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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LE STORY
시편 78편 & 성경주석 본문
<시편 78편 서론>
아삽의 마스길.
시 78편은 이스라엘의 가장 긴 민족적 찬송이다. 이 시는 애굽에서부터 다윗이 왕국의 기초를 확립하기까지에 이르는 이스라엘 역사를 개관한다. 시인은 현재와 미래에 하나님께 충성하라는 경고를 이스라엘에 주기 위하여 사건들과 반역, 그에 따른 고난과 징계로 점철된 이스라엘의 과거에 호소한다. 이 시는 본질적으로는 교훈적이기 때문에 의로운 삶을 교육하려는 목적이 있다. 그런 만큼 이 시는 연대기적 정확함으로 역사적 흐름을 추구하지 않는다. 시인은 이스라엘의 반역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선하심을 보여 주기 위한 자신의 의도에 가장 적합할 만하게 역사적 사건을 배치하였다. 연이 뚜렷하게 규칙적으로 구분되고 있지는 않다. 주요 구분은 산문의 단락처럼 되어 있다. 이 시에는 빠르고 활기찬 어법과 화려한 비유적 표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시 78편은 구약 역사서에 나오는 순수한 실제 기사들과는 시라는 측면에서 비교되어야 할 것이다.
<시편 78편 개역한글>
1. 내 백성이여, 내 교훈을 들으며 내 입의 말에 귀를 기울일찌어다
2. 내가 입을 열고 비유를 베풀어서 옛 비밀한 말을 발표하리니
3. 이는 우리가 들은 바요 아는 바요 우리 열조가 우리에게 전한 바라
4. 우리가 이를 그 자손에게 숨기지 아니하고 여호와의 영예와 그 능력과 기이한 사적을 후대에 전하리로다
5. 여호와께서 증거를 야곱에게 세우시며 법도를 이스라엘에게 정하시고 우리 열조에게 명하사 저희 자손에게 알게 하라 하셨으니
6. 이는 저희로 후대 곧 후생 자손에게 이를 알게 하고 그들은 일어나 그 자손에게 일러서
7. 저희로 그 소망을 하나님께 두며 하나님의 행사를 잊지 아니하고 오직 그 계명을 지켜서
8. 그 열조 곧 완고하고 패역하여 그 마음이 정직하지 못하며 그 심령은 하나님께 충성치 아니한 세대와 같지 않게 하려 하심이로다
9. 에브라임 자손은 병기를 갖추며 활을 가졌으나 전쟁의 날에 물러갔도다
10. 저희가 하나님의 언약을 지키지 아니하고 그 율법 준행하기를 거절하며
11. 여호와의 행하신 것과 저희에게 보이신 기사를 잊었도다
12. 옛적에 하나님이 애굽 땅 소안 들에서 기이한 일을 저희 열조의 목전에서 행하셨으되
13. 저가 바다를 갈라 물을 무더기 같이 서게 하시고 저희로 지나게 하셨으며
14. 낮에는 구름으로, 온 밤에는 화광으로 인도하셨으며
15. 광야에서 반석을 쪼개시고 깊은 수원에서 나는 것 같이 저희에게 물을 흡족히 마시우셨으며
16. 또 반석에서 시내를 내사 물이 강 같이 흐르게 하셨으나
17. 저희는 계속하여 하나님께 범죄하여 황야에서 지존자를 배반하였도다
18. 저희가 저희 탐욕대로 식물을 구하여 그 심중에 하나님을 시험하였으며
19. 그 뿐 아니라 하나님을 대적하여 말하기를 하나님이 광야에서 능히 식탁을 준비하시랴
20. 저가 반석을 쳐서 물을 내시매 시내가 넘쳤거니와 또 능히 떡을 주시며 그 백성을 위하여 고기를 예비하시랴 하였도다
21.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듣고 노하심이여 야곱을 향하여 노가 맹렬하며 이스라엘을 향하여 노가 올랐으니
22. 이는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며 그 구원을 의지하지 아니한 연고로다
23. 그러나 저가 오히려 위의 궁창을 명하시며 하늘 문을 여시고
24. 저희에게 만나를 비같이 내려 먹이시며 하늘 양식으로 주셨나니
25. 사람이 권세 있는 자의 떡을 먹음이여 하나님이 식물을 충족히 주셨도다
26. 저가 동풍으로 하늘에서 일게 하시며 그 권능으로 남풍을 인도하시고
27. 저희에게 고기를 티끌 같이 내리시니 곧 바다 모래 같은 나는 새라
28. 그 진 중에 떨어지게 하사 그 거처에 둘리셨도다
29. 저희가 먹고 배불렀나니 하나님이 저희 소욕대로 주셨도다
30. 저희가 그 욕심에서 떠나지 아니하고 저희 식물이 아직 그 입에 있을 때에
31. 하나님이 저희를 대하여 노를 발하사 저희 중 살진 자를 죽이시며 이스라엘의 청년을 쳐 엎드러뜨리셨도다
32. 그럴찌라도 저희가 오히려 범죄하여 그의 기사를 믿지 아니하였으므로
33. 하나님이 저희 날을 헛되이 보내게 하시며 저희 해를 두렵게 지내게 하셨도다
34. 하나님이 저희를 죽이실 때에 저희가 그에게 구하며 돌이켜 하나님을 간절히 찾았고
35. 하나님이 저희의 반석이시요 지존하신 하나님이 저희 구속자이심을 기억하였도다
36. 그러나 저희가 입으로 그에게 아첨하며 자기 혀로 그에게 거짓을 말하였으니
37. 이는 하나님께 향하는 저희 마음이 정함이 없으며 그의 언약에 성실치 아니하였음이로다
38. 오직 하나님은 자비하심으로 죄악을 사하사 멸하지 아니하시고 그 진노를 여러번 돌이키시며 그 분을 다 발하지 아니하셨으니
39. 저희는 육체뿐이라 가고 다시 오지 못하는 바람임을 기억하셨음이로다
40. 저희가 광야에서 그를 반항하며 사막에서 그를 슬프시게 함이 몇번인고
41. 저희가 돌이켜 하나님을 재삼 시험하며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를 격동하였도다
42. 저희가 그의 권능을 기억지 아니하며 대적에게서 구속하신 날도 생각지 아니하였도다
43. 그 때에 하나님이 애굽에서 그 징조를, 소안 들에서 그 기사를 나타내사
44. 저희의 강과 시내를 피로 변하여 저희로 마실 수 없게 하시며
45. 파리 떼를 저희 중에 보내어 물게 하시고 개구리를 보내어 해하게 하셨으며
46. 저희의 토산물을 황충에게 주시며 저희의 수고한 것을 메뚜기에게 주셨으며
47. 저희 포도나무를 우박으로, 저희 뽕나무를 서리로 죽이셨으며
48. 저희 가축을 우박에, 저희 양떼를 번갯불에 붙이셨으며
49. 그 맹렬한 노와 분과 분노와 고난 곧 벌하는 사자들을 저희에게 내려 보내셨으며
50. 그 노를 위하여 치도하사 저희 혼의 사망을 면케 아니하시고 저희 생명을 염병에 붙이셨으며
51. 애굽에서 모든 장자 곧 함의 장막에 있는 그 기력의 시작을 치셨으나
52. 자기 백성을 양 같이 인도하여 내시고 광야에서 양떼 같이 지도하셨도다
53. 저희를 안전히 인도하시니 저희는 두려움이 없었으나 저희 원수는 바다에 엄몰되었도다
54. 저희를 그 성소의 지경 곧 그의 오른손이 취하신 산으로 인도하시고
55. 또 열방을 저희 앞에서 쫓아 내시며 줄로 저희 기업을 분배하시고 이스라엘 지파로 그 장막에 거하게 하셨도다 56. 그럴찌라도 저희가 지존하신 하나님을 시험하며 반항하여 그 증거를 지키지 아니하며
57. 저희 열조 같이 배반하고 궤사를 행하여 속이는 활 같이 빗가서
58. 자기 산당으로 그 노를 격동하며 저희 조각한 우상으로 그를 진노케 하였으매
59. 하나님이 들으시고 분내어 이스라엘을 크게 미워하사
60. 실로의 성막 곧 인간에 세우신 장막을 떠나시고
61. 그 능력된 자를 포로에 붙이시며 자기 영광을 대적의 손에 붙이시고
62. 그 백성을 또 칼에 붙이사 그의 기업에게 분내셨으니
63. 저희 청년은 불에 살라지고 저희 처녀에게는 혼인 노래가 없으며
64. 저희 제사장들은 칼에 엎드러지고 저희 과부들은 애곡하지 못하였도다
65. 때에 주께서 자다가 깬자 같이, 포도주로 인하여 외치는 용사 같이 일어나사
66. 그 대적을 쳐 물리쳐서 길이 욕되게 하시고
67. 또 요셉의 장막을 싫어 버리시며 에브라임 지파를 택하지 아니하시고
68. 오직 유다 지파와 그 사랑하시는 시온산을 택하시고
69. 그 성소를 산의 높음 같이, 영원히 두신 땅 같이 지으셨으며
70. 또 그 종 다윗을 택하시되 양의 우리에서 취하시며
71. 젖 양을 지키는 중에서 저희를 이끄사 그 백성인 야곱, 그 기업인 이스라엘을 기르게 하셨더니
72. 이에 저가 그 마음의 성실함으로 기르고 그 손의 공교함으로 지도하였도다
<시편 78편 성경주석>
78:1 내 백성이여.
1~8절은 이 시의 목적을 알린다. 이제 막 열거될 이스라엘 역사에 관한 기사는 현재에 대한 경고와 미래에 대한 권면을 제공할 것이다.
78:1 교훈.
히브리어 토라(torah), “가르침”(참조 잠 3:1 주석).
78:2 비유.
히브리어 마샬(mas∨al). 참조 시 49:4 주석; 마 13:34, 35. 비유는 온전히 이해하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묵상이 필요하다.
78:4 후대.
전통이 이어지는 경로가 암시되어 있다. 각 세대가 하나님의 섭리에 관한 이야기를 다음 세대에 전해 주는 것은 신성하게 위임된 일이다.
78:5 법도를…정하시고.
하나님의 율법이 세대로부터 세대에 교육되고 또 이스라엘 민족의 삶에서 산 능력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그분이 목적하신 바다(참조 출 10:2; 13:8, 14; 신 4:9; 6:7, 20).
78:9 에브라임.
이 지파는 한때 가장 수가 많고 공격적인 지파였으므로 이름이 뽑혔을 것이다. 여호수아는 에브라임 지파 출신이었다(민 13:8, 16). 여기에 언급된 특정한 사건은, 비록 있다손 치더라도, 알려져 있지 않다. 에브라임은 여기서 왕국 전체를 대표할 것이다.
78:11 잊었도다.
참조 시 106:13; 78:7.
78:12 소안.
애굽의 식량 비축 도성으로 나일강의 타니틱(Tanitic) 지류의 동쪽 해안에 있다. 이 도성은 타니스(Tanis)로 알려졌는데, 출 1:11에서는 라암셋으로 불린다.
78:13 갈라.
참조 출 14:16. 시 78:13~16은 홍해의 경험, 광야의 구름기둥과 불기둥, 사막에서 물을 공급한 일과 관련하여 망각되기 쉬운 사건들을 열거한다.
78:13 무더기같이.
참조 출 15:8.
78:14 구름.
참조 출 13:21; 시 105:39.
78:15 반석을 쪼개시고.
참조 출 17:6; 민 20:11.
78:17 황야.
히브리어 치야(s.iyah). 물 없는 건조한 지역을 가리킨다.
78:17 배반하였도다.
참조 신 9:22; 히 3:16. 시 78:17~31은 고기와 음료에 대한 이스라엘의 불평과 잇따른 징계를 묘사한다.
78:18 탐욕대로.
문자적으로 “저희의 영혼을 위하여.” 즉 자신을 위하여(참조 시 16:10 주석).
78:18 식물.
히브리어 오켈(’okel), “음식.” 먹을 것을 의미하는 일반적인 용어.
78:18 구하여.
마음의 감정은 실제적인 불평으로 표현된다.
78:18 시험하였으며.
히브리어 나사(nasah), 문자적으로 “시험하였으며” 혹은 “시도하였으며.”
78:19 식탁을 준비(하시랴).
참조 시 23:5. 19, 20절의 질문들을 불평자들의 입으로 시적으로 표현하여 역사적 기사를 더욱 생생하게 만든다. 그들의 불평은 “하나님을 대적하”였다. 그들이 대적하는 하나님은 그들이 신뢰해야 할 온갖 이유를 다 준 분이었다.
78:20 또…떡을 주시며.
역사적 기사에 의하면 이 기적의 순서가 뒤바뀌었다(참조 출 16:8, 12; 17:6; 신 11:31, 32; 20:8~11). 시인은 정확한 연대기적 순서를 벗어나고 있다.
78:20 고기.
히브리어. 셰에르(s∨e’er), “고기 음식”.
78:21 노.
참조 민 11:1; 시 106:18.
78:23 하늘 문.
참조 왕하 7:2, 19; 말 3:10. 시 78:23~25은 만나를 선물로 준 것에 대한 극히 아름다운 시적 표현이다.
78:24 비같이 내려.
참조 출 16:4. 이 시의 시적인 기술 전반에 걸쳐 역사 기술용 어법과의 밀접한 유사성이 존재한다.
78:24 양식.
히브리어 다간(dagan), “곡식” 혹은 “밀가루”(참조 출 16:4; 시 105:40; 요 6:31). 만나는 “깟씨”와 닮았다(출 16:31).
78:25 권세 있는 자의 떡.
(「제임스왕역」에는 “angels’ food”[천사의 떡]으로 되어 있음-역자 주). 하나님의 권세 있는 자들은 천사들이다(시 103:20). 「70인역」은 “천사들의 떡”으로 번역한다. 우리는 이 진술에서 만나가 천사들의 음식이라고 유추해서는 결코 안 된다. 이 구절은 단지 “천사들이…공급한 음식”(부조와 선지자, 297)이라는 의미일 뿐이다.
78:26 저가…일게 하시며.
26~31절은 메추라기 기적과 그 기적의 결과에 대한 그림 같은 시적 기사이다.
78:27 고기.
참조 출 16:13; 민 11:31.
78:29 배불렀나니.
참조 민 11:20; 시 106:15.
78:32 믿지 아니하였으므로.
참조 히 4:2, 6. 시 78:32~55은 42절의 출애굽 기사를 요약하면서 불신의 교훈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한다.
78:34 저희가…돌이켜.
34~39절은 사람의 죄와 형벌, 하나님께로의 일시적인 돌이킴 그리고 부정한 자녀에 대한 하나님의 무한한 동정심을 그린 매우 감동적인 장면이다.
78:36 저희가…거짓을 말하였으니.
그들의 회개는 죄를 미워한 것이 아니라 형벌의 두려움 때문이었다(참조 시 32:6 주석).
78:40 그를 반항하며.
참조 17절 주석.
78:41 시험하며.
참조 18절 주석.
78:41 거룩한 자.
참조 시 71:22.
78:41 격동하였도다.
(「제임스왕역」에는 “limited”[제한하다]로 되어 있음-역자 주). 곧 무한하시며 전능하신 분의 능력을 “제한하다”라는 뜻이다.
78:42 기억지 아니하며.
참조 시 105:5.
78:43 그 징조.
12절의 온역에 관한 기사가 되풀이되었다. 시인은 열 재앙 중 여섯 가지만 언급하는 것처럼 보인다. 첫 재앙으로 시작해서 넷째, 둘째, 여덟째, 일곱째 순서로 계속 이어지다가 열 번째 재앙으로 그의 기사를 마친다. 이 시는 과학적인 논문이 아니라 영감받은 시로써, 역사적인 고찰을 통해 바람직한 교훈을 주기 위한 충분한 사실들만 선별한 것이다.
78:43 소안.
참조 12절.
78:44 강과 시내를 피로.
(「제임스왕역」에는 “rivers”[강들]로 되어 있음-역자 주). 첫 재앙(출 7:17~21). 강이 복수형으로 된 것은 나일강과 그 운하들을 의미한다.
78:45 파리떼…개구리.
네 번째와 두 번째 재앙(출 8:20~24, 1~6).
78:46 황충.
여덟 번째 재앙(출 10:4~15; 참조 시 105:34; 욜 1:4).
78:47 우박.
일곱 번째 재앙(출 9:18~26). 우박은 땅의 소산물을 황폐케 하고 가축들도 죽였다.
78:47 서리.
히브리어 하나말(h.anamal). 이곳에만 나오는 낱말이다. 그 의미는 확실하지 않다. 비슷한 어근을 갖고 있는 아랍어에서 의미를 추정하면 “황폐케 하는 큰 물”이다. “서리”는 「70인역」의 독법이다.
78:48 번갯불.
히브리어 르샤핌(res∨apim), “불꽃.” 여기서는 아마 “번개”를 묘사하는 것으로 보인다(참조 출 9:24).
78:49 맹렬한.
49~51절은 열 번째 재앙을 묘사한다(출 12:29, 30).
78:49 벌하는 사자들.
즉 악을 가져다주는 천사들.
78:51 함의 장막.
곧 “함의 천막.” 함은 애굽인의 선조인 미스라임의 아버지이다(참조 창 10:6 주석; 시 105:23, 27).
78:51 그 기력의 시작.
문학적인 구조와 의미에서 “장자”와 평행을 이룬다.
78:52 양같이.
이 절은 광야를 지나는 동안 풀밭에서 풀밭으로 자기 양을 인도하는 이스라엘의 목자를 그린다(참조 시 23:1 주석; 시 77:20).
78:53 바다에 엄몰되었도다.
이스라엘의 신뢰와 애굽인들의 공포가 이상적인 대조를 보이며, 홍해의 구원 이야기가 짤막하게 재등장한다(출 14:13, 25).
78:54 산으로.
시인은 속도감 있는 시적 파격으로 홍해의 경험과 가나안의 입경 간의 간격을 한 절에서 메꾼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약속의 땅 경계에 있다.
78:55 기업.
참조 신 34:2; 수 23:4.
78:56 시험하며.
참조 17, 18, 41절. 56~64절은 반역과 형벌에 대한 참담한 이야기를 재개한다.
78:57 속이는 활.
표적에 똑바로 쏘지 못한 화살이라 사수를 실망시킨다(참조 호 7:16).
78:58 산당.
우상숭배의 중심지.
78:58 진노케.
참조 출 20:5; 34:14. 하나님은 우리가 전 존재를 다하여 그를 섬기기를 요구한다(참조 신 6:13, 20~25; 마 4:10).
78:59 미워하사.
곧 “거절하사.”
78:60 실로.
약 300년 동안 장막과 언약궤가 실로에 있었다. 실로는 벧엘 북쪽으로 약 16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자리잡고 있다(참조 수 18:10; 삿 18:31; 삼상 4:3). 블레셋인들에게 탈취되었던 궤가(삼상 4장) 돌아와 실로로는 영영 돌아가지 않고 최종적으로 예루살렘에 안치되었다(참조 ; 렘 7:12, 14).
78:61 그 능력된 자.
곧 언약궤(참조 삼상 4:3, 21; 시 132:8).
78:62 칼에.
참조 삼상 4:2, 10.
78:63 불에 살라지고.
황폐함을 묘사한 것인데 젊은 남자들은 전쟁에서 다 없어지고 처녀들은 결혼을 못하고 제사장들은 살육되고(참조 삼상 4:11) 죽은 자들은 애곡함이 없다(참조 욥 27:15). 결혼식이나 격식을 갖춘 장례식을 더 이상 볼 수 없는 땅의 황폐함을 생각해 보라.
78:65 자다가 깬 자같이.
시인은 이 역동적인 비유에서 하나님을 자기 백성들에게 완전히 무심한 분으로 표현하고, 그런 다음 그들을 위하여 행동하기 위해 몸을 일으키는 분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 생경한 비유를 사용한 것도 그렇고 또 인사불성의 술취함에서 깨어나 고함을 지르는 용사의 비유를 사용한 것은 현대 서구인들이 생각하기에는 이질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동방의 사고로는 전혀 어색하지 않다.
78:67 요셉의 장막.
여러 해 동안 성소는 요셉의 영토 안에 있었다(참조 60절). 후에 유다의 영토에 있는 예루살렘이 언약궤의 거처가 되었다(삼상 6:1~18).
78:70 다윗을 택하시되.
이 시는 양떼의 목자가, 하나님의 택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스라엘의 목자가 된다고 하는 아름다운 그림으로 끝난다(참조 삼상 16:11~13; 삼하 3:18; 7:5, 8).
78:71 젖 양을 지키는.
신실한 목자는 양들을 인도할 뿐 아니라, 필요하면 양 무리 중에서 새로 태어난 새끼 양을 꺼내기 위해서 암양 뒤를 따른다.
78:72 기르고.
이스라엘의 목자-왕(the shepherd-king)에 대한 아름다운 찬사이다. 그분은 성실함과 공교함으로 통치하신다(참조 왕상 9:4).
출처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제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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