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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30장 & 성경주석 본문

성경주석/잠언

잠언 30장 & 성경주석

Timberners-Lee 2017. 5. 11. 05:59

<잠언 30장 흐름정리>

본 장 내용은 아굴의 잠언들이다. 아굴은 에단과 헤만 같은 현자로 추측된다. 먼저, 그는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위시한 모든 사람이 미물에 불과하다는 점을 고백하고,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만 전적으로 의지하는 삶을 살기를 소원한다(1~9절). 이어서 자신을 위시한 모든 사람이 특별히 유의해야 할 죄악 된 행실들을 몇 가지 나열한다(10~14절). 15~31절은 소위 '숫자 잠언'으로서 유사한 내용을 한 묶음으로 소개하는 형태이다. 그중 앞의 두 가지는 지혜자가 경계해야 할 사항들인 반면(15~23절), 뒤의 두 가지는 지혜자가 본받아야 할 사항들이다(24~31절).


<잠언 30장 줄거리>

1. 아굴의 믿음의 고백.

7. 그의 기도의 두 요점.

10. 가장 하잘 것 없는 자를 잘못 취급해서는 안 됨.

11. 네 악한 무리.

17. 부모를 멸시해서는 안 됨.

18. 알기 어려운 것 네 가지.

21. 견될 수 없는 것 네 가지.

24. 가장 지혜로운 것 네 가지.

29. 위엄 있는 것 네 가지.

32. 노는 방지해야 함.


<잠언 30장 개역한글>

1. 이 말씀은 야게의 아들 아굴의 잠언이니 그가 이디엘과 우갈에게 이른 것이니라      

2. 나는 다른 사람에게 비하면 짐승이라 내게는 사람의 총명이 있지 아니하니라      

3. 나는 지혜를 배우지 못하였고 또 거룩하신 자를 아는 지식이 없거니와      

4. 하늘에 올라갔다가 내려온 자가 누구인지, 바람을 그 장중에 모은 자가 누구인지, 물을 옷에 싼 자가 누구인지, 땅의 모든 끝을 정한 자가 누구인지, 그 이름이 무엇인지, 그 아들의 이름이 무엇인지 너는 아느냐      

5. 하나님의 말씀은 다 순전하며 하나님은 그를 의지하는 자의 방패시니라      

6. 너는 그 말씀에 더하지 말라 그가 너를 책망하시겠고 너는 거짓말 하는 자가 될까 두려우니라     

7. 내가 두가지 일을 주께 구하였사오니 나의 죽기 전에 주시옵소서   

8. 곧 허탄과 거짓말을 내게서 멀리 하옵시며 나로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으로 내게 먹이시옵소서     

9. 혹 내가 배불러서 하나님을 모른다 여호와가 누구냐 할까 하오며 혹 내가 가난하여 도적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려워함이니이다    

10. 너는 종을 그 상전에게 훼방하지 말라 그가 너를 저주하겠고 너는 죄책을 당할까 두려우니라      

11. 아비를 저주하며 어미를 축복하지 아니하는 무리가 있느니라      

12. 스스로 깨끗한 자로 여기면서 오히려 그 더러운 것을 씻지 아니하는 무리가 있느니라      

13. 눈이 심히 높으며 그 눈꺼풀이 높이 들린 무리가 있느니라      

14. 앞니는 장검 같고 어금니는 군도 같아서 가난한 자를 땅에서 삼키며 궁핍한 자를 사람 중에서 삼키는 무리가 있느니라      

15. 거머리에게는 두 딸이 있어 다고 다고 하느니라 족한 줄을 알지 못하여 족하다 하지 아니하는것 서넛이 있나니

16. 곧 음부와 아이 배지 못하는 태와 물로 채울 수 없는 땅과 족하다 하지 아니하는 불이니라      

17. 아비를 조롱하며 어미 순종하기를 싫어하는 자의 눈은 골짜기의 까마귀에게 쪼이고 독수리 새끼에게 먹히리라

18. 내가 심히 기이히 여기고도 깨닫지 못하는 것 서넛이 있나니      

19. 곧 공중에 날아 다니는 독수리의 자취와 반석 위로 기어다니는 뱀의 자취와 바다로 지나다니는 배의 자취와 남자가 여자와 함께 한 자취며      

20. 음녀의 자취도 그러하니라 그가 먹고 그 입을 씻음 같이 말하기를 내가 악을 행치 아니하였다 하느니라      

21. 세상을 진동시키며 세상으로 견딜 수 없게 하는 것 서넛이 있나니      

22. 곧 종이 임금된 것과 미련한 자가 배부른 것과      

23. 꺼림을 받는 계집이 시집간 것과 계집 종이 주모를 이은 것이니라      

24. 땅에 작고도 가장 지혜로운 것 넷이 있나니      

25. 곧 힘이 없는 종류로되 먹을 것을 여름에 예비하는 개미와      

26. 약한 종류로되 집을 바위 사이에 짓는 사반과      

27. 임군이 없으되 다 떼를 지어 나아가는 메뚜기와      

28. 손에 잡힐만하여도 왕궁에 있는 도마뱀이니라      

29. 잘 걸으며 위풍 있게 다니는 것 서넛이 있나니      

30. 곧 짐승 중에 가장 강하여 아무 짐승 앞에서도 물러가지 아니하는 사자와      

31. 사냥개와 수염소와 및 당할 수 없는 왕이니라      

32. 만일 네가 미련하여 스스로 높은체 하였거나 혹 악한 일을 도모하였거든 네 손으로 입을 막으라      

33. 대저 젖을 저으면 뻐터가 되고 코를 비틀면 피가 나는 것 같이 노를 격동하면 다툼이 남이니라


<잠언 30장 성경주석>

30:1 아굴의 잠언.

 이 절의 해석은 많은 토론을 야기해 왔다. 성경 어느 곳에서도 우리는 아굴이나 야게 혹은 우갈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이디엘의 이름은 베냐민 자손에 속한 것으로 느 11:7에 나타난다. 어떤 유대인 해석자들은 아굴이 솔로몬에 대한 비유적인 이름이었다고 믿는다. 그들은 시작하는 절을 “경건한[혹은 순종하는] 아들 수집자의 말”로 해석하는데, “경건”은 다윗을 가리키고 있다. 「불가타역」도 그 절을 “발언자의 아들, 곧 수집자의 말”로 번역하여 유사한 사상을 따른다.

  솔로몬을 이 부분의 저자로 생각하지 않는 자들은 이것이 본서의 선행(先行) 부분들보다 어느 정도 낮은 어조를 가지고 있다는 이유를 제시한다. 그들은 또한 2절과 3절이 솔로몬의 어조와 같지 않다고 지적한다.

  한 헬라어 역본과 많은 해석자가 “예언”(prophecy, 1절의 「제임스왕역」에는 이 말이 나와 있음-역자 주)에 해당하는 말에서 아마도 창 25:14; 대상 1:30에 언급된 맛사라는 지명을 발견한다. 그러나 이 이름으로도 아굴의 정체성에 관해서는 아무런 빛을 던져주지 않는다. 교회증언, Ⅳ, 455, 456,에 있는 말도이와 비슷하게 확정적이지 못하다. 하지만 누구를 통하여 이 영감의 말들이 주어졌는지를 우리가 아는 것은 꼭 필요한 일이 아니다.

30:2 총명.

 이 말은 그가 이해하는 범위 안에서 지적인 발전을 이루지 못했음을 깨닫는 사람의 솔직한 고백처럼 보인다.

30:4 올라…자가 누구인지.

 그렇게 함으로써만 사람이 거룩하신 분에 대해서 어떤 상당한 지식을 얻을 수 있었다. 예수는 오직 자신만이 하늘에 갔다 왔기 때문에 아버지를 계시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요 1:18, 3:13).

30:4 물을…싼.

 이 절을 욥 38, 39장과 비교하라.

30:5 말씀.

 히브리어 이므라(’imrah). 잠언의 다른 곳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이므라는 시편에서 발견되는데, 거기에서 그 사상을 취한 것 같다(시 119:140). 여호와께서는 특별히 당신의 말씀을 간수해 오셨다. 그 말씀을 의지하는 법을 배우는 자들에게 그 말씀은 완전한 방패와 보호가 된다.

30:5 순전하며.

 문자적으로 “순결하며”(참조 시 12:6).

30:6 너는…더하지 말라.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보호로 말미암아 순결하기 때문에 우리가 그것을 함부로 고쳐서는 안 된다. 우리의 유한한 마음은 하나님의 생각을 결코 충분히 이해할 수 없다(잠 30:3, 4; 사 55:7~9).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에 관하여 유사한 경고를 했다(신 4:2). 요한은 훨씬 더 강력한 금령으로 성경의 마지막 책을 종결했다(계 22:18, 19). 도달한 결론에 대해서 그 말씀이 점검하는 역할을 하도록 순수한 그대로 남아 있는 한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해설을 여기서 금지할 의도는 없다. 혼란을 야기하고 하나님께 대한 비난을 초래하는 것은 진리의 객관적인 표준을 변경하거나 포기하는 것이다.

30:7 두 가지 일.

 7~9절은 저자가 그의 생전에 성취되는 것을 보고자 소원한 두 가지 요구 사항을 하나님께 제시한다.

30:8 허탄.

 히브리어 샤우(s∨aw’), “공허”, “무가치한 것.”

30:8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적당한 환경에서 보호받고자 하는 기도인데, 그 이유가 9절에 밝혀져 있다.

30:9 내가 배불러서…할까 하오며.

 부의 큰 위험은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선하심을 의지하지 않게 하고 참된 부의 유일한 근원자로부터 분리시키는 것이다(참조 욥 21:13~15; 시 73:12). 반면에 빈곤은 사람으로 하여금 하나님이 그를 돌보지 않는다고 느끼도록 유혹하고 그 자신의 필요를 공급하기 위하여 죄악적인 방법들을 사용하도록 이끌 수가 있다(참조 사 8:21). 부자나 빈자를 막론하고 모든 사람은 하늘 아버지를 의지하는 마음을 지속해야 한다.

30:10 훼방하지 말라.

 종의 생애는 자유인이 비밀리에 비방함으로써 훨씬 더 비참해질 수 있다. 낮은 위치에 있는 자들에게 동정심을 나타내야 한다.

30:11 무리.

 이 절은 당시에 존재하던 무리를 묘사하는 일련의 언급들을 시작한다. 이 시대는 이스라엘에서는 죽음에 해당하는 죄가 되는 부모에 대한 불성실로 특징지어진다(출 21:17; 참조 잠 20:20).

30:12 스스로.

 바리새인들에 대한 그리스도의 고발과 비교하라(마 23:25~28; 눅 18:9, 11).

30:13 높으며.

 참조 6:17; 21:4.

30:14 장검 같고.

 이 계층의 탐욕은 한계를 모른다. 이 사람들은 가난한 자가 그의 재산을 완전히 약탈당할 때까지 쉴 수 없다(참조 암 8:4).

30:15 거머리.

 히브리어 알루카(‘aluqah). 수리아어와 새 히브리어와 아랍어와의 유사점에서, 또한 「70인역」의 증거를 근거로 대부분의 해석자들은 알루카가 피에 대하여 만족할 줄 모르는 욕구를 가진 팔레스타인에 흔한 큰 거머리를 나타낸다는 데 동의한다.

30:16 족하다.

 무덤은 죽음을 위해 더 이상 공간이 없을 정도로 결코 가득 찰 수 없고, 아이 없는 이스라엘의 여인은 다른 여자들 사이에서 그의 머리를 들 수 있도록 아이들을 갖고자 하는 긴급한 욕망을 결코 중단할 수 없고(참조 창 30:1; 16:4), 바싹 마르고 “건조한” 땅은 영구히 그것을 비옥하게 만들어 주기에 충분한 물을 결코 얻을 수 없고, 불은 주어지는 모든 것을 다 삼켜버리고도 결코 만족하지 않을 것이다.

30:17 아비를 조롱하며.

 장수는 부모를 공경하는 자들에게 약속되어 있다(출 20:12). 계명을 범하는 자에게 변사하여 매장되지 못할 것이라는 위협이 주어졌다.

30:19 독수리의 자취.

 열거된 네 항목은 박물학에서 나온 불가사의한 것들의 예증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 네 가지 다른 것들 각각의 공통점은 그것들이 지나간 길을 전혀 명시할 수 없다는 것임을 주목해 왔다. 독수리를 그리스도께(신 32:11, 12), 뱀을 반석 되신 그리스도를 공격하고 있는 마귀에게(계 12:9), 배를 죄악 세상의 바다를 거쳐 표지 없는 길을 따르고 있는 교회에, 그리고 여자를 동정녀 마리아에게 비유하는 것과 같은 풍유화는 건전한 성경적 해석 원칙에 위배된다.

30:20 악을 행치 아니하였다.

 간부(姦婦)는, 사람들의 눈을 피했으므로 그들의 범죄에 대한 흔적을 남기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모든 사람과 함께 그녀의 비행들이 모두 심판에서 폭로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참조 마 12:36; 고후 5:10).

30:22 종.

 그 직위에 적합하도록 아무런 훈련도 받지 않고 임금이 된 종(참조 19:10), 부를 갖추어 스스로를 즐겁게 하고 다른 사람들을 괴롭히기 위해 억제되지 않은 욕망을 만족시킬 수 있는 미련한 자(참조 29:2), 성격이 비뚤어져 고독한 생애를 보내다가 마침내 결혼하여 이전에 그를 깔본 자들에게 심술을 쏟아놓는 매력 없는 여자 그리고 마지막으로 주모를 대신하였으나 마치 노예가 나라를 다스리는 것처럼 집안을 잘 다스리기에 전혀 부적합한 계집종과 같은 그런 부조화 아래서 세상은 진동한다.

30:25 개미.

 참조 6:6 주석.

30:26 사반.

 히브리어 셔판님(s∨epannim), 아마도 “바위 오소리”일 것이다. 그것들은 바위 속으로 피난하고, 감시자들을 세워 위험을 경고하게 한다고 전해진다.

30:27 메뚜기.

 이것들은 지도자가 있다는 표를 보여 주지 않지만, 잘 훈련된 군대의 대열을 이루어 움직인다.

30:28 도마뱀.

 히브리어 스마미트(semamit). 이 낱말은 여기서만 나타나며 그 정체는 불분명하다. 아마도 도마뱀의 일종을 의미하는 것 같다. 모음의 점들이 약간 변하면 “도마뱀은 손으로 잡힌다”라는 번역이 허용된다. 이 번역은 도마뱀에 관한 말이 다른 생물들에 관한 것들과 평행구를 이룬다. 연약함에도 불구하고 큰 업적들이 강조된다. 도마뱀은 손으로 쉽게 잡을 수 있을 만큼 약하지만 그것은 왕궁들에 들어온다.

30:29 위풍 있게 다니는 것 서넛이 있나니.

 능률적이요 확신 있는 움직임에 대한 네 예증이 제시된다.

30:30 사자.

 여기서 “사자”로 사용된 낱말이 다른 곳에 나오는 경우는 오직 욥 4:11; 사 30:6뿐이다.

30:31 사냥개.

 히브리어 자르지르 모트나임(zarzir motnayim), 문자적으로 “허리의 치수”이다. 현대 히브리서에서는 자르지르(zarzir)가 찌르레기를 나타낸다. 이 말이 여기서만 나타나기 때문에 현자가 정확하게 어떤 생물을 염두에 두었는지 단정할 수는 없다. 고대역들은 자르지르를 “수탉”으로 해석했다. 다른 추측상의 의미는 “말”이다.

30:33 저으면.

 히브리어 미츠(mis.), “압착하면”, “누르면”, “짜면.” “버터”는 응유(凝乳) 혹은 산유(酸乳)를 나타낸다. 화를 내어 코를 비틀면 피가 난다. 그리고 화난 자를 압박하면 분명히 다툼이 생길 것이다.

30:15 다고…하느니라(crying, give).

 첫 구절은 문자적으로 “거머리에게는 다고(give), 다고(give)라는 두 딸이 있다”로 해석된다. “다고”(give)는 이 딸들의 이름이거나 부르짖음이거나 어느 쪽으로도 생각할 수 있다.


참고자료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제6권, 시조사.

- 「열린노트성경」, 아가페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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