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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LE STORY
잠언 26장 & 성경주석 본문
<잠언 26장 흐름정리>
본 장은 미련한 자와 게으른 자 그리고 말쟁이 등을 경계하는 내용이다. 미련한 자와 함께 어리석은 논쟁을 벌여봤자 아무런 유익도 없으며, 자신도 미련하게 될 뿐이다. 가장 미련한 일은 자신이 미련한데도 스스로 지혜롭다고 여기는 것이다. 또한, 기자는 밥상 앞에 앉아서 음식을 입에 넣기를 괴로워할 정도의 극단적인 예를 통해 게으름을 경계한다(15절). 자신과 상관없는 다툼에 참견하거나 자기 이웃을 속이는 일도 조심해야 할 경계 거리이다. 20절 이하는 말쟁이들에 대한 경계로서, 험담과 거짓말을 예로 들었다.
<잠언 26장 줄거리>
1. 미련한 자들과
13. 게으른 자들과
17. 다투기를 좋아하는 참견자들에 관한 의견들.
<잠언 26장 개역한글>
1. 미련한 자에게는 영예가 적당하지 아니하니 마치 여름에 눈오는 것과 추수 때에 비오는것 같으니라
2. 까닭 없는 저주는 참새의 떠도는 것과 제비의 날아가는 것 같이 이르지 아니 하느니라
3. 말에게는 채찍이요 나귀에게는 자갈이요 미련한 자의 등에는 막대기니라
4. 미련한 자의 어리석은 것을 따라 대답하지 말라 두렵건대 네가 그와 같을까 하노라
5. 미련한 자의 어리석은 것을 따라 그에게 대답하라 두렵건대 그가 스스로 지혜롭게 여길까 하노라
6. 미련한 자 편에 기별하는 것은 자기의 발을 베어 버림이라 해를 받느니라
7. 저는 자의 다리는 힘 없이 달렸나니 미련한 자의 입의 잠언도 그러하니라
8. 미련한 자에게 영예를 주는 것은 돌을 물매에 매는 것과 같으니라
9. 미련한 자의 입의 잠언은 술 취한 자의 손에 든 가시나무 같으니라
10. 장인이 온갖 것을 만들찌라도 미련한 자를 고용하는 것은 지나가는 자를 고용함과 같으니라
11. 개가 그 토한 것을 도로 먹는 것 같이 미련한 자는 그 미련한 것을 거듭 행하느니라
12. 네가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는 자를 보느냐 그보다 미련한 자에게 오히려 바랄 것이 있느니라
13. 게으른 자는 길에 사자가 있다 거리에 사자가 있다 하느니라
14. 문짝이 돌쩌귀를 따라서 도는 것 같이 게으른 자는 침상에서 구으느니라
15. 게으른 자는 그 손을 그릇에 넣고도 입으로 올리기를 괴로와하느니라
16. 게으른 자는 선히 대답하는 사람 일곱보다 자기를 지혜롭게 여기느니라
17. 길로 지나다가 자기에게 상관 없는 다툼을 간섭하는 자는 개 귀를 잡는 자와 같으니라
18. 횃불을 던지며 살을 쏘아서 사람을 죽이는 미친 사람이 있나니
19. 자기 이웃을 속이고 말하기를 내가 희롱하였노라 하는 자도 그러하니라
20. 나무가 다하면 불이 꺼지고 말장이가 없어지면 다툼이 쉬느니라
21. 숯불 위에 숯을 더하는 것과 타는 불에 나무를 더하는 것 같이 다툼을 좋아하는 자는 시비를 일으키느니라
22. 남의 말하기를 좋아하는 자의 말은 별식과 같아서 뱃속 깊은데로 내려가느니라
23. 온유한 입술에 악한 마음은 낮은 은을 입힌 토기니라
24. 감정 있는 자는 입술로는 꾸미고 속에는 궤휼을 품나니
25. 그 말이 좋을찌라도 믿지 말 것은 그 마음에 일곱 가지 가증한 것이 있음이라
26. 궤휼로 그 감정을 감출찌라도 그 악이 회중 앞에 드러나리라
27. 함정을 파는 자는 그것에 빠질 것이요 돌을 굴리는 자는 도리어 그것에 치이리라
28. 거짓말 하는 자는 자기의 해한 자를 미워하고 아첨하는 입은 패망을 일으키느니라
<잠언 26장 성경주석>
26:1 미련한 자에게는.
이 절은 미련한 자들에 관한 일련의 잠언들을 시작하고 있다. 팔레스타인에서 여름철의 눈은 가장 부자연스러운 것이고, 추수 때의 비는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것이었을 것이다(참조 삼상 12:17). 미련한 자에게는 영예가 똑같이 부자연스럽고 위험한 것이 될 것이다. 이해가 부족한 자를 영예로운 자리에 올려 주는 것은 그에게 큰 해를 입힐 기회를 주고 그런 행동은 정말로 그런 승급에 합당한 자들을 낙심시킬 것이다.
26:2 까닭 없는.
곧 “부당한.” 악의 있는 원수가 한 저주는 무구하고 정직한 자들을 불안하게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하나님의 보호 아래 있고 사술을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이다(민 23:23). 하나님은 인간이나 초인간을 막론한 원수들이 그의 자녀들이 감당할 수 없는 고난들을 그들에게 가져오도록 허용하지 않으실 것이다(욥 1:9~12; 2:4~6; 고전 10:13).
26:3 막대기.
채찍은 말과 노새를 질주하게 하고 재갈은 그것들을 바른 길로 지도하고 어리석게 속도를 내고자 하는 충동을 억제한다. 미련한 자가 지각없는 행동으로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손해를 입히지 않도록 보호를 받으려면 엄격한 교정이 요구된다(참조 10:13; 19:29).
26:4 미련한 자의 어리석은 것을 따라 대답하지 말라.
이 절은 다음에 오는 절과 모순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솔로몬은 여기에 “따라”로 번역된 키(ki)라는 짤막한 단어를 가지고 기지를 발휘하고 있다. 이 절에서는 그것이 “~에 일치되게”를 의미한다. 미련한 자의 어리석은 말들이 영향을 끼치는 범위 안에서 그와 논의에 들어가는 것은 그의 수준으로 스스로를 낮추고 인생에 대한 그의 견해를 숙고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될 것이다. 세금에 관하여 그리스도께 질문한 자들은 그를 그들 자신의 이기적인 사고의 영역 안에서 함정에 빠뜨리고자 의도했다. 만일 그가 원수들의 완고한 어리석음을 따라 대답했다면 그들은 그의 대답이 그를 대적하도록 바꿀 수 있었다. 그러나 그는 그들의 전제(前提)를 받아들이기를 거절했다. 그의 대답은 참된 지혜의 영역에서 왔으므로 그들을 침묵시키고 부끄럽게 만들었다(마 22:15~22).
26:5 미련한 자의 어리석은 것을 따라 그에게 대답하라.
여기에서 “따라”는 “마치 그것이 가치가 있는 것처럼”을 의미한다(참조 4절 주석). 주장의 어리석음이 듣는 자들과 미련한 자 자신에게 드러나도록 미련한 자에게 대답하라. 그리하면 그는 자기가 전혀 지혜롭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 지혜롭게 되고자 노력할 수도 있다. 어떤 의미에서 그리스도께서 바리새인들과 헤롯 당원들에게 대답할 때, 그는 외관상 모순되는 듯한 이 절들의 권고(4, 5절)를 다 같이 실천하였다(마 22:15~22; 참조 잠 26:4 주석). 그들의 어리석음의 영역 속으로 들어가지 않고 그는 질문자들의 악의 있는 어리석음을 폭로함으로써 성공을 거두었다.
26:6 베어 버림이라.
중요한 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미련한 자를 의지하는 사람은 사명 완수에 대한 모든 희망을 상실하고 있는 것이며, 그의 기별자가 한 행동의 결과로 받는 손해는 기별을 보내려고 시도하지 않았던 때보다 훨씬 더 커질 것이다.
26:7 힘 없이 달렸나니.
(「제임스왕역」에는 “are not equal”[~와 같지 않다]로 되어 있음-역자 주). 히브리어 어근 달라(dalah), “[물을] 퍼 올리다”에서 온 것 같다(참조 출 2:19). 그러나 여기서는 그 의미가 어렵다. 어떤 사람들은 달라를 “축 처지다” 혹은 “[힘없이] 늘어지다”로 해석할 것을 제안한다. 동방에서는 다리가 가늘고, 뒤틀리고, 전혀 쓸 수 없는 불구의 형태가 있었다. 이 비유를 반복하는 것은 팔레스타인에서 하나의 인기 있는 오락이었기 때문에 한 사람의 지혜는 그런 이야기 경연에서 흔히 발휘되었다. 미련한 자는 이야기의 요점을 놓쳐버리거나 그것을 너무도 불완전한 방법으로 이야기하기 때문에 효과를 잃어버렸던 것 같다.
26:8 돌을…매는 것.
돌을 물매에 매어 한쪽 끈을 놓을 때 돌이 날아가지 못하면 과녁을 맞히는 목적을 이룰 수 없을 뿐 아니라 그 자신의 안전을 위태롭게 한다. 왜냐하면 돌이 다른 끈의 끝에서 빙글빙글 회전하다가 몸의 어떤 부위를 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26:9 손에 든 가시나무 같으니라.
이것은 이 구절에 관한 히브리어를 번역하는 정상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비유가 명료하지 않고 알라(‘alah), “든”이란 말이 정상적으로는 “꿰뚫다”를 의미하지 않는다. 알라의 후기 용법에 의하여, 이 구절은 “술 취한 자의 손에 들어가는 [즉 소유가 되는] 가시나무[혹은 가시덤불] 같으니라”로 번역할 수 있다. 가시나무 막대기나 심지어 가시덤불을 소유한 술 취한 자는 무기를 갖춘 격이 되어 그의 우둔한 분노로 다른 사람들에게 큰 해를 입힐 수 있다. 이와 같이 미련한 자가 말한 잠언은 무용하고 위태롭다.
26:10 장인(the great God).
이 절의 의미에 관하여 많은 논쟁이 계속되어 왔다. “장인”에 대한 히브리어 단어는 “활 쏘는 자” 혹은 “살”을 의미할 수 있고(참조 렘 50:29) “만들지라도”에 대한 히브리어는 “상처를 입었다”를 의미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절은 “각 사람을 상하게 하는 살은 미련한 자와 지나가는 자를 고용하는 자이다”로 해석할 수 있다. 의도된 교훈은 미련한 자들과 무능한 자들을 고용하는 것은 심지어 독화살에 맞는 자들은 물론이요 그것을 사용하는 자들까지도 위태롭게 하는 것처럼 그가 고용자들은 물론이요 고용주도 위태롭게 할 것이라는 내용인 것 같다.
26:11 개가…것같이.
참조 벧후 2:22.
26:11 미련한 자는…거듭 행하느니라.
그가 미련한 자이므로 미련한 자로 머물러 있는 한, 그는 미련한 행동을 반복하지 않을 수 없다. 마음과 사고방식의 완전한 변화만이 그를 치유할 수 있다. 그러나 때때로 그는 현명한 자가 되고자 하는 의도를 고백할지도 모른다.
26:12 스스로…여기는.
지혜롭다고 공언하는 자는 배우기를 거절하지만(참조 마 9:12; 롬 1:22; 12:16; 계 3:17, 18) 자신의 무지를 인정하는 자는 기꺼이 총명하게 되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26:13 사자.
참조 22:13.
26:14 게으른 자.
이쪽저쪽으로 돌아눕고 있는 자는 긴 시간의 잠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나타낸다. 그는 일어나기 위하여 몸을 돌리다가 단순한 게으름 때문에 그리고 생애의 문제들을 직면하기가 싫어서 다시 쓰러져 버린다(참조 6:9; 24:33).
26:15 그 손을…넣고도.
참조 19:24.
26:16 자기를…여기느니라.
게으른 자가 자신감이 있고 자기의 지혜가 총명한 모든 자보다 낫다고 여기는 한 가지 이유는 그가 너무 게을러서 사태를 스스로 숙고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는 선입견으로 만족하고 그의 망상에 맞는 한도에서는 그의 귀에 들어오는 어떤 견해든지 다 채택한다. “선히 대답하는” 그런 종류의 사람들은 많은 문제에는 여러 가지 측면들이 있다는 것을 깨달을 만큼 충분히 오래 문제들을 심사숙고해 왔다. 그들은 생각 없는 독단적인 무지를 피한다.
26:17 다툼을 간섭하는.
동방의 떠돌이 개들 중 하나의 귀를 잡는 자는 그 개를 굴복시키든지 그것을 강제로 쫓아버리기 전까지는 괴로운 싸움을 치렀다. 그와 같이 다른 사람의 싸움을 간섭하는 자는 생각조차 하지 않았던 큰 어려움에 처하게 될 것이다.
26:18 미친 사람이 있나니.
19절은 우리가 고의적인 살인자를 취급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가리킨다. 아무렇게나 살을 쏘고 화전(火箭)을 던지므로 무구한 이들을 죽게 하는 자는 미친 자임에 틀림없다.
26:19 속이고.
미치광이처럼 위험하고(18절) 그의 행동에서 치명적일 만큼 위험한 사람은, 이웃의 복리에 대해서 음모한 다음 발각되면 농담을 하고 있었을 뿐이라고 주장하는 자이다. 심각한 손해는 어리석은 농담의 결과로 어려움에 처한 그들의 친구들을 보는 데서 쾌락을 찾는 자들이 흔히 야기시킨다.
26:20 꺼지고.
연료가 다하면 불은 틀림없이 꺼지고, 말쟁이가 불에다 연료를 계속해서 더하지 않으면 많은 싸움은 신속하게 사라질 것이다(참조 22:10).
26:21 시비를 일으키느니라.
작열하는 불 위에 놓인 차갑고 검은 숯은 불이 새로운 활동을 하게 한다. 이간질하는 사람의 차가운 악의는 싸움이 사라지는 것을 차마 볼 수 없다. 그래서 그는 분노와 증오를 위한 새로운 이유들을 고안한다.
26:22 남의 말하기를 좋아하는 자.
참조 18:8.
26:23 낮은 은.
밑에 든 물질은 거칠고 별로 가치가 없을지라도 도제의 그릇에 윤을 내고 그릇을 매끄럽고 만지기에 기분 좋게 만드는 일산화(一酸化) 납 혹은 일산화물인 것 같다. 진정한 애정을 가장하는 입맞춤은 악하고 계획적인 마음을 감출 수도 있다(참조 마 23:27). 마음은 차갑고 이기적이면서 입은 따뜻한 우정의 말을 할 수도 있다.
26:24 꾸미고.
감정 있는 자는 증오의 대상에게 자기의 감정을 드러내지 않고 우정을 가장하여 마침내 실천할 기회가 올 때까지 숨겨진 증오가 자기 속에 쌓이게 한다(참조 렘 9:8).
26:25 그 말이 좋을지라도.
그가 친절하고 사람의 마음을 끄는 음조로 말을 할 때는 경계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는 그의 말을 듣는 자를 속이는 목적을 위해서만 친절한 예절을 지켜 왔을 것이기 때문이다.
26:25 일곱 가지 가증한 것.
일곱은 완전의 표이다(참조 마 12:45).
26:26 그 감정.
조만간에 증오는 말과 행동으로 나타날 것이고 분노한 자는 백성이 모인 곳에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어떤 상황에서나, 심판의 날은 그와 운집한 지상의 모든 사람에게 형제를 미워함으로써 그가 살인죄를 범해 왔고 또한 하나님도 증오했다는 사실을 보여 줄 것이다(참조 요일 3:15; 4:20).
26:27 그것에 빠질 것이요.
참조 시 9:16; 전 10:8. 하만의 경우에서처럼(에 7:9, 10) 보복이 이생에서 악인들에게 임하지 않을지라도 마지막 심판 때에는 그들에게 분명히 임할 것이다(계 22:12).
26:28 아첨하는 입.
아첨은 위험하다. 왜냐하면 그것이 그 희생자의 교만을 증가시키고 하늘이 주고자 갈망하는 도움으로부터 그를 차단시켜 버리기 때문이다. 그것은 그를 아첨꾼에게 의지하게 함으로 손쉽게 희생물을 만든다. 아첨은 개선할 필요가 있는 품성의 문제들로부터 주의를 돌린다.
참고자료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제6권, 시조사.
- 「열린노트성경」, 아가페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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