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BLE STORY

시편 68편 본문

성경일독학교 2학년/시편

시편 68편

Timberners-Lee 2017. 10. 16. 06:44

<시편 68편 서론>

다윗의 시, 영장으로 한 노래.

시 68편은 출애굽에서부터 시인의 시대에 이르기까지 이스라엘을 승리로 이끈 여호와의 지도력을 찬양하는 시이다. 이 시는 이스라엘의 광야 여정, 가나안 정복, 적대적인 왕들의 도주, 나라의 신앙 중심으로서 예루살렘의 최종적인 확립 등을 매우 상세히 묘사한다. 시 68편이 적어도 부분적으로는 메시야에 관한 시라는 것이 엡 4:8에서 바울의 인용을 통해 증명되고 있다. 예수는 종종 시 68편을 부분적으로 노래하셨다.


<시편 68편 도움말>

* 3절 : 기뻐하여.

시인은 기뻐하라는 요청을 세 번 반복함으로써 이를 강조한다. 3절과 더불어 이 승리의 기쁜 노래의 서론을 끝맺는다.


* 5절 : 아버지.

하나님은 은혜의 행위들을 통하여 사람들에게 그분의 성품을 드러내신다. 사람은 그분과의 관계가 가까워질수록 당신의 자녀들에 대한 그분의 은혜로운 돌보심을 더욱 상세히 알게 된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 인간의 진영 가운데 당신의 성막을 세우셨다. 그가 사람의 장막 곁에 장막을 치신 것은 우리 가운데 거하여 우리로 당신의 거룩한 품성과 생애에 친숙하도록 만드시기 위해서였다”(시대의 소망, 23). 


* 13절 : 은으로 입히고[은과 금으로 깃과 날개를 단].

비둘기가 날아갈 때 그 깃털 위로 햇빛이 반짝거리는 모습에 대한 표현. 이 시의 문맥상 날아가는 비둘기에 대한 이 같은 묘사의 목적이 무엇인지는 분명히 알 수 없다.


* 14절 : 열왕을 그중에서 흩으실 때에는[그 땅의 왕들을 흩으시는 모습이].

여호수아가 가나안을 침공했을 때 그 땅의 왕들이 패하여 달아난 것에 대한 언급임이 분명하다.


* 17절 : 시내산 성소에 계심 같도다.

하나님 자신이 하늘 군대의 호위를 받으시며 시내산에 나타났던 그 모든 위엄과 영광을 가지고 이제 시온산에 그의 자리를 잡으신다. 역사 회고에 대한 이 얼마나 영광스런 결론인가!


* 18절 : 선물을 인간에게서… 받으시니[사람들에게 예물을 받으셨으며].

하나님 편에서는 받는 것이 곧 주는 것을 의미한다. 그분은 받기 위하여 주신다. “사랑하시는 아들을 통하여 아버지의 생명이 만물에게로 흘러 나간다. 또한 아들을 통하여 그것이 찬양과 기쁨의 봉사로 사랑의 조수처럼 만물의 대근원이신 분께로 다시 돌아온다”(시대의 소망, 21).


* 27절 : 베냐민.

이 절에 네 지파가 언급되어 있다. 시온산은 베냐민 지파와 유다 지파의 경계에 위치해 있었다. 스불론과 납달리는 시온산에서 매우 멀리 떨어져 있는 지파들을 대표한 듯하다.


* 28절 : 네 힘을 명하셨도다.

시인은 하나님께 그분의 권능을 완전히 드러내 보여 달라고 간청하고 있는 듯하다. 그는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장차 일어날 수도 있는 예기치 않았던 사건들 속에서도 그 권능이 인상 깊게 나타날 수 있게 되기를 간구한다.


* 30절 : 갈밭의 들짐승[갈대 숲에 있는 짐승과 같은 이집트].

당시 세계를 지배하던 애굽에 대한 상징으로 쓰인 듯하다.


* 35절 : 성소[성전].

하나님은 당신의 거처에서 모든 사람의 마음에 경외심과 때로는 두려움까지도 갖게 하는 강력한 일들을 행하신다.


* 35절 : 힘.

하나님의 백성에게 그분의 힘이 주어진다. 하나님이 자기의 힘을 그의 자녀들에게 나누어 주심으로 그들로 앞으로 닥칠 모든 상황을 극복할 수 있게 해 주신다. 이 얼마나 복된 사상인가!


* 35절 : 하나님을 찬송할지어다.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가는 그분의 자녀들은 이 시에 묘사된 하나님의 성품을 명상할 때 그 마음으로부터 이 같은 찬양이 흘러나올 수밖에 없다(참조 시 66:20).


'성경일독학교 2학년 > 시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편 70편  (0) 2017.10.16
시편 69편  (0) 2017.10.16
시편 67편  (0) 2017.10.16
시편 66편  (0) 2017.10.16
시편 65편  (0) 2017.10.1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