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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LE STORY
잠언 25장 & 성경주석 본문
<잠언 25장 흐름정리>
본 장에서 29장까지는 솔로몬의 잠언들을 히스기야 시대의 서기관들이 내용별로 분류, 편집한 것이다. 본 장은 왕 앞에서 신하로서 취해야 할 자세(2~7절)와 이웃과의 대인 관계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들(8~28절)에 관한 내용이다. 왕 앞에 설 때는 항상 겸손한 태도를 지녀야 한다. 왕 앞에서 높은 체하는 것은 자신의 본분을 망각하는 처사요, 스스로 궁지로 빠져드는 것과 다름없다. 이는 성도가 하나님 앞에서 취해야 할 마음가짐과도 일맥상통한다. 또한, 대인 관계에서는 말을 신중하고 조리 있게 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사실을 기자는, '경우에 합당한 말은 아로새긴 은쟁반에 금사과'라고 말하고 있다(11절). 아울러 자기의 유익보다 타인의 유익을 배려하는 마음도 절실히 요청된다(21, 27절).
<잠언 25장 줄거리>
1. 왕들에 관한 의견과,
8. 다툼의 원인과 거기에서 나오는 잡다한 원인들을 피하는 데 관한 의견.
<잠언 25장 개역한글>
1. 이것도 솔로몬의 잠언이요 유다 왕 히스기야의 신하들의 편집한 것이니라
2. 일을 숨기는 것은 하나님의 영화요 일을 살피는 것은 왕의 영화니라
3. 하늘의 높음과 땅의 깊음 같이 왕의 마음은 헤아릴 수 없느니라
4. 은에서 찌끼를 제하라 그리하면 장색의 쓸만한 그릇이 나올 것이요
5. 왕 앞에서 악한 자를 제하라 그리하면 그 위가 의로 말미암아 견고히 서리라
6. 왕 앞에서 스스로 높은체 하지말며 대인의 자리에 서지 말라
7. 이는 사람이 너더러 이리로 올라오라 하는 것이 네 눈에 보이는 귀인 앞에서 저리로 내려가라 하는 것보다 나음이니라
8. 너는 급거히 나가서 다투지 말라 마침내 네가 이웃에게 욕을 보게 될 때에 네가 어찌할줄을 알지 못할까 두려우니라
9. 너는 이웃과 다투거든 변론만 하고 남의 은밀한 일은 누설하지 말라
10. 듣는 자가 너를 꾸짖을 터이요 또 수욕이 네게서 떠나지 아니할까 두려우니라
11. 경우에 합당한 말은 아로새긴 은쟁반에 금사과니라
12. 슬기로운 자의 책망은 청종하는 귀에 금고리와 정금 장식이니라
13. 충성된 사자는 그를 보낸 이에게 마치 추수하는 날에 얼음 냉수 같아서 능히 그 주인의 마음을 시원케 하느니라
14. 선물한다고 거짓 자랑하는 자는 비 없는 구름과 바람 같으니라
15. 오래 참으면 관원이 그 말을 용납하나니 부드러운 혀는 뼈를 꺾느니라
16. 너는 꿀을 만나거든 족하리만큼 먹으라 과식하므로 토할까 두려우니라
17. 너는 이웃집에 자주 다니지말라 그가 너를 싫어하며 미워할까 두려우니라
18. 그 이웃을 쳐서 거짓 증거하는 사람은 방망이요 칼이요 뾰족한 살이니라
19. 환난날에 진실치 못한 자를 의뢰하는 의뢰는 부러진 이와 위골된 발 같으니라
20. 마음이 상한 자에게 노래하는 것은 추운 날에 옷을 벗음 같고 쏘다 위에 초를 부음 같으니라
21. 네 원수가 배고파하거든 식물을 먹이고 목말라하거든 물을 마시우라
22. 그리하는 것은 핀 숯으로 그의 머리에 놓는 것과 일반이요 여호와께서는 네게 상을 주시리라
23. 북풍이 비를 일으킴 같이 참소하는 혀는 사람의 얼굴에 분을 일으키느니라
24. 다투는 여인과 함께 큰 집에서 사는 것보다 움막에서 혼자 사는 것이 나으니라
25. 먼 땅에서 오는 좋은 기별은 목마른 사람에게 냉수 같으니라
26. 의인이 악인 앞에 굴복하는 것은 우물의 흐리어짐과 샘의 더러워짐 같으니라
27. 꿀을 많이 먹는 것이 좋지 못하고 자기의 영예를 구하는 것이 헛되니라
28. 자기의 마음을 제어하지 아니하는 자는 성읍이 무너지고 성벽이 없는 것 같으니라
<잠언 25장 성경주석>
25:1 편집한 것.
문자적으로 “옮겨진 것” 혹은 그 말에 관한 후기의 전문적인 의미로는 “전사(轉寫)된 것.” 이 잠언들은 분명히 다른 기록들이나 수집이나 어떤 것에서부터, 아마도 이 솔로몬의 격언들을 배운 사람들의 구전 자료에서 베꼈을 것이다. 이 작업을 도운 자들 가운데는 선지자 이사야, 서기관 셉나, 사관(史官) 요아 등이 있었을 것이다(왕하 18:18; 참조 대하 26:22).
25:2 하나님의 영화(glory).
하나님께는 무한하심과, 그리고 유한하고 죄로 어두워진 사람들의 마음에 많은 것을 감추는 것이 영화이다(신 29:29). 지금 우리가 완전히 깨달을 수 없는 성경의 신비들은 그것이 진실로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증거들이다.
25:2 일을 살피는 것.
통치자는, 가장 비천한 자들도 그들에게 주어진 정의를 받는 것에 그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백성들에게 납득시켜야 한다. 그가 소문난 사건들의 자세한 내용을 충분히 살펴보고 그것들을 엄격하고 공정하게 해결했다는 것을 백성들이 확신하는 것이 그의 영광이다.
25:2 왕의 영화.
영화(honour). 히브리어 카보드(kabod), 앞에서 번역된 카보드처럼, 곧 “영광”(glory).
25:3 하늘.
대기권 하늘의 높이는 올바로 잘 측정할 수 있지만 별이 있는 하늘의 높이는 알려져 있지 않다. 광대한 거리를 꿰뚫는 새롭고 더 큰 망원경들도 별이 있는 하늘까지의 한계를 나타내지 못한다. 이와 같이 하늘은 높이를 헤아릴 수 없다. 모든 새로운 발견은 측정해야 할 한층 더 높은 높이를 드러낸다.
25:3 땅.
사람들이 우주의 높이에 도달할 수 없었던 것처럼 그들이 땅속을 뚫고 들어가는 것도 단순히 표면에 터널을 뚫는 것에 제한되어 왔다. 음파를 가지고 면밀히 조사하고 지진의 진동을 연구하여 귀중한 정보를 알아냈지만 지구 중심부의 물질에 관한 실제적인 지식은 솔로몬 당시와 마찬가지로 그대로 남아 있다.
25:3 헤아릴 수 없느니라.
마치 하늘의 높이와 땅의 깊이를 헤아릴 수 없는 것처럼, 왕들의 마음도 그들의 동료들이 꿰뚫어 볼 수 없다. 피차간에 가장 가까운 사람들일지라도 각자의 마음속에서 무엇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진정으로 알지 못하는데, 한 신하가 왕의 마음을 헤아릴 길은 전혀 없다. 아첨으로 왕의 총애를 계속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조신(朝臣)까지도 다른 사람이 언제 그의 자리를 빼앗을지 결코 알지 못한다.
25:4 장색.
“제련공”, “정련자”(精鍊者) 혹은 “대장장이.” 쓸데없는 물질을 제거하는 것에 관해서는 시 12:6; 겔 22:20; 말 3:3을 참조하라.
25:5 악한 자를 제하라.
은에서 불순물을 제거하여 금속을 아름답고 강하게 만드는 것처럼, 왕으로 하여금 악한 길로 빠지도록 부추기는 악인들이 왕의 궁정에서 제거되면 왕국의 존귀와 존속이 더한다. 통치자 자신이 부적합한 사람들을 찾아내어 그들의 직무에서 옮겨버리는 책임을 져야 한다. 그런 숙청은 왕의 치세의 번영과 백성의 행복을 위해 좋은 전조가 된다.
25:6 스스로 높은 체하지 말며.
참조 눅 14:7~11.
25:7 이리로 올라오라.
하만은 페르시아의 왕궁에서 스스로를 강력하게 만들고자 노력했다. 그는 자기가 존귀케 함을 받을 자라고 생각하자 신속하게 왕의 존귀를 요구했다(에 6:6~11). 그러나 그는 자기가 미워한 자, 즉 스스로를 위하여 존귀를 구하는 일을 하지 않았지만 충성된 봉사의 결과로 왕이 존귀하다고 불러준 자에게 존귀를 돌리도록 하는 치욕을 당했을 뿐이다. 궁정에서 높은 지위를 얻기 위해 나서고 다른 사람에게 편들다 공개적으로 저지된 사람들은 극도의 적개심에 사로잡힌다(참조 눅 14:7~11).
25:8 급거히 나가서 다투지 말라.
정의가 반드시 법정에서의 승리를 보장해 주지 않고 또한 아무도 그 자신의 문제에 관해서 완전한 재판관이 아니기 때문에 신중하게 심사숙고하지 않고 소송하지 말라는 경고이다.
25:9 이웃.
참조 마 18:15. 어떤 다툼과 불화에서 취할 첫 단계는 조용히 상대방을 찾아가서 그 문제를 그와 함께 논의하는 것이다. 비록 그가 분명히 훨씬 더 많은 실수를 한 것처럼 보일지라도 거의 언제나 그대의 편에 어떤 결함 요소가 있다. 이 작은 잘못에 대한 고백은 흔히 그의 더 큰 실수에 대한 고백을 가져오게 하고 결과적으로 화해를 이루게 할 것이다. 상대방을 만나고자 시도하기 전에 그 이야기를 그밖의 모든 사람에게 이야기하는, 자칫 범하기 쉬운 길을 따르면 평안을 얻기가 거의 불가능해질 것이다.
25:10 너를 꾸짖을 터이요.
다른 사람들이 그대의 변절을 발견할 때 그들은 그대를 꾸짖을 것이다. 「70인역」은 이 절에 “그러나 너에게는 죽음같이 될 것이요, 친절과 우정은 사람을 자유롭게 해 주되, 그것이 너로 하여금 너 자신을 지켜 쉽게 책망을 받지 않고 너의 길을 평화롭게 가도록 유의하게 해 줄 것이다”라는 흥미로운 말을 추가한다.
25:11 경우에 합당한.
올바른 방식으로 올바른 때에 하는 말은 기지(機智)의 요체요 은쟁반의 금빛 과일과 같은 아름다움을 지닌다.
25:12 고리.
히브리어 네젬(nezem), 코(참조 창 24:22 주석; 사 3:21) 혹은 귀(출 32:2, 3)의 고리. 여기에 묘사된 장식들은 목둘레에 한 금장식에 걸맞은 고리들을 나타낸 것 같다. 크고 사치스런 저택을 가진 솔로몬에게는 장신구가 많았고 그것들은 매우 값지게 여겨졌다. 청종하는 귀는 슬기로운 책망자의 권면을 받아들이는데, 말하자면 훌륭한 품성의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하기 위하여 보석 장식처럼 그 충고를 몸에 걸고 다닌다.
25:13 얼음 냉수(the cold of snow).
이것은 분명히 추수 때의 강설(降雪)에 대한 말은 아니다. 왜냐하면 그런 강설은 전혀 반길 수 없었을 것이고(26:1) 아마도 농작물에 손해를 크게 주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얼음 냉수”(cold of snow)는 눈으로 냉각시킨 음료수, 즉 추수철의 더운 열기 속에서 가장 환영받는 원기회복제이다. 기계 냉각 시대 이전에는 냉각시키고 보존하기 위하여 눈이나 얼음을 사용하는 것이 눈을 얻을 수 있는 모든 지역의 부자들이 누린 특권이었다.
25:13 충성된 사자.
참조 10:26; 13:17. 전기에 의해 신속한 통신이 이루어지는 시대에는 심지어 강한 왕들도 어느 정도로 그들의 대사나 특사들에게 의존해 있었는지를 깨닫기가 어렵다. 일단 파견되면, 그 사자(使者)는 수행하는 데 몇 달이 걸릴 수도 있었던 사명을 이루는 데 전권을 가졌다.
25:14 비 없는.
구름과 바람은 빈번히 비의 전조(前兆)가 된다(참조 왕상 18:45). 수분이 꼭 필요할 때 구름이 비를 가져오지 않으면 사람들은 속은 것으로 생각한다. 그들은 어떤 선물을 약속받았다가 그 약속이 지켜지지 않았을 때와 유사하게 반응한다. 그들의 친구들과 친지들을 위하여 큰일들을 할 것이라는 기대를 계속 갖게 하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그들은 암시된 약속들을 좀처럼 혹은 결코 이행하지 않는다. 그런 행동들의 결과는 약속된 선물을 단순히 잃어버리는 것보다 훨씬 더 클지도 모른다. 인간에 대한 믿음이 약화될 때 건전한 품성은 역(逆)으로 영향을 받고, 심지어 하나님을 믿는 믿음도 감소될 수 있다.
25:15 오래 참으면.
반대를 직면하여 진실과 논증들을 계속해서 열거하는 차분하고 끈기있는 지구력은 관원이나 재판자의 마음을 바꾸는 데 훌륭하게 성공할 것이다. 사건에 대한 그의 진술이 즉시 받아들여지지 않을 때 열을 내고 화를 내는 자는 매우 불리한 입장에 놓이게 된다. 어떤 변호사들이 그들 스스로를 침착하게 나타내므로 그들의 반대자들로 하여금 화를 내게 만드는 것이 그들의 고의적인 목표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재판관이 이 대조적인 태도에 의하여 크게 영향을 받을 것을 알기 때문이다.
25:15 뼈를 꺾느니라.
부드러운 혀가 가진 친절하고 설득력 있는 방법은 무력이 할 수 있는 모든 것과 그 이상의 더 큰 것도 이룰 것이다. 직접적인 공격 아래서는 더 완고해질 뿐인 완강한 반대가 친절하고 매력 있는 음조의 부드럽고 타협적인 말에 부딪힐 때 흔히 햇빛을 받은 얼음처럼 녹을 것이다.
25:16 너는 꿀을 만나거든.
참조 24:13; 25:27. 이 절은 본래 식사에 대한 권면이 아니고 잠 25:17의 처세훈에 대한 일례를 드는 영양학의 원리이다. 비록 좋은 것일지라도 너무 많이 가지면, 좋은 것이 나쁜 것으로 바뀐다. 만일 계속 받고자 하는 자들이, 그들이 받는 일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는 것과 견주어 보지 않으면 영적 교훈까지도 식상해질 수 있다.
25:17 너는…자주 다니지 말라.
첫 구절은 문자적으로 “너의 발을 너의 친구 집에서 귀하게(즉 드물게) 만들라”라고 해석된다. 틀리기 쉬운 인간적인 평가의 척도에서는 드문 것은 귀중하고, 많은 것은 비교적 가치가 적다. 지나치게 빈번히 방문함으로써 눈총을 받기가 쉽다. 밀접한 가족관계의 띠가 마음을 언제나 한층 더 밀접하게 묶어 주는 곳이 아니면 정(情)에서 흔히 노여움이 난다. 그와 같이 상호간에 사랑이 없으면 사교적인 수준에서 갖는 끊임없는 교제는, 신기함의 요소가 지나가면 약점들이 드러나고 쉽게 싫어질 수 있는 권태가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25:18 방망이.
세 가지 종류의 무기가 친구를 그렇게 비방한 것에 대한 거짓 증거의 결과를 나타낸다. 방망이는 머리를 부수거나 희생자의 뼈를 박살내고 살을 멍들게 하는 전쟁 타봉(打棒)이었다. 사람의 명성에 대하여 가해진 어떤 공격들은 노골적이며 피해자를 아주 간단히 뭉개어 파멸시킨다. 다른 사람들은, 무능력하게 만들고 때로는 칼처럼 파멸시키는 예리한 말을 가지고 깊은 자상(刺傷)을 입힌다. 그러나 그의 동료들을 속이는 자의 인기 있는 무기들 중 하나는 살이다. 그것은 멀리서 날아가 마음을 뚫고 들어가고 흔히는 친구처럼 스스로를 가장하는 활 쏜 자의 은밀한 적의에 맞서 싸울 의지를 서서히 없애버린다. 그런 공격은 아홉째 계명은 물론이요. 여섯째 계명도 범한다(출 20:13, 16).
25:19 부러진 이.
고난의 때에 불성실한 친구에게 의지하는 위험을 부각시키는 명확한 두 가지 예증. 사람은 약하거나 탈구된 발 혹은 부러진 이를 언제든지 즉시 사용하기에 적합하게 만들 수는 없다. 그러나 그는 신빙성을 의심할 충분한 이유가 있는 친구에게 의지하는 일을 쉽게 중단할 수는 있다(참조 사 36:6).
25:20 벗음.
여기서 말한 제거는 다른 사람에게서 옷을 벗기는 것을 말하지 않고, 자기 자신의 옷을 벗어버리는 것을 말한다. 추운 날에 따뜻한 옷을 벗어서 질병을 자초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25:20 소다.
여기에서는 초석(硝石, 칼륨 혹은 나트륨 아질산염)이 아니고, 소다석으로 알려진 알칼리인데, 그것은 주로 소다의 탄산염으로 구성되고 세제(洗劑)로 사용됐다(렘 2:22). 소다석에 초를 붓는 것은 어리석고 낭비하는 일이다. 이는 두 화학물질이 상호간에 작용해 초와 소다석은 어느 쪽의 역할에도 쓸모없는 소금으로 바뀌기 때문이다. “쏘다”가 「70인역」에서는 “종이” 혹은 “상처”로 번역되었다. 히브리어에서 이 독법을 얻으려면 한 개의 자음변화가 필요한데, 네테르(neter) 대신에 네테크(neteq)로 써야 한다.
옷을 벗을 때 어리석고 좋지 못한 결과가 오는 것처럼, 그리고 산(酸)을 소다와 섞을 때 낭비적이고 급작스런 폭발이 생기는 것처럼, 마음이 상한 사람 앞에서 즐거운 노래를 부르는 것도 그러하다. 근심하는 자들에게 농담을 걸고, 고난의 요인이 되는 환경을 바꾸어 주기 위하여 아무런 일도 하지 않으면서 그들에게 기운을 내고 슬픔을 떨쳐버리라고 격려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는 사실을 현명하고 지혜로운 자들은 언제나 본능적으로 알고 있었다.
25:21 네 원수가…하거든.
참조 왕하 6:19~23; 잠 24:17, 18; 마 5:44.
25:22 핀 숯으로…놓는 것.
이 은유의 의미에 관해서 큰 의견의 차이가 있어 왔다. 어떤 사람들은 핀 숯은 원수가 숨기고 있는 심한 수치와 자책감이므로 이것은 무구한 측에서 가져다준 일종의 복수 형태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우리는 복수하는 일에 상을 주는 하나님을 전혀 생각조차 할 수 없다. 그분은 복수가 그분께 속한 것이라고 주장했고(히 10:30), 우리의 원수들을 사랑하고 그들이 우리에게 무엇을 하든지 참으라고 명령했다(마 5:44; 약 5:6~8). 그 정확한 의미가 무엇이든 간에, 비록 그런 행동이 원수가 우리에게 범죄할 더 큰 기회를 줄지라도 이 은유는 원수에게 선을 행하고자 하는 노력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것 같다.
원수가 화해를 위하여 우리에게 실제적으로 와야 할 때를 그에게서 찾음으로써 그에게 나타내는 우리의 구체적인 친절은 모든 나쁜 의지를 불태우고 우리를 좋은 친구요 여호와의 동료 종으로 삼아 줄 회개와 죄에 대한 슬픔의 핀 숯을 그의 머리에 놓게 할 것이다.
25:23 일으킴같이.
(「제임스왕역」에는 “[the north wind] driveth away [rain]”[북풍이 비를 몰아냄같이]로 되어 있음-역자 주). 히브리어 힐(h.il), “빙빙 돌다”, “춤추다”, “비틀다.” 형태상으로 여기에서는 힐이 “낳다”를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되었다. 이것이 사 51:2에서는 사라가 이스라엘 백성을 생산하는 것에 관하여, 그리고 시 90:2에서는 하나님이 땅을 조성하는 것에 관하여 사용된다. 그러므로 첫째 구절은 “북풍이 비를 낳다”라는 정반대의 번역이 될 수 있다. 비록 팔레스타인에서는 좋은 기후가 북쪽에서 왔지만(욥 37:22), 북서풍이 비를 가져온 것도 사실이다.
만일 「제임스왕역」을 받아들인다면, 둘째 구절은 분노한 안색이 헐뜯는 자를 침묵시키기에 충분한 보복의 위협을 전달한다는 의미가 된다. 좀 더 개연성이 있는 번역은 분노한 얼굴은 사람으로 하여금, 문자적으로 “숨겨진 언어”로 말하기를 시작하게 만들 수도 있음을 시사한다. 혹은 둘째 구절의 요소들은 “참소는 분노를 일으킨다”가 되게끔 전환될 수도 있다.
25:24 다투는 여인.
참조 21:9.
25:25 좋은 기별.
빈약한 교통수단을 가졌던 시대에는 집을 떠나 먼 나라에서 여행하는 자로부터 소식을 거의 들을 수 없었다. 돌아오는 어떤 여행자가 가져온 소식이 부재자가 아직 살아서 그의 사업에 형통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유일한 길이 되곤 했다.
먼 땅에서 온 좋은 소식이 받는 자의 마음을 즐겁게 한 것처럼, 영적인 의미에서도 선지자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전달된 하늘의 기쁜 소식은 황량한 세상을 지나가는 우리의 행진을 활기차게 해 준다. 그들을 통하여 “우리는 밝고 거룩한 땅에서 오는 소식을 들었다. 우리는 들었고, 우리의 마음은 기쁘다.”
25:26 우물의 흐리어짐.
의인은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어야 한다(잠 10:11; 요 4:14). 그러나 그가 불신자들과 반대자들 앞에서 의와 진리를 위하여 일어서지 못하면 그는 더러운 발로 짓밟힌 샘물이 되고 마침내 그 물은 진흙탕이 되어 망쳐져 버린다. 아무도 그런 샘에서 마시고자 마음이 끌리지 않을 것이고, 혹시 그렇게 되었을지라도 그들은 거기서 조금도 원기를 회복하지 못할 것이다. 언제나 도와주기 위한 하나님의 임재의 약속을 지닌(사 51:12; 마 28:20) 신자가 도덕적인 비겁함 때문에 그의 특색을 약화시키는 것은 일종의 수치이다.
25:27 자기의 영예를 구하는 것.
잠언에 편만한 반명제적 특징을 보존하도록 이 구절의 히브리어를 번역하기란 어렵다. 번역자들과 주석자들은 이 절의 두 구절 사이의 통례적인 대조를 보여 주는 히브리어에 근접한 의미를 찾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여러 가지 다른 번역들을 제안했다. 첫째 구절의 언어가 충분히 분명해져서 둘째 단계를 설명하도록 기대되어야 한다. 영예에 대한 히브리어 단어 카보드(kabod)가 또한 “영광”을 의미하므로 많은 사람은 이 구절을 “그들의 영광을 모욕함이 영광이다”로 해석해 왔다. 그러나 이것은 첫째 구절의 부절제에 대한 경고와 맞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은 “영광을 구하는 것이 어려움을 가져온다” 혹은 카보드의 다른 의미, 즉 “무게”에서 착안하여 “자기의 영광을 구하는 것이 무거운 짐이 된다”를 오히려 더 낫게 여긴다.
부절제에 대한 경고로 주어진 본문의 문맥에 적절한 번역은 “막중한 문제들을 파헤치는 것은 무거운 짐이다”이다. 이것은 지나친 연구를 하지 말라는 경고가 될 것이다. 꿀은 좋은 것이고, 연구도 좋은 것이다. 그러나 둘 다 지나치게 탐닉하면 축복이 무거운 짐으로 바뀔 것이다(참조 전 12:12). 그러나 우리는 이것이 의도된 의미라고 확신할 수는 없다.
25:28 제어하지 아니하는.
성벽이 없는 성읍은 어떤 원수가 어느 쪽에서나 공격할 수 있는 무방비 상태가 된다(참조 느 2:13). 마찬가지로 자기 자신의 감정과 욕망을 제어할 수 없는 사람은 유혹에 질 것이 분명하다. 악으로 유혹하는 것들은 밖에서부터 그를 유혹하고, 분노의 말과 행동은 안에서부터 무너뜨린다.
참고자료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제6권, 시조사.
- 「열린노트성경」, 아가페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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