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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LE STORY
아가 3장 & 성경주석 본문
<아가 3장 흐름정리>
1~5절에서는 연인을 사모하는 여인의 마음을 극적으로 묘사하였다. 그리스도를 사모하는 성도들의 열정도 이러해야 할 것이다. 때를 맞추어 솔로몬도 술람미와의 결혼 예식을 앞두고 그녀를 왕궁으로 불러들였다(6~11절). 신부를 위해 온갖 보석과 향품으로 꾸민 가마를 육십 명의 호위병과 함께 보낸 것이다. 이는 신랑되신 그리스도께서 성도들을 부르사, 죄의 상태로부터 의의 상태로, 속박으로부터 자유로, 그리고 수치의 상태로부터 영광에로 나아가게 하시는 사실을 상징한다.
<아가 3장 줄거리>
1. 유혹 속에서 싸우고 승리하는 교회.
6. 교회가 그리스도 안에서 영광을 누림.
<아가 3장 개역한글>
1. 내가 밤에 침상에서 마음에 사랑하는 자를 찾았구나 찾아도 발견치 못하였구나
2. 이에 내가 일어나서 성중으로 돌아다니며 마음에 사랑하는 자를 거리에서나 큰 길에서나 찾으리라 하고 찾으나 만나지 못하였구나
3. 성중의 행순하는 자들을 만나서 묻기를 내 마음에 사랑하는 자를 너희가 보았느냐 하고
4. 그들을 떠나자마자 마음에 사랑하는 자를 만나서 그를 붙잡고 내 어미 집으로, 나를 잉태한 자의 방으로 가기까지 놓지 아니하였노라
5. 예루살렘 여자들아 내가 노루와 들 사슴으로 너희에게 부탁한다 사랑하는 자가 원하기 전에는 흔들지 말고 깨우지 말찌니라
6. 연기 기둥과도 같고 몰약과 유향과 장사의 여러가지 향품으로 향기롭게도 하고 거친 들에서 오는 자가 누구인고
7. 이는 솔로몬의 연이라 이스라엘 용사 중 육십인이 옹위하였는데
8. 다 칼을 잡고 싸움에 익숙한 사람들이라 밤의 두려움을 인하여 각기 허리에 칼을 찼느니라
9. 솔로몬왕이 레바논 나무로 자기의 연을 만들었는데
10. 그 기둥은 은이요 바닥은 금이요 자리는 자색 담이라 그 안에는 예루살렘 여자들의 사랑이 입혔구나
11. 시온의 여자들아 나와서 솔로몬왕을 보라 혼인날 마음이 기쁠 때에 그 모친의 씌운 면류관이 그 머리에 있구나
<아가 3장 성경주석>
3:1 밤에.
1~5절은 술람미 처녀가 일시적으로 연인을 상실하는 꿈을 꾼 것을 회상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러나 이별은 순간적이었고 재회는 매우 기쁜 일이었다.
3:4 내 어미 집.
동방의 여자들은 측근 가족 이외에는 아무도 들어갈 수 없는 별도의 방을 가지고 있다. 이삭은 리브가를 아내로 맞이했을 때 그녀를 그의 어머니의 방으로 인도했다(참조 창 24:67). 술람미 처녀는 혼례를 솔로몬의 왕궁의 결혼식장에서가 아니라 북쪽 지역에 있는 자신의 집에서 치르는 꿈을 꾸고 있다(참조 아 4:8 주석).
3:5 너희에게 부탁한다.
참조 2:7 주석.
3:6 연기 기둥과도 같고.
이것은 아마도 어떤 행렬 앞에서 향기로운 냄새를 길에 퍼뜨리기 위해 향을 태우는 관습에 대한 언급일 것이다. 이것은 동방의 오래된 일반적인 관습이었다.
3:6 거친 들.
히브리어 미드바르(midbar). 단순히 어떤 목장지대나 넓고 트인 공간을 의미할 것이다.
3:6 오는 자가 누구인고.
“오는 자”(this)라는 대명사와 거기에 따르는 동사 “오는”은 히브리어에서 여성형으로 표현된다. 이 말들은 신부를 가리키는 말이거나 히브리어 여성형으로 되어 있는 7절의 “연”을 가리키는 말이거나 둘 중 하나이다. 후자를 지칭한다면 “오는 것이 무엇인고?”라고 번역해야 하고, 화자가 누구인지는 불분명하다.
새로운 장면이 전개되기 시작한다. 왕실의 혼례행렬을 묘사하고 있다. 이 행렬에 관한 기술은 “오는 자가 누구인고?”의 해석에 따라서 좌우된다. 만약 술람미 처녀를 가리킨다면 이 행렬은 솔로몬이 시골 처녀를 데리러 가는 것이 될 것이다. 만약 “오는 자가 누구인고?”나 “오는 것이 무엇인고?”가 “솔로몬의 연”을 가리킨다면, 신부가 이 인상적인 행렬이 오는 것을 주목하고 있는 목격자로서 이러한 말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3:7 연(輦, bed).
히브리어 밋타(mit.t.ah), 앉거나 기대거나 수면을 취할 수 있는 일종의 소파. 문맥은 여기서 이것이 솔로몬을 태우고 간 침상 가마를 언급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3:7 용사 중 육십 인.
이 사람들은 신랑의 별채 거처를 호위하는 호위병들이었다. 한 나라의 수반의 안보는 이같이 빈틈없는 경계를 요했다.
3:9 연(輦, chariot).
히브리어 압피르욘(’ap-piryon), 여기 나오는 말은 아마도 밋타(7절)와 동의어일 것이다. 그러므로 솔로몬의 “의자 가마”, “침실 가마”, “일인승의 가마” 등을 가리킨다.
3:10 기둥.
아마도 침대 기둥이나 모퉁이 기둥들은 한 덩어리의 은으로 만들어졌거나 은으로 도금한 것들이었을 것이다. 타는 마차는 호화롭게 장식되어 있었다.
3:10 바닥.
히브리어 르피다(repidah), 버팀목이거나 연의 측면을 두른 나무로 보인다.
3:10 자리.
히브리어 메르카브(merkab). 연의 “좌석”이 더 나을 것이다. 레 15:9에 이 말이 나타나는데, 거기서는 “안장”으로 번역되었다.
3:10 사랑이 입혔구나.
이 절의 후반부는 문자적으로 “그 내부가 예루살렘의 딸들의 사랑으로 입혀졌다”로 해석된다. 유연하게 번역하면 “그 내부는 예루살렘 여자들의 사랑의 표로 장식되었다”가 될 것이다. 사랑으로 입힌다는 것은 예루살렘의 딸들이 솔로몬 왕과 그의 신부에 대한 사랑의 표현으로 융단, 벽걸이, 침대 덮개에 관하여 지은 시들을 가리킬 것이다.
참고자료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제6권, 시조사.
- 「열린노트성경」, 아가페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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