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BLE STORY

누가복음 24장 본문

성경일독학교 1학년/누가복음

누가복음 24장

Timberners-Lee 2017. 5. 10. 06:14

<누가복음 24장 흐름정리>

여인들이 예수님의 무덤을 제일 먼저 찾았다는 사실은 아이러니하다. 생전에 주님과 동고동락한 제자들이나, 심지어 사지까지 주님을 따르겠다고 고백한 제자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그러므로 그들이 여인들의 부활의 증언을 신빙성있게 받아들이지 못한 것도 당연하다고 하겠다. 그러나 어쨌든 주님께서는 부활하신 후, 엠마오로 가는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낙망과 불신앙에 빠진 그들을 위로하시고 다시금 복음 사역에 매진할 수 있는 힘을 불어 넣어 주셨다. 


<누가복음 24장 줄거리>

1. 두 천사가 무덤에 온 두 여자에게 그리스도의 부활을 선포함.

9. 이 소식이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짐.

13. 그리스도가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에게 친히 나타남.

36. 그후에 예수가 사도들에게 나타나서 그들의 불신을 책망함.

47. 그들에게 사명을 줌.

49. 성령을 약속함.

51. 하늘로 승천함.


<누가복음 24장 도움말>

* 5절 : 얼굴을 땅에 대니.

그 “사람”들이 실제로 하늘에서 온 존재임을 깨닫고, 분명히 두려움과 경외심 가운데 그렇게 했을 것이다.


* 13절 : 그날에.

 이때는 부활한 날 늦은 오후였다.


* 16절 : 눈이 가리워져서.

두 제자는 피곤하고, 슬픈 생각에 깊이 빠져 그들과 합류한 예수를 눈여겨보지 않았다. 분명히 이와 비슷한 상황으로 인해, 그날 일찍 예수가 처음으로 마리아에게 가까이 갔을 때 그녀는 그를 알아보지 못했을 것이다. 예수가 부활 후에 나타난 경우, 어떤 때는 즉시 알아보기도 했으나 다른 때에는 쉽게 알아보지 못했다. 이곳과 31절에 누가가 기록한 말들은, 이때 두 제자는 자신들의 생각에 몰두해 있었고 또한 초자연적인 힘에 의해 시야가 가려져 있었음을 암시한다.


* 18절 : 글로바.

엠마오로 가는 두 제자의 신원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알 수 없다. 글로바는 예수님의 숙부, 곧 요셉의 형제 또는 요한복음 19장 25절의 글로바와 동일인이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


* 24절 : 두어 사람.

베드로와 요한을 가리킨다.


* 27절 : 모세와 및 모든 선지자의 글.

유대인들이 구약을 가리키는 표현법 중에 하나이다.


* 31절 : 눈이 밝아져.

'영적인 눈이 열려'라는 뜻이다. 그들의 눈은 하나님에 의해 열려졌다.


* 39절 : 나를 만져 보라.

예수는 부활한 후에도 자기가 실제적이고 물질적인 존재임을 제자들에게 확신시키기 위하여 세 가지 감각적인 증거를 주었다. 예수는 시각, 청각, 촉각을 자신이 실제적인 존재요, 유령이나 너무도 긴장한 상상력의 허상이 아니었다는 확신을 제공하는 데 복합적으로 이용했다. 부활하여 영광스럽게 된 예수의 몸 가운데서 우리는 부활 시에 어떻게 될 것인가에 대한 예증을 보게 된다.


* 48절 : 너희는… 증인이라.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수 년간 그와 함께 지냈고, 그들은 그가 가르친 것이 무엇이며, 어떻게 일하였는가를 알았으며, 이제 그들은 부활의 진리에 대한 증인이었다. 그들은 보고 들은 것들을 다른 사람들에게 말할 수 있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증인”들이라고 인정하기를 결코 주저하지 않았다. 그들은 남에게 말해 줄 위대한 이야기가 있었으며, 그것을 말하는 데 결코 지치지 않았다. 오늘날 우리는 부활한 구주를 믿는 자들로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원의 도에 대하여 보고 들은 것들을 증거할 특권이 있다.


'성경일독학교 1학년 > 누가복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누가복음 23장  (0) 2017.05.10
누가복음 22장  (0) 2017.05.08
누가복음 21장  (0) 2017.05.08
누가복음 20장  (0) 2017.05.05
누가복음 19장  (0) 2017.05.0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