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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상 15장 성경주석 본문

성경주석/역대상

역대상 15장 성경주석

Timberners-Lee 2018. 2. 5. 07:02

<역대상 15장 흐름정리>

마침내 언약궤를 예루살렘으로 이전한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첫 번째 시도에서 실패를 경험한 다윗은 이제 철저히 율법에 준한 방법을 동원하였다. 먼저, 다윗성에 언약궤를 안치할 장막을 마련하였다. 둘째, 다윗 왕이 제사장들 및 레위인들과 더불어 율법에 따라 상의하여 일을 진행시켰다. 셋째, 언약궤의 이전에 때맞추어 찬양대를 구성하였다. 넷째, 언약궤를 지키는 문지기를 임명하였다. 이러한 내용은 사무엘하 병행 부분에 비해 한층 더 상세하다. 본장과 16장은 사무엘하 6장 11~25절과 병행되는데, 사무엘하에서는 사울의 딸 미갈의 어리석은 태도를 집중 보도한 반면, 본서에서는 법궤 운반 자체를 둘러싼 다윗의 감격과 감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역대상 15장 줄거리>

1. 다윗이 법궤를 둘 장소를 예비하고, 제사장과 레위인에게 명하여 오벧에돔의 집에서 법궤를 옮겨오도록 함.

25. 다윗이 법궤를 옮기는 일을 큰 기쁨으로 여기고 엄숙하게 수행함.

29. 미갈이 다윗의 춤추는 모습을 보고 업신여김.


<역대상 15장 개역한글>

1. 다윗이 다윗성에서 자기를 위하여 궁궐을 세우고 또 하나님의 궤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고 위하여 장막을 치고  

2. 가로되 레위 사람 외에는 하나님의 궤를 멜 수 없나니 이는 여호와께서 저희를 택하사 하나님의 궤를 메고 영원히 저를 섬기게 하셨음이니라 하고  

3. 이스라엘 온 무리를 예루살렘으로 모으고 여호와의 궤를 그 예비한 곳으로 메어 올리고자 하여  

4. 아론 자손과 레위 사람을 모으니  

5. 그핫 자손 중에 족장 우리엘과 그 형제 일백 이십인이요  

6. 므라리 자손 중에 족장 아사야와 그 형제 이백 이십인이요  

7. 게르솜 자손 중에 족장 요엘과 그 형제 일백 삼십인이요  

8. 엘리사반 자손 중에 족장 스마야와 그 형제 이백인이요  

9. 헤브론 자손 중에 족장 엘리엘과 그 형제 팔십인이요  

10. 웃시엘 자손 중에 족장 암미나답과 그 형제 일백 십 이인이라  

11. 다윗이 제사장 사독과 아비아달을 부르고 또 레위 사람 우리엘과 아사야와 요엘과 스마야와 엘리엘과 암미나답을 불러  

12. 저희에게 이르되 너희는 레위 사람의 족장이니 너희와 너희 형제는 몸을 성결케 하고 내가 예비한 곳으로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궤를 메어 올리라  

13. 전에는 너희가 메지 아니하였으므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를 충돌하셨나니 이는 우리가 규례대로 저에게 구하지 아니하였음이니라  

14. 이에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궤를 메고 올라가려 하여 몸을 성결케하고  

15.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 명한대로 레위 자손이 채로 하나님의 궤를 꿰어 어깨에 메니라  

16. 다윗이 레위 사람의 어른들에게 명하여 그 형제 노래하는 자를 세우고 비파와 수금과 제금 등의 악기를 울려서 즐거운 소리를 크게 내라 하매  

17. 레위 사람이 요엘의 아들 헤만과 그 형제 중 베레야의 아들 아삽과 그 동종 므라리 자손 중에 구사야의 아들 에단을 세우고  

18. 그 다음으로 형제 스가랴와 벤과 야아시엘과 스미라못과 여히엘과 운니와 엘리압과 브나야와 마아세야와 맛디디야와 엘리블레후와 믹네야와 문지기 오벧에돔과 여이엘을 세우니  

19. 노래하는 자 헤만과 아삽과 에단은 놋제금을 크게 치는 자요  

20. 스가랴와 아시엘과 스미라못과 여히엘과 운니와 엘리압과 마아세야와 브나야는 비파를 타서 여청에 맞추는 자요  

21. 맛디디야와 엘리블레후와 믹네야와 오벧에돔과 여이엘과 아사시야는 수금을 타서 여덟째 음에 맞추어 인도하는 자요  

22. 레위 사람의 족장 그나냐는 노래에 익숙하므로 노래를 주장하여 사람에게 가르치는 자요  

23. 베레갸와 엘가나는 궤 앞에서 문을 지키는 자요  

24. 제사장 스바냐와 요사밧과 느다넬과 아미새와 스가랴와 브나야와 엘리에셀은 하나님의 궤 앞에서 나팔을 부는 자요 오벧에돔과 여히야는 궤 앞에서 문을 지키는 자더라  

25. 이에 다윗과 이스라엘 장로들과 천부장들이 가서 여호와의 언약궤를 즐거이 메고 오벧에돔의 집에서 올라왔는데  

26. 하나님이 여호와의 언약궤를 멘 레위 사람을 도우셨으므로 무리가 수송아지 일곱과 수양 일곱으로 제사를 드렸더라  

27. 다윗과 궤를 멘 레위 사람과 노래하는 자와 그 두목 그나냐와 모든 노래하는 자도 다 세마포 겉옷을 입었으며 다윗은 또 베 에봇을 입었고  

28. 이스라엘 무리는 크게 부르며 각과 나팔을 불며 제금을 치며 비파와 수금을 힘있게 타며 여호와의 언약궤를 메어 올렸더라  

29. 여호와의 언약궤가 다윗성으로 들어 올 때에 사울의 딸 미갈이 창으로 내어다보다가 다윗왕의 춤추며 뛰노는 것을 보고 심중에 업신여겼더라


<역대상 15장 성경주석>

(역대상 15:1)  다윗이…세우고

 기록은 13:14에서 중단했던 이야기로 돌아가, 오벧에돔의 집에서 예루살렘으로 법궤를 옮기는 기사가 이어진다. 법궤를 옮긴 이야기(15, 16장)는 사무엘서에 나오는 기사(삼하 6:12~20)보다 더 상세하다.

(역대상 15:1)  다윗 성

 “시온산성”(11:5, 7)으로, 후일에 예루살렘 도성의 남동쪽 부분이 됨.

(역대상 15:1)  궁궐을 세우고

 이것은 예루살렘 도성의 전반적인 건축 사업을 가리키며, 또한 특히 수도 예루살렘에서 나라를 다스리는 데 필요한 건물들을 지칭할 것이다. 다윗이 점령했던 여부스인의 작은 동네는 다윗이 앞으로 사용해야 할 목적에 적합하지 않았을 것이고, 따라서 다윗의 초기 몇 년간은 광범위한 건축 활동이 두드러졌다.

(역대상 15:1)  궤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고

 참조 삼하 6:17.

(역대상 15:1)  장막

 히브리어 오헬(’ohel). “장막”이라고 번역되었다(삼하 6:17). 기브온에 또 다른 장막이 있었는데, 그곳에는 제단이 있었으며 제사도 드렸다(왕상 3:4; 대상 16:39, 40). 기브온에 있던 장막은 모세가 광야에서 만든 잘 알려진 장막이었다(대하 1:3).

(역대상 15:2)  궤를 메고

 궤를 옮기는 문제와 관련된 모세의 지시는 민 4:5~15을 참조하라. 법궤를 옮기는 일은 레위인만이 할 수 있는 직무들 가운데 하나였으며(신 10:8), 그 일은 고핫 자손에게 위임되었다(민 4:15). 여기서 다윗이 율법의 내용을 언급한 것은, 석 달 전에 법궤를 옮기려 할 때는 율법이 지켜지지 않았음을 인정하는 것이다(참조 대상 13:7~10; 15:12, 13). 사무엘서에 나오는 기사는 이때 법궤가 옮겨졌음을 구체적으로 진술한다(삼하 6:13).

(역대상 15:4)  아론 자손

 즉 제사장 아론의 아들들.

(역대상 15:4)  레위 사람

 레위 사람들의 족속별 구분은 5~10절에 나열되어 있다.

(역대상 15:5)  그핫 자손

 그핫은 레위의 아들들 가운데 두 번째로 열거된다(창 46:11; 출 6:16; 대상 6:1, 16). 아론도 그 계열에 속했다(대상 6:2, 3). 그핫 자손은 법궤와 성소 안에 있는 기구들을 특별히 감독했다(민 3:30, 31). 그들만이 법궤를 옮길 수 있었다(민 4:15).

(역대상 15:8)  엘리사반

 고핫의 아들들 가운데 하나인 웃시엘의 아들(출 6:18, 22).

(역대상 15:9)  헤브론

 헤브론과 웃시엘(10절)은 고핫의 아들들이었다(출 16:18; 대상 6:2).

(역대상 15:11)  제사장 사독과 아비아달

 사독은 사울의 말년에, 놉에서 사울이 제사장들을 살육할 때에 아히멜렉이 죽임을 당하고 유일하게 생존한 그의 후계자 아비아달이 다윗과 함께 도망자가 되어 성막에서 봉사할 수 없게 된 후에 대제사장이 된 것 같다(삼상 22:9~23). 만일 사독이 사울의 대제사장이었다면(그리고 그가 비록 대상 12:28에는 제사장이라고 기록되지 않았으나 거기에 나오는 사독이었다면), 그것은 그가 다윗의 치세에 아비아달과 공동 대제사장으로 봉사한 이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럴 경우 기브온에 있는 장막에서 했던 봉사는(대상 16:39), 그의 이전 직분을 계속한 셈이었을 것이다. 더 상세한 내용은 삼하 8:17 주석을 참조하라.

(역대상 15:12)  족장

 레위인 각 집안의 우두머리.

(역대상 15:12)  몸을 성결케 하고

 법궤를 옮기는 엄숙한 일을 하기 전에 그들은 자신의 모든 더러움을 깨끗이 해야 했다. 이제 법궤를 옮기려는 또 다른 시도를 하기에 앞서 다윗은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모든 사항을 철저히 이행했는지 확인하고자 했다.

(역대상 15:13)  너희가 메지 아니하였으므로

 기럇여아림에서 첫 번째로 법궤를 옮기고자 시도했을 때에는 여호와의 명령을 따르지 않았고, 웃사가 어리석게도 궤를 만짐으로써 즉각적인 죽임을 당했다(13:7~10).

(역대상 15:13)  우리를 충돌하셨나니

 문자적으로 “돌발하다.” 이것은 웃사의 죽음을 가리킨다(13:11). 같은 표현이 사용된 출 19:22, 24을 참조하라.

(역대상 15:13)  규례대로

 이전에 법궤를 옮기려고 시도할 때에는 여호와께서 구체적으로 명하신 대로 고핫 자손이 어깨에 메어 옮기는 대신(민 4:15) 수레에 실었다(13:7).

(역대상 15:15)  모세가…명한 대로

 참조 출 25:13~15; 민 1:50; 4:15; 7:9.

(역대상 15:15)  레위 자손이…궤를…어깨에 메니라

 이 구절은 궤를 옮긴 방법을 묘사하며, 법궤를 옮긴 사실을 제시하는 이 이야기의 뒷부분에 나오는 진술(25, 26절)을 예고한다.

(역대상 15:15)  채로

 참조 출 25:14.

(역대상 15:16)  노래하는 자를 세우고…악기를 울려서

 히브리인들의 종교 의식에서 성악과 기악은 중요한 부분을 이루었다. 그것은 출애굽 시기(출 15:1, 20, 21), 사사 시대(삿 5:1~3; 삼상 10:5), 다윗 당시에도 그랬다. 음악인들은 종교 의식에서 그들이 수행해야 할 역할을 다하기 위해 신중하게 훈련받고 구별되었다(참조 대상 6:31; 23:5; 25:1~31; 대하 29:25~30; 35:15).

(역대상 15:17)  헤만

 헤만, 아삽, 에단은 “여호와의 집에서 찬송하는 일을 맡”은 노래하는 자들 가운데 이름이 나온다(6:31, 33, 39, 44).

(역대상 15:18)  그 다음으로

 즉 두 번째 차례의 음악인들(참조 16:5).

(역대상 15:18)  벤

 “아들”을 뜻하는 히브리어 단어의 음역. 여러 히브리 필사본에는 이 말이 없으며, 「70인역」도 번역 가운데 이 단어를 고려하지 않는다. 어떤 이들은 “바니”(6:46)를 잘못 쓴 것이라고 생각한다.

(역대상 15:19)  크게 치는 자

 이 지휘자들은 연주할 시점을 표시하기 위하여 이런 제금들을 사용했을 것이다.

(역대상 15:20)  비파

 시편 서론을 참조하라.

(역대상 15:21)  여덟째 음

 문자적으로 “여덟째.” 이 음악 용어의 정확한 의미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어떤 이들은 이 말이 8도 음정(옥타브)이나, 여덟 줄 있는 악기를 가리킨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오늘날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것을 노래의 선율(멜로디)이나 형태로 간주한다. 이 단어는 , 편의 표제에 나타난다.

(역대상 15:21)  인도하는

 히브리어 르낫체아흐(lenas.s.eah.). 이 단어의 의미는 잘 알 수 없다.

(역대상 15:22)  노래

 히브리어 맛사(massa’), “들어 올림”, “몸에 지님.” 이 말은 노래를 부를 때 소리를 크게 하는 것을 가리킨다고 볼 수 있지만, 어떤 이들은 역대기 기자가 법궤 메는 것을 언급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역대상 15:23)  문을 지키는 자

 자격 없는 사람이 법궤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법궤를 지키는 자들.

(역대상 15:24)  나팔을 부는

 여기에 이름이 나온 제사장 일곱 명은 법궤 앞에서 행진했으며, 수 6:4에 언급된 대로 각각 자기 나팔을 불었다.

(역대상 15:25)  다윗과…장로들과

 여기서 법궤를 옮기는 이야기가 시작된다. 앞절들은 행진하는 순서와 배치 상황을 묘사한다.

(역대상 15:26)  하나님이…레위 사람을 도우셨으므로

 이 구절은 삼하 6:13에 나오지 않는다. 그러나 거기에는 다음의 진술이 나온다. “여호와의 궤를 멘 사람들이 여섯 걸음을 행하매.” 웃사의 죽음은 틀림없이 법궤를 또 한 번 옮기려고 시도한다면 여호와께서 다시 진노하실 수도 있다는 두려움을 불러일으켰을 것이다. 그래서 처음에는 단지 여섯 걸음만을 움직였고, 여호와의 진노의 증거가 나타나지 않자 하나님께서 저희와 함께 계셨고 도와주셨음에 대한 감사의 표현으로 제사를 드렸다.

(역대상 15:27)  레위 사람

 다윗 왕뿐 아니라 레위 사람과 노래하는 자들은 이때에 세마포 겉옷을 입었다.

(역대상 15:27)  세마포 겉옷

 다윗은 왕복을 벗고 이 엄숙한 때에는 제사장과 다른 이들처럼 세마포 옷을 입었다(삼하 5:12). 그는 자기가 제사장들만 소유한 권한을 가졌음을 시사하고자 그렇게 한 것이 아니라, 여호와를 섬기는 일에 자기 백성과 같은 위치를 차지한다는 사실을 보여 주기 위하여 그렇게 했을 것이다.

(역대상 15:27)  에봇

 평소에 제사장들이나 다른 이들이 입었던 짧고 소매가 없는 겉옷(참조 삼상 2:18; 삼하 6:14 주석). 평행 구절(삼하 6:14)은 다윗이 입은 겉옷에 대하여는 언급하지 않으나, 역대기에는 상세하게 나오지 않은, 다윗이 에봇을 입고 춤 춘 일을 언급한다. 격렬한 활동을 하려면 겉옷을 벗는 것이 자연스러웠을 것이다.

(역대상 15:28)  이스라엘 무리

 이때에는 온 이스라엘의 대표자들이 참석했다. 그들이 참석한 것은 모든 지파가 예루살렘에 있는 새 집으로 법궤 옮기는 일을 찬성했다는 뜻이다.

(역대상 15:29)  다윗 성

 다윗 성으로 법궤가 들어가는 순간은 즐겁고도 엄숙한 시간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예루살렘이 온 세상의 수도(首都)가 되고, 그 나라의 종교적인 교육의 중심지가 되기를 계획하셨다. 만일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충성했다면 예루살렘은 영원히 이스라엘의 수도로 남아있었을 것이며, 하나님은 그 이후 모든 시대를 통해 그곳에 함께하심으로 그 도성과 백성에게 지속적으로 복을 내려주셨을 것이다.

(역대상 15:29)  춤추며

 다윗이 춤을 춘 것은 거룩한 기쁨에서 나온 행동이었으므로(참조 삼하 6:14 주석), 합당한 예배의 형태로 여겨졌다.

(역대상 15:29)  심중에 업신여겼더라

 이 사건에 이어서, 이때에 행한 다윗의 행동을 미갈이 비난한 내용을 삼하 6:20~22에서 볼 수 있다.


참고자료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제5권, 시조사.

- 「열린노트성경」, 아가페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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