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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LE STORY
잠언 28장 & 성경주석 본문
<잠언 28장 흐름정리>
본 장에는 대조적 평행법 형식으로 의인과 악인의 특성과 결말을 대조하는 언급이 다시 나온다. 대조적 평행법 형식이 아닌 구절은 대부분 악인의 모습을 고발하는 내용이다. 여기에 언급된 악인에 관한 묘사를 살펴보면, 그 반대로 하나님의 공의를 좇아 경건하게 살아가는 삶의 유익이 무엇인지 자연스럽게 밝혀질 것이다. 악인은 항상 불안에 쫓기며, 율법을 듣지 않으며, 정직한 자를 악한 길로 유인하고, 자신의 죄를 숨긴다. 또한, 그는 사회적 약자를 압제하고 방탕한 삶을 추구하고 탐심에 사로잡혀 자기 부모의 물건까지 도적질한다. 이런 자는 마침내 재앙에 빠지고 만다.
<잠언 28장 줄거리>
1. 불성실과 신앙적인 성실에 관한 일반적인 의견들.
<잠언 28장 개역한글>
1. 악인은 쫓아 오는 자가 없어도 도망하나 의인은 사자 같이 담대하니라
2. 나라는 죄가 있으면 주관자가 많아져도 명철과 지식 있는 사람으로 말미암아 장구하게 되느니라
3. 가난한 자를 학대하는 가난한 자는 곡식을 남기지 아니하는 폭우 같으니라
4. 율법을 버린 자는 악인을 칭찬하나 율법을 지키는 자는 악인을 대적하느니라
5. 악인은 공의를 깨닫지 못하나 여호와를 찾는 자는 모든 것을 깨닫느니라
6. 성실히 행하는 가난한 자는 사곡히 행하는 부자보다 나으니라
7. 율법을 지키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요 탐식자를 사귀는 자는 아비를 욕되게 하는 자니라
8. 중한 변리로 자기 재산을 많아지게 하는 것은 가난한 사람 불쌍히 여기는 자를 위하여 그 재산을 저축하는 것이니라
9. 사람이 귀를 돌이키고 율법을 듣지 아니하면 그의 기도도 가증하니라
10. 정직한 자를 악한 길로 유인하는 자는 스스로 자기 함정에 빠져도 성실한 자는 복을 얻느니라
11. 부자는 자기를 지혜롭게 여겨도 명철한 가난한 자는 그를 살펴 아느니라
12. 의인이 득의하면 큰 영화가 있고 악인이 일어나면 사람이 숨느니라
13. 자기의 죄를 숨기는 자는 형통치 못하나 죄를 자복하고 버리는 자는 불쌍히 여김을 받으리라
14. 항상 경외하는 자는 복되거니와 마음을 강퍅하게 하는 자는 재앙에 빠지리라
15. 가난한 백성을 압제하는 악한 관원은 부르짖는 사자와 주린 곰 같으니라
16. 무지한 치리자는 포학을 크게 행하거니와 탐욕을 미워하는 자는 장수하리라
17. 사람의 피를 흘린 자는 함정으로 달려갈 것이니 그를 막지 말찌니라
18. 성실히 행하는 자는 구원을 얻을 것이나 사곡히 행하는 자는 곧 넘어지리라
19. 자기의 토지를 경작하는 자는 먹을 것이 많으려니와 방탕을 좇는 자는 궁핍함이 많으리라
20. 충성된 자는 복이 많아도 속히 부하고자 하는 자는 형벌을 면치 못하리라
21. 사람의 낯을 보아주는 것이 좋지 못하고 한 조각 떡을 인하여 범법하는 것도 그러하니라
22. 악한 눈이 있는 자는 재물을 얻기에만 급하고 빈궁이 자기에게로 임할 줄은 알지 못하느니라
23. 사람을 경책하는 자는 혀로 아첨하는 자보다 나중에 더욱 사랑을 받느니라
24. 부모의 물건을 도적질하고 죄가 아니라 하는 자는 멸망케 하는 자의 동류니라
25. 마음이 탐하는 자는 다툼을 일으키나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풍족하게 되느니라
26. 자기의 마음을 믿는 자는 미련한 자요 지혜롭게 행하는 자는 구원을 얻을 자니라
27. 가난한 자를 구제하는 자는 궁핍하지 아니 하려니와 못본체하는 자에게는 저주가 많으리라
28. 악인이 일어나면 사람이 숨고 그가 멸망하면 의인이 많아지느니라
<잠언 28장 성경주석>
28:1 사자같이 담대하니라.
악인은 심지어 사람들에게 비난을 받기 전에도 그의 괴로운 양심으로 정죄를 선고받는다. 죽음이 다가올 때, 의를 구하는 사람의 용기와 죄를 사랑하는 사람의 비겁과의 차이는 한층 더 뚜렷하다. 선한 사람은 그의 구주를 믿는 조용한 확신을 갖는 반면에, 악인은 흔히 죽음을 도전적인 불손함이나 비굴한 두려움으로 맞이한다. 많은 사람이 분명히 죽을 것이라고 생각한 일을 다윗이 직면했을 때(삼상 17:32~34), 그는 자기가 지극히 높으신 분의 뜻을 행하고 있는 종이라는 것과 그분의 보호 아래 거하고 있다는 것을 믿었기 때문에 담대했다. 요나단의 경험(삼상 14:6~16)과 비교해 보라.
28:2 주관자가 많아져도.
사회적·도덕적 쇠퇴는 자주 통치자들의 신속한 교체를 낳았다. 현명한 사람이 이어받으면 나라의 무질서가 줄어들고, 법과 질서는 회복되고, 국가의 안전 상태가 보존된다(참조 전 9:14, 15).
28:3 가난한 자.
가난한 자가 무방비 상태에 있는 자들의 압제자가 될 때, 그는 발아와 성장을 촉진시키는 대신에 표토(表土)를 휩쓸어 가는 폭우와 같은 손해를 입힌다.
28:4 악인을 칭찬하나.
율법의 권위를 스스로 거절한 자만이 악인의 성공에서 기쁨을 취할 것이다(참조 롬 1:32).
28:5 모든 것을 깨닫느니라.
하나님의 율법의 통제를 거절하는 자들은 옳고 그름을 구별할 수 없다(롬 8:7). 그러나 여호와는 그의 지도를 따라 그들이 따라야 할 바에 순종하는 자들을 보증하신다(사 30:21; 요 7:17; 시대의 소망, 668).
28:6 사곡히 행하는.
참조 19:1.
28:7 율법.
히브리어 토라(torah), 하나님의 율법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교훈.
28:7 탐식자.
히브리어 졸렐림(zolelim), “낭비하는 자”, “많이 먹는 자.” 대식은 사람에게 수치가 되고 그의 아버지의 평판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
28:8 중한 변리(usury and unjust gain).
수사적(修辭的)인 것 이상의 구분이 의도된다면 변리는 대부금(貸付金)에 대한 이자를 말하고 “불의의 이득”(unjust gain)은 지급된 대부금을 증가시키는 것을 말할 것이다. 가진 사람이 하나님이 인정할 수 없는 방법으로 축적한 돈은 그가 죽은 후에 그의 상속자가 가난한 자들에게 지급할 수도 있다(참조 욥 27:16, 17; 잠 13:22).
28:9 율법을 듣지.
하나님의 율법을 버리고도 기도하기를 원한다는 사실은 그가 부주의하고 반(反)종교적인 사람이 아니고 하나님의 율법을 그의 생애의 지침으로 삼기를 거부하는 자라는 것을 시사한다. 하나님을 즐겨 섬기고자 하지만 그 일을 그들 자신의 방법대로 하고자 하는 자들이 많다.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의 율법의 일부분을 생애의 표준으로 받아들이고, 다른 사람들은 율법이 완전히 폐지되었다고 주장한다. 오직 소수의 사람들만이 하나님의 도덕적 율법의 전부를 하나님의 뜻에 대한 권위 있는 표현으로 받아들인다(참조 요 14:15; 15:10; 롬 8:3, 4).
28:9 가증하니라.
죄는 하나님과 죄인 사이에 방벽을 친다(사 59:1, 2). 그들의 양심과 반대되게 행하는 자들과 소위 율법의 정신을 지키는 것이 성령의 내주(內住)하는 능력에 힘입어 율법의 문자와 정신을 다같이 지키는 자들보다 우월하게 만들어 준다고 주장하는 자들은 이 절을 깊이 생각하는 것이 좋다. 하나님은 그들에 대한 그분의 요구를 발견할 기회를 갖지 못한 자들에게는 율법과의 조화가 부족한 것을 너그럽게 봐주시지만(행 17:30; 롬 5:13), 고의적으로 그분의 율법을 외면한 자들의 봉사는 받으실 수 없다. 그렇게 한다면 고의적인 반역을 재가하는 결과가 될 것이다.
28:10 자기 함정에 빠져도.
다른 사람들을 미혹시키는 자는 그가 희생시킨 자들과 함께 자기 자신의 함정에 빠지는 것으로 묘사된다. 그러나 의인은 그 함정에서 나와 의로운 길을 다시 찾아(참조 24:16) 하나님의 축복 아래 마지막 상급을 향해 계속 전진한다. 악인은 그의 악한 행위에 의해 증가된 죄책감 외에 아무것도 스스로를 위해 얻지 못한다.
28:11 그를 살펴 아느니라.
어떤 부자들은 그들이 축적한 부 자체가 그들의 지혜와 영리함의 증거라고 믿는다. 그러나 영원한 가치에 대한 그들의 태만은 참지혜의 근원이신 하나님으로부터 명철을 얻은 가난한 자에게 그들의 어리석음을 드러낸다. 명철한 빈자는 부자들이 누리는 현재의 번영을 통하여 그들을 기다리고 있는 재난들을 본다(참조 시 73:3, 17; 약 5:1~6).
28:12 큰 영화.
선한 사람들이 악인들을 지배하고 선한 통치를 할 때 “큰 영화”가 있다(참조 11:10; 29:2). 사람들은 그들이 잘하면 좋은 대우를 받고, 잘못하면 공정하게 벌을 받을 것을 안다. 그들을 통치하는 자의 권위에 대한 신뢰가 확고해지고 그들은 그들의 안전을 기뻐하고 자신들이 번영한 것을 나타내기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러나 악인이 통치할 때는 매우 다르게 행동한다. 그들은 재산을 숨기기 위하여 노력하고 이기적인 통치자들의 주목의 대상이 되는 일을 피한다(참조 28:28).
28:13 자기의 죄를 숨기는.
죄를 간직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영적 번영이 불가능하다. 자기의 죄를 변명하는 것은 죄를 깨닫게 하는 성령의 역사를 거절하고(요 16:8~11), 마침내 의에 대한 더 큰 욕망과 회개에 대한 충동이 없어질 정도로 마음이 굳어지는 위험을 겪게 하는 것이다.
또 한편으로 죄의 죄됨을 인정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죄인은 그의 죄를 버리고, 하나님이 주시기로 약속하신 힘으로 유혹에 성공적으로 저항해야 한다(참조 롬 8:3, 4; 빌 2:13; 딤후 2:22; 요일 3:6). 하나님의 자비는 이 조건들이 충촉될 때에만 가능하다. 죄에 집착해 있는 사람을 용서하고 축복하는 것은, 그 길을 따르면 마침내 영원한 죽음으로 인도할 길을 따르고 있는 사람을 격려하는 결과가 될 것이다(롬 6:23; 약 1:13~15). 그런 사람을 영원한 세계로 데리고 가면 죄 때문에 생긴 고통과 슬픔과 죽음을 영속시키게 될 것이다.
28:14 항상 경외하는.
자기 자신을 끊임없이 살피고 자기의 행위를 계시된 하나님의 뜻을 통하여 밝혀진 모본과 꾸준히 비교함으로써 옳은 일을 행하는 데서 조금이라도 벗어나는 것이 즉시 나타나고 교정될 수 있는 사람은 복되다(참조 시 119:11; 빌 2:12; 약 1:22~25). 그는 성령을 통하여 마음속에 거하는 그리스도께로부터 오는 힘으로 이 경성하는 태도를 지속하고 있기 때문에 복되다(참조 엡 3:16, 17; 벧전 1:22, 23; 요일 3:9; 유 24절). 속이고 죄 가운데로 이끄는 악의 세력과 사단의 존재 때문에(벧전 5:8; 계 12:12), 사람은 오직 하늘 존재들의 도움을 통해서만 죄에 대적하여 성공적으로 싸움을 치를 수 있다. 그러나 그 존재들에게 굳어진 마음으로 저항할 때 재난은 분명히 다가온다.
28:15 악한 관원.
하나님이 그를 바라는 자들을 돌보시겠다는 약속(시 91:13~16)이 없다면 강력한 압제자들에 대항하는 평범한 사람의 전혀 무력하고 속절없는 형편은 절망에 이르게 할 것이다.
28:16 포학을 크게 행하거니와.
참조 렘 22:13~19.
28:16 탐욕을 미워하는.
탐욕은 이득을 얻기 위한 과도한 욕망이다. 진정한 영생의 이득을 외면하고 이 세상의 일시적이요 하찮은 이득을 구하는 데 생애를 보내는 사람들은 그들의 총명의 부족을 드러낸다.
28:17 함정으로 달려갈 것이니.
죽음은 살인에 대한 형벌이므로 아무도 그 벌을 부과하는 일을 막기 위하여 개입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일에, 솔로몬은 다만 모세의 말을 반향하고 있다(참조 창 9:5, 6; 출 21:12~14).
28:18 곧.
(「제임스왕역」에는 “at once”로 되어 있음-역자 주). 문자적으로 “단 한 번의 시도로”인데, 그 의미는 분명하지 않다. “즉시” 혹은 “갑자기”로 번역하는 것은 개연성이 없어 보인다. 「70인역」은 둘째 구절을 “굽은 길로 행하는 자는 거기에 빠뜨려질 것이다”로 번역하였다.
28:19 방탕을 좇는 자.
곧 “헛된 것들.” 생활비를 벌기 위하여 일을 하는 대신에 생애의 헛된 것들을 구하는 자들은 분명히 물질적·영적 빈곤에 빠질 것이다.
28:20 속히…하고자 하는.
참조 21:5.
28:21 사람의 낯을 보아 주는 것.
참조 18:5 주석.
28:21 한 조각 떡을 인하여.
불공평을 나타내기 위하여 공정하지 못한 사람에게 영향을 끼치게 될 아주 사소한 이유가 한 조각 떡의 비유로 예시 되었다.
28:22 악한 눈이 있는.
첫째 구절은 “악한 눈이 있는 자는 재물을 따라서 서둘러간다”로 번역하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23:6). 탐욕적인 사람에게는 영구적인 이득이 없다.
28:23 나중에.
히브리어 아하라이(’ah.aray), 문자적으로 “나 뒤에.” 아하라이는 “나중에”(afterwards)에 대한 일반적인 형태는 아니고 하나의 색다른 부사 형태가 될 수 있다. 지혜로운 견책이 당시에는 아픔을 느끼게 할 수 있지만 그것은 주는 자와 받는 자에게 다 같이 상급을 가져다 줄 것이다(참조 잠 27:6; 29:5; 약 5:19, 20).
28:24 죄가 아니라.
강도 행위에 대한 변명은 있을 수 없다. 비록 아들이 부모가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이 그들이 죽은 후에는 그의 것이 될 것이라고 주장할 수 있을지라도 그들의 물질적인 소유물들은 여전히 그들의 동의 없이 취할 수 있는 그의 것은 아니다. 만일 그가 그것들을 움켜쥔다면 그는 다른 약탈자보다 더 나을 것이 없다(참조 19:26).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자산을 성전에 양도하고 있다는 핑계로 그의 부모를 부양하기를 거절한 아들에 관해 정죄의 말씀을 하셨다(마 15:4~6; 막 7:9~12).
28:25 마음이 탐하는.
문자적으로 “심령에 대한 하나의 폭넓음”, 곧 과도한 욕망에 사로잡혀 있는 탐욕적인 사람을 말한다. 자기 자신의 관록을 생각하고 우쭐해 하면서 다른 사람들을 멸시하는 자는 그가 만나는 모든 사람을 괴롭히고 많은 분쟁을 일으킨다(참조 15:18; 29:22). 겸손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그의 의무를 다하면 하나님이 그의 필요를 채워줄 것을 믿는다. 탐욕적인 사람은 그의 이기심 때문에 많은 적의를 일으키지만 선한 사람은 “풍족하게” 되는 것, 곧 번영하는 것이 또한 사실이다(참조 잠 11:25; 29:25; 합 2:5; 약 4:1).
28:26 자기의 마음.
즉 그 자신의 충동과 계획들(참조 창 6:5; 8:21; 잠 14:16; 28:14).
28:27 궁핍하지 아니하려니와.
하나님은 가난하고 궁핍한 자들에게 행하는 모든 것을 자기 자신에게 행한 것으로 간주하시기 때문에 궁핍한 중에 있는 자들에게 현명하게 주는 것은 주는 자를 가난하게 하지 않을 것이다(참조 11:24~26; 19:17). 이기심은 하나님이 그의 불쾌하심을 보여 주기 위하여 행할 수 있는 어떤 것과 상관 없이, 그것이 가진 바로 그 본질로 말미암아 저주를 가져온다(학 1:9~11). 따라서 간접적으로 등한히 여김을 받은 가난한 자들은 그들의 곤경을 묵살하는 사람의 머리 위에 많은 저주를 쌓게 된다.
28:28 악인이 일어나면.
참조 12절 주석. 악인이 멸망하면 의인이 많아지는 것은 수와 번영함에서 모두 그러하다. 탐욕적인 통치자들 아래에서는 선한 사람이 부해지지 않을 것인데, 왜냐하면 만일 선한 사람이 부해진다면 그들의 이익은 대부분 탐욕적인 통치자들에게 빼앗길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자료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제6권, 시조사.
- 「열린노트성경」, 아가페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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