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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LE STORY
이사야 14장 성경주석 본문
<이사야 14장 흐름정리>
이사야는 본장에서 바벨론의 멸망 결과, 그들의 포로되었던 이스라엘 민족이 본토로 귀환하게 될 것을 예언한다. 그리고 바벨론의 멸망 원인이 그들의 교만 때문이었음을 지적한다. 여기서 바벨론은 하나님을 대적하고 온갖 죄악을 일삼는 자들을 상징한다. 따라서 공의의 하나님이 악인들을 심판하시는 것은 곧 당신의 택한 백성들을 구원하시는 구원 역사임을 알 수 있다. 한편, 본문 후반에는 바벨론 외에 앗수르와 블레셋 역시 그들의 죄악 때문에 멸망하리라는 예언이 수록되어 있다.
<이사야 14장 줄거리>
1. 하나님의 자비로 이스라엘이 회복됨.
4. 바벨론을 이긴 승리의 노래.
24. 앗수르를 멸망시키시려는 하나님의 뜻.
29. 블레셋에 대한 경고.
<이사야 14장 개역한글>
1. 여호와께서 야곱을 긍휼히 여기시며 이스라엘을 다시 택하여 자기 고토에 두시리니 나그네 된 자가 야곱 족속에게 가입되어 그들과 연합할 것이며
2. 민족들이 그들을 데리고 그들의 본토에 돌아오리니 이스라엘 족속이 여호와의 땅에서 그들을 얻어 노비를 삼겠고 전에 자기를 사로잡던 자를 사로잡고 자기를 압제하던 자를 주관하리라
3. 여호와께서 너를 슬픔과 곤고와 및 너의 수고하는 고역에서 놓으시고 안식을 주시는 날에
4. 너는 바벨론 왕에 대하여 이 노래를 지어 이르기를 학대하던 자가 어찌 그리 그쳤으며 강포한 성이 어찌 그리 폐하였는고
5. 여호와께서 악인의 몽둥이와 패권자의 홀을 꺾으셨도다
6. 그들이 분내어 여러 민족을 치되 치기를 마지 아니하였고 노하여 열방을 억압하여도 그 억압을 막을 자 없었더니
7. 이제는 온 땅이 평안하고 정온하니 무리가 소리질러 노래하는도다
8. 향나무와 레바논 백향목도 너로 인하여 기뻐하여 이르기를 네가 넘어뜨리웠은즉 올라와서 우리를 작벌할 자 없다 하는도다
9. 아래의 음부가 너로 인하여 소동하여 너의 옴을 영접하되 그것이 세상에서의 모든 영웅을 너로 인하여 동하게 하며 열방의 모든 왕으로 그 보좌에서 일어서게 하므로
10. 그들은 다 네게 말하여 이르기를 너도 우리 같이 연약하게 되었느냐 너도 우리 같이 되었느냐 하리로다
11. 네 영화가 음부에 떨어졌음이여 너의 비파 소리까지로다 구더기가 네 아래 깔림이여 지렁이가 너를 덮었도다
12.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으며 너 열국을 엎은 자여 어찌 그리 땅에 찍혔는고
13. 네가 네 마음에 이르기를 내가 하늘에 올라 하나님의 뭇별 위에 나의 보좌를 높이리라 내가 북극 집회의 산 위에 좌정하리라
14. 가장 높은 구름에 올라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 하도다
15. 그러나 이제 네가 음부 곧 구덩이의 맨밑에 빠치우리로다
16. 너를 보는 자가 주목하여 너를 자세히 살펴 보며 말하기를 이 사람이 땅을 진동시키며 열국을 경동시키며
17. 세계를 황무케 하며 성읍을 파괴하며 사로잡힌 자를 그 집으로 놓아 보내지 않던 자가 아니뇨 하리로다
18. 열방의 왕들은 모두 각각 자기 집에서 영광 중에 자건마는
19. 오직 너는 자기 무덤에서 내어쫓겼으니 가증한 나무가지 같고 칼에 찔려 돌구덩이에 빠진 주검에 둘려싸였으니 밟힌 시체와 같도다
20. 네가 자기 땅을 망케 하였고 자기 백성을 죽였으므로 그들과 일반으로 안장함을 얻지 못하나니 악을 행하는 자의 후손은 영영히 이름이 나지 못하리로다 할찌니라
21. 너희는 그들의 열조의 죄악을 인하여 그 자손 도륙하기를 예비하여 그들로 일어나 땅을 취하여 세상에 성읍을 충만케 하지 못하게 하라
22.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내가 일어나 그들을 쳐서 그 이름과 남은 자와 아들과 후손을 바벨론에서 끊으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23. 내가 또 그것으로 고슴도치의 굴혈과 물웅덩이가 되게 하고 또 멸망의 비로 소제하리라 나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24. 만군의 여호와께서 맹세하여 가라사대 나의 생각한 것이 반드시 되며 나의 경영한 것이 반드시 이루리라
25. 내가 앗수르 사람을 나의 땅에서 파하며 나의 산에서 발아래 밟으리니 그 때에 그의 멍에가 이스라엘에게서 떠나고 그의 짐이 그들의 어깨에서 벗어질 것이라
26. 이것이 온 세계를 향하여 정한 경영이며 이것이 열방을 향하여 편 손이라 하셨나니
27. 만군의 여호와께서 경영하셨은즉 누가 능히 그것을 폐하며 그 손을 펴셨은즉 누가 능히 그것을 돌이키랴
28. 아하스왕의 죽던 해에 받은 경고라
29. 블레셋 온 땅이여 너를 치던 막대기가 부러졌다고 기뻐하지 말라 뱀의 뿌리에서는 독사가 나겠고 그 열매는 나는 불뱀이 되리라
30. 가난한 자의 장자는 먹겠고 빈핍한 자는 평안히 누우려니와 내가 너의 뿌리를 기근으로 죽일 것이요 너의 남은 자는 살륙을 당하리라
31. 성문이여 슬피 울찌어다 성읍이여 부르짖을찌어다 너 블레셋이여 다 소멸되게 되었도다 대저 연기가 북방에서 오는데 그 항오를 떨어져 행하는 자 없느니라
32. 그 나라 사신들에게 어떻게 대답하겠느냐 여호와께서 시온을 세우셨으니 그의 백성의 곤고한 자들이 그 안에서 피난하리라 할 것이니라
<이사야 14장 성경주석>
(이사야 14:1) 야곱을 긍휼히 여기시며
이 장은 바벨론의 멸망에 관한 13장 예언의 연속이다(참조 13:1; 14:28). 이 기별은 716/715년에 이사야에게 임했다(참조 28절; 제3권, 107). 메대와 바사에 의해 바벨론이 멸망한 것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 왔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해방과 회복을 가져다줄 것이었다. 바벨론을 함락하자마자 고레스는 유대인들로 그들의 나라로 돌아가서 성전을 재건하도록 하는 기념비적인 조서를 반포하였다(대하 36:22, 23; 스 1:1~3).
(이사야 14:1) 나그네 된 자
즉 이방인들. 이사야는 이곳에서 그가 가장 좋아하는 주제 중 하나를 소개하고 있는데, 그것은 모든 나라 사람이 참하나님께 예배드리고 그분을 섬기기 위해 큰 모임을 이루는 것이다. 그는 이 주제를 반복적으로 되풀이한다(참조 44:5; 54:2, 3; 55:5; 56:4~8; 60:1~5 등). 이 예언은 구약 당시에 부분적으로 성취되었고, 사도 시대에 이방인들의 큰 연합을 통해 좀 더 완전하게 성취되었다(행 10:1, 2, 48; 11:18; 13:46~48 등). 그것은 오늘날 온 세상 사람들이 구원하는 복음의 지식에 나아옴으로 성취되고 있다.
(이사야 14:2) 민족들
사해 두루마리 1QIsa에는 “많은 민족들”로 되어 있음.
(이사야 14:2) 압제하던 자를 주관하리라
바벨론에서 돌아온 후 유대인들이 성실하게 주님을 섬겼더라면, 그들이 세상을 주관하는 것이 그분의 계획이었다. 결국 모든 사람은 서로가 형제임을 깨닫게 되었을 것이다. 모든 이들은 여호와께 경배하며 그분의 구원을 기뻐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귀환 후에 하나님께서 그들에 대해 가지신 이상에 이르는 데 또다시 실패하였으며, 그들의 것이 되었을 뻔한 영광스러운 특권이 무엇인지 결코 깨닫지 못하였다. 마지막 때에 성도들이 거둘 최후의 승리를 통해 모든 세대의 하나님의 백성들은 그들의 원수들을 주관하게 될 것이다(단 7:14, 18, 27).
(이사야 14:3) 안식을 주시는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의 노예가 되었던 것처럼, 바벨론의 포로가 될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애굽의 노역에서 안식을 주셨던 것처럼, 바벨론에서의 억류에서 안식을 주실 것이다. 약속의 땅은 이런 쉼의 장소가 되어 왔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그들의 죄로 인해 이 약속된 안식에 들어가는 데 또 실패하였다. 그러므로 이 약속은, 세상을 노예로 삼으려는 바벨론의 마지막 시도에서부터 구원 얻은 자들로서 세상의 여러 나라 사람으로 구성된 영적 이스라엘을 위해 예비되어 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늘 가나안, 곧 새로워진 이 땅에서 마침내 “안식”을 찾게 될 것이다.
(이사야 14:4) 바벨론 왕
바벨론의 정책에 가장 큰 책임을 맡은 자. 루시퍼를 의미하는 상징적 명칭으로서 바벨론 왕에 대한 사항은 12절 주석을 참조하라.
(이사야 14:4) 노래
히브리어 마샬(mas∨al). 「제임스왕역」에서 “격언”으로 19회, “비유”로 18회 번역된 단어(참조 잠언 서론). 여기에서 마샬은 4절의 감탄문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4~28절의 문단 전체에 적용된다는 점에서 “비유”라는 번역이 더 적절하다(참조 민 23:7; 욥 29:1; 스 17:2). 이 부분이 문자적 바벨론에 적용되는 것에 대해서는 사 13:1과 14:28을 비교하라(참조 13:4; 14:1 주석). 포로에서 해방된 후, 하나님의 백성들은 이 모욕을 전에 그들을 압제하던 자들에게 돌려 줄 것이다. 상징적 바벨론에 대한 적용은 13:4 주석을 참조하라.
(이사야 14:4) 강포한 성
(「제임스왕역」에는 “금도성”-역자 주). 히브리어 마드헤바(madhebah)를 번역한 것으로, “금”으로 번역된 단어는 아람어 다하브(dahab)에서 온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금”을 의미하는 히브리어는 자하브(zahab)이며, 히브리인들이 “금”을 나타내기 위해 자신들의 말이 아닌 아람어에서 그 단어를 가져 왔으리라고 생각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마드헤바는 “두려움”을 의미하는 마르헤바(marhebah)로 되어야 한다. 히브리어 글자에서 r(r)과 d(d)는 모양이 거의 같기 때문에(참조 19), 둘을 쉽게 오인할 수 있다. 「70인역」과 「수리아역」 그리고 「타르굼」에는 사해 두루마리 1QIsa와 마찬가지로 모두 “두려움”으로 되어 있다. 이 단어와 관련이 있는 형태가 아 6:5에는 “놀래니”로 번역되어 있다. 그러므로 마지막 문장은 “두려움이 그쳤느뇨”라고 읽는 것이 적절해 보인다. 이것은 “학대하던 자가 어찌 그리 그쳤으며”라는 말과 평행절을 이루게 된다. 참조 13:19 주석.
(이사야 14:5) 몽둥이
몽둥이와 홀은 권력의 상징물이다. 여호와께서는 바벨론의 세력을 완전히 무너뜨리실 것이다(참조 13:19~22 주석).
(이사야 14:6) 여러 민족을 치되
분노하여 “끊임없는 공격”(「개정표준역」의 렘 50:23)으로 나라들을 멸망시켰으며, 분노함으로 그들을 다스렸던 바벨론은 이어지는 공격에 의해 멸절될 것이며 영원히 회복되지 못할 것이다.
(이사야 14:7) 온 땅
문자적으로는 바벨론 왕이 “그쳤을” 때의 세상의 모습(4절)이며, 상징적으로는 사단의 통치가 끝났을 때의 세상의 모습(참조 13:4 주석). 그때까지 세상은 “평온”하거나 “정온”하지 못할 것이다. 사단의 멸망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가져다줄 것인데, 압제가 끝났고 새롭게 창조된 땅을 상속하여 영원히 다스리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상징적으로, 오랫동안 악의 저주 아래 신음해 오던 온 세상은 압제자의 세력에서 벗어났을 때에 기뻐한다.
(이사야 14:8) 향나무
히브리어 브로쉼(beros∨im), “[베니게] 로뎀나무.” 깊은 의미를 지닌 상징적 언어로, “바벨론 왕”(4절)은 나무에 비유되기도 한다(참조 단 4:11, 22; 삿 9:8~15; 겔 31:16). 이 자만하고 건방진 “나무”가 낮추어졌을 때 “숲”에 있는 다른 “나무들”은 기뻐한다. 앗수르 왕들은 숲을 넘어뜨리고 나라를 황폐케 한 것을 자랑으로 여겼다(참조 사 37:24). 그와 마찬가지로 바벨론의 군대도 광범위한 지역을 파멸시켰다(참조 렘 25:11). 파멸시키는 일이 멈추었을 때 온 세계가 기뻐할 것이다. 상징적 바벨론이 멸망할 때 “사도들과 선지자들”이 기뻐하는 것과 비교하라(계 18:20; 참조 계 19:1~6).
(이사야 14:8) 작벌할 자
또는 “자르는 사람” 즉 “벌목꾼.” 이제 나무를 벨 사람은 없으며 이 땅의 숲들은 그들의 구원을 기뻐한다.
(이사야 14:9) 음부
(「제임스왕역」에는 “hell”[지옥]-역자 주). 히브리어 셔올(s∨e’ol, 참조 잠 15:11 주석). 죽은 자들이 거하는 상징적인 장소. 같은 단어가 사 14:11에는 “무덤”(grave)으로 번역되었다(「개역한글판」에는 “음부”-역자 주). 셔올이 사람처럼 일어나 바벨론 왕에게 인사하는 것으로 표현되어 있다(15절). 바벨론 왕에게 죽임을 당했던 사람들이 한때 온 세상을 통치하고 다른 이들을 자신들과 같은 운명에 처하게 했던 그를 환영한다. 이제 상징적으로 악의 세력들이 땅에 있는 그들의 “보좌”에서 물러나고 죽음의 그늘로 내려간다(참조 계 20:10, 14). 에스겔도 이와 똑같은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겔 32:18~32). 사 24:22; 계 6:15, 16; 19:20과 비교하라.
(이사야 14:10) 우리같이
많은 사람을 죽음에 이르게 했던 바벨론 왕 자신이 죽임을 당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을 파멸과 죽음으로 이끌었던 사단(참조 4, 12절 주석) 자신이 이제 죽음의 영역으로 들어간다(참조 계 20:10). 죽음의 창시자 자신이 직접 그 쓰라린 열매의 맛을 보아야만 한다.
(이사야 14:11) 네 영화
악한 자의 모든 영화와 화려함은 무덤의 차가움과 어두움으로 사라지게 될 것이다. 한때 바벨론의 강력한 군주요 악의 제왕(참조 4, 12주석)이었던 자가 마침내 티끌 속에 내려앉게 될 것이다. 오만 방자한 자들의 어리석음이 이곳에서 비웃음을 당한다(참조 시 2:1~4).
(이사야 14:11) 음부
9절에 “음부”(hell)로 번역된 단어와 동일한 단어임.
(이사야 14:11) 비파
또는 “수금.”
(이사야 14:11) 구더기
(「제임스왕역」에 “구더기”는 “worm”으로, “지렁이”는 “worms”로 되어 있음-역자 주). 히브리어 림마(rimmah). “지렁이”는 톨레아(tole‘ah)를 번역한 말이다. 교만한 바벨론의 왕은 이제 셔올(s∨e’ol)의 구더기 침대에서 지렁이 이불을 덮고 누워 있다. “영광의 길들도 결국 무덤으로 통한다.”
(이사야 14:12) 계명성
(「제임스왕역」에는 “Lucifer”[루시퍼]-역자 주). 히브리어 헬렐(helel). “빛을 번쩍이다”, “빛나다”, “찬란하다”라는 뜻을 지닌 할랄(halal)에서 파생된 단어로, 문자적으로는 “빛나는 자”, “찬란한 자”라는 의미임. 헬렐(helel)이라는 이름과 언어적 측면에서 흡사한 말들은 공통적으로 비길 데 없이 밝다는 이유로 새벽별인 금성에 적용되었다. 금성은 모든 행성 중에 가장 밝으며, 최대 밝기는 모든 항성 중에 가장 밝은 별인 시리우스보다 일곱 배나 더 밝다. 금성이 어떤 위치에 올 경우에는 밝은 달밤일지라도 육안으로 쉽게 그것을 볼 수 있으며, 어두워지면 그것으로 인해 그림자가 생기기도 한다. 「70인역」은 헬렐(helel)을 헤오스포로스(heo-sphoros) 즉 “새벽별”로 번역했는데, 문자적으로는 “새벽을 가져오는 자”라는 의미로, 새벽하늘에서 금성이 나타날 때 그것을 지칭하는 통상적인 헬라어이다. “루시퍼, 아침의 아들”, 문자적으로는 “빛나는 자, 새벽의 아들”이라는 의미의 히브리어 헬렐 벤-샤하르(helel ben-s∨ah.ar)와 비교하라.
루시퍼라는 이름은 라틴어 「불가타역」에서 온 것이며, 그 의미는 “빛을 가진 자”(light bearer)이다. 이 단어가 이곳에서처럼 사단을 지칭하게 된 것은 테르툴리아누스와 제롬 그리고 여러 초기 교부들에 의해 시작된 듯하며, 중세 시대에 그런 의미로 일반화되었다. 벧후 1:19에서 그리스도는 포스포로스(pho-s- phoros), “샛별”, 문자적으로는 “빛을 가진 자”로 언급된다. 계 22:1에서 그분은 “광명한 새벽별”(문자적으로는 “새벽별” 또는 “새벽의 별”)로 불린다. 헬렐(helel), 헤오스포로스(heo-sphoros), 루치페르(Lucifer) 등과 같이 사단에게 적용되는 많은 용어들은 사단이 한때 하늘에서 그리스도 다음 가는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지금까지도 그리스도의 경쟁자임을 함축하는 것 같다. 엄격히 말해서 이 용어들이 어떤 의미들을 지니고는 있지만 어느 것도 이름으로 적합하지 않으며, 그것들은 오히려 루시퍼가 잃어버린 높은 지위의 속성을 가리키는 용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에 나타난 표현들은 그 능력과 권위 그리고 천사장으로서 그리스도 다음가는 지위에 있었던 사단에게 적용된다. 사단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표현은 겔 28:12~19(“두로 왕”에 관한 주석)을 참조하라.
(이사야 14:12) 열국을 엎은
4~6절과 비교하라.
(이사야 14:12) 찍혔는고
사단이 패배하고 땅으로 내어 쫓겼던 그리스도와 사단 사이의 대쟁투에 대해서는 계 12:7~9; 겔 28:12~28 주석을 참조하라.
(이사야 14:13) 하나님의 뭇별 위에
참조 욥 38:7 주석. 자신을 높이고자 하는 욕망이 루시퍼가 타락한 이유였다. 타락 이전에 그는 하늘의 모든 천사들 중에 가장 아름답고 지혜로운 존재였다. 그는 하나님께서 그에게 부여하신 영광으로 인해 지나친 교만심을 품게 되었고 자신을 위해 더욱더 큰 영광을 찾고 있었다.
(이사야 14:13) 북극
시 48:2에 시온산이 북방, 곧 도성의 주요 부분에서 볼 때 북쪽에 위치해 있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 초기 바벨론의 최고신이었던 아누(Anu)는 그 보좌가 세 번째 하늘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그 별자리는 극지방에 위치하며 그 주위를 다른 별들이 돌고 있다. 이방 신화들에는 북극 산에서 회의 중인 신들의 모습이 묘사되곤 한다. 어떤 이들은 이사야는 바로 이 모습을 루시퍼(12절) 즉 “바벨론 왕”의 교만함(12절)을 기술하는 데 사용했다고 주장한다. 출 14:2에 나오는 바알스본은 문자적으로 “북쪽의 바알”이라는 뜻이다.
(이사야 14:13) 집회의 산
히브리어 하르-모에드(har- mo‘ed), “모임의 산.” 평행구절인 겔 28:16에 나오는 “하나님의 산”이라는 표현과 비교하라. 루시퍼는 “집회의 산 위에 좌정하”기를 열망하였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를 “하나님의 산에서 쫓아 내”셨다. “바벨론 왕”은 이방인이었으며, 이방인의 신화 속에는 신들이 높은 산에 모여 회의를 열며 그곳에서 이 지상의 일들이 논의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문자적 “바벨론 왕”(참조 사 14:4 주석)은 지상의 일들에 대한 신들의 통제권을 빼앗아서 최고의 권위를 가지려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상징적인 바벨론의 왕(참조 4절 주석)으로서 사단은 이와 유사하게 하늘 회의 즉 하나님의 우주를 지배하기를 열망하였다.
(이사야 14:14)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
루시퍼는 지위와 능력 그리고 영광에 있어서 하나님과 같아지기를 열망하였지만 그분의 품성을 닮기는 원하지 않았다. 그는 천사들이 하나님께 드리는 영광을 자신이 받기를 갈망하였다. 단지 일개의 피조물에 불과한 그는 오직 창조주께만 돌려져야 할 것을 추구하고 있었다. 천사의 무리들 중에서 하나님을 최고의 사랑의 대상으로 높이는 대신 그는 자신이 그 대상이 되기를 원했다.
(이사야 14:15) 음부
히브리어 셔올(s∨e’ol). 죽은 자들이 거하는 상징적인 장소(참조 9절 주석). 사단은 그가 열망하던 높은 지위에서 가장 낮은 구렁텅이, 즉 망각의 세계로 던져진 바 되었다(참조 눅 10:18; 계 12:9). 사 12:4~19에 나오는 찬양과 조롱에 대한 뚜렷한 대조를 주의해 보라.
(이사야 14:15) 구덩이의 맨 밑
문자적으로 “구덩이의 가장 깊은 부분들.” 여기에서 “구덩이”는 셔올과 동의어로서 죽은 자들이 거하는 비유적 장소를 의미한다. “구덩이”를 의미하는 히브리어 보르(bor)가 이렇게 사용되는 것은 구약에서 흔히 볼 수 있다(참조 사 24:22; 겔 31:14, 16 등).
(이사야 14:16) 너를 보는 자
9, 10절의 모습이 반복되고 있다. 루시퍼보다 앞서 그 “구덩이”에 빠졌던 죽은 자들과 “세상의 모든 영웅”들이 그가 자신들에게로 내려올 때 엄청나게 소동한다. 이 전체 부분이 고도의 상징성을 가진 부분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참조 4절 주석).
(이사야 14:16) 이 사람이
참조 10절 주석.
(이사야 14:17) 성읍을 파괴하며
바벨론 사람들이 정벌하는 모습에 대한 실제적인 묘사(참조 4, 6절 주석).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창조하시려 할 때, 상징적 바벨론의 “왕”(참조 4절 주석)인 루시퍼는 그 의논에 참가하기를 원하였다. 그는 자신이 하나님의 창조 사업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였으며, 자신을 좇는 자들에게 더 높은 차원의 생활을 약속하였다. 그러나 그가 이 세상을 완전히 장악하게 되었을 때 그는 그것을 불행하고 황폐한 황무지로 바꾸어 놓았다. 결국 모든 존재는 하나님의 손으로 창조될 당시 탁월한 아름다움을 지녔던 이 세상(창 1:31)을 사단이 거대하고 황량한 황무지로 만들었음을 보게 될 것이다. 생명과 즐거움이 아닌 황폐와 죽음은 사단이 통치하는 곳에 있을 수밖에 없는 필연적인 결과들이다.
(이사야 14:17) 사로잡힌 자
문자적 “바벨론 왕”(참조 4절 주석)은 정복할 때 포로들을 잡아갔다. 애굽 왕의 태도(출 5:2)와 비교하라. 이제 바벨론 왕은 한때 자신이 다른 이들을 괴롭게 했던 것과 동일한 고통을 당한다. 그와 마찬가지로 상징적 바벨론의 왕인 루시퍼는 대담하게도 죽음에 갇힌 포로들은 놓아주기를 거절한다(유 9절).
(이사야 14:18) 자기 집
즉 자신의 무덤(참조 19절 주석). 천년기 동안 악한 자들은 “각각 자기 집”, 곧 그들 각자의 무덤에 있게 될 것이다.
(이사야 14:19) 너는 자기 무덤에서 내어 쫓겼으니
그가 자행했던 모욕과 학대로 인해 바벨론 왕은 남들이 부러워할 만한 죽음을 맞이하지는 못할 것이었다(참조 대하 24:25). 천년기 동안 상징적 바벨론 왕인 사단은 살아 있으나 죽은 것과 같은 경험을 하게 된다. 그의 주변에는 악한 자들이 죽어 누워 있지만, 그 자신은 죽음으로 인한 평화를 누리지 못하게 된다. 그는 불행과 후회에서 벗어나지 못하며 그가 이 지상에 가져온 두려움에서 놓임을 받지 못한다. 다시 말해 그는 살아 있는 시체이며 통상적인 무덤도 그가 거하기에는 너무나 명예로운 거처인 것이다. 사 14:9~11과 비교하라.
(이사야 14:19) 돌구덩이
15절과 비교하라.
(이사야 14:20) 자기 백성을 죽였으므로
참조 6절 주석. 인간이 죄를 범했을 때에 사단은 세상의 왕이요 죄를 범한 인간의 통치자가 되었지만, 지나온 수천 년 동안 그는 계속해서 이 세상을 파멸시키고 그 백성을 멸망시키기만 하였을 뿐이었다. 그렇게 갈망하던 명예와 영광을 얻는 대신 그는 자신을 최고의 불명예와 수치의 주체로 만들어 버렸다.
(이사야 14:20) 그들과 일반으로 안장함을 얻지 못하나니
참조 19절 주석.
(이사야 14:21) 죄악을 인하여
참조 겔 18:2 주석.
(이사야 14:21) 도륙하기를 예비하여
즉 “바벨론 왕”의 “자손”들을 “도륙하기를 준비하여”(참조 4절 주석). 욜 3:9~17과 비교하라. 죽음과 파멸은 모든 악의 “자손”들에게 돌아가는 최후의 운명이다. 마침내 사단 자신과 그의 모든 악한 천사들은 불꽃에 휩싸여 재로 없어질 것이다(참조 겔 28:16~18; 말 4:1, 3; 계 20:9, 10).
(이사야 14:22) 아들과 후손
문자적으로는 “후손”과 “자손.”
(이사야 14:22) 바벨론
“바벨론 왕”(참조 4절 주석)과 상징적 바벨론 “왕”인 사단 모두 자신을 높였다(참조 단 4:30, 37; 사 14:13). 바벨론이라는 이름은 “하나님의 문”(참조 창 10:10; 11:9 주석)이라는 의미이지만, 그것은 지옥의 문임이 드러나게 될 것이다. 문자적 바벨론은 영광스러움의 대상이 되는 대신에 수치의 대상이 될 것이다. 영광과 명예보다는 치욕과 불명예가 그것의 분깃이 될 것이다. 그 이름과 남아 있는 자들, 친척과 친지들, 아들과 손자, 혈족들과 후손들, 이 모든 것들이 한때 찬란했던 이 성읍으로부터 끊어짐을 당하게 될 것이다. 단 한 사람도 이 성읍의 이름을 후대에 알려 주기 위해 남아 있지 못할 것이다. 마지막 때에 영적 바벨론도 그와 똑같을 것이다(참조 계 18:4, 21~23).
(이사야 14:23) 멸망의 비
즉 “멸망의 빗자루.” 이 교만한 성읍은 쓸어 버려야 할 쓰레기와 찌꺼기로 비유된다. 바벨론은 이 땅을 오염시켜 왔으며 계속해서 사람과 하나님을 불쾌하게 하면서 존재할 만한 가치가 전혀 없다. 세상은 이 더러운 쓰레기가 처리된 후에 더욱 깨끗해질 것이다. 이 말로 “바벨론에 대하여 받은 경고”는 마치게 된다.
(이사야 14:24) 나의 경영한 것이
바벨론에 대한 긴 기별이 마치면서 앗수르에 대한 판결이 이어진다(24~27절). 앗수르는 자신의 뜻대로 행하는 것에 익숙해 있었다. 강한 군대의 힘으로 앗수르는 자신의 뜻을 온 세상에 강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 나라의 뜻이 아닌 하나님의 뜻이 세상을 지배하고 있음을 가르치실 것이다. 그분의 뜻에 배치되는 어떤 경영도 이루어질 수 없을 것이다.
(이사야 14:25) 앗수르 사람
이 절의 내용은 산헤립이 유다를 침공하고 그 군대의 일부가 예루살렘을 포위했던 때를 언급한다. 한때 그 멍에는 그 땅에 무거운 것이었지만, 여호와께서 결국은 그 멍에를 부수었으며 그분의 백성에게 구원을 베푸셨다.
(이사야 14:26) 손
이상 중에서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보게 되었을 때 이사야는 인간의 무가치함을 깨닫게 되었다. 그때에 온 세계는 앗수르의 권세 아래 떨고 있었다. 그러나 이사야는 “손바닥으로 바다 물을 헤아렸으며 뼘으로 하늘을 재었으며”, “그에게는 열방은 통의 한 방울 물 같고 저울의 적은 티끌 같으”신 여호와를 보았다(사 40:12, 15). 오직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자만이 지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명확하게 이해 할 수 있다. “그 앞에는 모든 열방이 아무것도 아니라 그는 그들을 없는 것같이, 빈 것같이 여기시느니라”(사 40:17). 영원한 보좌에 앉아 계신 하나님을 본 사람에게 앗수르는 불길한 징조나 두려움의 대상이 아니었다. 고난의 시기, 곧 앗수르가 유다의 가장 중심부를 부수고 짓밟는 때에 유다는 이런 용기를 북돋워 주는 기별이 너무나 필요했다.
(이사야 14:27) 돌이키랴
이사야는 하나님의 손이 앗수르와 당시의 다른 나라들을 심판하기 위해 펴졌음을 보았으며, 땅과 하늘의 그 어떤 권세도 그것을 돌이킬 수 없음을 알고 있었다. 사람의 뜻과 상관없이 하나님은 그분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무엇인가를 경영하고 계신다(참조 민 23:19; 욥 9:12; 사 43:13; 단 4:32, 35). 이 구절로 앗수르에 대한 기별이 마쳐진다.
(이사야 14:28) 죽던 해에
여기서부터 또 다른 짧은 예언 곧 블레셋에 대한 기별이 시작된다(28~32절). 아하스는 BC 715년경에 죽었으며 그의 아들 히스기야가 뒤를 이어 통치하였다.
(이사야 14:29) 블레셋 온 땅
즉 블레셋(참조 출 15:14 주석).
(이사야 14:29) 독사
즉 일종의 “살무사.” 보통의 뱀에게서는 더 강하고 치명적인 독을 가진 뱀이 태어날 것이며, 그 뱀에게서는 불뱀이 태어날 것이다. 그것은 마치 바람이 돌풍을 일으키고, 자칼이 용을 낳은 것과 같다.
(이사야 14:30) 가난한 자의 장자는 먹겠고
블레셋에 대한 심판의 예언 속에 가난한 자와 빈핍한 자들의 번영에 대한 약속이 함께 엮어져 있다. 이것이 이상적인 유다 왕의 후손 곧 그리스도의 사역이었다(시 72:2~4). 가난한 자의 “장자”는 재물이 아닌 빈곤을 두 배로 물려받게 된다.
(이사야 14:30) 너의 뿌리
유다의 뿌리에서 구원의 왕이 탄생할 것이지만, 이곳에 언급된 유다의 원수의 뿌리는 기근으로 멸망할 것이다. 유다는 분명히 그 원수들에 의해 괴로움을 당할 것이지만 돌아와서 구원을 얻을 남은 자들이 있을 것이다(10:20, 21; 참조 7:3 주석). 그러나 유다의 원수들의 남은 자는 멸망할 것이다.
(이사야 14:30) 살육을 당하리라
사해 두루마리 1QIsa에는 “내가 살육하리라”로 되어 있음.
(이사야 14:31) 너 블레셋
선지자는 블레셋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때를 내다보았다(참조 29절 주석). 모든 나라들이 멸망될 것이다. 연기가 북방에서 오는 것처럼 심판이 블레셋에 이를 것이다. 바벨론 군대가 블레셋 땅을 심판하기 위해 북쪽에서 침공하였다(렘 1:14; 4:6; 6:1, 22; 겔 1:4). 1세기 후에 또다시 북쪽에서 블레셋에 심판이 임할 것에 대해 예언된 렘 47:2과 비교하라.
(이사야 14:31) 연기
아마도 진격하는 군인들이 놓은 불에 의해 불타고 있는 도성과 촌락의 연기일 것임.
(이사야 14:31) 그 항오를 떨어져 행하는 자 없느니라
그 대적들은 마치 한 덩어리가 된 듯이 비틀거리는 사람 없이 내려올 것이며 한 사람처럼 그들의 먹이 곧 블레셋에 임할 것이다.
(이사야 14:32) 사신들
아마도 선지자에게 물으러 온 왕실의 대표자들일 것이며, 선지자는 바로 그들에게 대답하고 있다. 앗수르와 바벨론, 그리고 블레셋의 멸망에 대한 기별을 전하면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질문은 유다의 운명에 대한 것일 것이다. 그 대답은 매우 신속하게 주어지는데 그것은 “여호와께서 시온을 세우셨”으며, 따라서 시온은 더 이상 두려워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참고자료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제7권, 시조사.
- 「열린노트성경」, 아가페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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