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BLE STORY

아가 4장 & 성경주석 본문

성경주석/아가

아가 4장 & 성경주석

Timberners-Lee 2017. 5. 29. 22:41

<아가 4장 흐름정리>

신랑이 신부의 순결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극찬하며 애정을 표현하는 내용이다. 신랑 솔로몬은 사랑하는 신부의 자태를 일곱 가지로 나누어 상세하게 묘사하고 있으며, '나의 사랑', '나의 누이', '나의 신부' 등과 같은 표현은 그의 사랑이 전인격적이며 전폭적이었음을 시사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성도들이 신랑 되신 그리스도의 순결한 신부라는 사실과 그분과의 신비한 연합이 곧 교회의 본질임을 엿볼 수 있다. 본장 끝에 이르러, 마침내 결혼식이 시작되며(16절), 신랑은 친구들을 초청하여 성대한 잔치를 베푼다(5:1).


<아가 4장 줄거리>

1. 그리스도가 교회의 아름다움을 열거함.

8. 그가 교회에 대한 그의 사랑을 보여 줌.

16. 그가 임재하기에 합당하게 되도록 교회가 기원함.


<아가 4장 개역한글>

1. 내 사랑 너는 어여쁘고도 어여쁘다 너울 속에 있는 네 눈이 비둘기 같고 네 머리털은 길르앗산 기슭에 누운 무리 염소 같구나      

2. 네 이는 목욕장에서 나온 털 깎인 암양 곧 새끼 없는 것은 하나도 없이 각각 쌍태를 낳은 양 같구나      

3. 네 입술은 홍색 실 같고 네 입은 어여쁘고 너울 속의 네 뺨은 석류 한 쪽 같구나      

4. 네 목은 군기를 두려고 건축한 다윗의 망대 곧 일천 방패, 용사의 모든 방패가 달린 망대 같고      

5. 네 두 유방은 백합화 가운데서 꼴을 먹는 쌍태 노루 새끼 같구나      

6. 날이 기울고 그림자가 갈 때에 내가 몰약 산과 유향의 작은 산으로 가리라      

7. 나의 사랑 너는 순전히 어여뻐서 아무 흠이 없구나      

8. 나의 신부야 너는 레바논에서부터 나와 함께 하고 레바논에서부터 나와 함께 가자 아마나와 스닐과 헤르몬 꼭대기에서 사자 굴과 표범 산에서 내려다보아라      

9. 나의 누이, 나의 신부야 네가 내 마음을 빼앗았구나 네 눈으로 한 번 보는 것과 네 목의 구슬 한 꿰미로 내 마음을 빼앗았구나      

10. 나의 누이, 나의 신부야 네 사랑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 네 사랑은 포도주에 지나고 네 기름의 향기는 각양 향품보다 승하구나      

11. 내 신부야 네 입술에서는 꿀 방울이 떨어지고 네 혀 밑에는 꿀과 젖이 있고 네 의복의 향기는 레바논의 향기 같구나

12. 나의 누이, 나의 신부는 잠근 동산이요 덮은 우물이요 봉한 샘이로구나      

13. 네게서 나는 것은 석류나무와 각종 아름다운 과수와 고벨화와 나도초와      

14. 나도와 번홍화와 창포와 계수와 각종 유향목과 몰약과 침향과 모든 귀한 향품이요      

15. 너는 동산의 샘이요 생수의 우물이요 레바논에서부터 흐르는 시내로구나      

16. 북풍아 일어나라 남풍아 오라 나의 동산에 불어서 향기를 날리라 나의 사랑하는 자가 그 동산에 들어가서 그 아름다운 실과 먹기를 원하노라


<아가 4장 성경주석>

4:1 너는 어여쁘고도 어여쁘다.

 이 노래에서 주된 화자가 술람미 처녀였으나 지금부터는 신랑의 가장 긴 말이 시작된다. 지난날을 회상하는 말들이 신부의 아름다움을 격찬하는 찬사들로 이어지다가 청혼에서 절정을 이루고, 그 청혼은 수락된다.

4:1 너울.

 곧 “네 베일.” 많은 동방 여자가 쓴 너울은 머리에서부터 매달린 검은 천이며 이마와 눈은 가려지지 않는다. 이 너울은 이마와 눈을 제외한 안면 전체를 덮고, 느슨하게 목에서 가슴까지 드리워진다.

4:1 네 눈이 비둘기 같고.

 참조 1:15.

4:1 무리 염소.

 짙은 흑색 혹은 흑갈색인 팔레스타인 염소의 털과 같이 그녀의 머리카락은 검고 윤기가 난다.

4:2 암양.

 치아는 빠진 것이 하나도 없이 고르게 어우러져 아름답고 하얗게 되어 있다.

4:3 뺨.

 히브리어 락카(raqqah), “얇다”, “약하다”를 뜻하는 말의 어근에서 유래되었다. 눈의 양쪽 측면 두개골의 얄팍한 부분들을 말한다. 어떤 사람들은 양볼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4:4 방패.

 이 방패는 흔히 장식용으로나 위급한 상황에 사용하기 위해 망대에 매달려 있었다.

4:6 날이 기울고.

 참조 2:17 주석. 이 말 역시 일종의 후렴인 것 같다. 아마도 신부가 신랑에게 있는 사랑의 열정을 공손하고 정중하게 억제하는 말일 것이다. 하지만 신랑은 즉시 새로운 애정 표현으로 사랑을 계속 쏟아 놓는다.

4:7 너는 순전히 어여뻐서.

 너는 매우 아름답고 전혀 흠이 없다. 예수님은 그의 신부인 교회에 이와 같은 찬사를 돌리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4:8 아마나.

 동레바논(Anti-Lebanon) 산맥.

4:8 스닐.

 아모리어, 우가릿어, 악갓어로 헤르몬산을 스닐이라고 부른다(참조 신 3:9). 두 산은 여기서 서로 마주보고 있거나, 스닐은 헤르몬산의 두드러진 한 봉우리인 것 같다. 솔로몬은 술람미 처녀가 북쪽 시골지역의 모든 아름다운 산에서 떠나기를 원한다.

4:9 내 마음을 빼앗았구나.

 “빼앗다”라는 의미의 히브리어 동사는 “마음”이라는 명사에서 유래했다. 솔로몬은 문자적으로 “네가 내 마음을 움직였다”라고 말했다. 그것은 아마도 “네가 나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었다”를 의미하는 것 같다.

4:10 네 사랑.

 문자적으로 “네 사랑들.” “사랑”이라는 말이 복수형으로 된 것은 사랑에 주의를 많이 기울인 것과 사랑을 많이 표현한 것을 가리킨다(참조 1:2).

4:12 잠근 동산.

 잠근 동산이라는 상징적 표현으로 솔로몬 왕은 청혼을 하고, 같은 상징으로 술람미 처녀는 수락을 한다(16절). 아무도 지금껏 이 동산에 들어가 보지 못했고, 이 샘물을 맛보지 못했고, 이 봉한 샘을 결코 열어 보지 못했다.

4:15 생수의 우물.

 이 절의 어법은 하나님의 말씀에서 길어온 물로 영원히 목마름을 해소시켜 주는 것을 묘사하기 위하여 사용되어 왔다.

4:16 그 동산에 들어가서.

 술람미 처녀의 화답이다. 그녀는 신랑을 그의 동산으로 초대하고 그가 주는 과일을 먹기 원한다.


참고자료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제6권, 시조사.

- 「열린노트성경」, 아가페출판사.


'성경주석 > 아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가 6장 & 성경주석  (0) 2017.05.29
아가 5장 & 성경주석  (0) 2017.05.29
아가 3장 & 성경주석  (0) 2017.05.29
아가 2장 & 성경주석  (0) 2017.05.29
아가 1장 & 성경주석  (0) 2017.05.2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