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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27장 & 성경주석 본문

성경주석/잠언

잠언 27장 & 성경주석

Timberners-Lee 2017. 5. 1. 22:02

<잠언 27장 흐름정리>

전반적으로 보면 본 장은 책망의 필요성과 유익에 관한 교훈이라 할 수 있다. 세상에 그 마음의 생각이나 행실이 완전무결한 사람은 있을 수 없다. 아무리 경건하고 도덕적인 사람이라 할지라도 알게 모르게 잘못을 저지르기 마련이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충고요, 책망이다. 그리고 충고를 하기에 가장 적합한 자는 바로 그의 친구이다. 서로 허물없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친구, 상대편의 잘못을 서슴없이 지적할 수 있는 친구는 참으로 소중한 존재이다. 물론 충고나 책망은 사랑을 전제로 해야 한다(5절). 한편, 23절 이하는 부지런하고 성실한 삶을 권면하는 내용이다.


<잠언 27장 줄거리>

1. 자애와 

5. 진실한 사랑과

11. 불법을 피하는 데 대한 주의와

23. 집안일을 돌보는 것에 대한 의견들.


<잠언 27장 개역한글>

1. 너는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 하루 동안에 무슨 일이 날는지 네가 알 수 없음이니라      

2. 타인으로 너를 칭찬하게 하고 네 입으로는 말며 외인으로 너를 칭찬하게 하고 네 입술로는 말찌니라      

3. 돌은 무겁고 모래도 가볍지 아니하거니와 미련한 자의 분노는 이 둘보다 무거우니라      

4. 분은 잔인하고 노는 창수 같거니와 투기 앞에야 누가 서리요      

5. 면책은 숨은 사랑보다 나으니라    

6. 친구의 통책은 충성에서 말미암은 것이나 원수의 자주 입맞춤은 거짓에서 난 것이니라      

7. 배부른 자는 꿀이라도 싫어하고 주린 자에게는 쓴 것이라도 다니라  

8. 본향을 떠나 유리하는 사람은 보금자리를 떠나 떠도는 새와 같으니라      

9. 기름과 향이 사람의 마음을 즐겁게 하나니 친구의 충성된 권고가 이와 같이 아름다우니라    

10. 네 친구와 네 아비의 친구를 버리지 말며 네 환난날에 형제의 집에 들어가지 말찌어다 가까운 이웃이 먼 형제보다 나으니라      

11. 내 아들아 지혜를 얻고 내 마음을 기쁘게 하라 그리하면 나를 비방하는 자에게 내가 대답할 수 있겠노라      

12. 슬기로운 자는 재앙을 보면 숨어 피하여도 어리석은 자들은 나아가다가 해를 받느니라      

13. 타인을 위하여 보증이 된 자의 옷을 취하라 외인들의 보증이 된 자는 그 몸을 볼모잡힐찌니라      

14. 이른 아침에 큰 소리로 그 이웃을 축복하면 도리어 저주 같이 여기게 되리라      

15. 다투는 부녀는 비오는 날에 이어 떨어지는 물방울이라      

16. 그를 제어하기가 바람을 제어하는 것 같고 오른손으로 기름을 움키는 것 같으니라      

17.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 같이 사람이 그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하느니라    

18. 무화과나무를 지키는 자는 그 과실을 먹고 자기 주인을 시종하는 자는 영화를 얻느니라      

19. 물에 비취이면 얼굴이 서로 같은 것 같이 사람의 마음도 서로 비취느니라     

20. 음부와 유명은 만족함이 없고 사람의 눈도 만족함이 없느니라      

21. 도가니로 은을, 풀무로 금을, 칭찬으로 사람을 시련하느니라      

22. 미련한 자를 곡물과 함께 절구에 넣고 공이로 찧을찌라도 그의 미련은 벗어지지 아니하느니라      

23. 네 양떼의 형편을 부지런히 살피며 네 소떼에 마음을 두라      

24. 대저 재물은 영영히 있지 못하나니 면류관이 어찌 대대에 있으랴      

25. 풀을 벤 후에는 새로 움이 돋나니 산에서 꼴을 거둘 것이니라      

26. 어린 양의 털은 네 옷이 되며 염소는 밭을 사는 값이 되며      

27. 염소의 젖은 넉넉하여 너와 네 집 사람의 식물이 되며 네 여종의 먹을 것이 되느니라


<잠언 27장 성경주석>

27:1 내일 일.

 이 절과 염려에 대한 우리 구주의 교훈(마 6:34)은 모두 우리를 미래에 대하여 부주의하게 만들고자 의도된 것이 아니다(참조 살후 3:8~11). 오히려 이것들은 자신의 풍부를 가난한 자들과 나누는 대신에 더 큰 곳간들을 짓고자 계획한 어리석은 부자의 소위(所爲)처럼 자기 과신과 자신(自信)의 태도에 대한 경고이다(눅 12:15~21; 참조 약 4:13, 14). 그리스도인을 특징짓는 하나님을 의지하는 조용한 신뢰(롬 8:28; 빌 4:11)는, 비록 그가 내일 어떤 일이 생길지 알 수 없기는 불신자가 알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일지라도, 그로 하여금 두려움 없이 미래에 직면하도록 해 준다.

27:2 타인.

 참조 요 8:54; 고후 10:18. 이 잠언은 많은 나라에서 평행구가 발견된다.

27:3 돌은 무겁고.

 이 절은 문자적으로 “미련한 자의 화냄은 돌의 중량, 모래의 무게 그 둘보다 더 무겁다”로 해석된다. 무감각한 돌의 중량과 숨 막히게 하는 모래의 무게는 나쁜 기질의 끈질긴 압박과 완고하게 미련한 자의 무분별한 공격을 감지하도록 마음을 준비시키기 위하여 강조되고 있다.

27:4 노는 창수 같거니와.

 분과 노는 곧 지나가 버리는 돌발적인 현상이다. 그러나 투기와 질투는 느리게 작용하여 여러 해에 걸쳐 영혼을 부식시키는 증오를 원수에게 나타낼 기회를 기다리는 끓는 격노이다(참조 잠 6:34; 아 8:6). 투기는 죄 없는 우주 안으로 그 신비한 형체를 침투시킨 최초의 죄였다(사 14:13, 14). 그 첫 출현이 갑작스런 폭력의 반란으로 이루어졌다면 그 격노의 성격이 즉시 천사들에게 밝혀졌을 것이고 그리하여 자신의 충성을 버리고 그처럼 분명한 악과 동조하고자 한 자는 거의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끈질긴 질투의 음침한 계책은 모든 하늘 존재들을 당혹케 하고 많은 무리를 기만했다. 하나님은, 마침내 이기심 없는 사랑과 질투심으로 얼룩진 증오의 절정이 하나님의 선하심과 사단의 잔인한 악의 사이에 분명한 대조를 이룰 때까지, 의와 진리를 서둘지 않고 수행하는 일을 통해서만 그 음흉한 침입에 성공적으로 대처할 수 있었다.

27:5 면책.

 비록 유쾌하지는 않지만(6절), 친구의 지혜로운 권고는 올바른 정신으로 받아들이기만 하면 유익하다. 그러나 결코 실증되거나 표현되지 않는 사랑은 그 대상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사랑은 마땅히 작용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사라져 버린다.

27:6 충성.

 히브리어 느에마님(ne’emanim), 어근 아만(’aman), “지탱하다”, “굳게 하다”, “진실되고 충성되게 하다”에서 유래하였다. 우리가 기도의 끝에 하는 “아멘”은 이 어근에서 온 것이다. 친절하고, 선의에서 나온 친구의 책망(5절)은 이런 성격에 속한 것으로 불린다.

27:7 꿀이라도 싫어하고.

 물릴 정도로 먹은 사람에게는 아무것도 맛이 없고, 배고픈 자에게는 어떤 것이나 맛이 좋다.

27:8 떠도는.

 (「제임스왕역」에는 “that wandereth [from her nest]”로 되어 있음-역자 주). 아마도 제멋대로 떠돌아다니거나 보금자리에서 쫓겨났기 때문이거나 둘 중 하나일 것이다(참조 사 16:2). 사람은 가정에 머물러 있는 데 만족해야지 그 밖의 다른 데서 더 자극적인 쾌락을 구해서는 안 된다. 히브리어는 “집”에 대해서 명확한 낱말을 갖고 있지 않다. 그러나 “집”에 관한 일반적인 개념으로 여기에서처럼 “본향” 혹은 창 39:16; 43:16 등에서처럼 “집” 혹은 삿 19:9에서처럼 “집”(tent)이라는 낱말을 사용한다.

27:10 형제.

 믿음직한 친구는 선한 이웃처럼 특별히 같은 관심을 갖고 있지 않는 형제보다 환난 때에 더 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특별히 그 친구가 친척이 공유하지 못한 같은 종교적 소망으로 연합되었을 때, 우정의 가치는 흔히 혈연관계보다 더 강하다(참조 17:17; 18:24).

27:11 내가 대답할 수 있겠노라.

 참조 10:1; 23:15, 24. 솔로몬이 말하고 있는 것이 아버지로서든 교사로서든 간에 아들이나 학생이 발휘한 지혜는 비판자들에게 지도교사의 능력에 대한 가장 좋은 대답이 될 것이다.

27:12 슬기로운 자는 재앙을 보면.

 참조 22:3 주석.

27:13 보증이 된.

 참조 20:16.

27:14 저주같이 여기게 되리라.

 첫째가 되기 위하여 일찍 일어난 자가 아첨하는 말로 큰 소리로 하는 인사는 진실한 것이 아니고 어떤 특권을 얻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 그런 인사는 사람이 마치 위협을 당한 것과 같은 경계를 하게 할 것이다(참조 눅 6:26; 갈 1:10).

27:15 다투는 부녀.

 참조 19:13.

27:16 움키는 것.

 히브리어 카라(qara’), “부르다”, “만나다”에서 유래했다. 그러므로 두 번째 구절은 문자적으로 “그의 오른손이 기름을 부른다” 혹은 “그의 오른손이 기름을 만난다”로 번역할 수 있다. 이 모호한 절에 대하여 제시된 번역은 다음과 같다. “나쁜 기질의 여자를 제어할 수 없는 것은 마치 바람을 제어할 수 없는 것과 같고, 그녀는 마치 기름처럼 붙잡은 손에서 빠져나가고, 그를 방어하기 위한 모든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녀의 다투는 습관은 계속된다.”

27:17 날카롭게 하는 것같이.

 “날카롭게 하다”라는 말은 여러 가지로 해석해 왔다. 어떤 사람들은 친구를 분노케 해서 “날카로운” 표정을 짓게 할 때만 그 말이 해당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을 연마하는 철이나 철의 날을 날카롭게 하는 망치의 철처럼 상호간의 도움과 경쟁으로 친구의 지혜와 진취적 기상을 증가시켜 준다는 좋은 의미로 받아들였다.

27:18 그 과실을 먹고.

 무화과나무는 풍성한 과실을 생산하게 되어 있었으므로 그것을 돌보는 자는 그 혜택을 누릴 첫 번째 기회를 얻게 될 것이었다(딤후 2:6). 착한 종은 그의 주인이 지불하는 임금과 함께 영광으로 보답을 받을 것이다(마 25:21). 이 잠언은 먹고 입는 것의 대부분을 생산하는 사람이 누린 안전을 또한 가리킬 것이다. 그런 사람은 파업이나 시장의 시세조작으로 야기된 가격의 등락이나 품귀 현상에 비교적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는 그의 농작물에 기울이는 노력과 보호에 대한 직접적인 보상을 받는다.

27:19 얼굴이 서로 같은 것같이.

 사람은 다른 사람들 안에서 자기 자신의 사상과 감정의 모습을 본다. 그가 자기 자신의 마음과 동기를 이해하기 위하여 더 잘 배우면 배울수록, 비록 다른 사람들의 실제적인 사상을 볼 수 없고 알 수 없을지라도 그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참조 고전 2:11).

27:20 만족함이 없느니라.

 사람은 많이 가지면 가질수록 더 많이 원한다. 중생하지 않은 사람의 지배적인 욕망인 이기심에는 그가 이루어야 할 야망에 제한이 없고 그 관점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초래될 수 있는 파괴와 죽음에도 제한이 없다(참조 잠 30:15, 16; 전 1:8; 요일 2:15, 16).

27:21 칭찬으로.

 참조 17:3; 15:4. 칭찬은 두 가지 면에서 사람의 품성을 알아보는 좋은 시금석이다. 여러 해에 걸쳐 지속된 좋은 평판은 그 사람이 정직하다는 것을 드러내는 좋은 증거이다. 그러나 사람이 어떻게 칭찬에 반응하는지는 흔히 즉시 드러난다. 만일 그가 허망되거나 자만의 상태가 되지 않고 아첨이란 신랄한 시험을 견딜 수 있다면 그는 훌륭한 자질을 갖춘 인물이다.

27:22 찧을지라도.

 문자적으로 “곱게 가루로 만들다.” 여자들이 그들의 팔과 허리의 힘을 다 써서 절구 안에 있는 곡물을 무거운 공이로 찧는다는 것은, 가장 가혹한 형벌도 미련한 자의 미련을 결코 고칠 수 없을 것임을 생생하게 나타낸다.

27:23 네 양떼의 형편.

 23~27절은 목회와 농경 생활을 찬양하는 하나의 송시이다. “형편”은 문자적으로 “안색”, “모양” 혹은 “외관”이다. 목사와 교회의 장로와 부모와 청년 지도자들의 사업에 대한 비교가 자연스럽게 눈에 띈다(참조 벧전 5:2~4).

27:24 재물.

 히브리어 호센(h.osen), 이것은 “힘”을 의미할 수도 있다. 「70인역」은 첫째 구절을 “대저 사람은 힘과 능력을 영원히 갖지 못하나니”로 번역한다. 두 가지 적용이 가능하다. (1) 너의 양떼를 잘 돌보라. 재물은 잃어버릴 수 있고 너의 농사가 너의 구원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2) 너의 힘이 어느 날 사라질 것이기 때문에 너는 늙을 때를 위하여 준비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27:25 풀을 벤 후에는.

 곧 “풀이 벌거벗겨지다”, 즉 새 풀을 위한 길을 마련하기 위하여 풀을 베어 거둔다는 뜻이다. 언덕에서 나는 마초는 베어 저장한다. 이 다음의 두 절에 묘사된 번영이 따르려면 이 모든 것은 필수적으로 돌봐야 할 부분이다. 「70인역」은 이 절을 “들에서 목초를 돌보라. 그리고 너는 풀을 베고 산에서 건초를 거둘지어다”로 번역한다.

27:26 값.

 염소는 밭을 사기에 충분한 수익을 생기게 할 것이다.

27:27 너…식물.

 염소의 젖은 팔레스타인에서 일반적인 음식 중 하나였다. 그것은 신선하거나 엉긴 채로, 달콤하거나 시게, 따뜻하거나 차게 사용되었다. 염소 고기도 식용으로 이용되었다(참조 출 23:19; 레 7:23; 눅 15:29).


참고자료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제6권, 시조사.

- 「열린노트성경」, 아가페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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