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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21장 & 성경주석 본문

성경주석/잠언

잠언 21장 & 성경주석

Timberners-Lee 2017. 4. 13. 23:23

<잠언 21장 흐름정리>

여기서는 의인과 악인의 특징이 다시금 뚜렷이 대조되고 있다. 본 장의 주제를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의와 공평(3절) 혹은 의와 인자(21절)이다. 기자는 먼저, 심령을 감찰하시는 여호와 앞에서 공의를 행해야 할 것을 언급한다(1~3절). 이어서, 악인이 갖가지 강포와 죄악을 서슴없이 저지르지만 결국에는 공의의 심판을 받아 소멸할 수밖에 없음을 주지시킨다(4~12절). 그리고 13절 이하에서는 공의 앞에서 나타나는 의인과 악인의 대조적인 모습이 묘사된다. 공의를 행하는 것이 의인에게는 즐거움이지만 악인에게는 고통이요, 파멸이다.


<잠언 21장 개역한글>

1. 왕의 마음이 여호와의 손에 있음이 마치 보의 물과 같아서 그가 임의로 인도하시느니라

2. 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정직하여도 여호와는 심령을 감찰하시느니라  

3. 의와 공평을 행하는 것은 제사 드리는 것보다 여호와께서 기쁘게 여기시느니라  

4. 눈이 높은 것과 마음이 교만한 것과 악인의 형통한 것은 다 죄니라 

5. 부지런한 자의 경영은 풍부함에 이를 것이나 조급한 자는 궁핍함에 이를 따름이니라 

6. 속이는 말로 재물을 모으는 것은 죽음을 구하는 것이라 곧 불려다니는 안개니라 

7. 악인의 강포는 자기를 소멸하나니 이는 공의 행하기를 싫어함이니라  

8. 죄를 크게 범한 자의 길은 심히 구부러지고 깨끗한 자의 길은 곧으니라 

9. 다투는 여인과 함께 큰 집에서 사는 것보다 움막에서 혼자 사는 것이 나으니라  

10. 악인의 마음은 남의 재앙을 원하나니 그 이웃도 그 앞에서 은혜를 입지 못하느니라  

11. 거만한 자가 벌을 받으면 어리석은 자는 경성하겠고 지혜로운 자가 교훈을 받으면 지식이 더 하리라 

12. 의로우신 자는 악인의 집을 감찰하시고 악인을 환난에 던지시느니라  

13. 귀를 막아 가난한 자의 부르짖는 소리를 듣지 아니하면 자기의 부르짖을 때에도 들을 자가 없으리라  

14. 은밀한 선물은 노를 쉬게 하고 품의 뇌물은 맹렬한 분을 그치게 하느니라  

15. 공의를 행하는 것이 의인에게는 즐거움이요 죄인에게는 패망이니라 

16. 명철의 길을 떠난 사람은 사망의 회중에 거하리라  

17. 연락을 좋아하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술과 기름을 좋아하는 자는 부하게 되지 못하느니라  

18. 악인은 의인의 대속이 되고 궤사한 자는 정직한 자의 대신이 되느니라  

19. 다투며 성내는 여인과 함께 사는 것보다 광야에서 혼자 사는 것이 나으니라  

20. 지혜 있는 자의 집에는 귀한 보배와 기름이 있으나 미련한 자는 이것을 다 삼켜 버리느니라  

21. 의와 인자를 따라 구하는 자는 생명과 의와 영광을 얻느니라 

22. 지혜로운 자는 용사의 성에 올라가서 그 성의 견고히 의뢰하는 것을 파하느니라  

23. 입과 혀를 지키는 자는 그 영혼을 환난에서 보전하느니라   

24. 무례하고 교만한 자를 이름하여 망령된 자라 하나니 이는 넘치는 교만으로 행함이니라  

25. 게으른 자의 정욕이 그를 죽이나니 이는 그 손으로 일하기를 싫어 함이니라  

26. 어떤 자는 종일토록 탐하기만 하나 의인은 아끼지 아니하고 시제하느니라  

27. 악인의 제물은 본래 가증하거든 하물며 악한 뜻으로 드리는 것이랴  

28. 거짓 증인은 패망하려니와 확실한 증인의 말은 힘이 있느니라 

29. 악인은 그 얼굴을 굳게 하나 정직한 자는 그 행위를 삼가느니라  

30. 지혜로도, 명철로도, 모략으로도 여호와를 당치 못하느니라  

31. 싸울 날을 위하여 마병을 예비하거니와 이김은 여호와께 있느니라


<잠언 21장 성경주석>

21:1 왕의 마음.

 자기 위치의 지대한 영향력 때문에 왕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이 합동하여 선을 이루도록 왕들이 달리는 택할 수 없는 길을 가도록 그들의 마음을 돌이켜야 할 필요가 종종 있다. 그래서 고레스는 성전 재건을 명령하도록 감동을 받았다(대하 36:22, 23; 사 44:28; 단 10:13). 마음을 지도하는 것은 사람이 구원의 길을 따를지, 그렇지 않을지 여부를 결정하는 자유를 방해하지 않는다. 심판의 때 모든 영혼은 하나님께서 성령의 재창조하는 능력에 굴복하는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모든 것을 다 하셨다는 것과 그가 그렇게 굴복하여 자기 속에서 그 능력이 역사하도록 허락하지 않은 거절 때문에 자신이 잃어버린 바 되었다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21:2 자기 보기에는 모두 정직하여도.

 참조 16:2 주석; 14:12; 16:25; 20:24.

21:3 제사 드리는 것보다.

 참조 삼상 15:22.

21:4 형통한 것.

 고대 역본들과 많은 히브리어 필사본들은 “등불”로 해석한다. 히브리어에서의 차이는 “형통한 것”을 나타내는 단어 니르(nir)와 “등불”을 나타내는 단어 네르(ner)의 모음들 중 단 하나에 있다. 빛은 아마도 형통과 기쁨의 상징으로 사용될 것이다. 순종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오만과 교만과 이기적인 기쁨은 모두 하나님께서 불쾌히 여기신다. 니르라는 단어는 사실상 “처음으로 기경하다”를 의미한다(참조 렘 4:3; 호 10:12).

21:5 부지런한 자의 경영.

 부지런히 일하는 사람의 계획은 대체로 거기에 바치는 노력 때문에 번영을 가져오지만 조급하고 성의 없이 일하는 사람은 좋은 계획이 있을지라도 실패할 것이다. “조급한 자”는 신속하게 부하고자 하는 자들을 가리킬 것이다(참조 28:20).

21:6 불려 다니는 안개.

 문자적으로 “바람에 날려간 호흡.” 거짓으로 명성과 재산을 얻고자 하는 자들은 갑자기 날려 가버릴 한 호흡에 불과하다.

21:7 자기를 소멸하나니.

 악인의 불의한 행동은 그 자체가 지닌 결과들을 초래한다(참조 시 9:15; 잠 1:18, 19).

21:9 움막(housetop).

 고대 팔레스타인에서는 남자가 한 해 중 많은 날을 비교적 편안한 평지붕에서 지내곤 했다(참조 삼상 9:25, 26). 솔로몬은 바람과 비에 노출되는 것이 다투기 좋아하고 성가신 혀를 가진 여자와 함께 있는 것보다 낫다고 주장한다(참조 잠 19:13; 27:15).

21:10 은혜를 입지 못하느니라.

 악의를 품은 사람에게는 악한 계교를 이루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는 것 같다. 악은 사람을 이웃에게뿐 아니라 가족에게도 이기적이고 냉혹하게 만든다.

21:11 경성하겠고.

 참조 19:25.

21:12 의로우신 자.

 어떤 사람들은 이 표현을 “의로우신 분”(the righteous One)이라고 해석하여 하나님께 적용함으로써 두 번째 구절을 위해 다른 주어를 삽입할 필요를 없앤다. 하나님께서는 의로운 자들과 불의한 자들을 살펴보시고 [불의한] 그가 위협자가 될 때 의로운 자들은 높이고 불의한 자들은 낮추신다(욥 12:19; 잠 22:12). 그러나 이 절의 정확한 번역은 확실하지 않다. 고대 역본들은 “의로우신 자”라는 사상을 유지한다. 「70인역」은 이 성경절을 “의로우신 자는 하나님을 믿지 않는 자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그들의 악을 인하여 그들을 경멸한다”라고 번역한다.

21:13 귀를 막아.

 냉담한 행동은 이 세상에서 보응을 자초하거나 장차 올 심판 때 분명히 보응을 받을 것이다(참조 잠 14:21; 마 18:23~35; 25:41~46; 눅 6:38; 약 2:13).

21:16 사망의 회중.

 지혜를 저버리고 여호와 경외하기를 거절하면 죽은 자들과 함께하는 영원한 장소가 보장될 것이다(말 4:1; 계 20:9).

21:17 연락을 좋아하는 자.

 여기서 연락은 술과 기름과 평행을 이룬다. 잔치와 주연(酒宴)은 빈곤을 가져오는 방탕함을 상징한다.

21:18 대속.

 히브리어 코페르(koper). 여기서는 종교적인 의미로 해석되지 않는다. 성경의 어느 곳에도 의인의 구원이 어떤 방법으로든지 악인에게 의존된다는 사상을 지지해 주는 근거가 없다. 두 번째 절은 유사한 성경절과 비교해 보면(11:18), 의인이 건져냄을 받은 그 고난이 구원의 길을 거절한 자에게 임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코페르는 하나님께서 “내가 애굽을 너의 속량물로”라고 말씀하시는 사 43:3에 나타난다.

21:19 성내는 여인.

 참조 9절 주석.

21:20 기름.

 「70인역」에는 “기름” 대신 “쉴 것이다”라는 동사가 있다. 이 번역은 이 절을 “지혜 있는 자의 입에는 귀한 보배가 쉴 것이나 어리석은 자는 그것을 삼켜버릴 것이다”라고 해석한다.

21:21 의.

 여기서 지적되는 사람은 하나님께 인자와 의를 구하는 사람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정직하고 인정 많게 거래하는 사람이다.

21:22 파하느니라.

 오직 힘만을 애써 얻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힘보다 지혜가 더 강하다는 것이 입증되면 그들은 물리적인 힘에 대한 확신을 잃는다.

21:23 입과 혀를 지키는 자.

 참조 13:3 주석; 18:21.

21:24 넘치는 교만.

 거룩한 것들을 비판하는 자들은 때때로 그들 자신의 능력에 대한 교만이 차 있기 때문에 그들이 즐겨 하고자 하는 회의적인 공격은 끝이 없는 것 같다(참조 벧후 3:3~7).

21:25 그를 죽이나니.

 이 세상이나 다음 세상에서 성공과 영광을 이루어 주는 모든 것은 게으른 자에게서 떠나가 버리고 그들은 금수보다 별로 나을 것이 없는 상태가 될 것 같다(참조 13:4; 19:24).

21:27 악한 뜻.

 회개하지 않은 죄인이 드린 어떤 제사도 가납될 수 없다면(참조 15:8 주석) 죄를 묵과해 주시도록 하나님을 매수하려거나 사람들의 눈에 경건하게 보이려는 악한 뜻으로 드리는 제사는 어떠하겠는가? 그들이 하나님과의 관계를 바로잡는다는 막연한 생각에 터무니없는 거래로 생긴 수익금의 일부를 교회나 자선 사업에 바치는 자들이 여전히 많다.

21:28 확실한 증인.

 이 구절의 의미는 불확실하다. 어떤 사람들은 확실한 증인의 귀가 하나님의 명령과 사람의 권고를 듣기에 민첩하기 때문에 “확실한 증인”의 말은 계속 도전을 받지 않고 서 있다는 견해라고 해석한다. 「70인역」은 이 구절을 “순종하는 자는 주의 깊게 말을 할 것이다”라고 해석한다. 대조적으로 거짓말쟁이의 말은 진실을 만날 때 패망한다(참조 6:19; 19:5, 9).

21:29 행위를 삼가느니라.

 대담하고 절조가 없는 사람은 선택할 때 옳고 그름을 따져보지 않고 어떤 지위를 차지한 후에는 너무 완고해져서 바꿀 수 없다. 정직한 자는 깊이 생각해 보고 잘못된 것임을 알면 길을 빨리 바꾼다. 하나님의 뜻과 조화된 생애를 살고자 하는 지속적인 갈망이 그 사람을 천국에 합당하게 한다.

21:30 여호와를 당치 못하느니라.

 (「제임스왕역」에는 “against the Lord”로 되어 있음-역자 주). “당치 못하느니라”(against)에 대한 히브리어는 “앞에”(before), 즉 “내[임재] 앞에”(민 22:32)로도 번역할 수 있다. 두 의미 모두 이 절에서는 좋은 의미를 준다. 피조물은 여호와와 비교할 수 있는 지혜나 명철이 없고 그분의 모략을 당해낼 수도 없다(행 4:25~30).

21:31 이김.

 말[馬]은 군사력을 상징한다. 사람이 아무리 전쟁이나, 다른 어떤 큰일을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할지라도 승리나 성공은 여호와께 속해 있다(참조 시 20:7; 33:17; 고전 15:57).


참고자료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제6권, 시조사.

- 「열린노트성경」, 아가페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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