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BLE STORY

아모스 2장 & 성경주석 본문

성경주석/아모스

아모스 2장 & 성경주석

Timberners-Lee 2017. 8. 17. 23:02

<아모스 2장 흐름정리>

3절까지는 1장 6절부터 시작된 이방 열국에 대한 심판의 연속이다. 이어 남 왕국 유다의 죄악이 언급되고, 본격적으로 북 이스라엘의 죄악과 이에 대한 형벌이 기록되고 있다. 이스라엘의 범죄는 열방과 유다의 죄를 합쳐 놓은 듯한 양상을 띠었다. 즉, 그들은 사회 정의를 짓밟고, 선민의식으로 교만해져 있었다. 물이 차면 넘치듯, 죄악이 가득 차면 결국 심판이 초래되는 법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심판이 집행되면 누구도 피할 수 없다. 그러므로 유일한 단 한 가지 방법은 하나님이 인내하실 때 회개하여 돌아서는 것이다.


<아모스 2장 줄거리>

1. 모압,

4. 유다,

6.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

9. 하나님께서 그들의 감사치 않음에 대해 한탄하심.


<아모스 2장 개역한글>

1.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모압의 서너가지 죄로 인하여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저가 에돔 왕의 뼈를 불살라 회를 만들었음이라      

2. 내가 모압에 불을 보내리니 그리욧 궁궐들을 사르리라 모압이 요란함과 외침과 나팔 소리 중에서 죽을 것이라  

3. 내가 그 중에서 재판장을 멸하며 방백들을 저와 함께 죽이리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4.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유다의 서너가지 죄로 인하여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저희가 여호와의 율법을 멸시하며 그 율례를 지키지 아니하고 그 열조의 따라가던 거짓것에 미혹하였음이라      

5. 내가 유다에 불을 보내리니 예루살렘의 궁궐들을 사르리라      

6.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이스라엘의 서너가지 죄로 인하여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저희가 은을 받고 의인을 팔며 신 한 켤레를 받고 궁핍한 자를 팔며      

7. 가난한 자의 머리에 있는 티끌을 탐내며 겸손한 자의 길을 굽게 하며 부자가 한 젊은 여인에게 다녀서 나의 거룩한 이름을 더럽히며      

8. 모든 단 옆에서 전당 잡은 옷 위에 누우며 저희 신의 전에서 벌금으로 얻은 포도주를 마심이니라      

9. 내가 아모리 사람을 저희 앞에서 멸하였나니 그 키는 백향목 높이와 같고 강하기는 상수리나무 같으나 내가 그 위의 열매와 그 아래의 뿌리를 진멸하지 아니하였느냐      

10. 내가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이끌어 내어 사십년 동안 광야에서 인도하고 아모리 사람의 땅을 너희로 차지하게 하였고      

11. 또 너희 아들 중에서 선지자를, 너희 청년 중에서 나시르 사람을 일으켰나니 이스라엘 자손들아 과연 그렇지 아니하냐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2. 그러나 너희가 나시르 사람으로 포도주를 마시게 하며 또 선지자에게 명하여 예언하지 말라 하였느니라      

13. 곡식 단을 가득히 실은 수레가 흙을 누름 같이 내가 너희 자리에 너희를 누르리니      

14. 빨리 달음박질하는 자도 도망할 수 없으며 강한 자도 자기 힘을 낼 수 없으며 용사도 피할 수 없으며      

15. 활을 가진 자도 설수 없으며 발이 빠른 자도 피할 수 없으며 말 타는 자도 피할 수 없고      

16. 용사 중에 굳센 자는 그 날에 벌거벗고야 도망하리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아모스 2장 성경주석>

2:1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1~3절에서 선지자는 암몬의 형제 나라이며(참조 창 19:30~38), 롯을 통해 이스라엘과도 친족 관계를 가진(참조 암 1:13 주석) 모압에 하나님의 심판을 선고한다.

2:1 모압.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모압의 적대감은 그들이 하나님의 백성을 저주하기 위해 발람을 고용했던 사실 가운데 나타난다(참조 민 22~24장; 대하 20:22). 모압 돌에 새겨진 명각에서 메사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나는 그모스를 위해 코르하(Qorchah)에 이와 같이 높은 장소를 만들었으니…, 그것은 그가 나를 모든 왕으로부터 구원했으며 나의 모든 대적에게 승리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이스라엘 왕 오므리가 여러 날 동안 모압을 압제했으니 그것은 그모스가 자기 땅에 대해 분노했기 때문이었다”(참조 역대하 제3장에 대한 추가적 설명).

2:1 뼈를 불살라.

 유대인들이 커다란 치욕으로 간주한 모독, 즉 에돔 왕의 몸에 대한 이런 모독은(참조 왕하 23:16; 렘 8:1, 2) 다른 곳에는 기록되지 않았다. 아모스는 특별히 하나님의 백성을 대적해 저질러진 범죄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모욕은 이스라엘이나 유다와 어떤 관련이 있을지도 모른다. 이 일은 에돔이 그 유명한 모압 돌을 기록한 모압 왕 메사를 대적하여 여호람이나 여호사밧과 동맹을 맺었을 때에(참조 왕하 3:7, 9) 일어났을 것이다. 제롬은 유대인 전승을 인용하면서, 그 전쟁 이후에 모압인들이 이스라엘에 도움을 제공했던 에돔에 대한 보복으로 에돔 왕의 뼈를 모욕하기 위해 그의 시체를 파냈다는 내용을 말한다.

2:2 그리욧.

 히브리어 크리요트(qeriyyot), “도읍들”, “장소들” 혹은 한 성읍의 고유명사. 「70인역」에는 “그리욧” 대신 “그 성읍들의”라고 되어 있다. 그러나 크리요트를 모압의 주요 성읍들 가운데 한 성읍의 이름으로 생각하는 것이 더 낫다(참조 렘 48:24, 41). 그 성읍은 모압 돌의 13번째 줄에 언급되어 있다(그 명각의 번역에 대해서는 열왕기하 제3장에 대한 추가적 설명을 참조하라).

2:2 요란함과…죽을 것이라.

 모압인들은 “훤화하는 자들”처럼 살았으므로 하나님의 징벌에 의해 그처럼 죽을 것이었다(참조 민 24:17; 렘 48:45).

2:2 나팔.

 히브리어 쇼파르(s∨opar) “숫양의 뿔”(참조 제6권, 54, 55).

2:3 재판장.

 이 말은 여기서 그 나라의 최고 사법권자인 “왕”의 의미로 사용되었을 것이다(참조 미 5:1).

2:4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이방 나라들에 심판을 선고한 후에 아모스는 이제 그의 예언의 실제적인 주제, 곧 자기 백성의 죄악과 그들에게 임할 징벌을 다룬다. 이스라엘 백성은 이방인들보다 훨씬 더 큰 영적인 빛을 거절했으므로 훨씬 더 큰 정죄을 받을 것이었다(참조 요 9:40, 41). 아모스는 먼저 남방 왕국 유다를 다루고(4, 5절) 그 다음에 그의 주요 목표인 북방 왕국 이스라엘을 다룬다(6~8절).

2:4 율법.

 히브리어 토라(torah). 도덕적이거나 의식적인 계명들과 율례들 전체를 일컫는 일반적인 명칭(참조 신 31:9; 잠 3:1 주석). 앞에서 언급된 이방 나라들은 하나님의 백성을 대적하고 양심의 법을 대적한 범죄로 인해 단죄를 받았다. 여기서 유다는 여호와 자신과 그분의 기록된 율법인 계시된 종교를 대적한 범죄로 인해 정죄받고 형벌을 받는다. 유다는 여호와의 율법에 대한 지식을 가졌으므로 하나님 앞에서 그 책임이 다른 나라들보다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더 컸다. 아모스는 자기 조국의 백성인 유다를 질책하는 가운데 하나님의 공명정대하심을 나타내 보인다(참조 롬 2:11~13).

2:4 따라가던.

 어떤 도덕적이거나 영적인 행동 과정을 추구하는 일을 가리키는 구약의 일반적인 표현(참조 왕상 15:26; 왕하 8:18; 겔 23:31). 이스라엘의 잘못된 믿음은 잘못된 행동으로 이끌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비참하게도 오류가 일종의 권위와 명성을 지니게 되었다. 한 세대의 잘못된 노선은 다음 세대가 인정하는 표준이 되었다.

2:4 거짓 것.

 즉 그들의 헛된 우상들과 우상숭배. 성경 기자들이 우상을 “아무것도 아니”며 실재하지 않는 것으로 언급하는 사례들은 흔히 있는 일이다(참조 사 41:23, 24; 렘 10:14, 15; 16:19, 20; 고전 8:4; 10:19).

2:5 불을 보내리니.

 이 예언은 일차적으로 BC 586년 느부갓네살 휘하의 바벨론 군대가 예루살렘을 멸망시킴으로 성취되었다(참조 왕하 25:8, 9; 렘 17:27; 호 8:14). AD 70년 티투스(Titus)가 이끈 로마 군인들이 예루살렘을 점령했을 때 그것은 다시 불탔다.

2:6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이 일련의 기별의 절정으로 선지자는 이제 불공평, 잔인성, 근친상간, 사치, 우상숭배를 인해 이스라엘을 책망한다. 주변의 이방 나라들이나 유다와 예루살렘에 내린 하나님의 선고는 이제 강력하게 악한 이스라엘에 내린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유다의 단점들을 지적하면서 자기의 악한 행위를 정당화하려고 시도할 것을 예상하시고 이미 유다를 고발하셨다(4절).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이 그 당시에는 거의 그에 대해 무지하게 된 “여호와의 율법”(4절)을 멸시함에 대해 책망하는 것보다는 그들이 잘못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사회적인 부정을 저지르는 일에 대해 더 강력하게 책망하신다는 사실은 주목할 가치가 있다.

2:6 신 한 켤레.

 일반적으로 샌들은 값이 저렴했다. 이 말은 백성이 아주 적은 대가를 받기 위해 가난한 자들에게 공의를 베풀려고 하지 않았음을 시사한다(참조 겔 13:19). 탐욕은 이스라엘과 항상 함께하는 죄였음이 분명하다.

2:7 탐내며.

 탐욕은 가난한 자를 압제하도록 만들었다. 이 표현은 가난한 자들을 땅에 짓밟거나 매우 비참한 상태에 빠지게 하여 그 궁핍한 자들이 머리에 티끌을 뿌리는(참조 수 7:5, 6; 욥 2:12) 모습을 보고 싶어 하는 이 압제자들의 욕망을 나타내는 것처럼 보인다. 「70인역」에는 7절의 첫 구절이 바로 6절의 마지막 말과 연결되어 “그리고 땅의 티끌을 밟는 물건인 샌들을 위해 가난한 자들을 (팔며) 그들은 가난한 자들의 머리를 쳤도다”로 되어 있다. 「불가타역」에는 “가난한 자들의 머리를 땅의 티끌 위에 짓밟는 자”로 되어 있다.

2:7 겸손한 자.

 이들은 교만하고, 자신 만만하며, 그들의 생애에서 하나님이 필요없다고 느끼는 자들과는 대조적으로 겸손하고, 얌전하고, 주제넘지 않고, 일반적으로 경건한 자들이다(참조 사 11:4; 습 2:3; 마 5:5).

2:7 나의 거룩한 이름.

 이런 범죄들은 자신들을 여호와의 백성이라고 부르는 자들이 범한 것이었으므로 이방인들 가운데서 그분에게 불명예를 가져왔다(참조 레 20:1~3; 겔 36:16~23; 롬 2:24; 제7권, 46, 47).

2:7 더럽히며.

 문자적으로 “신성을 모독하기 위해” 혹은 “신성을 모독할 목적으로.” 여호와에 대한 이런 범죄들은 무지해서 저지른 것이 아니라 고의로, 의도적으로, 도전적이며 반역적인 정신으로 행한 것이었다.

2:8 전당 잡은 옷.

 이런 옷들은 커다란 겉옷으로 가난한 자들이 낮에는 걸치고 밤에는 그것으로 몸을 덮는 것이다. 만약 옷들을 다른 사람이 전당 잡으면 그것들을 해질녘까지는 돌려주어야 했다(참조 출 22:26, 27; 신 24:10~13). 선지자는 여기서 율법을 어기면서 그 옷들을 자기 것인 양 보관한 무정하고 욕심 많은 자들을 고발한다.

2:8 저희 신의 전.

 이것은 이스라엘이 송아지의 형상 아래서 여호와를 경배한다고 공언했던 여호와의 전을 가리킬 수 있는데, 그것은 여로보암 I세의 지도 하에 북방 왕국 이스라엘이 유다에서 분리될 때에 설립한 경배 방식이었다(참조 왕상 12:25~33).

2:8 벌금으로 얻은 포도주.

 문자적으로 “벌금을 낸 자들의 포도주.” 포도주는 압제당하는 자들에게 가한 벌금으로 손에 넣은 것이다. 「70인역」은 이 구절을 “그리고 그들은 착취하여 얻은 포도주를 마셨다”로 번역한다.

2:9 내가…멸하였나니.

 여호와께서는 여기서 그분이 그들에게 베푸신 은총과 선하심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이 부족한 이스라엘을 꾸짖으신다. 히브리어는 인칭 대명사를 강조하여 “그러나 내가, 오히려 나조차 멸하였나니”라고 말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하나님께서 아모리인들과 다른 가나안 나라들을 쫓아내신 것은 지금 이스라엘 내에서 범해지는 바로 그 죄악들 때문이었다. 이스라엘이 멸망을 피하리라고 기대할 수 있었겠는가?

2:9 아모리 사람.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을 소유하게 되었을 때 거기서 쫓겨난 가나안 거민들을 가리키는 일반적인 호칭이다(참조 창 15:16; 수 3:10; 삿 1:34 주석; 출 33:2; 34:11; 신 1:20, 27).

2:9 백향목.

 고대 동방에서 백향목은 키가 큰 것으로 유명했다(참조 사 2:13; 겔 17:22; 31:3).

2:9 상수리.

 히브리어 알로님(’allonim). 어떤 특정한 종류의 나무가 아니라, 일반적으로 큰 나무들을 묘사하는 단어이다.

2:10 내가.

 또 다시 히브리어에서는 인칭 대명사가 강조된다(참조 9절 주석). 9절의 경고는 이스라엘 역사 가운데 나타난 하나님의 능력에 대한 적극적인 증거를 언급함으로써 강화된다.

2:10 애굽 땅에서.

 애굽에서 구원하여 광야 길로 인도하신 사실은 그분의 백성들을 향한 하나님의 은총과 보호하심에 대한 현저한 사례들로 열거된다. 이 구절은 다수의 모세오경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는데, 그것은 아모스와 그의 청중이 모세오경에 매우 친숙했음을 보여 준다(참조 출 20:2; 신 29:5).

2:11 선지자.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통해 그분의 뜻을 나타내셨으며(참조 민 12:16), 그들을 통해 그 뜻을 백성에게 전달하셨다(참조 히 1:1).

2:11 나시르 사람.

 나시르 사람들은 독주와 삭도 사용과 모든 의식적인 부정을 금하겠다는 서원을 했다(참조 민 6:2~7 주석).

2:12 포도주를 마시게 하며.

 나시르 사람들의 거룩한 삶을 통해 유익을 얻는 대신에 배도한 이스라엘은 나시르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서원을 파기하도록 노력했다.

2:12 예언하지 말라.

 이스라엘은 선지자들의 증언을 받아들이기보다는 하나님의 영감받은 그 기별들을 거절했으며, 하나님의 말씀을 백성에게 전하도록 보냄받은 자들을 흔히 푸대접했다(참조 렘 20:9; 고전 9:16). 감사하지도 않고 순종하지도 않는 이스라엘 백성은 그들 자신의 악행에 대해 살아 있는 질책이 되었던 그들을 묵과할 수가 없었다(참조 왕상 13:4; 19:1, 2; 왕하 6:31; 사 30:9, 10; 마 23:37). 성실한 설교를 받아들이지 않는 자들은 형벌받을 일이 많을 것이며 그것을 억압하는 자들은 더더욱 많을 것이다.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으려고 귀를 막을 때, 그들은 성령께서 영혼에 접근하는 통로를 거의 닫는 셈이다.

2:13 [보라].

 (「제임스왕역」에는 13절 서두에 “behold”[보라]라는 내용이 있음-역자 주). 선지자는 백성의 죄악으로 인해 이르게 될 징벌에 대해 경고하면서 그들이 인간적인 수단에 의지하는 것은 전혀 무익할 것임을 보여 준다.

2:13 누르리니.

 히브리어 우크(‘uq). 어떤 학자들에 따르면 이 말은 “비틀거리다”를 의미한다. 다른 이들에 따르면 우크는 추크(s.uq), “누르다”와 동일하다. 동사의 형태는 “내가 [너를] 비틀거리게 한다” 혹은 “내가 누른다[혹은 누를 것이다]”라고 번역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너희 자리에”라는 구절은 “너를 대신해”라고 번역할 수있다(참조 「제임스왕역」 난외주; 「개정표준역」). “내가 [너를] 비틀거리게 한다”는 번역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로 하여금 무거운 형벌 아래 비틀거리도록 할 것이라는 해석을 시사하는데, 그것은 무거운 짐을 실은 마차가 흔들리며 어김없이 곧 내려앉을 것 같은 모습이다.

2:14 달음박질하는 자.

 문자적으로 “피난처.” 발빠른 자들도 그들이 도망가서 보호받을 안전한 장소를 발견하지 못할 것이다(참조 시 142:5).

2:14 힘을 낼 수 없으며.

 하나님에게 대항하여 성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무기는 없으며, 그분의 능력과 비교할 수 있는 능력은 없다(참조 욥 40:9; 사 45:9).

2:16 벌거벗고야.

 용사들은 그들의 도망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는 모든 방해물은 다 벗어 던질 것이다(참조 삼상 19:24 주석; 요 21:7).


참고자료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제8권, 시조사.

- 「열린노트성경」, 아가페출판사.


'성경주석 > 아모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모스 5장 & 성경주석  (0) 2017.08.25
아모스 4장 & 성경주석  (0) 2017.08.25
아모스 3장 & 성경주석  (0) 2017.08.25
아모스 1장 & 성경주석  (0) 2017.07.25
아모스 서론  (0) 2017.07.25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