 궁극적으로 선이 아닌 것은 그에게 생기지 않도록 지켜줄 것이라는 확신 속에 쉬게 된다(참조 롬 8:28).

19:24 그릇에.

 (「제임스왕역」에는 “in his bosom”[그의 품에]로 되어 있음-역자 주). 문자적으로 “그릇에.” “그의 품에”라는 번역은 「70인역」과 「수리아역」과 어떤 중세 유대인 주석자들에게서 비롯된다. 이 비유는 여럿이 그릇을 나눠 쓰는 고대의 풍습에서 유래된 것이다. 게으른 자는 손을 음식 속에 넣고 분명히 맛있는 음식을 고르고 있다. 솔로몬은 게으른 자가 음식을 입으로 올리기를 괴로워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풍자적으로 암시한다(참조 26:15).

19:25 거만한 자를 때리라.

 거만한 자는 너무 완고해서 어떤 징계도 그에게 도움이 안 될 것으로 여겨지지만, 아직 개심에 이르지 못한 단순한 사람은 경고를 받아들이고 지혜를 배울 것이다. 명철한 사람은 벌을 받거나 남이 벌을 받는 것을 보지 않아도 된다. 그는 간단한 책망에도 빨리 귀를 기울인다(참조 딤전 5:20).

19:26 쫓아내는 자.

 그는 그의 태도로 또는 부모를 궁핍하게 만들어 집을 잃게 함으로 어머니를 쫓아낸다(참조 10:5; 17:2).

19:28 공의를 업신여기고.

 그는 정의가 실현되는 데 관심이 없기 때문에 친구를 돕기 위해서나 정직한 자에게 손해를 주기 위해서 즐겨 거짓 증언을 한다. 그는 그런 행동에 대하여 하나님의 율법이 주는 경고에는 관심이 없다(출 20:16; 레 5:1).

19:28 죄악을 삼키느니라.

 참조 욥 15:16; 20:12; 롬 1:32.

19:29 심판.

 죄악에 대한 사랑과 정직한 자에게 입힌 피해는 벌을 받지 않은 채 간과되지 않을 것이다. 악인들을 위한 징벌은 준비되어 있다.


참고자료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제6권, 시조사.

- 「열린노트성경」, 아가페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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