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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5장 & 성경주석 본문

성경주석/잠언

잠언 5장 & 성경주석

Timberners-Lee 2017. 3. 15. 06:25

<잠언 5장 흐름정리>

음녀를 주의하여 멀리하고 젊어서 취한 아내를 즐거워하라는 교훈이다. 자칫하면 힘이 넘치는 젊은 시절을 음행으로 낭비하기 쉽다. 일단 음행에 빠지면 그 대가를 혹독하게 치러야 한다. 존영과 재물이 상실되고, 생명이 단축되며, 육체가 쇠잔해질 것이다. 더욱이 음행은 하나님이 엄격히 금하는 바이므로, 그러한 죄악에 빠졌다는 것은 곧 자기 영혼에 중한 상처를 입히는 셈이 된다. 음녀의 유혹은 참으로 달콤하고, 육체의 정욕은 제어하기 힘들다. 하지만 음행으로 말미암는 파멸과 고통을 명심하여 경건하고 바른길을 걸어야 한다.


<잠언 5장 줄거리>

1. 솔로몬은 지혜를 배우도록 권고함.

3. 그는 매춘과 방탕의 해악을 보여 줌.

15. 그는 만족과 관대와 순결을 권유함.

22. 악인들은 그들의 죄에 압도당함.


<잠언 5장 개역한글>

1. 내 아들아 내 지혜에 주의하며 내 명철에 네 귀를 기울여서

2. 근신을 지키며 네 입술로 지식을 지키도록 하라    

3. 대저 음녀의 입술은 꿀을 떨어뜨리며 그 입은 기름보다 미끄러우나    

4. 나중은 쑥 같이 쓰고 두 날 가진 칼 같이 날카로우며    

5. 그 발은 사지로 내려가며 그 걸음은 음부로 나아가나니    

6. 그는 생명의 평탄한 길을 찾지 못하며 자기 길이 든든치 못하여도 그것을 깨닫지 못하느니라    

7. 그런즉 아들들아 나를 들으며 내 입의 말을 버리지 말고    

8. 네 길을 그에게서 멀리하라 그 집 문에도 가까이 가지 말라

9. 두렵건대 네 존영이 남에게 잃어버리게 되며 네 수한이 잔포자에게 빼앗기게 될까 하노라    

10. 두렵건대 타인이 네 재물로 충족하게 되며 네 수고한 것이 외인의 집에 있게 될까 하노라    

11. 두렵건대 마지막에 이르러 네 몸, 네 육체가 쇠패할 때에 네가 한탄하여    

12. 말하기를 내가 어찌하여 훈계를 싫어하며 내 마음이 꾸지람을 가벼이 여기고    

13. 내 선생의 목소리를 청종치 아니하며 나를 가르치는 이에게 귀를 기울이지 아니하였던고    

14. 많은 무리들이 모인 중에서 모든 악에 거의 빠지게 되었었노라 하게 될까 하노라    

15. 너는 네 우물에서 물을 마시며 네 샘에서 흐르는 물을 마시라      

16. 어찌하여 네 샘물을 집 밖으로 넘치게 하겠으며 네 도랑물을 거리로 흘러가게 하겠느냐    

17. 그 물로 네게만 있게 하고 타인으로 더불어 그것을 나누지 말라    

18. 네 샘으로 복되게 하라 네가 젊어서 취한 아내를 즐거워하라    

19. 그는 사랑스러운 암사슴 같고 아름다운 암노루 같으니 너는 그 품을 항상 족하게 여기며 그 사랑을 항상 연모하라    

20. 내 아들아 어찌하여 음녀를 연모하겠으며 어찌하여 이방 계집의 가슴을 안겠느냐    

21. 대저 사람의 길은 여호와의 눈 앞에 있나니 그가 그 모든 길을 평탄케 하시느니라      

22. 악인은 자기의 악에 걸리며 그 죄의 줄에 매이나니      

23. 그는 훈계를 받지 아니함을 인하여 죽겠고 미련함이 많음을 인하여 혼미하게 되느니라


<잠언 5장 성경주석>

5:1 내 아들아.

 참조 2:1 주석.

5:3 음녀.

 참조 2:16 주석.

5:3 꿀.

 유혹의 말들은 선천적 및 후천적인 인류의 약점에 호소하도록 치밀하게 계산된 것이기 때문에 귀에 부드럽고 달콤하게 들린다. 그런 말들에 대한 예증은 7:14~20에 나온다.

5:4 나중은…쓰고.

 유혹에 넘어가는 자는 오래지 않아 후회의 쓴맛을 보게 된다. 즐거움이 슬픔으로 교체되는 일을 계속한다면 무력한 죄의 종들은 사지(死地)로 들어갈 때까지 즐거움은 사라지고 쓰라림은 증가한다.

5:4 쑥.

 매우 쓴맛을 지닌 쑥 속(屬)의 식물(참조 신 29:18; 렘 9:15; 23:15).

5:6 그는…찾지 못하며(lest thou shouldest).

 이 절의 히브리어를 번역하기는 어렵다. “~하지 않도록”(lest)에 관해서는 고대의 역본들이 “아니다”(not)로 해석했다. 부정을 나타내는 말이 이 절을 더욱 명확하게 해 준다. 이 절은 다음과 같이 번역할 수도 있다. “그녀는 생명의 길을 평탄하게 하지 않으며 길이 든든하지 못하여도 그것을 깨닫지 못하느니라.” 이성과 양심의 통제를 벗어난 맹목적이며 완고한 죄인은 변덕스럽게 이 길에서 저 길로 돌아서지만(7:12), 현실의 행복과 미래의 구원을 발견할 수 있는 유일한 생명의 길로는 결코 들어가지 않는다.

5:7 나를 들으며.

 솔로몬은 자신의 경고에 유의하지 않는 자들에게 따를 불행한 모습을 묘사하기 전에 자신의 말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도록 요구한다.

5:8 가까이 가지 말라.

 수많은 사람을 정복한 크고 작은 죄의 유혹들에 저항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믿기보다는 유혹으로부터 멀리 벗어나 있어야 할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잠 4:14; 7:24~27; 고전 6:18; 딤후 2:22).

5:9 잔포자에게.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부당한 취급을 받은 남편이 [부정한 아내를] 노예로 파는 것에 대하여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해 왔지만 그런 것은 간음에 대한 형벌이 아니었다(신 2:22; 요 8:5). 인생의 전성기를 자신의 품위를 떨어뜨리고 스스로를 모독케 하는 죄의 노예생활로 허비하는 것은 육체적인 노예생활이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큰 형벌이다.

5:10 외인의 집.

 재산과 돈이 사라지면 그 당시의 사람들은 노동에서 얻는 모든 이익이 자신이 아닌 주인에게로 돌아가는 가정 노예 자리를 찾곤 했다.

5:11 네가 한탄하여.

 그런 일에 뒤따르는 영적인 파멸은 6장에 묘사된다. 여기서는 삶의 완전한 몰락이 강조된다. 삶의 높은 기대와 무한한 가능성들이 비참한 노예생활 중에 사라졌다.

5:12 내가…훈계를 싫어하며.

 후회의 긴 세월동안 죄인은 그처럼 많은 슬픔을 면하게 해 주고, 뒤따르는 성경절들에 묘사된 참된 기쁨을 보장해 줄 수 있었던 어른들의 좋은 훈계에 귀를 기울이지 않은 실수를 슬퍼한다.

5:14 모든 악에 거의 빠지게 되었었노라.

 하나님 의 백성의 공동체 가운데서 이 젊은이는 자신이 하나님과 사람에 대하여 죄를 저지르도록 방심하였다. 교회 앞에 자신의 죄악을 과시하는 자들의 양심은 특별히 굳어진다. 그리스도교를 믿지 않는 가정에서 자라난 청년들과는 달리, 이들은 진리의 빛 가운데서 죄를 지어왔고 구주의 펼쳐진 손과 성령의 호소를 고의적으로 무시해 왔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로 다가갈 다른 방법은 없다. 그들은 자신들을 구원으로부터 분리시켰다(히 10:26). 이런 것들을 심사숙고하고 청년은 물론이요 부모와 교사들은 온건한 생각과 부지런한 노력으로 감응해야 한다.

5:15 네 우물.

 결혼 생활의 행복을 예찬하는 말이다. 목마른 자가 우물의 물로 상쾌하게 되는 것처럼 남자는 아내와의 교제에서 즐거움을 발견해야 한다(참조 고전 7:1~5; 딤전 5:14; 시 127:4, 5).

5:16 네 샘물.

 이 절은 “네 샘물을…해야 하지 않겠느냐?”라는 의문문으로 표현해야 할 것이다. 샘과 우물(15절)은 집과 연결되어 있다. 개울과 수원(水源)은 대개 집에서 떨어져 있다. 이 모든 물의 공급은 기쁨의 근원을 상징한다.

5:18 즐거워하라.

 결혼 생활이 나눔의 생활이 되고 서로를 기쁘게 하려는 노력이 늘 있다면 세월이 지날수록 부부생활의 기쁨은 깊어지고 커질 것이다. 단조로운 생활 속에서 연인 시절의 배려를 상실하고 배우자를 소홀히 여길 때, 둘 중 어느 한쪽이 불법적인 만족에 눈을 돌리게 된다. 특히 남편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아내의 존재 가치와 그녀에 대한 영속적인 사랑을 표현하는 일을 기억해야 한다. 그러한 표현은 그 자신의 사랑을 더하게 해 줄 것이고 흘러가는 세월에 적응해야 할 시기에 놓인 배우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참조 잠 2:17; 말 2:15, 16).

5:19 그 사랑을 항상 연모하라.

 아내에 대한 남편의 사랑은 인생의 모든 면에 스며드는 강한 애정이어야 한다. 그것은 좋은 의미에서의 사로잡힘이 되어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생애를 함께하는 이의 사상과 결부되지 않고는 어떤 것이라도 생각나지 않고 어느 것도 행하지 않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사랑은 취(醉)하게 하는 것이다. “연모하라”는 말은 문자적으로 ‘취하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5:20 음녀.

 이것은 진정한 사랑에 심취하는 것과 얼마나 다른가? 사랑은 해가 갈수록 깊고 풍부해지지만 죄악적인 애정은 앞의 성경절들에 묘사된 슬픔들이 가져다주는 원치 않는 올무에 신속하게 걸리게 할 뿐이다. 왜 사람이 스스로 자신을 그런 덫에 걸리게 해야 하는가?

5:21 여호와의 눈.

 미래에 심판과 내세가 없다 하더라도, 결혼 서약에 충실하는 것은 지혜로운 일이고, 충실하지 않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그러나 내세는 분명히 있고, 그곳에 들어가는 것은 모든 더러움에서 깨끗해지고자 하는 의지에 달려 있다. 간음한 자는 이중의 정죄를 받는다. 그는 현세의 진정한 즐거움을 박탈당하고 내세의 더 크고 영원한 즐거움에서도 제외된다(잠 15:3; 말 3:5; 히 13:4).

5:22 줄.

 죄인은 훈계를 거절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죄의 덫에 점점 더 얽힌다. 가장 강한 속박을 깨뜨릴 권세가 있지만, 죄악적인 경향에 오래 탐닉함으로써 구원에 대한 욕망은 흔히 죄인에게서 떠나가고 자신의 의지를 구주의 편에 맡기려는 마음도 사라진다. 온전히 구하실 수 있는 분에게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 한 상황은 절망적이다(히 7:25).


참고자료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제6권, 시조사.

- 「열린노트성경」, 아가페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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