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BLE STORY

잠언 31장 & 성경주석 본문

성경주석/잠언

잠언 31장 & 성경주석

Timberners-Lee 2017. 5. 11. 06:04

<잠언 31장 흐름정리>

본장은 르무엘 왕의 어머니가 아들인 왕에게 교훈하는 형식으로 되어 있는 잠언이다. '르무엘'에 대해서는 솔로몬 혹은 히스기야의 이명(본명 외에 달리 부르는 이름)으로 여기는 견해가 있지만, 확실하지는 않다. 본문 내용은 어머니의 교훈답게 여자에 관한 조언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기자는 술의 해악성에 대해 강하게 주지시킨 후에, 현숙한 여인의 조건이 무엇인지를 매우 소상하게 밝히고 있다. 현숙한 여인에 관한 내용(10~31절)을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곧 여호와를 경외하며 근면하게 살아가는 것이다. 이는 그리스도의 신부인 모든 성도들이 반드시 유념해야 할 사항이기도 하다.


<잠언 31장 줄거리>

1. 순결과 절제에 대한 르무엘의 교훈.

6. 고통당하는 자들은 위로와 보호를 받아야 함.

10. 아내에 대한 칭찬과 재산들.


<잠언 31장 개역한글>

1. 르무엘왕의 말씀한바 곧 그 어머니가 그를 훈계한 잠언이라      

2. 내 아들아 내가 무엇을 말할꼬 내 태에서 난 아들아 내가 무엇을 말할꼬 서원대로 얻은 아들아 내가 무엇을 말할꼬      

3. 네 힘을 여자들에게 쓰지 말며 왕들을 멸망시키는 일을 행치 말찌어다      

4. 르무엘아 포도주를 마시는 것이 왕에게 마땅치 아니하고 왕에게 마땅치 아니하며 독주를 찾는 것이 주권자에게 마땅치 않도다      

5. 술을 마시다가 법을 잊어버리고 모든 간곤한 백성에게 공의를 굽게 할까 두려우니라      

6. 독주는 죽게된 자에게, 포도주는 마음에 근심하는 자에게 줄찌어다      

7. 그는 마시고 그 빈궁한 것을 잊어버리겠고 다시 그 고통을 기억지 아니하리라      

8. 너는 벙어리와 고독한 자의 송사를 위하여 입을 열찌니라      

9. 너는 입을 열어 공의로 재판하여 간곤한 자와 궁핍한 자를 신원할찌니라      

10. 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냐 그 값은 진주보다 더 하니라   

11. 그런 자의 남편의 마음은 그를 믿나니 산업이 핍절치 아니하겠으며      

12. 그런 자는 살아 있는 동안에 그 남편에게 선을 행하고 악을 행치 아니하느니라      

13. 그는 양털과 삼을 구하여 부지런히 손으로 일하며      

14. 상고의 배와 같아서 먼데서 양식을 가져 오며      

15. 밤이 새기 전에 일어나서 그 집 사람에게 식물을 나눠주며 여종에게 일을 정하여 맡기며      

16. 밭을 간품하여 사며 그 손으로 번 것을 가지고 포도원을 심으며      

17. 힘으로 허리를 묶으며 그 팔을 강하게 하며      

18. 자기의 무역하는 것이 이로운 줄을 깨닫고 밤에 등불을 끄지 아니하고      

19. 손으로 솜뭉치를 들고 손가락으로 가락을 잡으며      

20. 그는 간곤한 자에게 손을 펴며 궁핍한 자를 위하여 손을 내밀며      

21. 그 집 사람들은 다 홍색 옷을 입었으므로 눈이 와도 그는 집 사람을 위하여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22. 그는 자기를 위하여 아름다운 방석을 지으며 세마포와 자색 옷을 입으며      

23. 그 남편은 그 땅의 장로로 더불어 성문에 앉으며 사람의 아는 바가 되며      

24. 그는 베로 옷을 지어 팔며 띠를 만들어 상고에게 맡기며      

25. 능력과 존귀로 옷을 삼고 후일을 웃으며      

26. 입을 열어 지혜를 베풀며 그 혀로 인애의 법을 말하며      

27. 그 집안 일을 보살피고 게을리 얻은 양식을 먹지 아니하나니      

28. 그 자식들은 일어나 사례하며 그 남편은 칭찬하기를      

29. 덕행 있는 여자가 많으나 그대는 여러 여자보다 뛰어난다 하느니라      

30.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    

31. 그 손의 열매가 그에게로 돌아갈 것이요 그 행한 일을 인하여 성문에서 칭찬을 받으리라


<잠언 31장 성경주석>

31:1 르무엘.

 이 절은 문자적으로 “왕인 르무엘의 말, 곧 그 어머니가 그에게 가르친 예언[혹은 만일 이 말이 번역되지 않았다면 맛사에 관한 말]”로 해석된다. “맛사”에 관해서는 30:1 주석을 참조하라. 이 장은 문체와 기풍에서 30장에 있는 것보다 잠언의 나머지 부분에 더 가깝기 때문에 솔로몬이 이것을 썼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르무엘이 솔로몬의 다른 이름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것은 확증될 수 없고, 정확한 저자에 대한 지식이 중요하지도 않다. 이 말들은 영감받은 것이며 귀중한 권면으로 충만하다. 「70인역」은 이 새 부분에 대한 서론을 이렇게 말한다. “나의 말들은 하나님이 하신 말씀, 즉 그의 어머니께 교훈받은 왕의 신탁(神託)에 대한 대답이다.”

31:2 내 아들아 내가 무엇을 말할꼬.

 질문은 “내가 너에게 무엇을 말할까?”, “어떤 권면을 너에게 할까?”인 것 같다.

31:3 멸망시키는 일.

 이것은 “왕을 멸망시키는 자들에” 대한 것으로서 전체적으로 이 절은 부정(不貞)에 대한 경고를 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31:4 왕에게.

 보통 사람들이 마셨을 경우에도 취하게 하는 술에 탐닉되는 것은 많은 해를 끼칠 수 있다. 통치자들이 술의 종이 될 때 개인들로서 그들에게 과해진 훼손은 그들의 무책임한 통치의 결과로 백성들에게 과해진 훼손에서 크게 증가된다.

31:5 법을 잊어버리고.

 술이 야기한 감각의 둔화와 이기적인 욕망의 증가는 통치자가 공의를 무시하고 자기 자신의 사리(私利)에 따라 결정하게 하여 그가 싫어하는 자들과 고통받는 가난한 자들에게 어려움을 가져다줄 것이다.

31:6 독주는…에게 줄지어다.

 참조 신 14:26 주석; 잠 20:1; 23:29~35.

31:6 죽게 된.

 오늘날 의료인들이 가진 마약에 대한 지식 없이 고대인들은 흔히 취하게 하는 술의 여러 가지 혼합물들과 치명적인 질병의 고통을 둔화시키는 마취성의 식물들의 혼합제를 가지고 있었다. 그리스도 당시에 십자가에 못박힌 자들에게는 포도주와 쓸개의 혼합물이 제공되었다. 우리 주께서는 그 혼합물을 마시기를 거절했다. 그는 사단의 유혹을 거절하고 하나님을 믿는 그의 믿음을 강하게 간직하기 위하여 맑은 정신을 갈망했다(참조 마 27:34).

31:8 고독한 자.

 가난 때문이든지 나라의 통치자들의 적의 때문이든지 간에 법정에서 자신을 위하여 말할 수 없는 극단적인 어려움에 처한 자들은 그들을 위하여 말해 줄 수 있는 선한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하다(참조 욥 29:12).

31:9 신원할지니라.

 참조 잠 21:13; 슥 7:9; 8:16.

31:10 현숙한 여인.

 다음의 22개 절들은 약 22개의 히브리어 알파벳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능숙한 답관체 시의 형태로 되어 있다. 10절은 첫째 글자, 두 번째는 둘째 글자 등으로 시작된다. 많은 시편이 이와 유사하게 이루어져 있다(시편 9, 10, 35, 37, 111, 112, 119, 145편).

  “현숙한 여인”은 문자적으로 “능력 있는 여자”이다. 「70인역」은 귀나이카 안드레이안(gunaika andreian), 즉 문자적으로 강하고, 원기 왕성하고, 탁월한 재능이 있음을 의미하는 “남자 같은 여자”를 나타낸다. 이 히브리어 단어들은 “확고한 품성을 가진 여자”를 의미하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31:12 살아 있는 동안.

 때때로 여자는 선행에 지친 상태로 지낸다. 아마도 그의 남편은 그의 선행들을 칭찬해 주지 않거나, 그를 한 사람의 동반자로서보다는 겸손한 주부로서 더 크게 관심을 가지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을 것이다(참조 28절). 그리하여 그는 느슨하고 부주의해지거나 딱딱하고 거만해지거나 할 것이다.

31:13 그는 양털…구하여.

 부지런한 아내는 자신의 능률을 발휘하는 데에서 진정한 기쁨을 취한다. 그는 가족에게 유익이 될 일을 할 재료들을 구하기 위하여 밖으로 나간다.

31:14 먼 데서 양식을 가져오며.

 가장 좋은 것과 가장 싼값으로만 사는 동일한 명민함은 여자에게서 여전히 나타나야 할 것이다. 그것은 어떤 이득을 얻기 위해서 더 가까운 시장을 지나 여자를 몇 마일씩 걸어가거나 타고 가게 할 것이다. 또한 그들은 뜻하지 않은 것들, 즉 먼 데서 온 양식을 식탁으로 가져오기를 좋아한다.

31:15 밤이 새기 전에.

 착한 여자는 똑같은 이른 시간에 여종들에게 그날의 일을 맡겨서 그들이 자기 자신처럼 부지런해지도록 훈련하곤 한다.

31:16 밭을 간품하여.

 번 돈은 현명하게 땅을 사는 데 사용하고 그 땅을 개간하고 포도원을 만듦으로써 가치가 상승한다. 이와 같이 그의 원소득은 더 많은 이익을 얻기 위한 사업에 투자되지만 아무도 고통은 받지 않는다. 그의 이득은 다른 사람의 손실로 얻어지지 않는다. 그는 자신의 훌륭한 경영으로 새로운 부를 얻는다.

31:17 허리를 묶으며.

 활동적인 일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겉옷을 묶는 것을 말할 것이다. 활기에 넘치는 여자의 건강과 근육의 힘은 끊임없는 활동으로 증진된다.

31:18 깨닫고.

 투자에 의하여 그는 자기의 활동들이 유익하다는 것을 확인시킨다.

31:18 끄지 아니하고.

 질서정연한 동방의 가정에는 등불이 밤 동안 내내 밝혀졌고 재난의 때에만 꺼졌다(참조 욥 18:6; 잠 13:9; 렘 25:10).

31:19 솜뭉치.

 히브리어 키쇼르(kis∨or). 이 말은 여기서만 나타나는데 여자가 물레의 가락에 묶인 삼이나 양털의 뭉치에서 실을 뽑아낼 때 쓰는 실감는 막대에 한층 더 적절히 적용되는 것 같다. 그가 붙들고 있는 것은 섬유의 실을 꼬아서 가는 실이 되게 하는 솜뭉치에 더욱 적절히 해당되는 것 같다.

31:19 가락.

 히브리어 펠레크(pelek), 더 정확히 말하면 물레의 가락이다.

31:20 간곤한 자에게.

 여기에 묘사된 유능한 속성은 때때로 능숙하지 못한 가난한 자들을 철저히 등한시하는 것으로 귀착되지만, 이 착한 여자는 그들에 대해서 생각을 하고 있다(참조 19:17). 분명히 그의 번영 중 어떤 것들은 그가 가난한 자들을 보호한 것에 따른 하나님의 축복과 승인에 기인된다(참조 22:9).

31:21 눈.

 눈은 팔레스타인의 많은 지역에서 대부분 겨울 동안 간간이 조금 내린다. 그래서 따뜻한 의복이 꼭 필요하다.

31:22 세마포.

 “깨끗하고 흰 세마포”가 나을 것이다.

31:22 자색 옷.

 페니키아인들이 판매하였고 크게 유행했던 의복들인 것 같다.

31:23 성문에.

 성문에서 알려지고, 성읍의 장로들에게 인정을 받고 인사를 받는다는 것은 누구나 선망하는 영광이었다. 그의 아내가 얻은 좋은 평판과 그녀가 조성하는 데 일조한 부는 남편 동료들의 눈에서 남자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했을 것이다(참조 12:4).

31:24 옷.

 아마도 “세마포 옷”과 “띠”, 즉 서민들의 가죽 띠 대신에 부자들이 두른 풍성하게 수를 놓은 세마포 띠를 말할 것이다. 그런 상품들을 페니키아 상인들과 교환함으로써 그 아내는 돈을 함부로 쓰는 일 없이 자색 옷 같은 고급품들을 착용할 수가 있었다(참조 22절).

31:25 능력과 존귀.

 능력 있는 아내와 어머니는 입증된 능력에 대한 의식적인 존엄성 속에서 지내게 된다. 그는 장래에 대해서 충분히 준비했기 때문에 미래를 웃음으로 맞이한다.

31:26 지혜.

 험담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는 여자는 이 여인이 시간을 바쳐서 행하는 많은 유용한 일들을 결코 하지 못한다. 그의 친절은, 마음을 안정시키는 음조로 집안에 조용한 질서를 유지케 하는 데 큰 역할을 하는 그의 음성에서 나타난다.

31:27 게을리 얻은 양식.

 참조 살후 3:10.

31:28 사례하며.

 자녀들이 어머니의 상냥하고 유능한 보호에 대하여 공적으로 증언할 때 그것은 어머니에게 풍성한 보답이 된다. 남편들이 좋은 가정을 만들기 위한 부단한 활동으로 세월을 보내는 자에게 아무리 진지한 칭찬을 할지라도 결코 지나칠 수 없다.

31:29 그대는…뛰어난다.

 남편의 증언이다.

31:30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매력과 아름다움 그 자체만은 별반 가치가 없다. 자태와 얼굴의 아름다움을 가진 어떤 사람들은 일상생활의 시련 속에서 아름답지 않음이 판명된다. 아름다움은 지각이 없는 자들의 칭찬을 받지만, 진정한 가치를 지닌 유일한 여자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이다. 그만이 진정한 아름다움과 매력을 가지고 있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인간 생활과 개성의 모든 값진 측면과 관련된다.

31:31 그 행한 일.

 마음을 읽을 수 없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자질을 평가하는 유일하고도 안전한 길은 행한 일에 나타난 생애의 열매를 검토하는 것이다. 성벽 안에 사는 모든 사람에 관해서 재판이 이루어지는 성문에서, 덕행 있는 여자가 행한 일이 그를 위하여 말해 주므로 그는 다른 변호인이 필요하지 않다. 그는 이기심 없는 수고와 선한 모본의 아름다운 열매들을 영원히 향유할 것이다.


참고자료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제6권, 시조사.

- 「열린노트성경」, 아가페출판사.


'성경주석 > 잠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잠언 30장 & 성경주석  (0) 2017.05.11
잠언 29장 & 성경주석  (0) 2017.05.11
잠언 28장 & 성경주석  (0) 2017.05.01
잠언 27장 & 성경주석  (0) 2017.05.01
잠언 26장 & 성경주석  (0) 2017.05.0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