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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BLE STORY
이사야 15장 성경주석 본문
<이사야 15장 흐름정리>
본장과 16장은 모압의 멸망에 대한 예언이다. 모압은 아브라함의 조카인 롯의 후손들로서 이스라엘과는 친척 관계이다. 그러나 역사상 그들은 이스라엘을 끊임없이 괴롭혀 왔다. 본문은 모압이 그 같은 죄뿐만 아니라 하나님이 아닌 허탄한 우상을 섬기며 하나님 앞에서 매우 교만히 행하는 죄를 더한 탓에 심판을 면할 수 없음을 보여 준다. 이러한 사실은 오늘날 하나님보다 다른 무엇을 더 절대시하며 최고의 소망으로 삼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엄중한 경고가 된다.
<이사야 15장 줄거리>
1. 모압에 대한 애가.
<이사야 15장 개역한글>
1. 모압에 관한 경고라 하루 밤에 모압 알이 망하여 황폐할 것이며 하루 밤에 모압 길이 망하여 황폐할 것이라
2. 그들은 바잇과 디본 산당에 올라가서 울며 모압은 느보와 메드바를 위하여 통곡하도다 그들이 각각 머리털을 없이 하였고 수염을 깎았으며
3. 거리에서는 굵은 베로 몸을 동였으며 지붕과 넓은 곳에서는 각기 애통하여 심히 울며
4. 헤스본과 엘르알레는 부르짖으며 그 소리는 야하스까지 들리니 그러므로 모압의 전사가 크게 부르짖으며 그 혼이 속에서 떨도다
5. 내 마음이 모압을 위하여 부르짖는도다 그 귀인들은 소알과 에글랏 슬리시야로 도망하여 울며 루힛 비탈길로 올라가며 호로나임 길에서 패망을 부르짖으니
6. 니므림 물이 마르고 풀이 시들었으며 연한 풀이 말라 청청한 것이 없음이로다
7. 그러므로 그들이 얻은 재물과 쌓았던 것을 가지고 버드나무 시내를 건너리니
8. 이는 곡성이 모압 사방에 둘렸고 슬피 부르짖음이 에글라임에 이르며 부르짖음이 브엘엘림에 미치며
9. 디몬 물에는 피가 가득함이로다 그럴찌라도 내가 디몬에 재앙을 더 내리되 모압에 도피한 자와 그 땅의 남은 자에게 사자를 보내리라
<이사야 15장 성경주석>
(이사야 15:1) 모압에 관한 경고
또는 “모압에 관한 엄중한 기별.” 15장과 16장에서 이사야는 유다 동쪽에 이웃해 있는 모압에 대하여 예언하고 있다. 모압의 정치적 영토와 역사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으므로 이 예언의 상당 부분에 대하여 명확하게는 알 수 없다. 이스라엘과 모압은 서로 자주 전쟁을 일으켰다. 1868년에 디본(Dibon)의 폐허에서 발견된 유명한 모압돌(Moabite Stone, 참조 제1권, 133, 134: 왕하 제3장에 대한 추가적 설명)에는 모압이 오므리와 아합에게 지배당했었다는 사실과 모압 왕 메사(Mesha)의 성공적인 반란을 기록하고 있다(참조 왕하 3:4~7). 이 예언에서 언급(사 15:2, 4, 5)하는 디본, 느보, 메드바, 야하스(야하츠[Yahas.]), 호로나임(하우로넨[Hauronen])과 같은 도성은 모압돌에서도 언급된다. 모압의 심판과 관련하여 상당 부분 같은 표현으로 묘사된 유사한 내용이 렘 48장에 나타난다.알. 히브리어 아르(‘ar). “성읍”이라는 의미를 가진 이르(‘ir)의 변형이라고 생각됨. 아르라는 이름을 가진 성읍은 알려진 바 없다. 민 2:36에 나오는 “모압…성읍”과 비교하라.
(이사야 15:2) 디본
이곳에서 모압돌(참조 1절 주석)이 발견되었다. 이 성읍은 사해에서 동쪽으로 19킬로미터, 아르논에서 북쪽으로 약 5킬로미터 떨어져 있다. 느보와 메드바는 사해 북단 부근에 위치해 있다. 유명한 모압돌에는 메사 왕이 느보를 이스라엘에게서 빼앗으라는 명령을 모압의 신 그모스로부터 받고, 그 성읍을 포위하여 그곳에서 자기의 신에게 바치기 위해 7,000명의 남녀와 아이들을 죽였음을 자랑하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메사의 언급에 따르면 메드바는 오므리가 점령하였고 오므리와 그의 아들인 아합이 여러 해 동안 통치하였다.
(이사야 15:2) 머리털을 없이 하였고
머리카락과 턱수염을 없이 한다는 것은 깊은 슬픔을 나타내는 것이었다. 이 관습은 우상을 숭배하는 것과 연관되어 있었던 듯한데, 왜냐하면 이 행위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금지되어 있었기 때문이다(레 19:27; 21:5; 신 14:1; 참조 렘 7:29; 16:6; 겔 7:18; 미 1:16).
(이사야 15:4) 헤스본
통곡하는 소리가 멀리 북쪽에까지 들릴 것이다. 헤스본(텔 헤스반[Tell Hesba
n])은 메드바에서 북쪽으로 약 10킬로미터, 요단 입구에서 동북동쪽으로 약 25킬로미터 떨어져 있다. 엘르알레는 헤스본에서 북동쪽으로 약 3킬로미터 떨어진 언덕 꼭대기에 위치해 있다. 이스라엘이 처음 그곳에 이르렀을 때, 그 지역은 르우벤 지파에게 주어졌으나(민 32:3, 37) 후에 모압 자손이 차지했다(참조 사 16:9; 렘 48:34). 야하스의 위치는 불분명하며 아마도 메드바 근처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아모리 족속의 왕이었던 시혼을 이곳에서 물리쳤으며(민 21:23, 24; 신 2:32, 33; 삿 11:20, 21), 이 땅은 르우벤 지파에게 할당되었다(수 13:15, 18). 모압돌에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메사와 전쟁을 할 때 야하스에 그 본부를 두었고 메사가 그곳을 점령한 후에 디본 지역으로 편입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사야 15:4) 모압의 전사
모압에 임하는 하늘의 심판이 너무나 무섭기 때문에 전사들일지라도 공포에 휩싸일 것이며 두려움으로 부르짖을 것이다. 도움을 주어야 할 사람들은 무기력할 것이며, 가장 용감해야 할 사람들이 두려움에 가득 차게 될 것이다.
(이사야 15:4) 그 혼이 속에서 떨도다
(「제임스왕역」에는 “His life shall be grievous”[그의 생명이 고통을 당할 것이다]-역자 주). 문자적으로 “그의 영혼이 떨게 될 것이다.”
(이사야 15:5) 내 마음
선지자에게 나타난 장면이 너무나 끔찍했으므로, 그의 마음은 연민으로 가득 차게 되었고, 공포에 휩싸인 그들에 대해 동정하며 부르짖는다.
(이사야 15:5) 소알
이 성읍은 아마도 사해 남단에 위치해 있었을 것이다. 그곳은 소돔과 고모라가 멸망당할 때 일시적으로 보존되었으나, 후에 멸망되었다가 재건축되었음에 틀림없다(참조 창 19:22~24, 30 주석).
(이사야 15:5) 에글랏 슬리시야
(「제임스왕역」에는 “an heifer of three years old”[3년 된 암소]-역자 주). 「제임스왕역」의 본문은 “세 번째 에글랏”(Eglath the third)이라는 의미를 지닌 히브리어 본문 에글라트 셜리쉬이야(Eglat s∨eli- s∨iyyah)를 재구성한 것이다. 만약 그렇다면 이 성읍은 소알 부근에 위치할 것이다.
(이사야 15:5) 루힛
렘 48:5과 비교하라. 이 성읍의 이 장소는 알려져 있지 않다.
(이사야 15:5) 호로나임
이곳은 모압돌에서 메사 자신이 그모스의 지도 하에 이 성읍을 점령했다고 언급되어 있다. 이곳은 사 48:3, 5, 34에서 또다시 나타난다.
(이사야 15:6) 니므림 물
렘 48:34에도 나오는 이 “물”은 아마도 농업 용수로 쓰기 위해 만든 저수지였을 것이다. 그곳은 사해의 북동쪽 해안으로 물을 흘려보내는 오아시스 안에 있었을 것으로 여겨진다. 저수지가 메말라 버리면 그 지역 일대가 황폐화된다.
(이사야 15:7) 버드나무 시내
모압의 절망적인 상황은 그 거주민들로 하여금 그 나라를 떠나게 하며 그들의 거처를 버드나무 시내라고 알려진 곳에 마련하게 한다. 이 시내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는 불확실하다.
(이사야 15:8) 에글라임
8절에 언급된 어떤 장소도 정확하게 알려진 바 없다.
(이사야 15:9) 디몬 물
이 지역은 확인되지 않았다. 디본(2절)의 경우에 “물”이 아르논을 지칭했던 것처럼 이것도 그럴 가능성이 있다. 어떤 이들은 마드멘(Madmen) 근처의 시내가 아닐까 생각한다.
(이사야 15:9) 더 내리되
피의 심판이 매우 크게 임했던 것처럼 다른 심판들이 뒤를 이을 것이다. 사자는 아마도 후에 침공할 자들을 상징하는 듯하다(참조 렘 4:7; 5:6).
참고자료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성경주석」 제7권, 시조사.
- 「열린노트성경」, 아가페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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