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BLE STORY

열왕기하 4장 & 성경주석 본문

성경주석/열왕기하

열왕기하 4장 & 성경주석

Timberners-Lee 2017. 6. 12. 07:28

<열왕기하 4장 흐름정리>

성경에 기록된 모든 이적은 하나님의 권능을 드러냄으로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믿고 영광 돌리게 하는 데에 근본 목적이 있다. 엘리사가 행한 기름 사건과 수넴 여인의 잉태, 그녀 아들의 죽음과 소생, 해독 이적 등도 엘리사의 능력이 하나님께 있음을 밝히 보여주고 있다. 한편, 이 모든 이적은 어려움에 처한 자의 필요를 돌아보고 채워 주며 죽은 자에게 새 생명을 부여해 준 특징을 지니고 있는데, 이런 점에서 엘리사의 사역은 하나님의 저주와 심판을 주로 선고하였던 엘리야의 사역과 대비된다.


<열왕기하 4장 줄거리>

1. 엘리사가 과부의 기름을 늘려 줌.

8. 엘리사가 선한 수넴 여인에게 아들을 줌.

18. 수넴 여인의 죽은 아들을 다시 살림.

38. 길갈에서 맹독이 든 국물을 고침.

42. 엘리사가 떡 20개로 100명을 배부르게 함.


<열왕기하 4장 개역한글>

1. 선지자의 생도의 아내 중에 한 여인이 엘리사에게 부르짖어 가로되 당신의 종 나의 남편이 이미 죽었는데 당신의 종이 여호와를 경외한 줄은 당신이 아시는 바니이다 이제 채주가 이르러 나의 두 아이를 취하여 그 종을 삼고자 하나이다      

2. 엘리사가 저에게 이르되 내가 너를 위하여 어떻게 하랴 네 집에 무엇이 있는지 내게 고하라 저가 가로되 계집종의 집에 한 병 기름 외에는 아무 것도 없나이다      

3. 가로되 너는 밖에 나가서 모든 이웃에게 그릇을 빌라 빈 그릇을 빌되 조금 빌지 말고      

4. 너는 네 두 아들과 함께 들어가서 문을 닫고 그 모든 그릇에 기름을 부어서 차는대로 옮겨 놓으라      

5. 여인이 물러가서 그 두 아들과 함께 문을 닫은 후에 저희는 그릇을 그에게로 가져 오고 그는 부었더니      

6. 그릇에 다 찬지라 여인이 아들에게 이르되 또 그릇을 내게로 가져 오라 아들이 가로되 다른 그릇이 없나이다 하니 기름이 곧 그쳤더라      

7. 그 여인이 하나님의 사람에게 나아가서 고한대 저가 가로되 너는 가서 기름을 팔아 빚을 갚고 남은 것으로 너와 네 두 아들이 생활하라 하였더라      

8. 하루는 엘리사가 수넴에 이르렀더니 거기 한 귀한 여인이 저를 간권하여 음식을 먹게 한고로 엘리사가 그곳을 지날 때마다 음식을 먹으러 그리로 들어갔더라      

9. 여인이 그 남편에게 이르되 항상 우리에게로 지나는 이 사람은 하나님의 거룩한 사람인줄을 내가 아노니      

10. 우리가 저를 위하여 작은 방을 담 위에 짓고 침상과 책상과 의자와 촛대를 진설하사이다 저가 우리에게 이르면 거기 유하리이다 하였더라      

11. 하루는 엘리사가 거기 이르러 그 방에 들어가서 누웠더니      

12. 자기 사환 게하시에게 이르되 이 수넴 여인을 불러오라 곧 부르매 여인이 그 앞에 선지라      

13. 엘리사가 자기 사환에게 이르되 너는 저에게 이르라 네가 이같이 우리를 위하여 생각이 주밀하도다 내가 너를 위하여 어떻게 하랴 왕에게나 군대장관에게 무슨 구할 것이 있느냐 여인이 가로되 나는 내 백성 중에 거하나이다 하니라      

14. 엘리사가 가로되 그러면 저를 위하여 무엇을 하여야 할꼬 게하시가 대답하되 참으로 이 여인은 아들이 없고 그 남편은 늙었나이다      

15. 가로되 다시 부르라 부르매 여인이 문에 서니라      

16. 엘리사가 가로되 돐이 되면 네가 아들을 안으리라 여인이 가로되 아니로소이다 내 주 하나님의 사람이여 당신의 계집종을 속이지 마옵소서 하니라      

17. 여인이 과연 잉태하여 돐이 돌아오매 엘리사의 말한대로 아들을 낳았더라      

18. 그 아이가 저으기 자라매 하루는 곡식 베는 자에게 나가서 그 아비에게 이르렀더니      

19. 그 아비에게 이르되 내 머리야 내 머리야 하는지라 그 아비가 사환에게 명하여 그 어미에게로 데려가라 하매   

20. 곧 어미에게로 데려갔더니 낮까지 어미의 무릎에 앉았다가 죽은지라      

21. 그 어미가 올라가서 아들을 하나님의 사람의 침상 위에 두고 문을 닫고 나와서      

22. 그 남편을 불러 이르되 청컨대 한 사환과 한 나귀를 내게로 보내소서 내가 하나님의 사람에게 달려갔다가 돌아오리이다      

23. 그 남편이 가로되 초하루도 아니요 안식일도 아니어늘 그대가 오늘날 어찌하여 저에게 나아가고자 하느뇨 여인이 가로되 평안이니이다      

24. 이에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 자기 사환에게 이르되 몰아 앞으로 나아가라 내가 말하지 아니하거든 나의 달려가기를 천천하게 하지 말라 하고      

25. 드디어 갈멜산으로 가서 하나님의 사람에게로 나아가니라 하나님의 사람이 멀리서 저를 보고 자기 사환 게하시에게 이르되 저기 수넴 여인이 있도다      

26. 너는 달려가서 저를 맞아 이르기를 너는 평안하냐 네 남편이 평안하냐 아이가 평안하냐 하라 하였더니 여인이 대답하되 평안하다 하고      

27. 산에 이르러 하나님의 사람에게 나아가서 그 발을 안은지라 게하시가 가까이 와서 저를 물리치고자 하매 하나님의 사람이 가로되 가만 두라 그 중심에 괴로움이 있다마는 여호와께서 내게 숨기시고 이르지 아니하셨도다      

28. 여인이 가로되 내가 내 주께 아들을 구하더이까 나를 속이지 말라고 내가 말하지 아니하더이까      

29. 엘리사가 게하시에게 이르되 네 허리를 묶고 내 지팡이를 손에 들고 가라 사람을 만나거든 인사하지 말며 사람이 네게 인사할찌라도 대답하지 말고 내 지팡이를 그 아이 얼굴에 놓으라      

30. 아이의 어미가 가로되 여호와의 사심과 당신의 혼의 사심을 가리켜 맹세하노니 내가 당신을 떠나지 아니하리이다 엘리사가 이에 일어나 여인을 좇아가니라      

31.  게하시가 저희의 앞서 가서 지팡이를 그 아이의 얼굴에 놓았으나 소리도 없고 듣는 모양도 없는지라 돌아와서 엘리사를 맞아 가로되 아이가 깨지 아니하였나이다      

32. 엘리사가 집에 들어가 보니 아이가 죽었는데 자기의 침상에 눕혔는지라      

33. 들어가서는 문을 닫으니 두 사람 뿐이라 엘리사가 여호와께 기도하고      

34. 아이의 위에 올라 엎드려 자기 입을 그 입에, 자기 눈을 그 눈에, 자기 손을 그 손에 대고 그 몸에 엎드리니 아이의 살이 차차 따뜻하더라      

35. 엘리사가 내려서 집 안에서 한번 이리 저리 다니고 다시 아이 위에 올라 엎드리니 아이가 일곱번 재채기 하고 눈을 뜨는지라      

36. 엘리사가 게하시를 불러서 저 수넴 여인을 불러오라 하니 곧 부르매 여인이 들어가니 엘리사가 가로되 네 아들을 취하라      

37. 여인이 들어가서 엘리사의 발 앞에서 땅에 엎드려 절하고 아들을 안고 나가니라      

38. 엘리사가 다시 길갈에 이르니 그 땅에 흉년이 들었는데 선지자의 생도가 엘리사의 앞에 앉은지라 엘리사가 자기 사환에게 이르되 큰 솥을 걸고 선지자의 생도들을 위하여 국을 끓이라 하매      

39. 한 사람이 채소를 캐러 들에 나가서 야등덩굴을 만나 그것에서 들 외를 따서 옷자락에 채워가지고 돌아와서 썰어 국 끓이는 솥에 넣되 저희는 무엇인지 알지 못한지라      

40. 이에 퍼다가 무리에게 주어 먹게 하였더니 무리가 국을 먹다가 외쳐 가로되 하나님의 사람이여 솥에 사망의 독이 있나이다 하고 능히 먹지 못하는지라      

41. 엘리사가 가로되 그러면 가루를 가져오라 하여 솥에 던지고 가로되 퍼다가 무리에게 주어 먹게 하라 하매 이에 솥 가운데 해독이 없어지니라      

42. 한 사람이 바알 살리사에서부터 와서 처음 익은 식물 곧 보리떡 이십과 또 자루에 담은 채소를 하나님의 사람에게 드린지라 저가 가로되 무리에게 주어 먹게 하라      

43. 그 사환이 가로되 어찜이니이까 이것을 일백명에게 베풀겠나이까 하나 엘리사는 또 가로되 무리에게 주어 먹게 하라 여호와의 말씀이 무리가 먹고 남으리라 하셨느니라   2   

44. 저가 드디어 무리 앞에 베풀었더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이 다 먹고 남았더라


<열왕기하 4장 성경주석>

4:1 아내 중에.

 이것은 “선지자의 생도들”이 어떤 사람인지 알려 주는 중요한 계시이다. 그들은 어리거나 미혼자이거나 수도원에 은둔하여 사는 사람이 아니었다. 그들은 백성과 함께하는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백성에 속해 있고, 백성과 함께 살며, 백성을 위해 일했다. 그들은 자신들에게만 관심을 두고 금욕적 공동체에서 함께 살면서 거룩함에 이르려고 애쓰는 대신, 나라의 이익을 위해 살며 자신의 물질적 이득을 구하지 않고 주변 모든 이의 공동 이익을 구했다.

4:1 여호와를 경외한 줄은.

 이 사람은 여호와의 신실한 경배자였다. 엘리야와 엘리사의 감화력은 이스라엘 왕국 전역에 많은 영향을 끼쳐 참 하나님의 경배를 촉진시켰다.

4:1 채주가 이르러.

 모세의 법은 빚진 자를 부리는 것을 인정했지만 “종”이 아니라 “품꾼이나 우거하는 자같이” 부릴 수 있으며, 팔린 사람은 희년까지만 섬기면 되었다(레 25:39~42). 이곳의 경우에는 채권자가 채무자의 생전에는 그의 권리를 아들들에게 행사하지 못했지만 채무자가 사망하자 그들의 봉사를 요구하여 아버지의 의무를 이행하도록 한 것으로 보인다.

4:2 내가…어떻게 하랴.

 이 질문은 선지자의 친절한 마음을 드러낸다. 엘리사는 백성에게 관심을 가진 사람으로, 언제나 친절하고 동정적이어서 언제나 도울 준비가 되어 있었다. 왕이 요청했을 때, 그는 기꺼이 전 군대의 필요를 공급했으며, 가난하고 외로운 과부가 요청했을 때 외면하지 않았다.

4:2 무엇이 있는지.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가진 것을 사용하신다. 그분은 그분의 자원이나 능력에 제한이 없으며, 따라서 기름병이 없어도 그녀의 필요를 쉽게 채울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분은 그녀가 가진 것을 취하여 당신의 축복을 그곳에 두셨다. 오늘날 하나님의 종들에게도 마찬가지다. 그들에게는 선천적인 능력이나 물질적인 자원이 풍부하지 않을 수 있지만, 그들이 그들의 가진 것을 하나님과 그분의 사업에 바치고 그분의 축복을 구하면 그들이 가진 적은 것이 여러 배로 늘어날 것이다. 가난한 자를 도우려 애쓰는 사람은 그들을 돕는 것이 곧 자신들을 돕는 것이라 생각할 것이다. 가난한 자들도 그들 자신들이 가진 것을 자원으로 사용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자비가 시들해져 유익보다는 해를 끼칠 수 있다.

4:2 한 병 기름 외에는.

 기름 한 병은 많지 않지만, 하나님의 손길과 축복을 통해 그녀의 모든 필요를 채우기에 충분하였다. 우리의 재능과 재산이 많지 않을 수 있지만, 그분께 바쳐진 것은 무엇이든지 하나님께서 사용하여 증가시킬 수 있다. 기름 한 병은 과부의 극도의 가난을 나타내는 표시였지만, 여호와께서 그녀의 모든 필요를 공급하기 위해 사용한 수단이기도 했다.

4:3 조금 빌지 말고.

 과부의 반응은 그녀가 가진 믿음의 분량이 될 것이었으며, 그녀의 분량만큼 여호와께 받을 것이었다. 그녀가 가진 믿음이 작으면 적게 받을 것이고, 큰 믿음이면 많이 받을 것이다.

4:5 그는 부었더니.

 과부는 불신으로 주저하지 않았다. 그녀는 선지자의 지시에 즉시 반응했으며, 아들의 협력도 얻었다. 예속의 삶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아들들도 자신들을 위해 무언가 할 일이 있었다. 그녀의 믿음과 순종은 아들들의 믿음과 순종을 낳았다. 믿음이 믿음을 불러일으키며, 한 사람의 순종이 다른 사람의 순종을 북돋운다.

4:6 기름이 곧 그쳤더라.

 사람이 더 이상 받을 준비를 하지 못할 때 하나님은 더 이상 주지 못한다. 마지막 그릇이 채워졌을 때 비로소 기름의 기적적인 공급이 그쳤다.

4:7 빚을 갚고.

 과부는 여호와께 청한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받았다. 그녀의 요청은 아들들이 노예의 삶에서 벗어나게 해 달라는 것뿐이었다. 그러나 그녀는 가난 때문에 여전히 많은 필요가 있었다. 하나님께서는 그 필요들을 채워 주기 시작하셨다. 그분은 항상 사람들이 자신을 위해 요구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축복을 주신다.

4:8 수넴.

 이스르엘 골짜기에 있는 성읍으로, 길보아산 북서쪽 약 8킬로미터 지점이며, 당시 엘리사의 거처가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25절) 갈멜산에서 약 26킬로미터 정도 떨어진 곳이었다. 엘리사가 나라 이곳 저곳을 순회하던 중 자주 이 마을(현재는 소넴)을 지나갔다.

4:8 한 귀한 여인.

 부유한 여인(참조 삼상 25:2; 삼하 19:32) 또는 고위층 여인.

4:8 저를 간권하여.

 엘리사에게 이 안락한 집의 친절함이 베풀어졌다. 하나님의 사람들도 그들의 동료들과 마찬가지로 음식과 거처가 필요하며, 그리스도인 교제와 우정의 축복에 감사한다. 하나님의 신실한 종의 삶은 그가 섬기는 사람들에게 받는 친절한 호의로 기쁘고 유쾌해지곤 한다.

4:10 작은 방.

 부는 종종 그 소유주를 자기 중심적으로 만들어 타인의 필요와 갈망을 잊게 한다. 그러나 분명 수넴의 이 고상한 여인의 경우는 달랐다. 그녀는 귀부인이었으나 동정심을 잃지 않았다. 그녀는 자신만을 위해 살지 않고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해 주려고 노력했다. 그녀는 자신의 필요를 적절히 공급받자 다른 사람들과도 자신의 소유를 나누었다. 그녀는 자기 식구들을 돌보는 책임도 있었지만, 가정의 의무들 때문에 엘리사와 다른 사람들의 필요와 안위를 잊어버리지 않았다. 엘리사는 여행하다가 수넴 마을에 도착하면 쉼과 편안함이 깃든 유쾌한 시간을 갖기를 고대하곤 했다. 따뜻한 환대는 이 땅의 자녀들에게 하늘의 평화와 교제를 조금이나마 맛보도록 돕는다.

4:12 이 수넴 여인을 불러오라.

 수넴 여인은 엘리사에게 친절했으며 그는 그녀에게 친절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녀가 베푼 호의에 그가 무엇으로 보답할 것인가? 그녀는 물질적으로는 부족하지 않았다. 그러나 엘리사는 그녀에게 감사의 표시를 하고 싶었다. 고귀한 마음은 호의를 받고 보답하지 않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4:13 내가…어떻게 하랴.

 이것은 시험하는 질문이었는데, 왜냐하면 그것은 그녀의 마음에 있는 것을 정확히 드러낼 것이기 때문이다. 그녀가 순수하게 선지자이기에 그를 대접했는가 아니면 어떤 보상을 받기 위해 은밀한 욕망을 품었는가?

4:13 왕에게…무슨 구할 것이 있느냐.

 엘리사는 자신이 궁정과 국가의 최고 권세자들에게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엘리사가 수넴 여인을 위해 왕의 도움을 얻을 어떤 문제가 있었을까?

4:13 내 백성 중에.

 그녀의 대답은 그녀가 완전히 만족하고 있다는 생각을 드러낸다. 그녀는 백성들과 평화롭게 지내고 있었으며 이웃과 다툼도 없고 친구들과 화해해야 할 문제도 없었다. 평화롭고 행복한 공동체였고, 왕이나 왕의 사신들이 더 행복한 삶을 위해 해 줄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4:14 무엇을 하여야 할꼬.

 이미 온전히 행복하고 이 세상에서 필요한 모든 것을 가진 사람을 위해 무언가를 해 준다는 것은 그다지 쉽진 않지만, 엘리사는 그녀에게 봉사할 것을 찾기 위해 계속 노력을 기울였다.

4:14 이 여인은 아들이 없고.

 모든 히브리 여인에게 명백한 불행과 치욕으로 간주되었다(참조 창 30:23; 신 7:13, 14; 삼상 1:6, 7, 11; 시 128:3, 4; 눅 1:25).

4:14 그 남편은 늙었나이다.

 자녀를 몹시 갖고 싶었겠지만 그녀는 남편이 늙었기 때문에 더 이상 어떤 희망도 없다고 믿었다.

4:15 문에 서니라.

 그녀가 엘리사의 방으로 들어가는 것이 적절하지 않았기 때문에 정중함과 예의로 이렇게 했을 것이다.

4:16 네가 아들을 안으리라.

 사람에게 불가능해도 하나님께는 불가능하지 않다. 그녀가 아들을 원했다면 하나님께서는 그녀를 위해 가능하게 할 수 있으셨다. 그 해 안에 아들이 있을 것이라고 한 엘리사의 약속은 그녀의 절실한 소망을 훨씬 초월하는 것이었다.

4:16 속이지 마옵소서.

 즉 실현될 수 없는 희망을 내 앞에 둠으로 나를 속이지 마옵소서. 자식을 약속받았을 때 아브라함(창 17:17)과 사라(창 18:12)와 사가랴(눅 1:20)가 쉽게 믿지 않은 것과 비교하라.

4:17 돌이.

 참 선지자는 여호와의 이름을 빙자하여 거짓 예언을 하지 않는다. 엘리사가 약속한 대로 되었다.

4:19 내 머리야.

 일사병의 일종일 것이다. 추수는 연중 가장 더운 계절에 하는 힘겨운 노동이었다.

4:20 죽은지라.

 슬픔과 기쁨, 눈물과 웃음, 삶과 죽음은 죄악 세상에서 죽을 수밖에 없는 인간의 여정에서 별개의 것이 아니다. 수넴 여인의 아들은 가정에 기쁨을 주었지만 가슴에 고통을 가져오는 매개도 되었다. 수넴 여인이 여호와로 말미암아 그를 얻었지만, 지금 죽음이 그를 자기의 것이라고 주장했다.

4:22 내게로 보내소서.

 이때는 바쁜 추수철이어서 이 큰 집안의 사람과 짐승이 모두 들판에 있었다. 그러나 그녀는 짐승 한 마리와 몰이꾼을 급히 사용하겠다고 요청했다.

4:22 하나님의 사람에게.

 충실한 아내인 이 여인은 자기가 하려는 여행과 속히 돌아올 계획이라는 사실을 남편에게 알렸지만, 여행의 이유는 설명하지 않았다. 아마도 그녀가 이미 죽은 아들을 일으키도록 선지자에게 요청하려는 의도를 남편에게 알렸다면, 그는 부질없는 여정이라 생각하여 그녀의 목적을 단념시키려 했을 것이다. 그것은 믿음의 문제였고, 따라서 그녀가 그 문제를 자신과 하나님 사이에만 두려 한 것 같다.

4:23 초하루도 아니요 안식일도 아니어늘.

 둘 다 성일(聖日)로, 제사와 성회가 있는 경우이다(대하 2:4; 사 1:13; 호 2:11; 암 8:5). 분명 이런 날에는 통상적으로 사람들이 경배나 종교적 교육과 교화를 목적으로 모였을 것이다. 초하루나 안식일이라면 선지자에게 향하는 그녀의 여행이 이상하게 여겨지지 않았겠지만, 이 경우에는 남편이 그녀의 의도를 이해할 수 없었을 것이다.

4:23 평안이니이다.

 믿음과 소망에 찬 대답이었다. 아이는 죽었지만 그녀는 슬픔과 좌절의 길로 가지 않았다. 하나님의 사람이 애당초 하나님께 간구하여 그 아이를 주시도록 했다면, 그를 회복시킬 능력도 있을 것이다. 아무리 어려운 문제가 있더라도 우리가 하나님의 손에 그것을 맡길 때 평안이라는 완전한 보증을 얻을 것이다. 하나님의 응답이 언제나 우리가 원하는 그것이 아니더라도 평안을 지니고 그분의 뜻에 겸손하게 순종하며 엎드릴 수 있다.

4:24 천천하게 하지 말라.

 그녀가 아무리 불편할지라도, 종에게 가능한 가장 빠른 속도로 가라고 재촉했다. 짐승을 타고 약 26킬로미터의 거리를 가는 것이 그다지 쉽지 않았겠지만, 그녀의 생각은 되도록 빨리 엘리사에게 도착하는 것뿐이었다.

4:25 저를 보고.

 선지자의 집은 아마도 높은 곳에 있어서, 계곡 아래 대부분 지역을 내려다 볼 수 있었다. 엘리사가 멀리서 오고 있는 그녀를 알아보았다.

4:26 저를 맞아.

 엘리사는 즉시 무언가 잘못되었음을 알았으며, 그녀가 그에게 올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종을 보내 그녀를 맞이하고 가능하면 그녀가 온 이유를 알아보도록 했다.

4:26 평안하다.

 다시 한 번 그녀의 대답은 “평안”이었다. 그녀는 마음의 부담을 선지자의 종이 아닌 오직 선지자에게만 드러낼 것이었다.

4:27 그 발을.

 성경은 끈질기게 요청할 경우에 하는 이 같은 행동에 대한 많은 실례를 기록한다(마 18:29; 막 7:25; 눅 8:41; 요 11:32 등).

4:27 저를 물리치고자.

 무감각한 종은 상황을 파악하지 못하여 그녀를 완강하게 물리치려 했다.

4:27 그 중심에 괴로움이 있다.

 엘리사는 즉시 여인의 심중에 채워진 감당할 수 없는 어떤 슬픔을 알아차렸고, 그의 온화한 동정심이 그녀에게 동했다. 사랑과 긍휼로 가득한 하나님의 진실한 자녀의 마음은 무거운 짐을 지닌 모든 사람을 향해 동정심으로 동할 것이며, 주님처럼 그들에게 쉼을 주려고 노력할 것이다. 참 사랑은 자비와 친절이며, 궁지에 처한 사람들의 호소에 반응한다.

4:27 내게 숨기시고.

 때때로 여호와께서는 특정한 사람의 상황을 당신의 종들에게 드러내는 것이 적절하다고 보시지만 항상 그렇지는 않다. 모든 것을 다 아는 선지자는 없다. 계시는 오직 하나님의 뜻과 조화되게 주어진다. 선지자가 특정 문제와 관련된 사실을 다 알지 못한다는 사실이 그가 여호와의 참 선지자가 아니라는 증거가 되지는 않는다. 선지자들도 사람이며, 그들의 지식과 판단도 다른 사람들처럼 제한적이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특별한 계시와 지혜를 주실 때만 그들의 기별은 독특한 권위를 지닌다. 이와 같은 경우처럼 선지자가 모든 사실을 다 알아야 한다는 생각은 부적절하다.

4:28 내가…아들을 구하더이까.

 여기서 여인이 선지자를 질책하는 것이 아니라 심중의 비통함을 토로하고 있다. 그녀가 먼저 아이를 구하지 않았고, 아이는 선지자가 한 약속의 결과였다. 그러나 이렇게 아이를 얻었으나 이제 그녀에게서 취해갔다. 그녀는 여러 말을 하지 않았다. 그럴 필요도 없었던 것은, 엘리사가 지금 그녀가 지닌 슬픔의 의미를 온전히 이해하기 때문이다. 그녀의 말은 쓰라린 슬픔을 드러낸다. 그녀는 자신이 요구하지도 않았던 아들이 죽었다는 것을 알았고, 따라서 슬픔은 아들에 대한 사랑을 전혀 알지 못했을 때보다도 훨씬 컸다.

4:29 네 허리를 묶고.

 엘리사는, 그 여인이 황급한 여행으로 힘이 소진하여 되돌아가는 길이 훨씬 더 어렵고 힘겨울 것을 알았다. 그래서 그는 몸소 여행하는 것을 회피한 것은 아니지만, 아이가 죽었다는 것을 알자 즉시 종에게 행동 방법을 지시하여 급파했다.

4:29 내 지팡이를…들고 가라.

 이 지팡이는 엘리사의 선지자 직분을 상징했으며, 모세의 지팡이처럼(출 4:17; 출 17:5, 9; 민 20:8, 9) 하나님의 능력의 징표로, 그것을 지니고 여호와의 이름으로 기적을 행할 것이었다.

4:29 인사하지 말며.

 종에게 무뚝뚝하고 무례하게 행하라는 것이 아니라, 노상에서 시간을 빼앗겨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동방에서 인사는 길고 의례적이며, 예의를 갖추려면 시간이 걸린다.

4:30 내가 당신을 떠나지 아니하리이다.

 여인은 엘리사의 종보다 엘리사를 더 신뢰했다. 그녀는 엘리사의 기도와 사역의 능력을 알았으며, 그를 전적으로 신임했다. 여호와께서는 엘리사의 한 마디 간청으로 아이를 회복시킬 수 있으셨으나 선지자의 지팡이와 종을 존중하기로 선택하여 아이를 소생시키려 했을 것이다. 그러나 비탄에 빠진 여인은 엘리사를 여호와께서 당신의 능력을 보여 주실 기별자로 의지했고, 따라서 여호와께서는 그녀의 믿음을 존중하여 그녀의 소원에 맞게 대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보셨다.

4:31 소리도 없고 듣는 모양도 없는지라.

 이 말은 게하시가 소년에게 엘리사의 지팡이를 놓은 것을 하나님이 영예롭게 해 주시기를 기대했음을 암시한다. 생명이 소생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지는 알 수 없다. 그 여인이 여호와께서 엘리사의 지팡이와 그의 종 게하시라는 대리자를 통해 응답하실 것이라는 믿음을 가졌더라면, 응답이 그 방법으로 이루어졌을지도 모른다. 그렇지 않으면 여호와께서 당신의 놀라운 능력을 이루실 통로로 게하시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는 어떤 약점이 그의 삶에 있었을 것이다. 여호와께서 어떤 방법으로 일하거나 일하지 않기로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지 알 수 없다.

4:31 깨지 아니하였나이다.

 이 말은 단순히 그 아이가 잠들었음을 의미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소년은 낮에 어미의 무릎에서 죽었고(20절), 32절에서 그가 죽었다고 선포되었기 때문이다. 성경에서 죽음은 자는 것으로 여겨진다(신 31:16; 왕상 2:10; 단 12:2; 요 11:11~14; 행 13:36).

4:33 기도하고.

 믿음으로 열렬히 기도하여 “여자들은 자기의 죽은 자를 부활로 받기도” 하였다(히 11:35).

4:34 아이의 위에 올라 엎드려.

 아이의 생명을 되돌아오게 하는 데 엘리야가 이런 방법을 사용한 이유가 무엇인지는 나와 있지 않다. 그가 하나님께 지시를 받아 이 방법을 사용했거나 아니면 엘리야의 행동을 모방했을 것이다(왕상 17:21). 기도가 다른 수단의 사용을 배제하지는 않는다. 선지자의 몸이 죽은 아이의 몸에 온기를 전달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이 아이를 소생시킨 것은 아니다. 소년이 죽음에서 돌아온 것은 처음에 생명을 부여하신 그리스도를 통해서였다. 이것은 기적이었으며, 하나님만 실행할 수 있는 행동이었다. 여호와께서 이 죽은 아이를 다시 소생시킨 것처럼, 재림 때에도 무덤 속에서 잠자고 있는 당신의 모든 신실한 자녀들을 일으킬 것이다(사 26:19; 요 5:28, 29; 고전 15:52; 살전 4:16; 계 1:18).

4:36 네 아들을 취하라.

 아이의 생명이 돌아왔을 때, 어머니를 불러 아들을 취하라고 했다. 엘리야가 과부의 아들을 죽음에서 일으켰을 때 어머니에게 그를 넘겨주었고(왕상 17:23), 예수님도 마찬가지로 나인성 과부의 아들을 살렸을 때 어머니에게 돌려주었다(눅 7:15). 예수님의 마음은 자녀를 잃고 울고 있는 모든 어머니에게 동하며, 그분이 부활의 기쁜 날 무덤 속에 잠자고 있는 자녀들의 생명을 소생시켜 천사들이 그들을 어머니의 손에 안겨줄 것이다(각 시대의 대쟁투, 645).

4:37 절하고.

 어머니의 말은 나와 있지 않다. 그녀는 너무도 감사하여 말로 다 할 수 없었다. 깊이 감사하여 그녀는 선지자의 발 앞에 엎드려, 기쁨의 눈물을 흘리며 죽은 아이의 생명을 소생시켜 준 것에 대해 어머니로서 감사한 마음을 쏟았다. 그녀가 하나님과 그분의 선지자에게 나타낸 믿음은 헛되지 않았다.

4:38 길갈에.

 참조 2:1 주석. 엘리야는 젊은이들이 동료에게 봉사의 삶을 살 준비를 갖출 수 있는 이 중요한 훈련 기관들에 관심을 보임으로 여호와의 사역을 확립하는 데 많은 일을 했다. 엘리사도 이 학교들에 계속 관심을 가졌다. 종종 그는 필요한 격려와 권면을 주기 위해 그들을 방문했다.

4:38 흉년이 들었는데.

 고대 팔레스타인에서 흉년은 흔히 있었고, 많은 고통과 심지어는 죽음도 초래했다(참조 창 12:10 주석).

4:38 엘리사의 앞에 앉은지라.

 영적인 교훈을 듣는 경우일 것이다. 마리아가 예수의 발치에 앉았던 것처럼, 이 생도들도 엘리사 앞에 앉아 하나님의 교훈을 배웠다. 이는 귀중한 시간으로 여겨졌을 것이며, 성령이 임재하여 생도들의 마음에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확신의 교훈들을 심어주었다. 그들은 매일의 양식보다 영에 속한 것들에 더 감사하라고 배웠다.

4:38 큰 솥을 걸고.

 영적인 양식이 중요하지만, 육체도 음식이 필요하다. 엘리사는 그 땅을 황폐시키고 있는 기근의 영향으로 야윈 학생들의 모습을 보았을 때 동정심이 일었다. 엘리사는 그들의 영적인 복지뿐 아니라 현실적인 필요에도 관심을 가졌다. 그는 모든 사람을 먹일 수 있는 큰 솥을 걸라고 명했다.

4:39 들에 나가서.

 선지자 학교는 모두 시골 공동체에 자리잡고 있어서 학생들은 식량을 자급하고 농사짓는 훈련을 받을 기회가 있었을 것이다. 식량이 부족하여 선지자 학교의 학생들은 분명히 식량을 찾아 들로 나가야 했을 것이다.

4:39 야등 덩굴.

 여기 언급된 식물의 정확한 형태는 분명하게 확인되지 않는다. 이것이 달걀 모양의 쓴 들외 혹은 호리병박을 가리킨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것을 먹으면 고통과 격렬한 설사를 일으킨다. 생도들은 이 들외를 질 높은 음식인 보통 오이(민 11:5)로 여겼을 것이다. 팔레스타인에서는 연녹색의 작은 잎과 참외 같은 열매가 달린 콜로신쓰(colocynth)라는 덩굴 식물이 발견되는데 치명적인 결과를 줄 수 있다. 「70인역」과 「불가타역」에는 이것이 “콜로신쓰”라고 되어 있다.

4:39 무엇인지 알지 못한지라.

 선지자라는 사실만으로 모든 지식이 주어지거나 모든 치료와 예방을 활용하는 일에서 면제되는 것도 아니다. 이 생도는 자신 앞에 있는 채소의 성질을 모르고 독을 모았으며 그의 노동의 열매를 먹은 모든 사람의 생명을 위태롭게 했다.

4:40 사망의 독이 있나이다.

 쓴맛 때문에 음식에 독이 있다는 사실이 즉시 드러났다. 그것은 솥 안에 있는 온전한 다른 채소와 섞였겠지만, 호리병박은 솥 전체에 독을 퍼뜨렸다. 죄는 사망의 독이다. 그것의 영향은 퍼진다. 그것은 천태만상으로 날마다 우리 앞에 놓여있어 우리를 고통과 비애로 이끈다. 도처에서 찾을 수 있는 온갖 종류의 죄와 오류를 멀리하는 것이 유일한 안전책이다. 그렇지 않으면 그 결과는 분명 사망일 것이다.

4:41 가루를 가져오라.

 이 가루가 독초를 위한 천연 해독제인지는 드러나지 않는다. 이것은 오염된 여리고의 샘물에 던진 소금(2:20~22)과 동일한 의미를 지녔을 것이다. 가루는 해가 없었고, 그것을 먹는 사람들에게 생명과 건강을 주는 원료였다. 그것은 선지자의 손에 있을 때 사망의 원인인 죄의 영향을 중화시키는 생명의 표징이 되었다. 여기에 영적인 교훈이 있다. 그리스도의 복음은 사망의 정죄 아래 있는 사람들에게 생명의 떡이다. 죄인이 아무리 오랫동안 사망의 악한 열매를 많이 먹었다 해도, 복음에는 치료와 회복의 능력이 있다. 성령은 죄로 인해 생긴 모든 악을 원상태로 회복할 능력이 있다. 하나님께는 온갖 종류의 죄악에 대한 해독제가 있다. 그리스도는 살려는 의지를 가진 모든 사람을 위한 영원한 생명의 원천이다(요 6:27, 33, 35).

4:42 바알살리사.

 이 성읍이 정확히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는 정보가 충분하지 않다. 살리사(Shalisha)와 동일한 지역일 것이다(참조 삼상 9:14 주석).

4:42 처음 익은 식물.

 모세의 율법에 따라, 추수한 모든 첫 열매는 하나님께 드려야 했으며, 제사장에게 가져와야 했다(민 18:12, 13; 신 18:4). 이 경우에는 여호와를 신실하게 예배하는 자가 그의 첫 열매를 “하나님의 사람” 엘리사에게 가져왔다. 레위 제사장은 이보다 훨씬 전에 북방 왕국에서 사라졌으며(대하 11:13, 14), 따라서 이스라엘의 경건한 사람들은 선지자들을 여호와의 대표자로 인식하여 율법에 따라 제사장에게 드려야 할 제물을 선지자들에게 가져왔을 것이다.

4:42 보리떡.

 팔레스타인에서 보리는 보통 동물 사료로 사용했다. 밀보다는 못하게 여겨졌지만 과자와 빵으로 만들어(삿 7:13; 요 6:9) 사람들이 먹기도 했다.

4:42 채소.

 히브리어 카르멜(karmel), “열매.” 곡물 또는 밭작물의 일종일 것이다. 「제임스왕역」에 “husk”(껍질)로 번역되었고 난외주에 “보따리” 혹은 “의복”으로 되어 있는 이 히브리어는 성경 다른 곳 어디에도 나오지 않는다. 어떤 사람들은 “자루”(「개역한글판」) 혹은 “가방”을 뜻한다고 제안한다.

4:42 무리에게 주어.

 심지어 선지자나 그와 함께한 사람들에게 이때는 궁핍한 때였다. 백성들은 배고팠고 음식은 부족했다. 엘리사는 자신과 자신의 이익을 생각할 수 있었지만, 백성들의 필요를 생각했다. 이와 마찬가지로 예수께서도 제자들과 함께 광야에 계실 때, “큰 무리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셨다(마 14:14). 저녁이 되자 제자들은 무리를 돌려보내 스스로 음식을 사먹도록 하려 했지만, 예수께서는 “갈 것 없다 너희가 먹을 것을 주라”고 말씀하셨다(마 14:16). 오늘날에도 동일하게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자녀들이 지치고 궁핍한 무리들을 볼 때, “백성에게 주어 먹게 하라”고 말씀하신다.

4:43 사환.

 히브리어 므샤레트(mes∨aret), “종.” 그러나 흔히 “종”에 해당하는 에베드(‘ebed)라는 단어가 나타내는 것보다 높은 지위이다. 이와 같이 여호수아는 모세의 므샤레트라 불리고(출 24:13), 천사들은 므샤레팀(mes∨ahretim) 곧 “사역자들”이라 불린다(시 104:4).

  이 사환은 첫 열매들을 인간의 안목으로 바라보았지만, 엘리사는 동일한 음식 선물을 믿음과 하나님의 눈으로 바라보았다. 사환에게 내린 선지자의 명령은 어리석고 성취할 수 없는 것으로 보였다. 어떻게 작은 보리떡 20개와 적은 곡식으로 배고픈 사람 100명을 만족케 할 것인가? 시몬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도 예수께서 보리떡 5개와 작은 물고기 두 마리로 무리를 먹이려 하실 때 비슷한 심정으로 질문하였다. “그것이 이 많은 사람에게 얼마나 되겠삽나이까?”(요 6:9). 자신들을 하나님의 자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 편에서 믿음이 부족하기 때문에 무수한 사람들이 오늘도 여전히 배고프다.

4:44 같이.

 엘리사는 영감을 받아 말했다.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하는 선지자는 항상 하나님의 말씀을 전한다. 하나님께는 무한한 능력이 있다. 그분의 자원은 모든 사람의 필요를 채울 수 있다. 그분의 손에 접촉되면 아무리 약소한 양식이라도 늘어날 수 있다. 이 몇 개 안 되는 빵 덩어리가 참석한 모든 사람의 필요를 충분히 채울 만큼 늘어나게 된 것은 하나님의 능력 때문이었다. 익명의 농부가 자신의 첫 열매들을 하나님께 드리는 헌물로 엘리사에게 가져왔다. 여호와께서 그 예물을 가납하셔서 그것 위에 당신의 축복을 얹으셨다.

  이처럼 오늘날에도 여호와께서 우리의 예물을 받아 축복하신다. 할 일이 있는 곳이면 어디에서든지, 하나님의 자녀들은 자신과 자신의 부족함을 바라보지 말고 하나님과 모두를 위해 공급하시는 그분의 풍부함을 바라보아야 한다. 그들의 손에 있는 것이 궁핍한 자들의 필요를 만족시키기에는 턱없이 부족하게 보일지라도 하나님의 축복이 함께하면 채우고 남을 것이다.

  하늘은 많은 사람이 믿는 것보다 지상과 가깝다. 하나님은 항상 이 땅에 사는 당신의 궁핍한 자녀들에게 관심을 두시며, 그들의 필요를 공급할 준비가 되어 있다. 하나님의 능력이 궁핍한 자의 필요를 채우기 위해 끊임없이 역사하지 못할 지역이나 백성은 아무데도 없다. 모든 농작물은 하나님의 능력의 역사와 그분의 풍부한 사랑으로 인한 기적임을 증거한다. 하나님은 언제나 일하시며, 지상의 연약한 자녀들의 필요를 돌아보신다. 그분의 사랑과 능력이 오늘날에는 엘리사 시대만큼 현저하게 나타나지 않는 듯 보이지만, 우리의 눈이 열릴 수만 있다면 하나님께서 여전히 임재하시며 여전히 사랑과 자비로 지상의 궁핍한 자녀들을 돌보고 계심을 지금보다 훨씬 더 자주 분명하게 이해할 것이다. 오늘날에도 하나님의 신실한 자녀들이 여호와께 예물을 가져올 때, 그분의 능력과 축복으로 그들의 미약한 자원이 여러 배로 불어나 무수한 사람들의 현세적 및 영적 필요를 채울 수 있다. 오늘날 세상에 필요한 것은 선지자 엘리사가 지녔던 것보다 훨씬 더 큰 믿음과 영적 통찰력, 용기와 긍휼, 능력과 영성이다.


참고자료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제4권, 시조사.

- 「열린노트성경」, 아가페출판사.


'성경주석 > 열왕기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왕기하 6장 & 성경주석  (0) 2017.06.15
열왕기하 5장 & 성경주석  (0) 2017.06.13
열왕기하 3장 & 성경주석  (0) 2017.06.09
열왕기하 2장 & 성경주석  (0) 2017.06.08
열왕기하 1장 & 성경주석  (0) 2017.06.0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